위기개입모델 위기개입모델은 위기상황에 즉각적으로 개입하여 단기 전문 원조를 제공하기 위한 모델이다.
1) 이론적배경
(1)위기의 정의 및 분류
위기란 ‘위협적 혹은 외상적 위험사건을 경험함으로써 취약해지면서 여태까지의 대처전략으로는 스트레스나 외상을 대처하거나 경감할 수 없는 불균형의 상태가 되는 것’을 말한다.
위기는 일반적으로 화재, 지진, 건물붕괴 등의 자연 혹은 인간에 의한 재해, 청소년의 정체성 위기, 중년의 위기, 노년의 위기 등의 발달적 위기, 이혼 재혼 이민 등으로 인한 변 천적 위기, 신체적 질병, 자살 등의 상황적 위기가 있다.
(2)위기 이론의 가정
① 위험 사건: 위기는 개인, 가족, 집단, 국가에서 언제라도 일어날 수 있는데 대개 위험한 사건에 의해 시작된다.
② 취약 상태: 위험 사건으로 항상적 균형을 잃으면 취약 상태가 된다. 취약 상태에서는 이전의 평형상태를 회복하기 위해 평소 사용하던 문제해결 기제를 시도하며, 이에 성공하지 못하면 위기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활성화한다.
③ 촉발 요인: 촉발요인이란 긴장과 불안을 최고봉으로 올려놓음으로써 취약 상태를 불균형 상태로 만드는 요인으로 어떤 위기 상황에서는 위험 사건이 압도적이어서 동시에 촉발 요인이 되지만, 어떤 경우에 촉발 요인은 위험사건과 직접 관련이 없을 수도 있다.
④ 위기에 대한 인식 차이: ‘위협’으로 인식, 능력에 대한 ‘상실’로 인식, ‘도전’으로 인식
⑤ 정서적 반응의 차이: 위기 상황을 주관적으로 어떻게 인식하고 해석하는지에 따라 정서적 반응이 달라진다. (위협으로 인식한 사람 - 불안경험, 상실로 인식하는 사람 - 우울, 결핍감, 도전으로 인식하는 사람 - 어느 정도의 불안감과 희망감)
⑥ 과거 갈등의 재현: 위기상황은 과거에 해결되지 않았거나 부분적으로 해결된 갈등을 재활성함으로써 현재의 대처능력을 저하시키기도 하고, 과거 갈등으로 인한 현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도 갖게 된다.
⑦ 예측가능한 반응: 위기는 다양한 상황을 초함하지만 예측할 수 있는 단계를 거치며 각 단계에서 사람들은 예측할 수 있는 정서적 반응과 행동을 드러낸다.
⑧ 위기의 시간 제한성: 위기는 오랜 기간동안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시간 제한적이다. 일반적으로 불균형을 경험하는 실제 위기는 대개 4~6주 동안 지속된다.
⑨ 위기개입의 효율성: 위기상황에서 사람들은 외부의 영향과 원조를 쉽게 반응한다. 따라서 외부 원조에 개방적인 위기상황에서 사회복지사는 적은 원조로 큰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⑩ 재통합: 재통합 단계에서는 일어난 문제에 대해 인지적으로 이해하게 되고, 위기 관련 감정을 방출하고 변화를 수용하며, 새로운 대처 행동유형을 개발한다. 또한 위기상황을 극복함으로써 숙달감, 자기 존중감의 증진을 경험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 학습한 새로운 적응기제는 장래 다른 상황을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데에 적용될수 있다. 하지만 위기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유형을 학습한다면 앞으로의 상황에서 대퍼하는 능력이 손상될 수도 있다.
2)위기개입의 목표 및 과정
위기개입은 매우 초점화된 단기 개입으로서 위기개입의 목표는 제한적이다.
위기개입의 개입 과정은 초기와 중기, 종결기로 나눌수 있으며, 골란(Golan, 1978)은 단계에 따라 사회복지사가 활용할 수 있는 활동과 지침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1) 초기
초기는 대개 클라이언트를 처음 대면하는 첫 회기로 이루어지며 사회복지사는 위기 상황에 즉각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클라이언트의 곤경에 대해 평가하며 앞으로의 활동에 대해 계약한다. 특히 이 단계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며, 반응에 대해 해석이나 직면보다는 클라이언트가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보다 합리적, 이성적으로 위기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중기
초기단계와는 달리 중기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주요 주제에 대해 깊이 탐색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과거에 대해서도 탐색한다.
중기의 주요 영역으로서 사회복지사는 위험 사건 이후의 자료를 조직화하고, 단기에 성취할 수 있는 목표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제들에 대해 작업함으로써 행동 변화를 초래한다.
(3) 종결기
종결기 에는 종결에 대한 클라이언트뿐 아니라 사회복지사의 저항을 다루고, 성취한 과제, 목표, 변화와 성취하지 못한 것들에 대해 점검하며, 클라이언트의 활동 계획에 대해 논의한다.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의존하지 않도록 격려함과 동시에 필요한 경우에 클라이언트가 활용할 수 있는 지지원으로 사회복지사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3) 자살에 대한 위기 개입
자살은 회복할 수 없는 치명적인 사건이지만, 많은 경우에 자살은 예방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실천현장에서 자살의 위험이 있는 청소년, 노인 혹은 정신장애인 등을 만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회복지사들은 자살개입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다음에서는 위기개입의 하나로서 자살에 대한 개입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1) 자살에 대한 잘못된 믿음
① 대부분의 자살은 하나의 갑작스런 외상적 사건에 의해 일어난다.
-대부분의 경우, 자살에 기여하는 사건들이나 감정은 상당기간에 걸쳐 일어난다. 따라서, 주변사람들이나 전문 원조자들은 자살의 위협이 있는 사람에게 원조를 제공할 기회를 가진다.
② 대부분의 자살, 특히 청소년 자살은 사전경고 없이 일어난다.
-자살의 위험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살로 이끄는 사건들에 대한 반응과 감정에 대해 경고 신호들을 보낸다. 이런 경고 신호들은 말, 신체적 신호, 감정적 반응, 행동적 단서의 형태로 나타난다.
③자살의 위험이 있는 사람과 자살에 대해 이야기해서는 안 된다.
-자살에 대해 이야기함으로써 자살의 위험은 오히려 감소한다. 자살 가능성을 규명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자살에 대해 직접 묻는 것이다. 자살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사람과 이에 대해 개방적으로 이야기하고 솔직한 관심을 보인다면, 자살의 즉각적인 위험을 예방할 수 있다.
④자살에 대해 이야기하는 사람은 자살하지 않을 것이다.
-자살을 시도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행동으로 옮기기 전에 자신의 의지에 대해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이야기한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이는 자살을 촉발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⑤치명적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 자살 시도는 주의를 끌기 위한 행동이므로 도움을 제공할 필요가 없다.
-치명적이지 않는 자살 시도는 절 받하게 도움을 요청하는 행동일 수 있다. 이런 경우 도움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자살의 위험은 더욱 증가할 수 있다.
⑥자살하는 사람들은 정말 죽기를 원한다.
-자살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죽기 바로 직전까지도 자신의 의사에 대해 확신하지 못한다. 일부 사람들은 죽기를 원하지만, 다른 일부 사람들은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서도 살기를 원하기도 한다.
⑦이전에 자살을 시도한 사람은 다시는 자살하지 않을 것이다.
-자살을 시도했던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시 자살을 시도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지만, 자살을 시도했던 상당수의 사람들이 다시 자살을 시도하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이전 자살행동은 자살 위험을 증가시키는 주요 예측변인이다.
⑧자살하는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쉬운 방법을 선택한 것이며, 따라서 도움 받을 자격이 없다.
-자살을 시도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원이 일시적으로 고갈된 상태에서 현실에 적응하기 위한 능력에 한계에 도달한 사람들이며 이들은 누군가와 자신의 상황에 대해 나누고 싶어 한다.
(2)자살의 예측변인
자살과 관련한 요인들은 연령, 성별, 스트레스, 증상들, 자살 생각, 자살 계획, 이전 자살 행동, 자원 등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위기 상황에서 실제로 자살을 예측할 수 있는 변인으로는 현재 자살 계획, 이전 자살 행동, 자원을 강조한다.
① 현재 자살 계획
자살에 대한 실제 계획을 가지고 있으면 자살의 위험이 증가하며, 계획이 구체적일수록 자살을 유일한 해결책으로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어떤 방법을 계획하고 있는지, 이에 대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언제 시행하려고 하는지에 대해 직접 물어봐야 한다.
② 이전 자살 행동
자살 시도를 빈번히 한 사람일수록 다시 자살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가족 중에 자살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의 자살 위험은 증가하는데, 이는 모델링과 모방의 효과로 설명된다.
③ 자원
내부와 외부자원으로 구분하는데 내부자원은 자기 존중감, 자신감, 희망 신체적, 정신적 건강 등을 포함한다. 내부자원이 매우 감소하거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면 자살의 위험이 증가한다. 외부자원은 가족과 친구들, 만족스러운 직업, 전문 원조, 사회기관의 지원 등을 포함하고 외부자원을 결핍한 사람은 스트레스 수준이 한계 이상으로 증가하면 자살 충동에 매우 취약해진다.
(3) 자살 위험에 대한 평가
스트레스나 증상에도 불구하고 현재 자살 계획을 가지고 있지 않고, 이전 자살 행동을 한 적이 없으며, 지지 자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자살 위험은 낮은 반면, 이 세 변인들 가운데 하나에 문제가 있는 사람은 중간정도의 자살 위험이 있고, 이 세 변인들 가운데 둘 이상에서 문제가 있는 사람은 높은 정도의 자살 위험이 있다.
(4)자살에 대한 개입
자살 개입의 목표는 자살의 발생을 예방하는 것으로 자살의 즉각적인 위험을 줄이고 클라이언트가 지지 자원을 활용할 수 있을 때까지 개입하는 것이다.
자살 개입은 탐색, 이해, 행동의 세 단계를 통해 이루어진다.
탐색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대해 탐색하고 관여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상황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탐색한다.
이해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자살의 이유를 클라이언트의 시각에서 이해하고, 자원과 강점에 대해 물어보며 자살 위험의 정도를 평가한다. 이 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잣ㄴ의 문제에 관한 감정을 환기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행동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자살의 즉각적인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행동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행동계획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계약하고, 자원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며, 주요 타자들을 관여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