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영국에서 한달 살기' 관련한 정보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영국일주'를 통해 2주 동안 영국을 여행하신 후에도 아쉬워하시는 분들이 많으시고, '-에서 한달 살기'가 유행하며 영국에 관심있으신 분들이라면 한 번 쯤은 꿈꿔보셨을 것 같아 정리해 봤습니다^^
첫번째로 '비용'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시죠.
1) 주거비
-호텔: 주거문제를 해결하기는 손쉬운 방법이지만, 키친을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식사가 불편하실 것 같습니다. 런던 외 지역의 경우 하루 70-80파운드(런던의 경우, 80-100파운드)를 기준으로 정하실 수 있습니다. 시내 중심의 훌륭한 호텔은 아니지만 교통이 편리한 곳의 깨끗한 호텔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쉐어: 쉐어하우스에서 방을 하나 빌리시는 방법으로, 비용은 저렴하지만 단기로 구하기가 쉽지 않고 부엌이나 화장실도 쉐어하셔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할 수만 있다면, 한 달 500-600파운드 정도면 런던에서는 부족해도 그 외 지역으로는 충분합니다. 가스나 전기세 등을 추가로 지불하셔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레지던스: 가구와 주방기기가 완비된 작은 스튜디오나 원룸을 단기로 빌리실 수 있습니다. 편리하고 호텔 보다 저렴한 곳도 찾을 수 있습니다. 이용하는 동안 청소 등을 직접 해야 하고 마지막에 청소비를 따로 요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비용에 가스나 전기세가 포함되어 추가로 비용을 지불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2) 식료품비
요즘 경쟁이 치열하여 가격차이가 많이 줄기는 했지만, 수퍼마켓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제법 납니다. 가장 저렴한 독일계 수퍼마켓인 Aldi로 부터 ASDA, Morrisons, Tesco, Sainsbury's, Marks & Spencer로 갈수록 비용이 올라가며, 왕실에서도 이용하고 있는 Waitrose가 가장 가격이 높은 편입니다. 자세한 품목 별 가격은 홈페이지에서 비교하실 수 있습니다.
ALDI: https://www.aldi.co.uk/
ASDA: https://www.asda.com/
Morrisons: https://groceries.morrisons.com/webshop/startWebshop.do
Tesco: https://www.tesco.com/
Sainsbury's: https://www.sainsburys.co.uk/
Marks & Spencer: https://www.marksandspencer.com/
Waitrose: https://www.waitrose.com/
3) 교통비
런던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5파운드를 내고 oyster card를 구입하셔서 필요하신 만큼 충전하신 후에 이용하시면 편리하고 저렴합니다. 런던 외 지역에서는 버스를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제가 거주하고 있는 리즈의 경우, 1개월 동안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티켓(monthly ticket)을 56파운드에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Weekly pass는 15.5파운드) 대부분의 지역에 이런 종류의 티켓이 있고 가격도 비슷합니다.
* 참고가 되실 만한 사항으로, 대한민국 여권 소지자가 영국 학생비자를 신청할 때, 비자 심사관이 재정을 증명하는 서류를 추가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증명해야 하는 금액은 런던에서 생활하는 경우 1,265파운드, 런던 이외의 지역은 1,015파운드(각 1개월 기준) 이상입니다.(즉, 외국인이 영국에 와서 생활하는 경우, 한 달에 1,015-1,265파운드 정도가 드는 것으로 이민국에서 추산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정도 금액으로 cover가 가능한 주거공간은 '쉐어하우스' 정도에 불과하고 실제로도 대학 기숙사가 아니면 쉐어를 하는 학생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주거에 소요되는 비용(500-600파운드)을 제외한 식료품비와 교통비로 한 달에 500-600파운드 정도가 드는 것으로 예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언제 든지 댓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