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신문이여! 자승 ‘큰스님’을 너무 욕보이지 말라!
상월결사 인도순례가 진행되고 있다. 교계언론은 연일 사이트와 지면으로 도배를 하고 있다.
‘다시 열리는 불교시대’, ‘21세기 전도선언 선포’, ‘회주스님 직접 낭독해’
참으로 낯부끄러운 표현으로 ‘자승어천가’가 넘치고 있다.
불교신문은 매일 자승회주 기사를 문자로 보내고 있다. 토,일 상관없이. 12일 일요일임에도 불구하고 두 번이나 문자발송을 했다. <해도 너무한다, 돈이 아깝다, 오히려 자승스님 욕보이려고 그런 것 같다>는 탄식이 나온다.
떠나는 출정식날, 새벽에 종정스님을 조계사 마당까지 불러올리고, 외교부, 대통령실 인도 경찰, KBS다큐팀, 다수 사찰의 신도들까지 인도로 동원한 걷기행사에 이렇게 난리를 떨어야 하는지 다들 의문이다.
물론 3년전부터 위례신도시 천막결사 수행쇼부터 익히 보아온 터이다. 해외에서 그런 걷기행사를 한다고 해서 한국 불자들에게 특별한 감동과 메시지는 없다.
그러기에 이런 문자폭탄과 호들갑은 불자들의 한숨과 탄식만 더 깊게 할 뿐이다. 거기에 <한국불교 중흥>, <다시 열리는 불교시대>? 요즘 같은 SNS 세상에 불자들은 다 안다. 자승 회주가 인도에서 머리와 수염을 깎을 것이라는 것도 공개적으로 예견할 정도로.
그러니 불교신문이며! 정도껏 하시라!
단지, 순례자들이 모두 건강하게 돌아오기를 바랄뿐이다.
〇 상월 인도순례 취재단 : 16명
- 불교신문 : 김하영(취재) / 박부영(영상)
- 법보신문 : 취재 김현태 (김형규 대표는 순례팀으로 걷고 있다.)
- 현대불교 : 노덕현(취재)
- 불교방송 : 박준상(취재) / 다큐제작 3명
- 불교티브 : 윤호섭(취재) / 다큐제작 3명
- KBS 다큐팀 : 4명 (5.27.토 오후2시 부처님오신날 특집으로 방송된다고 한다)
상월결사는 43일간 풀로 취재할 기자를 요청했다고 한다. 쉽지 않은 순례길, 언론사 기자 혼자서 모두 감당할 수 있을지?
자승스님 스스로를 위한 걷기쇼와 돈놀이 - 2021 1224
https://cafe.daum.net/jokbunion/98FJ/77
BBS, BTN에 각 2억5천만원씩, 불교◾법보◾현대불교신문사에 각 1억5천만원씩을 전달했다. 모두 본인과 정치적 목적을 위한 언론 길들이는데 돈을 뿌린 것이다.
- 자승회주의 전리품! 조계종 총무원!
지난 3년동안 걷기행사를 하면서 총무원장을 비롯 종단일정도 걷기행사 일정에 배치하곤 했다. 이번 인도순례 마지막에 조계종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의 한국불교세계화 행사를 배치했다.
순례단에 종단의 핵심 상근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무려 43일간 자리를 비우고 있는 것이다. 종단보다 자승회주에게 줄서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인가? 총무원장 궐위시 대행을 해야하는 총무부장(인사부장)조차 참여하고 있다. 총무원장은 2월, 3월 두 번이나 인도순례팀 격려 방문을 한다.
〇 마지막 3차 준비모임 79명에 명단을 올린 종단 소임자들이다. 이중 교육원장은 취임 2달만에 해인사 주지로 내려가기 위해 가지 않았다. 그에따라 교육원 사무국장 영조스님도 순례 중간에 귀국했다. 불교단체가 문제제기한 봉은사 폭행주범이 가지 못하는 등 현재 75명이 순례중이다.
- 교육원장(혜일, 상월결사 총도감) 포교원장(범해) 총무부장(호산, 상월결사 도감) 문화사업단장(원명, 상월결사 지객) 불교문화재연구소장(제정) 불교신문사장(삼조) 그외 국장들 문화사업국장(대우), 불학연구소 사무국장(영조), 포교국장(법정) / 그 외 종회의원들 다수 참여
- 중앙신도회 주윤식 회장과 정치인으로는 이규민 전 민주당의원이 막판에 합류했다.
걷기쇼의 허상과 정치적 욕망 - 2021 0930
https://cafe.daum.net/jokbunion/98FJ/69
- 정토회와 상월결사 인도순례
정토회가 30년 만일결사 회향으로 1250명이 인도순례를 마쳤다. 상월결사 인도순례가 몇일 겹쳐서 순례를 했기에 두 모습이 너무 비교되었다. 보여지는 것만 봐도 느낌이 다름을 모두 안다.
https://www.jungto.org/pomnyun/view/84120
https://youtu.be/Uonc7Amm4yw
외교부 차관 주재 점검회의, 외교부 대통령실 공무원 참석
http://www.ibulgyo.com/news/articleView.html?idxno=300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