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log.naver.com/akrhkdgns/223589200776
일상적 장애공감문화 확산
출처: 2024. 특수교육 운영계획
1. 추진 목적
장애이해교육 내실화를 통한 장애인에 대한 편견 해소 및 일상적 장애공감문화 조성
2. 추진 근거
▲「특수교육법」 제21조(통합교육)
▲「장애인차별금지법」 제13조(차별금지)
▲「장애인복지법」 제25조(사회적 인식개선 등)
▲동법 「시행령」 제16조(인식개선교육의 실시)
3. 세부추진 계획
1) 장애이해교육 내실화
◦ 모든 유·초·중·고등학생 대상 장애이해교육 연 2회 이상 실시
※ 교육행정기관 및 각급학교 직원은 장애인식개선교육 연 1회 이상 의무 실시
◦ 교과용 도서 연계 장애인식개선 수업사례 발굴ㆍ확산
- 유·초·중·고 일반교사 대상, 교과용 도서(유치원의 경우 누리과정)와 연계한 다양한 장애이해수업 우수사례 발굴을 위한 공모전 운영
◦ 장애당사자의 의견이 반영된 장애이해교육 운영을 위해 장애학생이 포함된 ‘장애 인식개선교육지원위원회* ’ 구성 권장
* 제19회 아동총회 결의문 채택 사항으로 시도 장애인식개선교육 지원 조례 마련
2)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 다양화
◦ 장애인의 날(4.20.) ‘특별기획방송* ’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 지속 실시
* 유(유아용 3D 애니메이션), 초(대한민국 1교시), 중·고(장애이해교육 드라마)
※ 초·중·고교 특별기획방송 활용 수업 시 2차시 분량의 시간 확보 권장
◦ 장애이해교육 전문강사를 활용한 ‘찾아가는 장애이해교실’ 운영 및 장애인식개선 주제 문화예술 공연(장애예술인(단체) 초청공연 등) 지원
◦ 유니버셜 디자인(Universal Design)을 적용한 체험형 무장애 장애이해체험관* 설치
* 무장애 시설, 제품, 재활보조 공학기기 등을 경험하고 사용할 수 있는 체험관
※ 시도교육청별 조성된 안전체험관 또는 특수교육원을 활용한 체험관 설치 확대
3) 장애인식개선교육 확대
◦ 장애인식개선교육의 대상을 각급학교 직원에서 학부모까지 확대 - 학교 자체 행사* 등을 활용해 전문강사 초청, 우수 콘텐츠 활용, 문화예술공연** 및 지역사회 연계 등을 통해 학부모 교육 실시
* 학교교육과정 설명회, 학교 공개의 날, 학부모 연수 등
** (예) 장애인식개선 뮤지컬 ‘위리(Wiri) 너의 이야기를 들려줘’(’23., 경기도교육청)
참고 학부모 대상 장애인식개선교육 관련 자료
• 국립특수교육원의 장애공감 자료 활용(국립특수교육원 누리집 > 에듀에이블 > 장애공감)
• 한국장애인개발원 및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유튜브 장애인식개선 관련 콘텐츠 활용
• 장애인 공연단 문화공연 행사 콘텐츠 등(예: 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뽀꼬 아 뽀꼬’ 음악회 등)
•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교육센터(https://humanrights.go.kr) 교재·교육자료실 내 인권 자료 활용 등
◦ 일상적 장애공감문화 정착의 일환으로 장애인식개선 학생동아리* 운영 확대 및 우수사례 발굴
* 장애인식개선을 목적으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활동(학교구성원, 지역민 대상 캠페인, 콘텐츠 제작 등)을 학생 주도로 기획·운영하는 동아리
4) 캠페인 및 홍보 다양화
◦ 전문가 콘텐츠 개발, 학생
ㆍ교직원 공모전 및 백일장 등을 통한 장애인식개선 및 장애공감 콘텐츠의 다양화
◦ 인터넷, 방송 및 인쇄물 등을 활용한 장애공감문화 캠페인 지속 실시
시도교육청 협력 사항
① 각급학교 교육계획 수립 시 연 2회 이상 장애이해(인권)교육을 실시하도록 안내
② 각급학교에 ‘교과연계 장애이해수업 우수사례 공모전(교육부·장애인먼저실천운동본부)’ 및 ‘제2회 전국 장애공감 포스터 공모전(국립특수교육원)’ 안내 및 참여 독려
③ 장애인식개선교육조례 제정 및 장애인식개선교육지원위원회 구성·운영 권장
④ 각급학교에 장애인식개선교육 대상을 학부모까지 확대하여 시행하도록 안내
⑤ 장애인식개선 학생동아리 확대 및 체험형 무장애 장애이해체험관 운영
2024학년도 2학기 장애이해 교육-교과용 도서 연계 장애인식개선 교육
1. 목 적
장애인에 대한 사회 인식을 전환하고 통합교육의 기반을 조성하며 더불어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고, 장애인을 비장애인과 동일한 독립된 인격체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2. 방 침
가. 장애 자체에 초점을 맞추어 불쌍하고 불편한 사람이라는 동정의 마음으로 흐르지 않고 모두가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임을 알 수 있도록 하며, 다양성으로 이해되도록 지도한다.
나. 다양한 삶의 방식이 있으며 서로 존중해야 하며 도와줄 때도 바른 태도로 도와주어야 한다는 것이 함께 지도될 수 있도록 한다.
다. 타인의 약점에 대해 놀리거나 무시하지 않고 수용할 수 있게 한다.
라. 장애가 있는 학생도 함께 어울려 생활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게 한다.
3. 근 거
가. 교육기본법 제4조(교육의 기회균등), 초중등교육법 제59조, 특수교육법 제21조(통합교육)
장애인복지법 제25조(사회적 인식개선)
3. 세부 실천 계획
가. 통합학급 장애인식개선 수업
1) 일시: 2학기 과목별 해당 차시
2) 내용: 담임교사가 교육과정에 수록된 장애관련 내용 분석(지도안, ppt, 학습지)을 토대로 장애인식개선 수업 실행
3) 대상: 전학년
4) 교과서 내용 분석
학반 | 과목 | 단원 | 학습목표 및 내용 |
1-2 | 통합 | 13. 나만의 비밀 친구를 갖고 싶어 | 친구를 배려하는 방법을 알고, 친구에게 도움을 주어 봅시다. |
1-2 | 통합 | 15. 모두 함께 행복하게 | 다양한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 방법을 알수 있다. |
2-2 | 통합 | 18. 사랑의 마음으로 | 세종대왕의 마음을 이해하고 노래를 표현할 수 있다. 주변 사람들을 위해 사랑을 나누며 살 수 있다. |
2-2 | 국어 | 2. 서로 존중해요. | 칭찬이나 조언을 할 수 있다. |
3-2 | 과학 | 5. 소리의 성질, 소리를 듣지 못하는 친구 | 소리를 잘 듣지 못하는 사람에 대해 이해하고 함께하는 방법을 계획할 수 있다. |
3-2 | 국어 | 4. 감동을 나타내요 | 대상에 대한 감각적 표현을 위해 안대를 하고 손으로 만져보는 활동하기 |
3-2 | 국어 | 7. 글을 읽고 소개해요 | 바위나리와 아기별의 우정-병이 든 바위나리 내용 |
3-2 | 국어 | 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 | 장애를 극복한 인물-헨렌켈러, 헨렌켈러의 스승-앤 설리번 헨렌켈러가 말한 장애는 불편하다 하지만 불행하지는 않다는 내용 |
3-2 | 도덕 | 3. 함께 지키는 행복한 세상 |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과 공익의 중요성을 알고, 공익에 기여하고자 하는 실천의지를 기른다. |
4-2 | 사회 | 3. 사회 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편견과 차별의 모습을 알 수 있다. 베리어 프리-장애관련 영화 내용, 청각장애를 위한 한글 자막, 음악과 소리 정보 자막,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해설 영화도 만들어지고 있다는 내용, 장애인 차별로부터 보호하는 법을 잘 지킨다는 내용 |
4. 가족의 형태와 변화 | 몇 명의 아이에게 장애가 있다는 신문 기사 내용 |
4-2 | 도덕 | 6. 함께 꿈꾸는 무지개 세상 | 휠체어에 앉은 할머니 그림 |
5-2 | 도덕 | 5. 갈등을 해결하는 지혜 | 장애학생이 포함된 다양한 갈등 사례를 조사하고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토의할 수 있다. |
6-2 | 국어 | 6. 정보와 표현 판단하기 뉴스만들기 | 나를 포함한 주변인의 편견을 찾아내고, 편견 인식 및 감소에 대한 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
나. 교직원 장애인식개선 교육
1) 장애인학대 신고의무자 교육
가) 일시: 2024. 9. 13.(금)~2024. 10. 11.(금)
나) 근거: 장애인복지법 제 59조의 4 제 7항
다) 대상: 교직원
라) 내용: 경상남도교육청 원격연수원
(https://www.gneti.or.kr) 장애인학대 신고의무자 교육
2)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가) 일시: 2024. 9. 13.(금)~2024. 10. 11.(금)
나) 근거: 고용노동부-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 5조의 2(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다) 대상: 공무원을 제외한 기간제교사, 공무직, 단기근로자(정규직 공무원을 제외한 학교와 근로계약을 체결한 근로자)
※신규 채용의 경우 그때마다 교육 실행
라) 내용: 경상남도교육청 원격연수원
(https://www.gneti.or.kr) 직장 내 장애인식개선 교육 및 사회적 인식개선 통합교육 3차시(76분)
(1) 장애 생각해보기
(2) 장애인과 권리 알아보기
(3) 장애인과 ‘함께’ 살아가기, 일하기
파일 첨부2024학년도 2학기 장애이해 교육 계획(업로드).hwp
파일 첨부2학기 학년별 장애관련 교과서 내용 분석.pdf
아래 사이트 내용을 종합하여 2학기 학년별 장애관련 교과서 내용 분석을 작성하였습니다.
http://inss.dothome.co.kr/
초등 장애인식개선교육 A-dapt
초등 장애이해교육 A-dapt A Disability Awareness Package for Teaching Previous Next 초등교육과정이 장애이해교육을 만나다. 다양성 과 공존 의 가치를 가르치는 일반교육과정 삽입형 자료 A-dapt 초등 1·2학년군 - 1학년 슬기로운생활 (2편), 바른생활 (1편) - 2학년 슬기로운생활 (2편), 국어 (5편) 총10편의 수업에 대한 지도안, PPT, 학습지를 담았습니다. 바로가기 초등 3·4학년군 - 3학년 사회 (2편), 과학 (4편) - 4학년 국어 (3편), 사회 (1편), ...
inss.dothome.co.kr
https://sites.google.com/selc.sc.kr/selc/4-%ED%86%B5%ED%95%A9%EA%B5%90%EC%9C%A1/3%EC%9E%A5%EC%95%A0%EC%9D%B4%ED%95%B4%EA%B5%90%EC%9C%A1
특수교육 학습공유 공간 (SELC) - 3)장애이해교육
서울특별시교육청 개발 통합교육지원자료(장애이해)
sites.google.com
계획서 파일은 아래 블로그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akrhkdgns/2235892007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