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네트워킹, 마이크로블로그... 사실, 많이 듣는 이런 용어들을 실제 피부로 접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이미 우리의 네트워크는 혈연, 지연, 학연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그 외의 다른 네트워크를 통해서 새로운 인맥을 형성하고 관계를 맺는다는 건 그리 쉬운 일만은 아닙니다.
하지만 학연, 지연, 혈연만큼이나 우리의 삶을 지탱해주는 '연' 중에 하나는 바로 인연이 아닐까 싶어요. 트위터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인기를 끌게 된 것은 아이폰이 들어오면서부터라는 말이 있지만, 그 시작이 무엇이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트위터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는 소통의 도구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소통의 도구는 오히려 신문이나 매체가 되어야하니까요. 소통의 도구가 아닌 소통을 하는 사람들의 도구라는 말이 더 맞을 것 같습니다.
트위터를 사용하거나 관심을 갖는다는 말은 이미 소통을 원한다는 말입니다. 중요한 것은 '트위터가 무엇인가'가 아니라 '트위터를 하는 사람이 누구냐' 하는 문제이겠지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의 주제를 -트위터 가지고 놀기-로 정했습니다. 트위터를 어떻게 사용하고 직접 사용할 때 재미있는 도구나 팁들은 무엇들이 있는지, 이미 웹상에 있는 내용들을 정리해서 모아보려 합니다. 트위터가 무엇인지에 대해 잘 알려주시는 글들은 이미 앞에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네요 ^^ <추적! 트위터 마케팅 (1)>
(왼쪽이 현재 모습, 오른쪽이 예전 모습) twitter <-- 바로가기
먼저 트위터를 찾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트위터의 초기 모습은 과거에 비해 조금 변화가 있습니다.시각적으로 화려해지고 사용자들의 편의를 위한 구성들을 추가해놓은 것이 눈에 보이네요. 하지만 아직까지 그 간결함의 미학을 잃었다고는 할 수 없겠습니다. 실제로도 트위터에서 눌러야 할 버튼은 아주 적습니다.
트위터를 통해서 광고를 하고 소득으로 연계시키는 방안에 대해 고민중이라는 얘길 들었습니다. <기사: 연합뉴스-트위터 사이트 '기업 광고' 개시> 단순히 개인 블로그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그 가능성은 무궁무진할 것 같네요. 앞으로 어떻게 더 변화될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껏 기대감을 안고 트위터 가입을 하러 가보죠 ^^
1) 트위터 계정을 위한 메일 계정을 정하라.
트위터 계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메일 계정이 하나 있어야 합니다. 메일 계정은 중복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하나의 메일 계정당 하나의 트위터 계정을 만들 수가 있어요. 나중에 누군가 자신을 팔로우 했을 때 메일로 알림이 오는데요, 그 알림 메일을 보고 상대방을 팔로우 할지 말지 정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여기서의 메일 계정은 단순하게 메일만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에요. 실제로 트위터에 공개로 띄워놓을 홈페이지나 블로그와 연계된 메일이 좋겠습니다. 메일을 하나 만드셨거나 기존의 메일 중에 하나를 정하셨다면 다음 단계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로, 메일 계정을 평상시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설정해놓으면, 나중에 메일 계정을 검색해서 친구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어느 메일을 사용하느냐는 자신의 선택입니다. 아마 웹 상에서는 구글이 가장 연동이 쉽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부분은 이후 스마트폰이나 특정 사이트 등과 추가하여 사용하는 것과도 상관있기 때문에, 자주 쓰는 메일, 혹은 평상시 사용하기 편리한 메일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웃룩을 사용한 웹메일 보다는 잘 차려진 밥상 같은 포털서비스의 경우가 더 사용하기 좋을 것 같네요.
2) fullname / username
fullname은 프로필에 표시가 될 이름입니다. 가능하면 실명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기업 트위터라면, 기업의 이름이나 기업을 대표할만한 브랜드명을 적어야 하겠지요. 누군가 자신을 검색해서 프로필까지 찾아왔다면, 정체성을 명확하게 밝힐 수 있는 수단이 있어야 하는데, 이것이 바로 fullname이 됩니다.
username은 트위터의 주소이자,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때의 아이디입니다. 따라서 신중을 기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참고로 우리가 사용하고 싶은 대부분의 트위터 주소는 이미 바닥이 나있을 겁니다. 아주 쉬운 영문 단어쯤은 이미 선점되었기 때문에 자신을 드러낼 수 있으면서 동시에 쉬운 단어를 찾아서 사용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이디 외에도 중요한 것은 넘치니까요. 적당히 고민하시고 평상시 잘 사용하시는 아이디와 연계하여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예를 들어 블로그에 사용하는 한글 아이디를 영어발음으로 적어놓는 식으로 말입니다.
아래에 fullname과 username이 사용되는 경우를 구분해보았어요.
3) settings
Name : 다른 사용자들이 보게 되는 이름입니다. 이 부분은 프로필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Email : 계정을 승인 받고, 메일을 받게 되는 메일 주소입니다.
Language : tiwtter.com 으로 들어가시면 한국은 설정할 수가 없습니다. 추후 다시 말씀드릴게요
Time Zone : 시간대를 설정합니다. 그리니치 천문대를 기준으로 하고 있네요.
Tweet Location : 원래는 자신이 작성한 트윗에 위치 정보를 포함하는 기능입니다. 브라우저나 모바일 기기 등이 지원하는 한, 이용이 가능하지만 현재는 미국에서만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Tweet Privacy : 체크해 놓으시면 비공개 트위터가 됩니다. 자신을 팔로윙 한 사람만 볼 수가 있어요.
- Password (암호), Mobile (모바일)
건너뛰겠습니다. 모바일은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따로 지원을 하고 있지 않다고 하네요.
- Notices (알림)
메일 계정을 언급하면서 설명드렸던 부분입니다. 자신을 팔로우 하는 사람, 쪽지, 그리고 이메일 뉴스레터 등을 받을지 말지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현재 각 모바일기기에서 사용하고 있는 트위터 어플에서도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 Profile (프로필)
Picture : 사진은 가능하면 얼굴이 크게 나온 사진을 넣으라는 말이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지요. 하지만 어떤 사람은 몸 전체가 나온 사진을 쓰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username으로도 다른 사람을 기억하기도 하지만, 보통은 시각적 이미지인 사진으로 보다 쉽게 기억하곤 합니다. 그러니 어떤 사진을 할지 신중하게 정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용량은 700k 까지이며, JPG, GIF, PNG 파일을 지원합니다.
name : fullname을 말하는 것으로, 프로필에 들어가면 보이는 실제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Location : 역시 프로필에 들어가면 나오는 영역으로 꼭 설정할 필요는 없으며, 실제 지역만을 쓰라는 법 역시 없습니다.
web : 보통은 개인의 홈페이지, 블로그 등을 사용합니다. 트위터가 실제 '소통을 나누는 도구'보다는 '소통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도구'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web 연결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길게 말하고 싶은 내용이나 심도 깊게 적고 싶은 글이 있다면 개인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작성을 해놓고, 트위터로 URL을 첨부하여 글을 쓰는 방식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Bio : 자기 소개를 160 미만의 문자로 작성하는 공간입니다.
- Design (디자인)
트위터의 배경 이미지를 변경할 수 있는 곳입니다. 기본으로 주어진 테마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접 자신이 만든 배경그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쪽에 위치한 Change backgroud image를 누르시면 원하는 배경화면으로 바꾸실 수가 있습니다. 배경은 1191 X 893 사이즈가 가장 이쁘게 나온다고 하네요. 포토샵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자신만의 배경 화면을 만들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Change design colors는 상단에서 선택한 테마의 색을 변경하여 자신만의 트위터를 꾸밀 수 있는 공간입니다. 더 다양하게 바꾸기 위해서는 Check out Themeleon 을 선택하셔서 들어가시면 보다 다양한 디자인을 사용하여 바꾸실 수가 있어요. 사용하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하지만 마음에 드는 색상을 찾기 위해서는 한참을 고심하셔야 할 것 같네요. 하지만 자신만의 테마를 찾아놓는 것도 트위터를 사용하는 방법이겠죠^^
- Connections (연결)
이 메뉴는 자신의 트위터와 연결되어 있는 응용 프로그램들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그 숫자는 많아질 수 밖에 없겠지요. 이 곳에서는 연결된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 뿐만 아니라 연결을 취소할 수도 있어요. 트위터는 웹 공간에 있는 하나의 프로그램이지만, 트위터와 연결된 수 많은 응용 프로그램들 역시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알아야 할 것이 많네요 ^^;
기본적으로 트위터를 가입하고 설정하는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트위터를 사용하면서 발견한 몇 가지 팁을 말씀드리자면, 트위터는 각자의 개성이 묻어나는 지극히 개인적인 공간입니다. 그런데 트위터는 싸이월드의 미니홈피와는 달리 자신이 원하지 않는 사람들도 쉽게 트위터에서 자신을 발견할 수가 있습니다. 믿지 못하시겠다구요? 트위터를 사용하시면서 헤어진 인연들을 검색해 보세요^^; 한 번 관련 키워드를 적어서 검색해보세요. 생각보다 무서울만큼 접근이 쉬운 것이 바로 트위터 입니다.
사람들이 상대방의 프로필을 면밀하게 살핀 후에 팔로우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그 사람의 트위터에 들어와서 배경화면이 어떤지 확인하지도 않아요. 그저 자신이 보고 싶은 트윗들을 보고, 우연하게 본 트윗이 마음에 들면 팔로우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트위터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다보면 어느 순간에는 자신이 정보를 제공하고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자신의 트위터의 방향을 설정해놓는 것이 좋으며, 어느 정도는 자신의 트위터를 꾸며놓고 활용하는 것이 보기에도 훌륭합니다. 단순한 개인적 취향을 넘어 트위터 사용 목적과 어울리는 세팅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본적인 자기 소개나 fullname의 경우에는 검색에도 반영되기 때문에 누군가 나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하지요.
트위터를 사용하면서 기본 정보들을 미리 세팅해놓아야 하는 이유는 명백하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영역에 들어와서 원하는 말을 해주길 바라기 때문입니다. 정체성이 어느 정도 존재하는 트위터라면, 비슷한 내용에 관심을 갖는 이들끼리 모여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
첫댓글 감사합니다.
일단,,,감이 좀...잡히네요,,감사합니다.
ㅎㅎㅎ 저에겐 아직 ㅠㅠㅠ
아이고...조금 눈이 뜨여집니다....고맙습니다
저도 아직은..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노력해서 초보 면해보겠습니다. 화이팅!!
아..아직도 배워야 할것이 많네요..늦었지만..좋은 정보 감사해요^^
감사합니다 알림부터 잘 모르겠어요 계정으로 트위터 가입은 했습니다 격하게 절실하게 부탁으려요
010 9838 2773 전화 요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