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방 안에서 지내는 시간이 많은 겨울입니다. 편안하고 즐거운 분위기 속에서 제 나이에 맞게 놀 수 있는 공간과 자료를 준비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집 안에서 재미나게 놀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바라보면 집 안 곳곳에 있는 모든 것이 장난감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으로, 놀잇감을 찾다보면 집 안은 작은 탐험 장소가 될 수도 있습니다.
∎ 방 안에서 찾은 놀이
장 안에 있는 이불을 꺼내 펼치면 훌륭한 숨바꼭질 장소가 됩니다. 아이를 이불 속에 숨게 하고 엄마가 찾으며 즐겁게 놀 수 있습니다. 이불을 펼쳐 아이를 눕게 한 뒤 이불의 한 쪽 끝을 잡고 빼내듯 뒤로 들면 아이가 이불 위에서 데구루루 구르는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 부엌에서 찾은 놀이
아이들이 만져보고 싶어 하던 주방기구들, 평소에는 위험해서 곤란하지만 엄마와 함께 갖고 놀면 훌륭한 놀잇감이 됩니다. 냄비, 플라스틱 통, 나무그릇처럼 잘 깨지지 않는 그릇을 아이에게 주고 숟가락이나 주걱 등을 이용해서 마음껏 두드리게 합니다. 양념통, 반찬통에 쌀이나 콩을 넣어 흔들어 두드리는 소리와 함께 연주를 할 수도 있습니다.
플라스틱 재질의 모양과 크기가 다른 컵을 모아 놓고 높이 쌓아보는 것도 눈과 손의 협응력, 집중력을 기르는 좋은 놀이입니다. 또한 다양한 그릇의 뚜껑을 찾는 놀이도 크다, 작다 등의 개념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 욕실에서 찾은 놀이
물감을 이용해 욕실 벽화그림을 그려보면 어떨까요? 한 가지 색을 주어도 좋고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주어 혼합색에 관해 탐색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꼭 붓이 아니더라도 벽에 물감을 칠할 수 있는 것이면 무엇이라도 괜찮습니다. 벽이나 거울에 원하는 그림을 그리게 한 뒤 아이와 함께 작품을 감상해보는 기회를 가져봅니다.
[출처 : 육아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