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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농문 선생님의 "몰입" 책을 본 후
셀리 카슨의 "우리는 어떻게 창의적이 되는가?"를 보면 좋을 듯!!
수많은 훈련법이 있다.
실천 시작!!
정신안락지대를 벗어나 창의성을 발휘하는 법!!
창의적인 뇌를 깨우는 7가지 브레인 세트
우리가 뇌구조를 어떻게 활성화하느냐?
어떻게 연결 짓느냐가 창의적인 사고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훈련을 통해 뇌 활성화 패턴을 조종하고 뇌 내부에 새로운 연결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간단히 말해 아주 창의적이 사람들의 뇌와 비슷한 패턴으로 우리의 뇌를 활성화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정신안락지대(mental comfort zone)를 파악
뇌 활성화 상태를 수정하는 법을 배움으로써 서서히 안락지대에서 빠져나가 창의성의 다른 상태들을 탐구함
빠르게 변화하는 21세기에 적응하려면 창의적인 뇌를 써야 한다
창의성은 화가, 시인, 음악가, 예술가, 과학자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우리는 모두 창의적이다
창의적인 행동은 섹시하다
CREATES 모델의 7가지 브레인 세트
1) 연결 connect 브레인 세트
2) 이성 reason
3) 상상 envision
4) 흡수 absorb
5) 변형 transform
6) 평가 evaluate
7) 흐름 stream
연결 브레인 세트
연결 브레인 세트에 들어가면 집중력의 초점이 흐려져 본질적으로 아주 다른 사물이나 개념들간의 연결가능성이 보인다. 주어진 문제에 대해 단 하나의 답에 집중하기 보다는 다양한 해결책을 생각해낼 수 있다. 확산적 사고, 정신적 연상작용 원리에 대한 연구, 공감각
이성 브레인세트
이성 브레인세트에 들어가면 우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작업기억 안에서 정보를 의식적으로 처리한다. 이는 목표설정, 추상추론, 의사 결정 등의 의식적으로 유도된 인지의 측면들을 고찰한 신경 촬영법 연구에서 비롯된 것이다.
상상 브레인세트
상상 브레인세트에 들어가면 언어적 사고보다는 시각적인 사고(은유적 사고)를 하게 된다. 마음의 눈으로 사물을 보고 조종할 수 있다. 패턴들이 떠오른다. 은유적으로 생각한다. 심상, 시각화, 상상력
흡수 브레인세트
흡수 브레인세트에 들어가면 새로운 경험과 생각에 마음을 열게 된다. 아무런 비판없이 세상을 바라보고지식을 받아들인다. 모든 것에 매력과 흥미를 느낀다. 이 상태는 창작과정에서 지식을 수집하고 심사숙고하는 단계에 도움이 된다. 개방성, 참신함
변형 브레인세트
변형 브레인세트에 들어가면 자의식적이고 불만스러운 혹은 괴로운 정신상태에 놓이게 된다. 이 상태를 이용하여 부정적인 에너지를 예술작품과 훌륭한 작업수행으로 변형시킬 수 있다.
평가 브레인세트
평가 브레인세트에 들어가면 생각, 개념, 산물, 행동 혹은 개인의 가치를 의식적으로 판단한다. 이는 정신활동에 대한 비판적인 눈이다. 이는 창의적인 생각과 산물을 평가하여 유용성과 적합성의 기준에 부합하는지 확인해준다.
흐름 브레인세트
흐름 프레인세트에 들어가면 생각과 행동이 마치 외부의 힘들에 의해 연주되는 것처럼 안정적이고 조화롭게 흐르기 시작한다. 이는 재즈즉흥 연주, 소설집필, 조각이나 그림, 단계적인 과학적 발견같은 창작활동과 연관된다. 몰입상태
사람들마다 더 편하게 느껴지는 브레인세트가 있다. 이런 브레인 세트들이 정신안락지대를 구성하며, 그것들을 제대로 파악해야 창의적 범위를 넓힐 수 있다.
3장. 창의적인 뇌 들어다보기
뇌과학
4장. 브레인세트의 창작과정
창의적인 사고과정
그레이엄 윌러스 "사고의 기술 The art of thought"에서 소개하는 모델
1) 준비단계
# 지식수집
# 특정기술과 정보획득
# 문제 발견
# 문제에 몰두하기
창의적 아디어란 서로 다른 정보조각들을 독창적이고 유용하게 조합하고 재조합하는 것이다. 따라서 뇌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조각들이 많을수록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조합할 원료들이 더 많은 것은 당연하다.
2) 부화단계
그런다음 손에서 놔버린다. 휴식을 취한다.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린다.
3) 깨달음 단계
예상못한 한 순간 갑작스레 해답이 튀어나온다.
4) 검증 단계
검증단계는 평가, 정교화, 실행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다 훌륭한 해법은 아니다. 실행할 가치가 있는지 판단해야 한다. 그리고 실행해야 한다.
5장. 흡수 브레인세트
마음을 열라.
진정한 천재란 습관에서 벗어나 사물을 파악할 줄 아는 사람이다. 윌리엄 제임스
창의적인 사고와 행동을 위해 가장 중요한 첫번째 전략은 "정보를 아무런 비판없이 흡수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이 능력은 흡수 브레인세트로 쉽게 얻을 수 있다.
의도적인 사고를 하는 경향이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창의력이 뇌의 밀실안에 갇혀 있을 것이다.
흡수 브레인세트 훈련
1. 참신함에의 이끌림 : 새로운 측면 인지하기
훈련 목적 : 감각 자극에 대한 의식적인 자각을 높이고 주변 세상을 보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훈련. 5분
아무런 비판없이 호기심어린 눈으로 주변을 둘러본다. 어디든 상관없다. 주변의 새로운 측면들을 인지하는 작업이다.
# 주변의 색깔을 본다. 주변의 다양한 각도를 관찰한다. 주변의 움직임을 관찰한다.
# 두드러지는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사람들이 얘기를 나누고 있다면 내용보다는 목소리의 변화와 음색에 귀를 기울인다. 음악이 들리면 그 성질에 귀를 기울인다. 리듬이 빠른가? 느린가? 장조인가 단조인가?한가지 악기인가? 개짖는 소리, 물소리 ...
# 촉감을 느낀다. 주변 공기에 주의를 기울인다. 건조한가? 따뜻한가?
# 냄새를 맡아본다. 음식냄세? 꽃향기? 흙냄새?
2. 판단보류 : 흡수 브레인세트와 음식
훈련목적 : 판단을 보류하고 미각을 통해 새로운 지각경험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한 훈련.
매주 새로운 요리를 도전한다. 한번도 시도해본 적이 없는 요리면 더 좋다.
한번도 맛본적이 없는 요리를 주문하여 시도할 수 있다.
# 10분동안 요리를 맛본다. 평가하지 마라
# 1분동안 음식의 향을 맡는다.
# 음식을 맛본다.
# ...
"매주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는게 얼마나 재미있는지 몰라!
혹은 이번주에 시도할 요리를 생각하니까 흥분되는 걸!"
3. 알파활동과 세타활동 높이기 : 유산소 운동후 사고
훈련목적 : 유산소 운동후 2시간 동안 알파파와 세타파 활동이 흡수 브레인세트에 들어가게 함.
해결하고 싶은 개방형 문제나 창의적인 딜레마를 생각
유산소 운동을 30분 시행. 최대 심박수의 60-80% (최대 심박수는 220-나이)
이후 두시간 동안 문제해결 사고
운동화 신은 뇌
4. 알파활동과 세타활동 높이기 : 명상
명상한다.
5. 탈억제 : 흡수 브레인세트와 램수면
훈련목적 : 정보가 무의식에서 의식으로 흘러 들어갈 수 있는 탈억제 상태로 들어가기 위한 훈련
해결하고 싶은 개방형 문제나 창의적인 딜레마를 생각
30분 일찍 깨어나 생각을 기록. 새로운 아이디어와 해법을 기록함.
6. 가벼운 탈억제 유도하기 : TOP와 대화
훈련목적 : 흡수 브레인 세트에 더 잘 들어가고 참신한 아이디어들을 검열하는 인지여과장치를 느슨하게풀기 위한 훈련임.
TOP란 측두엽, 후두엽, 두정엽 뇌를 의미함.
우선 TOP에 이름을 지어준다. 뮤즈
뮤즈와 가벼운 대화
창의적인 문제 의논
대답에 귀를 기울임
연락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선을 꼭 열어둠
"TOP(수호천사님) 좋은 생각이 나면 알려줘, 낮이든 밤이든 메시지를 보내주면 꼭 받을께"
이야기를 들어준 TOP에 감사의 말을 전한다.
이 훈련이 황당무계하게 들린다면 왜 그럴까?
비판적인 눈으로 평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보라!!
머지않아 뇌는 독특한 아이디어들에 귀 기울이는 것을 보상과 연관지을 것이고, 좀더 많은 무의식적 정보를 앞으로 흘려보내는 습관을 기르게 될 것이다.
6장. 상상 브레인세트 : 가능성을 상상하라
지식보다 상상력이 더 중요하다. 아인슈타인
심상과 가설적 사고
상상 브레인세트는 상상력을 돕는 뇌 활성화 상태로서 의도적인 창작경로와 즉흥적인 창작경로간의 연결로를 마련해주기도 한다. 이는 내면세계의 창조자이며, 어린아이, 배우, 공상가들에게 익숙한 뇌상태.
정신안락지대가 이성, 평가 브레인세트인 사람은 상상 브레인세트를 활성화하기 힘들게 느낄 것이다.
상상 브레인세트의 참신함 선호와 가벼운 탈억제 상태는 흡수 브레인세트와 공통적인 특징임. 그러나 상상 브레인세트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심상의 생성과 가설적 사고의 사용"임.
심상
심상은 비언어적 사고이고, 시각, 청각, 미각, 촉각 등의 감각정보를 처리하는 뇌의 지각영역들을 활용함. 심상은 유사지각이다. 즉 외부세계의 감각정보없이 지각작용이 일어난다는 뜻이다. 환각은 아니다. 현실과 혼동하지 않는다.
심상으로 활성화되는 뇌영역과 실제 감각정보에 의해 활성화되는 뇌영역이 똑같음. 곧 뇌의 그 영역이 실제 사물과 상상속의 사물을 구분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그래서 창의력을 높이는 한가지 방법은 마음속으로 이미지를 그리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고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그것은 분명가능한 일이다. 심상은 외부환경에 없는 이미지를 보는 능력뿐만 아니라 존재하지 않는 것을 청각, 후각, 촉각, 미각으로 느끼는 능력까지 포함한다.
먼저 시각부터... 비밀의 화원에 자신이 기르고 싶은 화초...상상
심상을 사용하는 능력이 창의성 전부는 아니다. 하지만 심상을 만들어내고 조종할줄 아는 능력이 가설적사고와 결합되면 어마어마한 위력을 발휘한다.
가설적 사고
가설적 사고는 상상력의 토대다. 가설적 사고를 통해 우리는 현실세계에 명백히 드러나지 않는 무언가를 마음속에 그린다. 우리의 추측은 진실이 아니다. 만약이라는 가정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만약에? 시나리오는 끝없이 나올 수 있다.
상상력은 우리의 생존도구다. 그 능력덕분에 우리는 새롭고 참신한 자원을 상상함으로써 환경에 적응하고 마침내 환경을 통제할 수 있었다. 가능성이 거의 없는 상황들의 심상화를 통해 고정관념의 틀에서 벗어난 사고를 훈련할 수 있다. 만약에? 훈련을 많이 할수록 색다른 상황들을 상상하고 참신한 해법을 생각해내기 쉬워진다.
심상의 생성과 가설적 사고의 결합을 통한 기발한 착상을 의도적으로 시도하면 어떨까?
우리는 상상 브레인세트를 활성화시켜 심상의 질을 높이고 가설적 사고를 강화할 수 있다. 의도적인 창작경로로든 즉흥적인 창작경로로든 심상을 유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상상 브레인세트와 흡수 브레인세트를 서로 보충해주는 식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상상 브레인세트를 훈련할수록 창의적인 문제해결책을 상상하기 더 수월해진다. 상상 브레인세트에서 우리는 내적으로 생성되는 감각정보를 사용하여 창의적인사고를 한다.
하지만 말로 생각하는 성향이 있는 사람이라면 어떨까? 다음장에서 우리는 언어적 사고에 근거한 전략을배울 것이다. 연결 브레인세트에서 창의적 아이디어들이 술술 흘러나오게 하는 기법을 통해 혁신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상상 브레인세트 훈련
1) 시각적 심상 : 침실
훈련 목적 : 심상화 능력을 높이기 위한 훈련. 5분
눈을 감고 침실 문간에 서있다고 상상. 5분동안 좌우 위아래 구석구석 생각한다. 그리고 눈을 뜨고 무엇이 상상하기 어려웠는지 찾아본다.
2) 다양한 심상 생성하기 : 정신적 휴가
훈련 목적 : 시각, 청각, 촉각, 후각 이미지들을 비롯한 선명한 심상을 형성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훈련이다. 불안감을 줄이고 내적 집중을 높이기 위해서도 활용되는 훈련이다. 5분
눈을 감고 심호흡을 세번한다. 과거에 평온함과 이완을 느꼈던 곳을 상상한다. 주위에서 보이는 것, 들리는 것, 느껴지는 것, 냄새... 최대한 선명하게 상상한다.
3) 시각적 심상 : 근육기억
훈련목적 : 심상을 이용하여 사물을 회화적으로 떠올리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훈련. 5분
선명한 심상을 만들고 싶은 사물을 본다. 사물의 윤곽을 허공에 그린다. 2분동안 관찰하고 눈을 감고 그 사물을 마음속에 그려본다.
매일 점점 더 복잡한 사물 그리기로 진행한다.
4) 심상 : 평면도
훈련목적 : 심상을 이용하여 사물을 도식적으로 시각화하는 능력을 높이기 위한 훈련. 5분
눈을 감고 집의 평면도를 마음속에 떠올린다. 2층이상의 집이라면 1층과 2층이 어떻게 이어지는지 마음속에 그려본다. 어떤 방들이 위아래로 겹쳐지는가? 방과 층을 올바른 위치에 그릴 수 있을때까지 몇분간 이 심상속에 머문다.
친숙한 다른 건물, 공간으로 이 훈련을 해도 좋다.
앞마당, 뒷마당, 거리, 회사건물, 쇼핑몰 등
5) 심상 조종하기 : 자동차
훈련목적 : 심상을 조종하는 능력을 높이기 위한 훈련. 5분
자신에게 친숙한 자동차를 2미터 떨어진 부위에서 앞뒤, 좌우에서 바라보고 정확하게 심상기억한다.
친숙한 사물을 여러각도에서 심상화하는 훈련을 매일한다.
이 훈련을 자주할수록 심상조종능력이 높아진다.
6) 가설적 사고 : 만약에?
훈련 목적 : 가설적 사고의 요소들과 심상을 결합하여 상상력을 높이기 위한 훈련. 5분
지능이 뛰어난 돌고래 종족이 손가락을 가진 덕에 어떤 기계를 만들어 인간과 의사소통을 하며 육지에서살게되었다고 상상해보자. 경제적으로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사회적으로, 직업적으로, 개인적으로 어떤영향을 받게 될까?
상상력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조정하기 위해서는 "만약에"라는 훈련을 매일해야 한다. 신문기사 하나를 골라 한가지 요소를 바꾸는 식으로 시나리오를 만들어도 좋다.
현실적 타당성은 잠시 내려놔도 좋다.
7) 심상 : 실행통제
훈련목적 : 심상을 사용하는 동안 전전두엽 피질의 각성을 조절하기 위한 훈련. 15분
육체적으로 지쳐있을때 창의적인 딜레마의 심상을 떠올린다. 딜레마와 효과적인 해결책의 유형에 대한 이미지가 확고하게 잡히면 몸의 긴장을 푼다. 누워서 눈을 감고 편안하게 호흡한다.
눈을 감고 휴식을 취하면서 이미지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관찰한다. 졸음이 오기시작하면 이미지에 대한 꿈을 꿔보라고 스스로에게 제안한다.
15분후 마음을 스치고 지나가는 것을 곧장 적는다. 창의적인 딜레마나 이미지와 상관없는 내용이라도 상관없다. 꿈을 꾸거나 조는 동안에 했던 모든 생각을 적어야 한다. 이때는 작업기억을 통제하는 실행중추가 비활성화되기 때문에 생각에 대한 기억이 금세 사라져 버린다는 사실을 잊지말라.
훈련을 많이 할수록 쉬는 동안에도 딜레마의 심상을 머릿속에 간직해둘 수 있다. 그러면 실행중추의 통제가 줄어든 틈에 다른 즉흥적인 이미지들이 뒤섞여서 문제해결법을 찾기가 쉬워진다.
7장. 연결 브레인세트 : 확산적으로 사고하라.
상상 브레인세트가 안전한 정신속에서 아이디어를 마음껏 펼칠수 있게 해준다면, 연결 브레인세트는 앞으로의 일에 대한 걱정없이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낼 수 있게 해준다. 연결 브레인세트에 들어가면 한 아이디어가 또 다른 아이디어들로 계속 이어진다. 확산적 사고, 브레인 스토밍
확산적 사고는 한문제에 대해 여러가지 답들을 생각하는 인지유형이다. 무한히 펼쳐지는 창의적 혁신의 세계에 압도될 것이다. 또한 별개의 사물들과 개념들을 서로 연결짓게 된다. 색다른 결합은 좀더 참신하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이어진다. 그 결과 창의적인 문제를 활력있고 신나게 해결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확산적 사고, 색다른 연상, 내재적인 동기 등의 특성과 더불어 연결 브레인세트는 흡수, 상상 브레인세트와 세가지 중요한 특징을 공유한다. 흡수, 상상 브레인세트와 마찬가지로 연결 브레인세트에서도 뇌의 검열관이 휴식을 취한다. 이 덕분에 더 많은 아이디어들이 자동 여과시스템을 통과하여 의식으로 흘러들어갈 수 있다(인지적 탈억제). 그리고 참신함과 복잡함에 이끌린다.
흡수, 상상 브레인세트에서와 마찬가지로 연결 브레인세트에서도 판단을 보류한다. 특히 자신의 아이디어들에 대한 판단을 뒤로 미루기 때문에 한 아이디어가 의식으로 들어오면 바로 평가하지 않는다.
확산적 사고
확산적 사고은 창의적 정신의 한 특징이다. 반대는 수렴적 사고다. 수렴적 사고는 명확한 어떤 문제에 대한 하나의 정답을 찾아내기 위해 뇌에 저장된 내용에 접근할때 사용하는 사고유형이다. 수렴적 사고는 한 문제에 하나의 정답이 있다고 가정함으로써 사고과정을 제한한다. 수렴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다양한 선택안을 탐구하기 보다는 확실하고 정확한 하나의 답을 찾으려 한다.
확산적 사고는 한가지 문제나 딜레마에 대해 여러 다양한 해답을 산출해내는 사고유형이다. 절대성보다는 가능성의 관점으로 생각한다. 하나의 절대적인 정답이 없는 개방형 질문에는 확산적 사고 기술이 귀중하게 쓰인다.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3가지 유형문제
1) 합리적(논리적) 문제
2) 비합리적(비논리적) 문제
3) 비구조적(개방형) 문제
창의적 문제를 상대할때는 해결전략을 세우기 전에 문제의 성질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비합리적인 문제는 논리로는 풀수 없고 번득이는 통찰이 있어야 풀 수 있다. 계란 세우기가 대표적인 예다. 고정관점의 틀을 깨는 사고를 해야 한다.
비구조적인 문제는 하나 이상의 해답이 가능하며 해답에 이르는 법을 알려주는 지침이나 심지어는 적당한 해법이 나왔음을 알려주는 뚜렷한 지침도 없다. 많은 창의적인 문제들은 비구조적인 개방형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에서 생존하고 성공하려면 개방형 문제들을 파악하고 다룰줄 알아야 한다. 수렴적 사고로는 개방형 문제를 풀 수 없다.
관념적 유창성
관념적 유창성은 하나의 창의적인 문제에 대한 잠재적 해법들을 아주 많이 만들어내는 것이다. 창의적인아이디어의 질이 대개 아이디어의 양과 비례하기 때문이다. 한곡 대박의 기적이 일어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곡의 수가 많을수록 좋다.
확산적 사고훈련같은 개방형 과제들을 많이 풀어볼수록 연결 브레인세트에 들어가기가 쉬워진다. 곧 정신적으로 활력이 넘치고 훈련을 하지 않을때도 확산적 사고를 하게 된다. 정신안락지대가 이성 혹은 평가 브레인세트라면 확산적 사고 훈련이 비실용적이고 비현실적으로 느껴질지도 모른다.
브레인 스토밍(brainstorming)
브레인라이팅(brainwriting)
연결 브레인세트는 확산적 사고, 기발한 연상 그리고 내적 보상과 긍정적 기분이라는 동기부여와 연관되어 있다.
연결 브레인세트 훈련
1) 확산적 사고 : 다른 용도
훈련 목적 : 관념적 유창성과 확산적 사고기술을 높이기 위한 훈련. 9분
3분 동안 통조림 깡통의 용도를 생각나는데로 적는다.
3분 후 흰색음식을 생각나는대로 적는다.
3분 후 인간의 팔이 3개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생각나는대로 적는다.
손가락이 6개라면?
2) 확산적 사고 : 수다스러운 친구
훈련 목적 : 개방형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아내는 능력과 확산적 사고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훈련. 3분
다음의 딜레마.
당신의 친구 00이 매주 업무보고 회의때마다 당신 옆에 앉는다. 00이 자주 말을 거는 바람에 가끔 중요한 회의내용을 놓치기도 한다. 또 시시때때로 와서 말을 거는 바람에 작업을 마무리 짓지 못할때도 있다.하지만 친구의 기분을 상하게 하고 싶지는 않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최대한 많이 생각하고 적어본다. 답을 평가하지 말고 창의력을 발휘하라.
타이머가 울리면 작성한 답을 본다.
놀랄만한 아이디어가 나왔는가?
하루걸러 한번씩 15분 이상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의도적으로 확산적 사고를 하려고 노력하라.
3) 확산적 사고 : 창의적 문제찾기
훈련 목적 : 주변에 변화를 일으킬 수있는 것들을 인지하고 확산적 사고기술을 높이는 훈련. 3분
주위에서 좀더 나은 생활을 위해 개선, 수정 혹은 대체 가능한 사물, 상황 절차들을 모두 적는다. 창의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아이디어들을 평가하지 않는다.
타이머가 울리면 작성한 목록을 대충 훓어본다. 실천해볼만한 아이디어가 있는가?
그렇다면 그 아이디어들을 일지에 옮겨 적는다. 날짜를 쓰고 장소를 꼭 적어 놓는다.
4) 연상망의 활성화 : 단어 연상
훈련 목적 : 폭넓은 연상망을 활성화하고 확산적 사고기술을 높이기 위한 훈련. 3분
손이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단어들을 전부 적는다.
타이머가 울리면 작성한 단어를 본다.
특이한 연상에 주목한다.
어떤 명사든 제시어로 활용할 수 있다.
5) 연상망의 활성화 : 단어 연상
훈련 목적 : 폭넓은 연상망을 활성화하고 확산적 사고기술을 높이기 위한 훈련. 3분
아무 책이나 펼쳐서 한단어를 고른다. 고유명사이 이외의 한단어.
예를들어
물고기 바다 요트 부자 돈
이제 두단어로 연결짓는다
물고기 가오리 지갑 돈
물고기 황금 돈
6) 생각의 속도 높이기
훈련 목적 : 생각의 속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기분과 열의를 높이기 위한 훈련
책 두페이지를 평소 속도대로 읽는다
내용을 음미하고 이해할 수 있는 정도의 속도로 읽어야 한다. 타이머를 확인한다.
다시 두 페이지를 반복해서 읽는다. 10초정도를 앞당겨서 읽는다.
다시 두 페이지를 반복해서 읽는다. 20초 정도 앞당겨서 읽는다.
마지막으로 원래 속도로 네쪽을 읽는데 걸릴 시간을 계산해본다. 그 시간보다 60초 더 적은시간으로 타이머를 맞추고 읽는다.
8장. 이성 브레인세트 :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라.
수렴적 사고
연결 브레인세트가 확산적 사고를 위한 활성화 패턴이라면 이성 브레인세트는 수렴적 사고를 위한 활성화 패턴이다. 이성 브레인세트에서 행해지는 사고는 의식적이고 의도적이며 순차적이다. 이성 브레인세트에서 정신적인 안락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이성 브레인세트는 우리의 정신작업 공간속에 있는 생각들을 통제할 수 있게 해준다. 지금하고 있는 생각이 마음에 안들면 그 생각을 그냥 놓아 버리고 다른 방향으로 가는 것이다.
이성 브레인세트가 낯선 사람들도 있다. 많은 예술가들은 변형 브레인세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며 정신속의 배를 의식적으로 몰기보다는 주변 환경에 반응하여 아슬아슬한 감정의 파도를 탄다.
연결, 흡수, 상상 브레인세트가 정신안락지대인 사람도 이 장을 주의깊게 잃어야 한다. 아이디어가 발상단계를 지나 실행단계로 넘어갈때 논리적이고 단계적인 생각을 할 수 있는 비결이 있어야 하니까 말이다. 이성 브레인세트는 창의성에 이르는 의도적인 경로를 위한 주된 활성화 방식이다. 어느 순간 아하!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더오르는 즉흥적인 경로를 더 선호하는 창의적인 인물들도 아주 많지만, 의도적인 과정을 좋아하는 창의적인 명사들도 있다. 에디슨, 바흐
설령 즉흥적인 경로를 선호한다고 해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수정하고 다듬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이성 브레인세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한다.
이성 브레인세트는 우리가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할때 들어가게 되는 뇌상태다. 하루 계획을 짤때, 결정을 내리거나, 문제를 해결할때 이 상태를 이용한다. 이성 브레인세트는 증거를 기반으로 가설과 결론을 형성하는 사고유형을 반영한다. 3가지 요소가 있다.
1) 사고과정의 의식적인 통제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는 논리다.
2) 현실주의, 실용주의
이성 브레인세트에 있으면 현실적이고 실용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말도 안되는 생각을 하기보다는 분석적인 시각을 갖게 된다. 내가 원하는 것보다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실용적으로 생각한다. 이성적인 전략으로 문제를 해결하면 기가막힐 정도로 훨씬 더 생산적이다.
3) 순차적 처리
이성 브레인세트에 있으면 순차적인 사고를 하게 된다. 의식적인 뇌는 순차적으로 생각할 뿐만 아니라 계획되 순차적으로 세운다. 목표설정이란 자신에게 중요한 행동이나 상태를 달성하기 위해 순차적인 계획을 세우는 행위다.
이성 브레인세트 훈련
1) 생각의 의식적인 통제 : 사고 중단법
훈련 목적 ; 쓸모없는 생각을 중단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훈련. 사고중단법
특정 생각들을 알아차리자마자 스스로에게 멈추라고 말한다. 심란한 생각을 그만두라고 명령하는 말이나심상을 이용한다.
이런 생각은 멈춰
거기까지 가면 안돼
이런 생각은 전혀 도움이 안돼
일시정지 표지판
빨간색 정지 신호등
2) 문제해결 과정의 9단계
간단한 이 훈련을 통해 실질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다. 문제해결 연습을 많이 할수록 개인적인 문제나 창의적인 먼제에 이 기술을 더 수월하게 적용할 수 있다.
1단계 : 문제 인식
2단계 : 문제 규명
3단계 : 목표 설정
4단계 : 브레인 스토밍
5단계 : 해결책 평가
6단계 : 장단점을 근거로 최선의 해결책 선택하기
7단계 : 계획 세우기와 실천
8단계 : 성취 평가
9단계 : 다음 해결책 시도
문제해결은 기술이다. 그러므로 여느 기술이 그렇듯 숙달을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 과정을 이용하여 문제에 정면으로 맞서야 한다. 그러면 머지않아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해결책들을 생각해내는 달인이 될것이다.
3) 목표 성취의 3단계
1단계 : 자신에게 중요한 창의적인 목표를 하나 적는다.
# 자신의 목표를 생각해본다. 5-6년후 자신의 인생이 어떤 모습이면 좋을지 상상해본다. 어떤 일이 성취되어 있으면 좋을까?
# 목표를 긍정적인 문장으로 만든다
# 자기 자신의 희망을 반영하는 목표를 정한다.
# 목표는 최대한 구체적으로 세운다.
# 도전적이면서 동시에 현실적인 목표여야 한다.
2단계 : 목표달성을 위한 계획을 세운다
3단계 : 계획 이행하기
4) 실행 중추 활성화 : 암기
훈련 목적 : 실행중추와 연관된 전전두엽 회로를 활성화하는 능력을 높이기 위한 훈련. 해마처럼 학습과 연관된 피질부 영역 역시 이 훈련을 통해 활성화 됨.
좋아하는데 외우지 못하는 시 10편
짧은 시에서 긴시로 순서 정리
1-2일동안 짧은 시부터 외움. 7일동안 시를 암송
10주동안 매주 시 1편을 외우고 암송한다.
암기와 기억인출은 인지기술을 강화시켜주며 우리가 이성 브레인세트에 들어가게 해준다. 게다가 영감과감동을 주는 작품에 몰두했던 만큼 창의적인 작업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5) 실행중추 활성화 : 전문가가 되라
훈련 목적 : 실행중추와 연관된 전전두엽 회로를 활성화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훈련
해마처럼 학습과 연관된 피질하부 영역 역시 이 훈련을 통해 활성화.
인터넷
전혀 모르거나 좀더 알고 싶은 주제 하나를 고른다.
인터넷과 학문적 자료를 모두 이용해 이 주제에 관해 배운다.
주제에 대해 메모를 하고 컴퓨터 파일을 만든다. 빈틈없이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
한가지 자료에서만 모든 정보를 구하기보다는 많은 자료를 조사한다.
두달마다 새로운 주제를 정한다.
골랐던 주제 영역의 추이를 계속 지켜보며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전문적인 주제를 다시 검토해본다.
이 훈련은 지식을 나눌 수 이쓴ㄴ 사람과 함께 하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이 훈련은 이성 브레인세트를 활성화해줄 뿐 아니라 지적 호기심을 높여준다.
새로운 전문지식을 갖추면 좀더 흥미로운 사람이 될 수 있으며 창의성을 발휘해 새로운 영역을 찾을 수도 있다.
9장. 평가 브레인세트 : 유용한 아이디어를 찾아내라.
좋은 판단은 경험에서 비롯되고
그중 많은 경험은 나쁜 판단에서 비롯된다 윌 로저스.
흡수, 상상, 연결, 이성 브레인스테에서 독창적이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많이 생각해냈다. 그럼 이제 어떻게 해야 할까?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상하는 것은 창작과정에 꼭 필요하지만, 그 반짝이는 아이디어들 중에 실현 가능한것들을 골라내는 작업 또한 매우 중요하다. 어떻게 평가할까?
우리 인간이 정확하고 신속하게 판단을 내릴 수 있는 것은 "한눈에 평가하는 능력"이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 부분에서 상당한 어려움을 겪는다. 그 이유는 그들의 정신적 안락지대가 아이디어 발상 브레인세트(흡수, 상상, 연결)라 평가 브레인세트에 들어가는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이다.
평가 브레인세트는 주변의 한 측면만을 판단하는 일에 집중하고 있는 뇌상태다. 평가는 아주 까다로운 일이며 자존감과도 밀접하게 연관된다. 자존감은 동기부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지나치게 비판적이면창작 자체가 멎어버리는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다. 반면 충분히 비판적이지 않으면 실행가능성이 낮은 아이디어나 프로젝트에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창의성과 혁신에 꼭 필요한 3가지 평가 브레인세트
1) 적극적인 판단
2) 초점 주의
3) 감정 배제
흡수 브레인세트와 정반대
1) 적극적인 판단
판단을 내리는 목적은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은 높이기 위한 것이다.
판단은 의사결정의 효율성을 높여주지만 유연성을 줄이고 폐쇄성을 늘린다.
정신안락지대가 흡수 브레인세트라면 자기자신의 아이디어는 물론이고 무엇이든 판단을 내리는 것이 너무나도 싫을 것이다.
하지만 결정을 내려야 하는 시간은 꼭 찾아오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다음단계로 넘어가야 한다. 평가 브레인세트는 이를 허용할 뿐만 아니라 가능케 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기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나요?
많은 아이디어 중 나쁜 것을 버리면 된다. 사실 창의적인 생산성과 비생산성은 아이디어를 평가하는 능력, 즉 나쁜 아이디어를 버리는 능력에 달려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 평가하기
# 이 아이디어는 독창적인가?
#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인가?
# 아 아이디어가 사람들의 사고방식을 바꿀 수 있을까?
# 이 아이디어가 내가 미리 세워놓은 목표에 부응하는가?
# 그렇지 않다면 다른 때에 추구할 만한 목표인가?
# 아름다운가? 미적인 가치가 있는가?
2) 초점 주의
주위의 초점이 흐리면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주변 정보들이 인지적 작업공간으로 들어온다. 하지만 평가브레인세트에 있으면 집중력이 높아져 세세한 사항들에 전념하게 된다. 초점주의는 평가의 주요 요소인 해결책이나 프로젝트의 장단점에 집중하여 작업을 계속할 수 있게 해준다.
3) 감정 배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작업에는 용기가 필요하다. 창조행위는 미지의 영토로 들어가는 모험이며 기존의 방식을 깨부수는 대가로 비판, 조롱, 실패 등 온갖 위험에 부닥칠 수 있다. 가장 빠지기 쉬운 위험은 "자기 질책과 자기 비판"이다. 평가 브레인세트에서는 감정을 배제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실패의 자유를 스스로에게 허용해야 한다. 실패는 아이디어를 발전시켜가는 과정의 일부다.
수천번의 실수를 한 에디슨
"난 실패한게 아닙니다. 효과가 없는 1만가지 방법을 발견한 것 뿐입니다"
창의적 아이디어와 작품에 대한 남들의 비판을 기분 나쁘지 않게 받아들이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아주 어려운 일이다.
남들의 부정적인 평가에 대처하는 유용한 법칙들
# 내가 한 일을 누군가가 비판한다면 그것은 내가 비평의 대상이 될만한 무언가를 했다는 신호다. 나는 위험을 무릎쓰고 도전적인 과제를 택했다. 따라서 비판받는 것은 잘한다고 칭찬받는 것보다는, 서툴더라도 새롭고 도전적인 일을 할때 훨씬 더 큰 보람을 느낄 수 있다.
# 비판을 소중한 의견으로 생각하라. 비판을 인신공격으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개선하거나 수정해야 할 부분의 지침으로 보면 그 의견을 이용하여 스스로 바로잡을 수 있다.
# 비판을 받을 경우 자기변호를 하지 마라. 비판을 받으면 수세에 몰린 듯한 기분을 느끼기 쉽다. 그래서단호한 태도로 변호해야 할 것같은 기분이 든다. 하지만 비판에 맞서는 입장을 취하면 비판을 해준 사람은 시간만 낭비한 셈이 된다. 그리고 개선은 없다. 최악의 상황은 비판한 사람을 적으로 만들어 버린다.
# 비판의 핵심내용을 고쳐 말하라. 비판의 대립적인 측면이 줄어들어 비판이 협력의 일부가 된다. 나와 비판자가 더 좋은 작품을 만들기 위해 애쓰는 한팀이 될 수 있다.
# 의견을 준 비판자에게 감사하라. 고맙다는 인사를 한다고 해서 그들의 비판을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다. 세밀하게 비판의 내용을 분석해보고 그것을 이용할지 버릴지 결정한다.
# 비판의 가치를 객관적으로 판단하라. 비판을 받으면 그 타당성을 뒷받침하는 증거와 부정하는 증거를 찾아본다.
평가 브레인세트에 들어갈때는 타이밍이 중요하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할때 사용하는 브레인세트와 사실상 반대되기 때문이다. 이 브레인세트는 추가적린 아이디어 발상을 차단해버릴 것이다. 하지만 실행은 전혀 하지 않고 아이디어를 계속 토해내기만 하는 연결 브레인세트에서 빠져나오는데 유용한 도구다.
연결 브레인세트가 정신안락 지대인 사람이라면 역시 이런 문제를 겪어봤을 것이다.
평가 브레인세트는 아이디어 발상단계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어떤 아이디어나 해결책을 실행에 옮길지 말지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평가 브레인세트 훈련
1) 판단 내리기 : 강제 선택
훈련 목적 : 판단을 자꾸 미루고 싶은 마음을 줄이고 평가기술을 높이는 훈련. 10-15분
자신이 좋아하는 책 10권 목록 작성
타이머를 맞춰놓고 2분씩 5권을 버리는 결정을 내린다.
신발, 골프클럽, 보석, 장신구, CD등 자신에게 중요한 문건들로 매주 한번씩 이 훈련을 한다.
2) 판단 내리기 : 최선과 최악
훈련 목적 : 판단을 미루고 싶은 마음을 줄이고 평가기술을 높이기 위한 훈련. 10분
작년에 가장 행복했던 순간 6가지를 적는다. 1-6위까지 순위를 매긴다.
개인적으로 소중한 것들에 순위를 매기기가 편해질때까지 매주 이 훈련을 한다.
3) 집중력 : 시계 보기
훈련 목적 : 집중력을 유지하지 못하는 창의적 화가, 음악가, 작곡가에게 집중력을 기르는 훈련. 3분
시계를 바라보고 생각의 방해없이 초침만 바라보는 훈련이다.
4) 집중력 : 볼륨 내리기
훈련 목적 : 집중력을 키우기 위한 훈련 . 2분
말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로 텔레비전, 라디오의 볼륨을 줄인다. 2분동안 들으면서 모든 말을 판독하려고 노력한다.
5) 개인적인 비판에 대한 자기 모니터링
훈련 목적 : 창작에 방해가 될 수 있는 부정적인 자기비판을 감시하는 훈련. 10분.
# 좌절감을 느꼈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었는가?
# 누가 곁에 있었는가?
# 스스로에게 어떤 말을 하고 있었는가?
#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작품보다는 자기자신을 비판했는가?
# 그렇다면 비판적인 자기대화를 뒷받침하는 증거와 부정하는 증거는 무엇인가?
# 그 증거가 자신에 대한 비판적 평가를 뒷받침하는가?
# 부정적인 자기대화를 더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자기 다짐으로 바꿔라.
10장. 변형 브레인세트
감정과 갈망은 인간의 모든 시도와 창조뒤에 있는 원동력이다. 아인슈타인
변형 브레인세트는 자기자신과 자신의 감정(부정적 감정)을 생각하는데 몰두해 있는 의식상태다. 감정은 우리가 주변을 바라보는 방식, 기억을 되살리는 방식 등 인지의 모든 측면들에 영향을 미친다. 감정은 창작에 방해될 수 있고, 혹은 잘만 이용하면 창의성을 높겨주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자의식과 감정의 좋은 측면과 나쁜 측면 그리고 감정적 경험을 창의적 산물로 변형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 것이다.
두려움과 우울증은 아이디어 발상 브레인세트를 정지시켜버린다.
그렇다면 부정적인 느낌에 도취되어 있으면(변형 브레인세트에 있다면) 창의적일 수 없다는 뜻일까? 절대 그렇지 않다. 현대든 과거든 아주 창의적인 인물들은 신경증 환자들이다. 그들은 불안, 우울증을 장기간 겪었다. 그러면서 창의성을 높이는 방법을 찾아냈다.
# 창작을 이용하여 부정적인 느낌을 달랜다. 이런 방법을 쓰면 부정적인 느낌은 창의성을 자극하고 창작은 일종의 자기투약치료 역할을 한다.
# 부정적인 느낌을 창작의 제재로 삼는다. 실제로 많은 그림들과 시들, 소설들, 음악들이 창작자의 부정적인 감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렇다고 일부러 부정적인 느낌에 빠질 필요는 없다.
변형 브레인세트는 창의적인 프로젝트에 크나큰 감정적 힘을 불어넣어준다. 캐릭터 형성, 음악적-예술적효과, 사실적 연기 등을 위해 감정을 이용해야 한다면 이 브레인세트에 일시적으로 들어가도 좋다.
변형 브레인세트가 부정적인 기분과 지나친 자기인식의 상태라면, 다음장 흐름 브레인세트는 정반대다. 자기자신을 잊을 정도로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작업에 몰두하는 법을 배울 것이다. 창의적인 뇌가 성취할수 있는 가장 보람있고 즐거운 뇌 활성화 상태인 흐름 브레인세트로 들어간다.
변형 브레인세트 훈련
1) 자신에 대해 생각하기 : 지갑
훈련 목적 : 자신에 대한 생각에 집중하고 스스로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훈련. 15분
가방에 들어있는 물건들을 테이블 위에 쏟는다.
자신의 성격, 자질, 특성을 대변해주는 물건 3개를 고른다.
3개의 물건 각각에 대해 쓰고 그 물건이 어떻게 자신의 성격과 이어지는지 쓴다.
다 쓰고 나서 읽어본다. 자신에 대해 배운 것이 있는가?
이 글들이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자아상을 반영하고 있는가?
이 훈련을 계기로 가지고 다니는 물건이 바뀔까?
사무실, 책상서랍, 벽장, 차량 박스처럼 자신의 물건이 들어있는 다른 것으로 이 훈련을 반복한다.
2) 자신에 대해 생각하기 : 상상의 인물
훈련 목적 : 자신에 대한 생각에 집중하고 스스로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훈련. 15분
현재의 자신을 떠올리게 하는 상상의 인물을 한명 선정한다.
이 인물과 자신의 모든 공통점을 한문단으로 쓴다. 외모, 성격, 가족과 직업 등등 비교할 수 있는 점들을고려한다.
이번에는 이 인물과 다른 점을 쓴다. 차이점을 생각해본다.
마지막으로 이 인물을 현실에서 알고 싶은지 쓴다. 그 이유는?
다 쓰고 나서 읽어본다. 자신에 대해 배운 것이 있는가?
데이비드 호킨스
데이비드 호킨스 선생님은 정신과 의사로서 인류의 영적 스승이고, 나는 몸과 마음을 탐구하는 한의사로서 영적수행과 함께 살아간다. 수 많은 내적고통을 승화하고 인류를 위해 인류의 의식진화를 위해 탐구와 실행력으로 살았다. 나의 꿈이다.
호킨스 선생님은 수많은 질병에 시달리며 무의식이 만드는 고통을 해소하는 방법을 찾았고, 나는 너무 건강해서 많은 체험적 삶을 통해 고통을 해소하는 방법을 찾아가고 있다.
호킨스 선생님과 동일시를 꿈꾼다. 의식의 진화, 대승불교와 같은 삶을 꿈꾼다. 이유는 나의 카르마다. 운명이다.
3) 자신에 대해 생각하기 : 핵심 강점들
훈련 목적 : 자신에 대한 생각에 집중하고 자신의 강점을 이해하기 위한 훈련. 10분
자신에 해당하는 강점을 모두 종이에 적는다. 창의성은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
10개 이상의 강점을 써라.
창의성, 낙관적, 오류수정능력, 현명함, 호기심, 열정, 건강함, 영성, 꿈, 의식지도를 앓아봄, 끈기
호기심, 오류수정능력, 창의성, 현명함, 건강함
나는 호기심이 많다.
나의 최대 장점은 잘못된 오류를 수정하는 능력이다.
나는 창의성이 있다.
나는 현명하다.
나는 건강하다.
나는 이 강점들을 이용해서 내 삶을 기쁨, 감사, 축복, 평화의 에너지로 살아갈 것이다.
4) 느낌 : 자신의 느낌 설명하기
훈련 목적 ; 자신의 느낌을 더 잘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한 훈련. 12분
지금의 느낌을 쓴다. 3문장 이상써라.
나는 평화롭다. 행복하다. 기쁘고 감사한다.
몸은 편안하다. 머리가 맑고 온 몸이 이완되고 편안하다.
5) 느낌 : 자신의 느낌 그리기
훈련 목적 ; 자신의 느낌을 더 잘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한 훈련. 10분
종이에 현재의 느낌을 그린다.
6) 느낌 : 음악과 기분
훈련 목적 : 자신의 느낌을 잘 이해하고, 기분 유연성을 키우기 위한 훈련. 30분
지금의 기분과 일치하는 음악 3곡
중립음악 1곡
느끼고 싶은 기분음악 3곡
음악은 강력한 기분조절장치다
7) 불만족 : 자신의 불만에 대해 쓰기
훈련 목적 : 불만스러운 영역과 관련된 자기표현을 연습하고 이 불만족 상태를 인지적으로 처리하는 기술을 높이기 위한 훈련. 3일 연속 같은 시간. 15분
이 훈련은 감정 표현 글쓰기라고 불림
15분 동안 글쓴다. 쓴것을 다시 보지 않는다.
8) 불만족 : 구원의 이야기
훈련 목적 : 불만족스러운 영역에 대한 자기표현을 연습하고 불만족스러운 상태를 완화시키는 기술을 키우기 위한 훈련. 20분
자신과 똑같은 불만을 가진 주인공을 설정. 이야기의 줄거리는 주인공이 인생역전으로 불만의 근원을 해결한다는 내용.
이야기가 완성되면 쭉 잃어본다. 주인공의 성장을 통해 유용한 교훈을 얻었는가?
11장. 흐름 브레인세트 : 창의적으로 수행하라. 몰입하라.
"상상력의 특징은 얼어붙어 있지 않고 흐르는 것이다" 랠프 왈도 에머슨
칙센트미하이 "플로"라 부르는 뇌 활성화 상태
창의적인 수행은 인간의 거의 모든 활동영역에서 가능하다. 지식과 기술을 현재 진행중인 과제에 참신하고 독창적인 방식으로 적용할때마다 우리는 흐름 브레인세트 안에서 창의적인 수행을 하고 있는 것이다.
플로, 몰입, 절정체험 혹은 흐름 브레인세트 진입의 최종결과는 거의 종교적인 체험만큼 강렬한, 자아와 행동의 독특한 뒤섞임이다.
플로(몰입) 상태의 조건들
# 뚜렷한 목표가 있다.
#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이 있다.
# 과제의 수준과 자신의 기술수준이 잘 맞아야 한다.
플로(몰입)의 특징
# 행동과 의식이 융합된다.
# 주위의 산만함을 알아채지 못한다. 단면 과제에만 주의가 쏠려 있다
# 실패를 걱정하지 않는다. 지금 눈앞에 닥친 일에 집중하기 때문에 걱정같은 것이 비집고 들어올 공간이 없다.
# 자의식이 사라진다. 자아의 경계선이 점점 흐려지면서 자신보다 더 큰 무언가의 일부가 되어 우주와 조화를 이룬다.
# 시간이 뒤틀린다
# 활동자체가 목적이 된다. 활동이 어떤 목적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가치를 지니게 된다.
지금 하고 있는 일과 하나되기
흐름 브레인세트는 시간이 사라지고 자기자신을 잊어버린채 당면과제에만 집중하는 뇌상태이다. 지금 하고 있는 일과 하나되는 것이다.
적절한 전문기술
당면과제에 적절함.
재능은 어떻게 단련되는가?
내재적 동기
흐름 브레인세트에 들어가려면 암묵적 기술뿐만 아니라 내재적 동기도 필요하다. 일상활동에서 내재적 동기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두가지가 있다. 첫째,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활동에 더 많은 시간을투자한다. 둘째, 이미 하고 있는 활동의 동기 부여적인 측면을 부각시킨다.
내재적 동기를 얻으려면 최적의 각성수준을 찾아야 한다. 과제의 난이도가 너무 높으면, 초조함과 좌절감을 느낄 것이다(과도한 각성). 난이도가 너무 낮으면 따분해진다(너무 약한 각성). 과제가 단순하면 온전히 집중할 수있도록 한단계 높인다.
# 과제에 제한시간을 둔다.
# 과제에 대한 고마움을 찾는다.
# 과제수행의 기준을 높이다.
과제가 너무 어려울때 해결하는 방법
# 과제를 작은 부분으로 나눈다.
# 기술을 보강한다. 미룬다.
즉흥성
즉흥성이란 내적인 혹은 외적인 자극에 대해 즉석으로 행해지는 일련의 연속적인 반응들이다. 흥미로운 점은 그 각각의 반응들은 꼭 창의적이지 않아도 일련의 반응들이 축적되어 창의적인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 낸다는 것이ㅏㄷ.
흐름 브레인세트 훈련
1) 암묵적 전문기술
훈련 목적 : 흐름 브레인세트의 플로상태를 경험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전문기술을 갖추고 있는 영역들을 발견하기 위한 훈련. 10분
종이 한가운데 세로줄을 그어 좌측에는 습득한 전문기술 영역, 우측에는 습득중인 전문기술 영역
모두 적는다.
습득중인 전문기술 목록을 훑어보고 익히고 싶은 기술 안가지를 더 덧붙인다.
2) 내재적 동기 : 내재적동기를 유발하는 활동찾기
훈련 목적 : 내재적 동기를 유발하는 활동을 확실하게 판단하기 위한 훈련. 10분
종이위에 "내재적 동기를 유발하는 활동"
매일 기대되는 일은 무엇인가?
자신이 수동적이기보다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활동들을 적는다.
한가한 시간과 주말뿐아니라 일터에서 하고 싶은 활동을 꼭 포함시킨다.
시도해보면 재미있을 것 같은 활동들을 적는다.
내적으로 끌리는 모든 활동을 적고나면 며칠동안은 옆으로 치워놓는다.
한주동안 매일 목록에 대해 생각해보고 적절한 활동들을 더한다.
3) 내재적 동기 : 하고 싶은 일하기
훈련 목적 : 일상적인 활동에서 내재적 동기를 높이기 위한 훈련.
1주일동안 매일 "하루 일과표'를 작성한다.
다음주에는 좋아하는 활동의 시간을 늘린다.
그 다음주에도 매일 하루 일과표를 작성하면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는 시간을 늘리는 훈련을 한다. 의미있고 보람있는 활동에 점점 더 많은 시간을 쓰는 것이 목표다.
4) 내재적 동기 : 성공한 과제들
훈련 목적 : 자신이 가진 암묵적 자원에 대한 자신감을 키움으로써 도전적인 활동을 위한 내재적 동기를 키우는 훈련. 30분
지금 작성한 목록은 앞으로 계속 꺼내 볼 것이다.
성공한 과제들이라는 제목을 쓴다. 자신의 내적 자원을 이용하여 심각한 문제를 잘 처리했던 5가지 상황을 적는다.
각각의 상황에 부제를 만들고 당시 어려웠던 상황을 설명한다.
자신의 대응과 그때 사용했던 암묵적 기술(육체적 기술, 정신적 기술, 대인 기술) 등을 설명한다.
과제 해결의 긍정적인 결과를 상세히 설명한다.
현재의 상황이 너무 까다로워서 감당하기 힘들다는 생각이 들때마다 이 목록을 꺼내서 자신이 가진 수많은 자원을 되새긴다.
5) 즉흥 훈련하기 : 텔레비전 나레이터
훈련 목적 : 계속 변화하는 일련의 자극에 대해 즉흥적으로 반응하는 능력을 높이기 위한 훈련. 5분
텔레비전을 틀고 볼륨을 줄인다.
자신이 나레이터가 되어 큰소리로 이야기한다. 화면에 나오는 모든 행동, 인물들의 감정, 줄거리를 진행한다. 타이머가 울릴때까지.
12장. 뇌의 유연성을 키워라
이제 브레인세트들 사이를 유연하게 오가는 능력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자. 독창적인 생각을 고무하는 몇몇 브레인세트들에 계속 머물러 있으면 안되는 이유 4가지가 있다.
1)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발상(흡수, 상상, 연결)과 연관된 인지적 탈억제 상태에서는 기억이 다르게 암호화될 수 있다. 브레인 세트 중 하나가 정신안락 지대인 사람들은 경험을 거시적으로 기억하고 폭넓은 패턴으로 암호화하려는 경향이 있다. 어떤 사건의 분위기나 느낌은 기억하지만 세부사항은 기억하지 못한다. 세세한 기억력이 떨어지는 이유는 이들 브레인세트에서 세부사항을 처리하는 좌뇌실행 중추가 부분적으로 비활성화되기 때문이ㅏㄷ.
2) 인지적 탈억제 상태에 계속 남아있으면 무관계한 자극과 아이디어들이 넘쳐흐르는 통에 일상적인 결정을 내리기도 힘들어진다. 너무 많은 자극들이 인식속으로 흘러들어 오는 것이다.
3) 유연한 브레인세트 전환은 전반적인 인지기능을 높여준다. 연결 브레인세트와 이성 브레인세트(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이 가장 중요하다.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상태를 유연하게 전환하는 능력은 창의력의 기본이다. 브레인세트간의 유연한 이동을 훈련을 하는 최선의 방법은 자신이 불편하게 느끼는 브레인세트와 연관된 훈련을 하는 것이다.
자신의 정신안락 지대에서만 훈련한다면 이 책이 전하고자 하는 기본 가르침을 배우지 못한다. 즉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각각의 브레인세트안에 들어가고 그들 사이를 유연하게 옮겨다닐 줄 알아야 한다.
정신안락 지대
브레인세트 유연성을 키우기 위해 훈련해야 할 브레인 세트
연결 브레인 세트가 정신안락지대인 경우
이성, 평가 브레인 세트를 훈련해야 함.
이성 브레인 세트가 정신안락지대인 경우!
흡수, 연결, 상상, 흐름
상상 브레인 세트가 정신안락지대인 경우!
이성, 평가
흡수 브레인 세트가 정신안락지대인 경우!
이성 평가
변형 브레인 세트가 정신안락지대인 경우!
흡수, 이성, 흐름
평가 브레인 세트가 정신안락지대인 경우!
흡수, 연결, 상상, 흐름
흐름 브레인 세트가 정신안락지대인 경우!
이성, 평가
지속적 학습의 중요성
우리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은 '배움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지적 호기심은 창의적인 사람들 거의 모두가 지지고 있는 특징이다.
창의력에 도움이 되는 두가지 유형의 학습
1) 다양한 분야에 대한 학습. 일반지식을 넓히는 것. 8장에 소개된 전문가가 되라 훈련을 꾸준히 하면 두달마다 새로운 주제에 대해 최대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새로운 주제가 생겼다고 해서 옛 주제에 대한 학습을 멈춰서는 안된다.
2)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것. 기타 연주, 프랑스 요리, 오토바이 수리를 배운다. 새로운 것을 배우면 뇌의 여러 다른 영역들이 자극된다. 새로운 기술에 집중하는 일과 이미 가지고 있는 기술을 훈련하는 일을 번갈아 하면 뇌의 유연성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뇌의 유연성 키우기 훈련
1) 낱말 맞히기
훈련 목적 : 다른 두 브레인세트가의 빠른 전환을 통해 인지적 유연성을 키우기 위한 훈련.
신문의 낱말 맞히기 문제를 푼다.
이야기 쓰기
낱말맞히기와 이야기 쓰기를 번갈아 한다.
이 훈련을 하면 이성 브레인세트(낱말 맞히기)와 연결 브레인세트(낱말 맞히기와 독특한 이야기) 사이를오가게 된다. 또 이야기의 줄거리를 생각할때는 흡수 또는 상상 브레인세트에 들어갈 것이다.
2) 브레인스토밍과 판단
훈련 목적 : 다른 두 브레인세트들 간의 빠른 전환을 통해 인지적 유연성을 키우기 위한 훈련. 3분
이번 휴가는 어디로 갈까? 브레인스토밍
3분동안 엉뚱한 답이라도 적는다.
답들을 평가해 본다. 비현실적인 답이 잇는가? 위험하거나 불법적이거나 비도덕적인 답은? 이러한 답들은 지워버리고 우선순위를 매겨 1순위를 정한다.
이번에는 첫번째로 선택한 답이 실제로 일어나는 상상을 한다. 휴가의 한장면을 최대한 상세하게 머리속에 그려본다. 시각화에 몰두한다. 상상할 수 있는 내용에는 한계가 없다.
이 훈련을 통해 연결 브레인세트(창의적 문제에 대한 아이디어 발상), 평가 브레인세트(해결책들의 평가및 순위 매기기), 상상 브레인세트(해결책을 머릿속에 그려보기) 사이를 이동하게 된다.
3) 명사분류
훈련 목적 : 다른 두 브레인세트간의 빠른 전환을 통해 인지적 유연성을 키우는 훈련. 9분
다로 시작하는 명사들을 생각나는대로 적는다.
그 명사들을 두가지로 분류한다.
다시 다른 기준으로 분류한다.
이 훈련을 하면 연결 브레인세트(명사들 쓰기)와 평가 브레인세트(명사들간의 분류하기) 간의 전환이 이루어진다. 재분류는 흡수 브레인세트를 필요로 한다. 같은 명사들을 가지고 다양한 범주로 나눌 수 있으려면 유연한 사고를 해야하기 때문이다.
4) 테트리스와 잡학상식
훈련 목적 : 다른 두 브레인세트 간의 빠른 전환을 통해 인지적 유연성을 키우기 위한 훈련. 25분
테트리스 게임 15분하면서 점점 점수를 올리려고 노력. 15분
이후 10분동안 세가지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다.
브래드 피트와 안젤리나 졸리의 여섯 아이 이름은?
우리나라의 3대 낙조지는?
전복죽 요리법과 호박죽 요리법을 써라.
이 훈련을 하면 흐름 브레인세트(테트리스)와 이성 브레인세트(수렴적 문제풀기)간의 전환이 이루어진다.
5) 도면 그리기
훈련 목적 : 다른 두 브레인세트 간의 빠른 전환을 통해 인지적 유연성을 키우기 위한 훈련. 30분
당신은 맨해튼 센트럴 파크가 보이는 180평의 저택을 상속받았다. 지금 수리중이고 당신이 직접 설계할 수 있다. 15분동안 백지에 도면을 그려본다.
이제 눈을 감고 저택의 방 하나를 머리속에 그려본다. 천장 높이는? 바닥재는? 벽의 색깔은? 가구는? 생생하게 생각한다.
이 훈련은 이성 브레인세트(정해진 공간을 설계하기)에 상상 브레인세트(방 꾸미기)를 결합시킨 것이다.일주일에 한번 이 훈련을 하고 매번 다른 가상의 집을 사용한다. (시골 별장, 선상가옥, 통나무집 등등)
13. 브레인세트를 창작에 응용하라.
이제 우리는 원하는 정신 상태로 들어갈 수 있는 기술을 갖추었기에 아무런 망설임없이 정신안락 지대에서 나갈 수 있다. 유연성을 길렀기에 창의적인 뇌를 더욱 강력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이들 각각의 브레인 세트를 도구삼아 자신만의 기술과 지식을 발휘하면 21세기의 황금시대에 기여할 수 있다.
# 이제 우리는 문제를 다루는데 사용할 수 있는 하나 이상의 뇌상태가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자신의 현재 브레인세트를 인지할 수 있을뿐 아니라 당면 과제에 유리한 브레인세트를 판단할 수 있다. 그리고 그 과제에 더 알맞은 뇌 상태로 들어가는 방법을 알고 있다.
# 다른 사람의 브레인세트 상태도 알 수 있다.
# 각각의 브레인세트에서 우리의 뇌가 어떤 활동을 하는지 개념적으로 이해하면 창의적 사고의 내용과 과정 모두를 잘 제어하고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 각각의 브레인세트에 동반되는 활성화 도식을 알면 뇌 상태를 바꿔야 할때 그에 알맞은 뇌 영역의 활동을 머릿속에 그릴 수 있다.
창의적 환경 만들기
창의성 향상을 위한 첫걸음은 창의성과 혁신에 도움이 되는, 적어도 방해되지 않는 환경에서 일하는 것이다. 무엇이 필요할까?
1) 창작품을 자주 접하라. 뛰어난 창작품을 많이 접할수록 자신의 창작력도 올라간다. 클래식, 재즈, 대중가요, 미술관, 박물관, 책, 극장, 과학박물관과 강의
2) 창의적 행동을 존중하고 기대하는 환경을 만들어라. 모든 이들의 창의적인 행동(그 결과가 나쁘더라도)을 존중하고 격려하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 모두가 자유롭게 실험하고 실패해도 조롱받지 않는 환경이 중요하다.
3) 아이디어를 섣불리 평가하지 마라. 너무 시시하잖아 혹은 그게 잘될리가 없어같은 말은 창의성에 독이 된다. 습관적으로 반대하는 사람들에게 "시시한 아이디어라는 증거가 뭐지? 잘 안될거라는 증거를 대줄래?라고 항의하라.
4) 혼자있는 시간을 가져라. 혼자 명상에 잠겨있는 순간에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떠오르는 경우가 많다.
5) 아름다운 자연속에서 시간을 보내라. 자연은 창의성을 고취시킨다. 산, 바다, 별을 바라보고 숲속을 걷고 찬란한 석양을 지켜보면 뇌에서 엔돌핀이 분비되고 기분이 좋아져 창작에 도움이 된다. 아름다운 자연경관은 흡수 브레인세트에 들어가는 문이 된다.
6) 창의적인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라.
창작 과정
1) 준비 4단계
가. 일반 지식의 수집
나. 특정기술과 정보의 습득
다. 문제 발견
라. 몰입
# 신경쓰이는 일들의 목록을 작성한다. 끊이지 않는 골칫거리가 있는가? 그것을 다 적는다. 흡수브레인세트에 있을때 이 목록을 주기적으로 훑어본다. 거기에 패턴이 있는가? 어떤 변화를 주면 불쾌감이 근원적으로 제거될까?
# 뭔가가 잘못되면 그 원인들을 생각해본다. 화를 내기보다는 연결 브레인세트로 들어가서 이런 저런 원인들을 생각해보라. 목록이 작성되면 창의성을 발휘할 과제를 얻은 셈이다.
# 지체의 원인을 생각한다. 예기치 않은 일이 벌어져서 일의 생산성이나 효율성에 방해가 되는가?
# 자신의 부정적 감정에 주의를 기울인다. 그림, 음악, 연필로 그 감정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 부정적인 기분에 당하고만 있을 것이 아니라 변형 브레인세트로 들어가 그 감정들을 창작에 이용해야 한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여 남들의 동감을 얻어내는 데 전문기술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 정기적으로 주변을 점검하여 변화와 개선이 가능한 부분들을 찾아본다. 단 몇분이라도 투자해서 문제를 찾아보면 흥미로운 가능성들이 많이 보일 것이다.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에게 문제는 기회나 다름없다.
준비단계의 마지막 과정은 창의적인 문제에 몰두하는 것이다.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각도에서 문제를 바라봐야 한다. 한가지 해결책이 실패로 돌아가면 다른 방법을 시도해본다.
2) 부화와 통찰단계
창의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더 생각나지 않는다면 그 문제를 그냥 옆으로 놔둬라. 흡수 브레인세트에 들어갈 수만 있다면 부화단계에서 가장 큰 성과를 얻을 수 있다. 흡수 브레인세트에 들어가 아이디어를 부화시키고 통찰단계를 준비할 묘책이 있다.
# 영감을 주는 음악의 목록을 만든다.
#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찾는다
# 산책한다
# 햇빛을 쐰다.
# 메모지나 녹음기를 가지고 다닌다
통찰의 순간이 오면 곧장 연결 브레인세트로 들어가서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불러내는 것이 좋다.
3) 평가와 정교화 단계
흡수 브레인세트보다 평가 브레인세트에서 아이디어를 판단하는 것이 좋지만 섣불리 평가에 달려들어서는 안된다. 상상 브레인세트에 들어가 창의적인 해결책의 결말을 상상해봐야 한다. 평가하기 전에 각각의 해결책들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4) 실행단계
첫댓글 흡수 브레인세트에 들어가면 새로운 경험과 생각에 마음을 열게 된다. 아무런 비판없이 세상을 바라보고 지식을 받아들인다. 모든 것에 매력과 흥미를 느낀다. 이 상태는 창작과정에서 지식을 수집하고 심사숙고하는 단계에 도움이 된다. 개방성, 참신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