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알탕 ] ------------------
** 얼큰하고 시원하게.. 소주 안주로도 좋고 밥 한공기 뚝딱 할 수 있는 찌개입니다.
<<재료>> : 명란 8개, 쇠고기 50g, 무 150g, 콩나물 70g, 대파 1뿌리, 홍고추 1개, 쑥갓 2줄기, 육수 3컵, 진간장 2큰술, 파(다진것) 1큰술씩, 마늘 1큰술씩, 청주 1큰술, 소금 조금씩, 후추(가루) 조금씩
<<조리>>
1.. 명란은 붉은 빛을 띠는 싱싱한 것으로 준비해 찬물에 살살 씻어 행군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쇠고기는 기름기 없는 영한 살코기만 골라 가늘게 채 썬 다음 진간장, 다진파, 마늘, 참기름, 깨소금을 넣고 고루 양념이 배도록 무친다.
3.. 무는 가로*세로=2*2cm 크기로 납작 썰고 콩나물은 뿌리를 다듬어 씻는다.
4.. 굵은 파, 붉은고추는 어슷썰고 쑥갓은 겉잎을 떼내고 씻어 5cm길이로 썬다.
5.. 분량의 진간장에 고추가루, 다진마늘, 생강즙, 청주, 소금, 후추가루를 넣고 골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6.. 뚝배기를 뜨겁게 달구어 밑간한 쇠고기와 납작 썬 무를 한데 넣고 저으면서 볶는다.
7.. 쇠고기와 무를 볶은 뒤 어느 정도 익으면 육수 3컵을 붓고 양념장을 고루 풀어 넣는다.
8.. 국물에 명란과 콩나물을 넣고 끌이다가 미나리와 쑥갓을 넣고 잠시 끓여 향을 돋군다.
---------- [ 뼈다귀 감자탕 ] ------------------
<<재료>> : 돼지등뼈, 감자, 배추, 양파, 깻잎, 팽이버섯, 대파, 마늘
** 양념 : 들깨가루, 고춧가루, 소금, 간장
<<조리>>
1.. 먼저, 구입한 돼지등뼈는 찬물에 담구어 핏물을 빼줍니다. 배추는 깨끗이 씻어 준비합니다.
2.. 깨끗이 씻은 배추를 끓은 물에 넣어 우거지로 만들어 줍니다.
3.. 한소뜸 끓여 만든 우거지는 찬물에서 식혀둡니다.
4.. 핏물을 뺀 돼지등뼈는 초벌로 한번 삶아 핏기를 가시게 한 다음 커다란 냄비에 넣어 장시간 끓여줍니다.
5.. 돼지등뼈를 삶는 동안, 감자는 미리 삶아 준비해두고 감자탕에 들어갈 재료를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상태로 썰어 준비합니다.
6.. 푹 삶은 돼지등뼈를 전골냄비로 옮겨 깻잎과....삶은 감자, 우거지, 팽이버섯, 양파, 마늘, 양념장을 올려 육수를 부어주면 완성~ ^^
끓일때는 들깨가루를 듬뿍 올려야 고소해진답니다.
기목짜표 감자탕이 다 끓여졌습니다.
개인접시에 덜어 맛있게 얌얌~ ^^;;
맛이 너무 있기에 감자탕 한번 더 리필~
걸쭉해진 국물을 팬에 덜어 신김치와 김을 넣어 볶으면 볶음밥 완성~
자, 한입 하입씨데이. 아~~ ^^
장시간을 삶아야하는 수고도 있지만 집에서 한번씩 끓여 드시면
양도 푸짐하고 집안경제에도 도움을 주겠죠.
날이 많이 서늘해진 주말에 한번 끓여 드셔보세요~ ^^ ㅎㅎ 냠냠 ^^
---------- [ 오 뎅 탕 ] ----------------------
추워지면 속같이 따뜻해지는 탕 종류가 단연 인기죠?
술안주 O순위! 오뎅탕을 빠르게 끓여 봅시다..
<<조리>>
1.. 일단 인공 조미료를 쓰지 않기 때문에 다시 국물이 가장 중요해요. 멸치,다시마,마른 새우로 다시 국물을 냅니다. 충분히 우려지면 체에 걸러 국물만 씁니다.
2.. 대파1/2, 풋고추 3개, 양파1/2, 당근 적당량을 썰고 싶은 대로 썹니다.. ^^
3.. 어묵은 뜨거운 물에담궈서 기름기를 제거한후 물기를빼서 이것도 썰고 싶은대로 썹니다.
4.. 다시 국물에 재료를 모두 넣고 고춧가루 1/2큰술, 소금 적당량을 넣어요~
5.. 보글 보글 끓여 줘서 당근이 익었다 싶게 잘 끓으면 얼른 먹어줍니다.
6.. 매콤 달근한 국물이 속 끝까지 따끈하게 데워 주죠..
7.. 기목짜표 오 ~ 텡 ~ 탕 ^^^ 한 입 드릴까예 ?
** 여기서 왜 마늘을 넣지 않느냐 하시는 분이 계실텐데요.. 마늘이 들어가면 시원한 맛이
떨어지게 되더라구요. 그래도 마늘을 넣어야 직성이 풀리겠다하시는 분은 넣기 전에
국물맛을 꼬옥 보고 결정하세요~~
정말 시원해요~
아~ 또 소주 한잔해야 할 것 같은 분위기가 돼 버리네요.. ㅋㅋㅋ
---------- [ 가리탕 ] ----------------------
<<재료>> : 가리 2Kg, 무 450g, 달걀 1개, 물 12C
** 양념 : 간장 4T, 다진파 2T, 다진마늘 1T, 후추가루 1/2t, 참기름 1T, 깨소금 1T
<<조리>>
1.. 가리를 6㎝길이로 자르거나, 찜을 하고 남은 마구리대를 쓰기도 한다. 기름기를 칼로 떼어 낸 다음, 가리를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뒤에 소쿠리에 건져 놓는다.
2.. 가리와 무를 넣고 물을 부어 끊이면서 그 위에 떠오르는 기름과 불순물을 국자로 건져 내고, 무는 물렀으면 건져 내고 가리는 푹 무르도록 삶는다.
3.. 달걀은 황백으로 나누어 지단은 부치고, 골패모양으로 썰어 놓는다.
4.. 젓가락으로 가리살을 찔러 보아 잘 들어가면 꺼내고, 무는 나비와 길이 3㎝, 두께 1㎝정도로 썰어 가리와 함께 양념하여 국에 넣어 다시 한 소금 끓여, 맛이 어우러지면 그릇에 담고 지단을 얹어 낸다.
---------- [ 곰탕 ] --------------------------
<<재료>> : 쇠갈비(탕거리) 500g, 양지머리 500g, 물 8리터, 무 큰 것 1개, 대파 3뿌리, 마늘 5롤, 통후추
** 양념 : 청장2큰술, 소금2작은술, 다진파 4큰술, 다진마늘 2큰술, 참기름 2큰술, 후춧가루 1작은술, 청장, 소금 적당량씩
<<조리>>
1.. 쇠갈비와 양지머리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다음 끓는 물에 넣어서 센불로 끓이다가 불을 줄이고 3시간 정도 고기가 무를 때까지 삶는다. 도중에 무와 파와 마늘, 통후추를 크게 썰어 함께 넣고, 위에 뜨는 기름과 거품은 걷어 낸다.
2.. 고기와 무가 무르게 익으면 그릇에 건져내고 국물은 식혀서 위에뜨는 기름을 걷어낸다.
3.. 고기는 한입에 먹기 알맞게 납작납작하게 썰고, 무는 폭 2.5cm 길이 4cm 정도의 크기로 납작하게 썬다. 갈비는 칼집을 넣는다.
4.. 썰어 놓은 양지머리와 갈비, 무는 국거리 양념을 넣고 무친다.
5.. 기름을 걷어 낸 국물을 다시 끓이다가 양념한 고기와 무를 넣는다. 모자란 간은 청장이나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마지막에 어슷 썬 대파를 넣고 불에서 내린다.
---------- [ 꼬리 곰탕 ] --------------------
<<재료>> : 쇠꼬리 1벌, 사태육 600g, 깃머리 600g, 파 100g, 다진파 약간, 다진마늘 약간, 소금 약간
<<조리>>
1.. 깃머리는 밀가루와 소금으로 빨래하듯이 문질러 깨끗하게 헹구어, 냄새가 없도록 씻는다.
2.. 쇠꼬리는 토막을 내어 물에 담가 핏물을 완전히 빼고, 사태육은 덩어리째 씻는다.
3.. 큰솥에 물을 붓고 끓으면 꼬리와 사태, 깃머리, 파를 넣어 처음에는 센 불에 끓이다가 차츰 약하게 해서 푹 곤다.
4.. 국물이 뽀얗고, 꼬리에 붙은 고기가 흐물해지면 건더기는 건지고 국물은 차게 식혀 기름을 걷어 낸다.
5.. 썬 깃머리와 사태육, 토막 낸 꼬리를 함께 섞어 소금, 후추가루, 파, 마늘로 양념을 하여, 기름기를 걷은 국물에 다시 넣어 한소끔 끓인다.
---------- [ 대구 육개장 ] -------------------
<<재료>> : 쇠고기(양지머리)600g, 무 200g, 숙주 300g, 토란줄기 200g, 파 50g
** 양념 : 맑은 집간장 2T, 다진마늘 2T, 고춧가루 1T, 후추가루 1/2t, 참기름 1T, 깨소금 1/2t
<<조리>>
1.. 쇠고기는 물 10C을 붓고 뭉근한 불에서 고기가 푹 무르도록 끓인다.
2.. 무는 큼직하게 썰어 쇠고기와 함께 넣고 끓인다.
3.. 숙주는 다듬어 씻는다.
4.. 토란 줄기는 삶아 물에 담갔다가 10㎝ 길이로 자른다.
5.. 쇠고기와 무가 무르면 건져 낸다. 쇠고기는 결을 따라 찢고, 무는 도톰하게 썰어서 간장, 파, 마늘, 깨소금, 후추가루로 무친다.
6.. 국물에 토란 줄기와 큼직하게 썬 파를 넣고 한소끔 끓인 다음, 숙주와 양념한 쇠고기 와 무를 넣고 끊인다.
7.. 참기름에 고춧가루를 개고, 다시 국물을 조금 넣어 잘 개어 국에 넣는다.
8.. 국의 간을 맞춘 다음 그릇에 담아 낸다.
---------- [ 붕어 곰탕 ] ------------------
<<재료>> : 붕어 1마리, 참기름 약간, 소금 약간, 후추가루 약간, 물 10C
<<조리>>
1.. 붕어를 비늘과 쓸개는 그대로 두고, 내장만 꺼낸 뒤에 깨끗이 씻는다.
2.. 손질한 붕어를 두꺼운 솥에 넣고 참기름에 볶다가 물을 부어 푹 곤다.
3.. 푹 고아진 붕어를 베보자기에 싸서 거른 다음, 국물만 간을 하여 먹는다.
---------- [ 설렁탕 ] ------------------------
<<재료>> : 쇠머리 1Kg, 쇠족 1개, 사골 1개, 도가니 2개, 우설 1개, 양지머리 600g, 사태 600g, 지라 1개, 유통 1/2쪽, 파 1단, 생강 1C, 마늘 1C, 소금, 고추가루, 후추가루 약간, 물 50C
<<조리>>
1.. 쇠머리, 쇠족, 사골, 도가니는 깨끗이 손질한다음, 찬물에 1시간정도 담가 핏물에뺀다.
2.. 우설은 따끈한 물에 튀하여 표면의 불순물을 제거한다.
3..큰 솥에 물을 끓이다가 1의 재료를 넣고 우르르 끓어오르면 소쿠리에 쏟아 부어 물을 버린다.
4.. 다시 찬물에 3의 재료를 넣고 푹 고면서, 2와 깨끗이 씻어 놓은 양지머리, 사태, 유통 등을 넣고 끓이다가, 거품을 걷어 내고 통과(흰부분), 생강, 마늘 등을 함께 넣어 끊인다.
5.. 자라는 다른 냄비에 피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삶는다.
6.. 고기가 적당히 무르면 수육으로 썰어 놓는다.
7.. 간을 미리 맞추지 않으며, 소금, 굵은 고춧가루, 후추가루, 동글동글하게 썬 파는 따로 곁들인다.
---------- [ 염소탕 ] -----------------------
<<재료>> : 염소(중간 것) 1마리, 생강 400g, 소금 1/2C
<<조리>>
1.. 염소고기를 각을 떠서 솥에 넣고, 소금, 생강도 함께 넣는다.
여기에 물을 넉넉하게 붓고 고기가 익도록 끓이는데, 처음에는 센 불로 끓이다가 차츰 중간불로 끓인다.
2.. 고기를 찔러 보아, 익었으면 소쿠리에 건져 찬 곳에 둔다.
식으면 뼈가 들어가지 않도록 고기를 어슷하게 썰어 초간장에 찍어 먹고, 뼈는 한데 모은다.
3.. 뼈를 찬물에 씻으면서 고기 붙은 것은 떼내고, 물을 부어 푹 고면 우윳빛의 국물이 된다. 이국물은 몸이허약한 사람에게 소금, 후추가루로 간을해서 아침저녁으로 마시게 한다.
뼈는 가루가 될 정도록 3-4번 곤다.
---------- [ 영계탕 ] --------------------------
<<재료>> : 영계 800, 마늘 20쪽, 파(흰부분) 3뿌리, 물 8C
** 닭고기 양념 : 소금 2t, 후추가루 1/2t
** 고명 : 황백지단 으로 준비 한다.
<<조리>>
1.. 영계는 물에 담가 피를 빼고 깨끗이 씻어 내장을 꺼낸 다음 마늘 15쪽, 파(흰분분) 2뿌리를 넣어 닭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은 다음 삶는다.
2.. 닭이 물렀으면 꺼내어 껍질을 벗기고, 국물은 식혀서 기름기를 걷어 낸다.
3.. 그릇에 삶은 영계를 담고, 국물을 끓여 붓고 고명을 얹어 , 소금과 후추가루를 곁들여 낸다.
---------- [ 용봉탕 ] -------------------
<<재료>> : 잉어 1마리, 영계 1마리, 표고버섯 5장, 석이버섯 5장, 목이버섯 7장, 달걀 1개, 소금 1T, 기름 약간
** 닭고기 양념 : 간장 3T, 다진파 1T, 다진마늘 2t, 후추가루 약간, 깨소금 1T
<<조리>>
1.. 살아 있는 잉어를 골라 입을 매달아 놓고, 꼬리에서 5㎝ 정도 올라간 곳의 양쪽에 칼집을 깊게 넣어 피를 뺀다. 비늘을 긁고 내장을 꺼내어 깨끗이 씻어 토막을 친다.
2.. 닭은 잘 손질하여 내장을 꺼내고 씻어서 물을 넉넉히 붓고 삶는다. 닭이 거의 물렀을 때에 잉어 토막을 넣어 충분히 익도록 끓인 다음, 식혀서 기름을 걷어 낸다.
3.. 닭살은 건져 껍질을 벗기고, 살을 굵직하게 뜯어 양념한다.
4.. 버섯은 각각 손질하여 깨끗이 씻어 골패 모양으로 썬 다음, 기름에 살짝 볶는다.
5...달걀은 황백 지단을 부쳐 마름모꼴로 썬다.
6.. 2의 국물에 간을 맞추고 버섯은 고명분만 조금 남기고 함께 끓인다.
7.. 대접에 잉어 토막을 담고 닭고기를 얹은 다음, 국물을 붓고 버섯과 달걀지단을 보기 좋게 얹는다.
---------- [ 육개장 ] ------------------------
<<조리>> : 깃머리 300g, 양지머리 600g, 업진 300g, 파 200g, 고춧가루 2T, 참기름 1T, 물 30C
** 쇠고기 양념 : 간장 4T, 다진파 3T, 다진마늘 2T, 후추가루 1/2t, 참기름 1T, 깨소금 2T, 생강즙 1t
<<조리>>
1.. 깃머리는 굵은 소금과 밀가루로 문질러 깨끗이 씻은 다음, 끓는 물에 담가 가면서 칼로 검은 표피를 벗겨내고, 안쪽에있는 기름을 완전히 제거하여 깨끗이 씻은다음, 건져 놓는다.
2.. 양지머리, 업진은 깨끗이 씻어서 솥의물이 펄펄끓을때에 1의고기와 함께 넣고끓인다.
3.. 파는 10㎝정도로 썰어 주물러서 어느 정도 으깨어 파란 물을 뺀 다음, 살짝 데친다.
4.. 고추가루와 참기름을 섞어 고추기름을 만든다.
5.. 고기가 익으면 건져서 손으로 찢든지 굵직하게 채 썰어 고기 양념으로 무쳐 솥에 넣고, 파와 고추기름을 넣어서 한 소끔 끓여 낸다.
---------- [ 자 라 탕 ] -------------------
<<조리>> : 자라(중간 것) 1마리, 술 5C, 물 15C
<<조리>>
1.. 살아 있는 자라의 목을 얼른 쳐서 피를 뺀다.( 이 때 뺀 피는 마시면 정력에 좋다.)
2.. 죽은 자라의 등가죽과 배를 떼고 내장을 뺀 낸 뒤, 40。C 정도의 따끈한 물에 담가 표피를 전부 벗기고 발톱의 표피까지도 벗긴다.
3.. 표피를 벗긴 다음에는 다시 앞발에 붙은 삼각골의 누런 지방층과 목 주변의 기름기를 뺀다. 또 생식기와 꽁지, 앞발과 뒤발의 주름등도 자른다.
4.. 손질한 자라에 물15C과 술5C을 넣은뒤 불에올려 놓고 하얀거품이 일면거품을 걷어낸다.
5.. 4에 다시 물을 조금 부으면 또 거품이 일게 되는데, 이 거품을 또 걷어 낸다. 이와 같이 여러번 반복해 나가다가 거품이 안나오게 되면 약한 불로 1시간 반정도 끓여서 거른다.
6.. 걸러 낸 자라즙에 생강즙을 넣고, 파를 가늘게 채쳐넣어 마신다.
---------- [ 추 어 탕 ] -------------------
<<재료>> : 미꾸라지 600g,배추우거지(삶아서 2컵), 토란줄기 100g, 고비 50g, 숙주(삶아서) 1컵, 부추 30g, 풋고추 4개, 다홍고추 2개, 파, 마늘, 된장 산초가루
<<조리>>
1.. 뚜껑이 무거운 그릇에 미꾸라지를 넣고 소금을 뿌려 두어 미끄러운 진이 빠지게 한다. 또 호박잎으로 씻어도 된다.
2.. 깨끗이 씻어 물을 붓고 푹 삶아 체에 걸러 낸다.
3.. 토란줄기는 삶아서 잘게 찢고 배추우거지는 삶아서 숭숭 썬다.
4.. 숙주는 데쳐내고 고사리는 다듬어 짧게 썬다.
5.. 미꾸라지 걸른 국물에 된장을 풀고 나물을 넣어 끓인다.
6.. 풋고추와 다홍고추를 씨가 있는 채 굵게 다지고 부추는 3cm길이로 썬다.
7.. 채소가 물러지면 다진고추, 부추, 파, 마늘 다진 것을 넣고 산초가루를 넣는다.
---------- [ 오리전골 탕 ] --------------------
<<재료>> : 오리고기 300g, 배추잎 5장, 붉은고추 1개, 대파 1뿌리, 양파 1개, 쑥갓 적당량, 물 3컵, 소금·국간장 약간씩
** 양념 : 진간장 2큰술, 참기름 1작은술, 청주 1큰술, 다진 파·마늘 ½큰술씩, 깨소금 ½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조리>>
1.. 배추잎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붉은 고추는 꼭지를 자르고 씻어 3~4cm 길이로 자른다. 대파는 뿌리를 자르고 씻어 고추와 비슷한 길이로 자른다. 쑥갓은 잎만 준비한다.
2.. 준비한 양념을 한데 담아 고루 섞어 놓는다.
3.. 오리고기에 ②의 양념을 넣어 무쳐 잠시 잰다.
4.. 냄비에 양념한 오리고기를 담고 배추, 붉은 고추, 대파, 양파 등을 곁들여 담은 후 물을 자작하게 붓고 끓인다.
5.. 오리고기는 다른 고기에 비해 기름기가 많아 육수를 넣지 않고 끓여도 깊은 맛을 즐길 수 있다.
6.. 맛을 보아 싱거우면 소금과 국간장을 적당히 넣어 간을 맞춘다.
---------- [ 대 구 탕 ] ----------------
<<재료>> : 대구 800g, 쇠고기 200g, 무 200g, 콩나물 200g, 고춧가루 1T, 양지머리국물 3.1/2C, 생강 1T, 마늘 1/2T, 맑은 집간장 1T, 파 2T, 쑥갓 50g, 다홍고추 30g
** 쇠고기 양념 : 간장 1/2T, 다진파 1.1/2T, 다진마늘 2t, 후추가루 약간, 참기름 1T, 설탕 2t, 깨소금 2t
<<조리>>
1.. 대구는 신선한 것으로 골라, 비늘을 긁고 내장을 꺼낸 뒤 깨끗이 씻어 토막을 친다.
2.. 쇠고기는 굵게 채 썰어 양념한다.
3.. 무는 깨끗이 씻어 껍질채 얄팍하게 썬다.
4.. 콩나물은 대가리와 꼬리를 딴 다음, 깨끗이 씻어 건진다.
5.. 냄비에 무와 쇠고기, 고춧가루를 넣어 볶다가 양지머리 국물을 붓고, 콩나물, 채 썬 생강, 마늘 등을 넣고 끊인다.
6.. 어느 정도 끊으면 대구 토막을 넣고 다시 한 번 끊인 다음, 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7.. 먹기 직전에 파를 4-5㎝ 정도로 채 썰어 넣고, 쑥갓을 넣는다.
8.. 다홍고추를 굵직하게 채 썰어 얹으면 보기가 좋다.
---------- [ 쏘가리 매운탕 ] ------------------
<<재료>> : 쏘가리 500g, 무 1/2개, 풋고추 40g, 쑥갓 50g, 파 50g
** 양념 : 고추장 2T, 고춧가루 1T, 다진파 2T, 다진마늘 2T, 후추가루 약간, 설탕 약간, 참기름 약간
<<조리>>
1.. 쏘가리를 내장과 등마루뼈, 지느러미 등을 떼어 내고 깨끗이 씻어 건진다. 씻은 쏘가리 중 큰 것은 토막을 친다.
2.. 무는 나붓나붓 썰고, 풋고추는 어슷하에 썬다.
3.. 쑥갓은 씻어 건지고, 파는 굵직 썬다.
4..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무와 양념을 넣어 볶다가 물을 부어 끓인다.
5.. 4에 준비한 쏘가리와 풋고추, 파 등을 넣어 한 소끔 더 끓인 다음 간을 맞추고, 먹기 직전에 쑥갓을 얹어 낸다.
첫댓글 이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