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5. Relative Pronoun (II)
(관계대명사)
A.
머리말
40page Chapter 5. Relative Pronoun( II ) 제 5장
관계대명사 2.를 공부한다. 먼저 관계대명사의 생략어법. 관계대명사가 관계 절에서 타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때 생략될 수가
있다.
B.
본문강의
P.
40
Ⅰ. 관계대명사의 생략
The people (whom) you met at my house
yesterday are the Smiths.
(당신이 어제 나의 집에서 만난 사람들은 스미스씨
가족이다.)
⇒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인데 whom you met at my house 이
부분이 관계 절이고, 그 관계 절에서 관계대명사 whom은 타동사 met의 목적격이다. 그렇기 때문에 the people whom you
met에서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은 생략할 수 있다는
것이다.
That man (whom) you lent your dictionary to
seldom returns the books (which) he
borrows.
(당신이 당신의 사전을 빌려 준 저 사람은 그가 빌리는 책들을 좀처럼 반환하지
않는다.)
⇒ That man whom you lent your dictionary to 이
부분은 That man to whom you lent your dictionary 이렇게도 쓸 수 있다. 전치사 to의 목적격인 관계대명사
whom. 그래서 이 전치사 to가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 앞에 가서 쓰일 수도 있다. 그래서 to whom you lent your
dictionary ~ 로 쓸 수 있는데, 여기서는 전치사 to가 본래의 자리에 남아있고 목적격관계대명사 whom만 선행사 that man
다음에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럴 때도 whom을 생략할 수 있다. 그래서 That man you lent your dictionary to
당신이 당신의 사전을 빌려준 그 사람은/seldom returns the books 좀처럼 그 책을 돌려주지 않는다/ the books
which you borrows. 여기서 which는 물론 앞의 the books가 선행사이고, he borrows의 타동사 borrow의
목적격이다. 그래서 이 which역시 생략할 수 있는 것이다.
He made a remark (which or that) I don't want
to repeat here.
(그는 내가 여기서 되풀이하고 싶지 않은 언급을
했다.)
⇒ 목적격관계대명사인 which 또는 that의 선행사가 a remark이니까
which또는 that 중 둘 중의 하나 어느 것을 이것은 부정사구를 만드는 repeat 되풀이하다, 라는 타동사의 목적격 관계대명사 이다.
그래서 이것 역시 생략할 수 있다. 그래서 He made a
remark I don't want to repeat here.로 쓸 수 있다.
★
참고
지금까지는 원칙적인, 전치사나 타동사의 목적격인 관계대명사의 생략의 경우만을
설명했는데 예외적으로 목적격이 아닌 주격인 경우에도 관계대명사가 생략되는 경우를 참고에서 제시하고
있다.
(a) 주절이나 종속절에 there is~라는 말이 포함될
때
There was a woman (who) called this
afternoon.
(오늘 오후에 전화를 건 여자가
있었다.)
⇒ who는 주격관계대명사인데 앞의 주절에 there was라는 말이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 관용적으로 주격관계대명사임에도 불구하고 생략할 수 있다. 이런 경우는 흔하지는 않는데 할 수는
있다.
P.
41
This is the best biography (that) there is in
English literature.
(이것은 영문학에 존재하는 가장 우수한
전기이다.)
⇒ 이것은 흔히 있는 경우이다. 이때의 that은 there is의 주격이 되는
관계대명사가 된다. there는 존재를 나타내는 유도부사에 불과하고, 사실은 biography를 선행사로 하는 that자체가 종속절 there
is~ 의 주격이 되는 관계대명사이므로 생략이 가능하다.
that이하를 따로 독립된 문장으로 분리시켜 보면 There is the best
biography in English literature. 영문학의 가장 중요한 전기가 있다. 라는 말이 된다. 여기서 the best
biography는 there is에 is의 주격이 되는 것이다.
the best biography를 생략하고 그것이 that이라는 관계대명사로 바뀌어졌다. 그런 의미에서 이 주격관계대명사
that이 생략할 수 있다. 종속절에 there is 라는 말이 있기
때문이다.
(b) 관계대명사가 be동사의 보어일
때
You are not the girl (which) I thought you to
be.
(당신은 내가 생각했던 아가씨가
아니다.)
⇒ which가 to be의 목적격보어이므로 이때의 which를 생략할 수가
있다. which 이하를 따로 하나의 독립된 문장으로 분리시켜서 보면 I thought you to be the girl. 이런 문장이었던
것인데 the girl을 관계대명사 which로 바꾸어서 앞의 the girl을 선행사로하고 which를 쓴 것이다. 이것은 엄격히 말하면
목적격 you에 대한 보어, 목적격보어에 대한 관계대명사 which인데 생략이 된다는 말이다.
(c) it...that 강조구문에서의 that도
생략된다.
It was Estella (that) he
loved.
(그가 사랑한 것은 바로
에스텔라였다.)
⇒ 이 말은 he loved Estella.라는 본래의 문장에서 Estella를
강조한 문장이다. 이럴 때, it....that 강조구문에서 이 that을 생략할 수
있다.
What is it (that) makes you complain of the
food?
(당신을 그 음식에 대해서 불평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이오?)
⇒ 강조되지 않은 본래의 문장은 What makes you complain of
the food? 이것이 되겠다. 이 때, what이 강조가 되었다. 그래서 의문문이니까 is it what that ~ 이렇게 될 텐데
what이 의문문이니까 문장 앞으로 나가서 what is it that makes you complain of the food? 이고 이때의
that도 it....that 강조구문에서 생략이 가능하다.
II.
What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이다. 그래서 that which 또는
those which ~한 것 또는 ~한 것들. the thing 또는 the things which ~한 것 또는 ~한 것들. 또는 all
that ~한 것 모두 이런 뜻이다. 이럴 때 이런 뜻으로 what은 쓰인다. 따라서 이것은 선행사를 포함되고 있으니까 what이 이끄는
명사절이 될 수밖에 없다.
What he said is quite true. (그가 말한 것은 완전히
사실이다.)
⇒ 즉, that which said~ 그가 말한 것은/ is quite
true. 완전히 사실이다.
I will do what I can do for you. (나는 내가 당신에게
해 줄 수 있는 것을 다 하겠다.)
⇒ all that I can do for you 이라는 의미이다.
This is just what I have long wanted. (이것은 바로
내가 오랫동안 원해왔던 바로 그것 것이다.)
⇒ This is just the thing which I have long
wanted.라는 뜻이다.
cf. He asked me what I wanted. (그는 내가 무엇을 원하는
지를 나에게 물었다.)
⇒ ask라는 동사자체는 물어본다의 뜻이니까 그 다음의 것은 의문, 뭘 모르는
것을 묻는 거니까 자연히 의미상으로 이 what은 의문대명사로 간주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문장을 직접화법으로 고치면 He said
to me, "What do you want?" 너는 무엇을 원하느냐하고 나에게 물었다가 된다. 간접화법으로 바꾸면 위와 같은 문장이 되고,
여기서 what은 의문사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He will give me what I want. (그는 내가 원하는 것을
나에게 줄 것이다.)
⇒ He will give me 그는 나에게 줄 것이다/ what I want의
이 what은 말이 안 되기 때문에 의문대명사로 볼 수 없다. 그는 내가 무엇을 원하는 지를 나에게 줄 것이다가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때의 what은 관계대명사로서 the thing which의 뜻이 된다.
★
참고
관계대명사 what은 다음과 같은 관용어를
만든다.
(a) what one is : 이것이 사람의 인격, 인물, 본질 등을 나타내는
관용어 구로써 쓰이는 경우이다.
what I am하면 나의 인격 또는 현재의 나로 쓰인다. what he was
또는 what he used to be 또는 the man which he was 또는 the man which he used to be 이럴
때의 이 말은 과거의 그 라는 뜻이다.
She has made me what I am.
(그녀는 나를 현재의 나로
만들었다.)
P.
41
He is not what he used to be.
(그는 지난날의 그가
아니다.)
(b) A is to B what C is to D : A와 B의 관계는 C와
D의 관계와 같다.
Reading is to the mind what food is to the
body.
(독서와 정신과의 관계는 음식과 육체와의 관계와
같다.)
(c) what is + 비교급이 만드는 관용어구 : 더욱 ~ 한 것은 이렇게
번역이 된다.
He is honest and, what is better, very
diligent.
(그는 정직하고, 더욱 좋은 것은, 대단히
부지런하다.)
(d) what we (you, they) call = what is called
= so-called : 소위, 이른바
⇒
여기서 we, you, they는 앞의 대명사에서 배웠듯이 일반사람을 가리키는 말이 되겠다. 그래서 이것을 수동태로 고치면, what is
called by us니 by you니 by them 이렇게 일반사람을 가리키는 이런 말은 생략이 된다. 그래서 그냥 what is
called로 말이 수동태로 바뀌어 질 수 있다. 이것은 즉, so-called ‘소위,
이른바’의
뜻이 된다.
He
belongs to what we call the “upstarts.”
(그는
소위 “벼락부자들”에
속한다.)
(e) He saves what little money he earns.
(그는 그가 버는 적으나마 모든 돈을 저축한다.)
⇒
what little이라는 표현은 ‘적으나마
모든’의
뜻이다. all the little that (관계대명사)가 된다. 그래서 what little money he earns라는 것은 all
the little money that he earns의
뜻이다.
(f) and what not = or what not : 이것저것, 뭐니 뭐니,
따위, 등등의 뜻이다.
I brought with me a knife, a can opener, a
magnifying glass, and what not.
(나는 칼, 깡통따개, 망원경 따위를 몸에 지녀
가져왔다.)
⇒ 물론 and what not을 or what not으로도 쓸 수
있다.
(g) what with A and (what with) B에서 두 번째의
what with는 생략할 수 있으며 이 뜻은 partly because of A and partly because of B '한편으로는 A
때문에 한편으로는 B때문이다'라는 뜻이다.
What with fatigue and (what with) hunger, he
fell down.
(한편으로는 피로 때문에 그리고 한편으로는 배고픔 때문에, 그는
쓰러졌다.)
cf.
what by A and (what by) B 두 번째 what by는 생략이 가능하고 partly by means of a and partly
by means of B ‘한편으로는
A에 의해서 또 한편으로는 B에 의해서‘의
뜻이다.
What by policy and what by force, he gained
his ends.
(한편으로는 계책에 의해서 그리고 한편으로는 우격다짐에 의해서 그는 그의 목적을
달성했다.)
P.
43
III. 복합관계대명사 (Compound Relative
Pronoun)
관계대명사의 ever가 붙은 형식으로 이것이 명사절 또는 양보의 부사절을 이끌게
된다. 그래서 복합관계대명사가 명사절을 만들 때는 이것 역시 자체의 선행사를 포함하는 것이다. 그래서 whoever하면 anyone who의
뜻이 되겠다.
1.
명사절
Whoever says so is a
liar.
(그렇게 말하는 사람은 누구나
거짓말쟁이이다.)
⇒ whoever says so는 anyone who says so라는
뜻이다.
He welcomed whomever he
invited.
(그는 그가 초대한 사람은 누구나
환영했다.)
⇒ whomever he invited는 anyone whom he
invited의 뜻이다.
He flatters whosever position is
high.
(그는 지위가 높은 누구에게나
아첨한다.)
⇒ whosever position is high는 anyone whose
position is high와 같은 뜻이다.
I will take whichever you
choose.
(나는 당신이 선택하는 어느 것이나
받겠다.)
⇒ 이것이 둘 중에서 선택하는 것이면 whichever는 either of the
two that의 뜻일 테고 만약 셋 이상의 경우는 which는 anyone of them that의 뜻이
된다.
그래서 이것이 둘 중에서 선택하는 것이면 I will take either of
the two that you choose.가 되고, 셋 이상의 경우면 I will take anyone of them that you
choose.가 되겠다.
You may take whichever suits you
best.
(당신은 당신이 좋아하는 무엇이든지 할 수
있다.)
⇒ whichever는 주격관계대명사로 쓰였다. 이것도 either of the
two that또는 anyone of them that으로 고칠 수
있겠다.
Whatever is done skillfully appears to be
done with ease.
(노련하게 되는 것은 무엇이든지 쉽게 되는 것처럼
보인다.)
⇒ whatever=anything that의 뜻이다. 그러므로 Anything
that is done skillfully~의 뜻이 된다.
2. 양보의
부사절
이러한 whoever, whomever, whosever, whichever,
whatever 이러한 복합관계대명사가 양보의 부사절을 만드는 경우를 보게
되겠다.
Whoever may object, I will do
it.
(누가 반대한다 할지라도, 나는 그것을
하겠다.)
⇒ whoever may object는 양보의 부사절로서 '누가 반대한다
할지라도'의 뜻으로 No matter who may object의
뜻이다.
Whomever you may ask, he will say
so.
(당신이 누구에게 물어 본다 할지라도, 그는 그렇게 말할
것이다.)
⇒
Whomever you may ask=No matter whom you may ask의 뜻으로 ‘당신이
누구에게 물어본다 할지라도‘의
뜻이다.
Whichever you may choose, it will become
you.
(당신이 어느 것을 고른다 할지라도, 그것은 당신에게 어울릴
것이다.)
⇒
No matter which you may choose, it will become you.이다. 여기서 become은 ‘~에
어울린다‘는
뜻이다.
Whatever you may do, you can't succeed
without perseverance.
(당신이 무엇을 한다 할지라도, 당신은 인내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
⇒ Whatever you may do=No matter what you may
do의 뜻이다.
P.
44
IV. 유사관계대명사 (Quasi-Relative
Pronoun)
본래에 접속사로 쓰이는 As, But, Than의 이러한 말이 관계대명사와
흡사하게 쓰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를 유사관계대명사라고
한다.
1.
As
As가 유사관계대명사로 쓰일 때, as~as의 관계에서 두 번째의 as가
유사관계대명사라는 얘기다.
As many children as came were given some
cake.
(온 어린이들은 모두 약간의 과자를
받았다.)
⇒ As many children as came~할 때 came 앞의 as가
came의 주격관계대명사이고 앞의 children이 선행사이다. All the children that came were given some
cake.의 뜻이다.
Don't read such books as are not worth
reading.
(읽을 가치가 없는 그런 책들을 읽지
마시오.)
⇒ such as의 구문에서 as가 유사관계대명사이다. 그래서 이 말은 Don't
read those books that are not worth reading.이 된다. 여기서 as는 물론 be동사 are의 주격이 되는
관계대명사이고 선행사는 books가 된다.
This is the same watch as I lost yesterday.
(이것은 내가 어제 잃어버린 것과 같은
종류이다.)
⇒ the same ~ as의 관계에서 as가 관계대명사이다. 여기서는
lost라는 타동사의 목적격이고 선행사는 watch가 되겠다. 그래서 the same ~ as는 ~과 같은 종류인 이라고 번역이
된다.
cf. This is the same watch that I lost
yesterday.일 때의 the same ~ that하면 동일물을 가리킨다는 말이다. 즉, 이것은 내가 어제 잃어버린 바로 그 시계이다. 라는
뜻이 된다.
She does not study hard, as is often the case
with an idle girl.
(게으른 소녀에게 흔히 있는 일이듯이, 그녀는 열심히 공부하지
않는다.)
⇒ as가 앞에 나온 문장 전체를 받는 관계대명사 계속적 용법으로 쓰여서 앞에
나온 문장 전체를 선행사로 받는 경우이다. 그녀는 열심히 공부하지 않는다, 그런데 그것(그녀가 열심히 공부하지 않는 것)은 게으른 소녀에게서
흔히 있는 일이다.
P.
45
He was an American, as I knew from his
accent.
(내가 그의 억양에서 알았듯이, 그는
미국인이었다.)
⇒ He was an American 그는 미국인이었다/ as I knew
from his accent. 그런데 그 사실을 나는 그의
억양에서 알았다. 여기서 as는 앞 문장 전체(He was an American,)를 받는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고 그리고
as는 knew라는 타동사의 목적격이 되는 관계대명사이다.
2.
But
There is no one but loves his son.
(제 자식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 이때의 but이 접속사가 아니라 유사관계대명사이다. 앞의 no one이
선행사이고 but은 관계대명사 that과 부정어 not를 포함하는 그런 의미를 갖는
관계대명사이다.
There is no one but loves his son.은 There is
no one that does not love his son.의
뜻이다.
No one but knows it.
(그것을 모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 이 말은 There is no one but know it.=There is
no one that does not know it. 이 것을 no one 대신에 who를 대신 쓰면, who는 의문사니까 앞으로 나가서 Who
is there but knows it? 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 is there를 생략해서 Who but knows it? Who를 쓰면 더
뜻이 강조가 되어 그걸 모르는 사람이 누가 있느냐? 가 된다.
3.
Than
You have more money than I have.
(당신은 내가 가진 것보다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있다.)
⇒ 이때의 than이 유사관계대명사라는 것이다. than은 money가 선행사이고
I have에서 have라는 타동사의 목적격인
유사관계대명사이다.
He writes with a worse pen than I write with.
(그는 내가 가지고 쓰는 것보다 더 나쁜 펜을 가지고 글씨를
쓴다.)
⇒ 이때의 than은 pen이 선행사이고 with라는 전치사의 목적격이 되고
있다.
P.
46
<연습문제>
1. 빈칸에 적당한 관계대명사를 넣어서
채워라.
1. This is the very book _________ I want to
read.
(이것은 내가 읽고 싶어 하는 바로 그 책이다.)
⇒ 선행사 book앞에 the very라고 하는 한정적인 의미를 갖는 형용사가
붙어있기 때문에 이럴 적에는 우선적으로 관계대명사는 that를 쓴다. 이때 that은 want to read의 to read 부정사구를 만드는
타동사 read의 목적격이 되고 있다.
2. Choose such friends _________ can benefit
you.
(당신에게 이로움을 줄 수 있는 그러한 친구들을
골라라.)
⇒ 이때는 물론 such가 있으니까 such ~ as의 관계에서 쓰이는 as라는
유사관계대명사를 써야겠다.
이 말은 Choose those friends that can benefit
you.라는 뜻이 된다.
3. Go first to those ______ you are sure will
help you.
(당신을 도와 줄 것이라고 당신이 확신하는 사람들에게 먼저
가시오.)
⇒ those who가 되겠다. will help의 주격이 되는 who를
써야한다.
4. ________ you need is more
knowledge.
(당신이 필요로 하는 것은 더 많은 지식이다.)
⇒ what you need~ what이
되겠다.
<기 출 문
제>
<2001년도>
※ 다음 ( ) 안에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6~9)
6. The man ( ) I thought was my friend betrayed
me.
① who
② whose
③ whom
④ such as
정답>
①
7. There is nothing ( ) we ought to be more
careful than time, since without it we can do nothing in this
world.
① which ②
that
③ to which ④
about which
정답>
④
8. He gave the poor boy ( ) little money he had in his
pocket.
① whose ②
whosever
③ what
④ such
정답>
③
9. He is a gentle man, ( ) his brother is
not.
① who
② which
③ that
④ as
정답>
②
<2001년도
계절>
※ 문장의 빈칸에 적합한 관계
대명사는?(5-8)
5. There is nothing (
) we are apt to be wasteful as of time, and (
) we ought to be more careful, since without it we can do nothing in this
world.
㉮ about which, of which
㉯ to which, about which
㉰ of which, about which
㉱ of which, from which
정답>
㉰
6. This is the very book ( ) I want to
read.
㉮ what
㉯ as
㉰ that
㉱ which
정답> ㉰
7. A child ( ) parents are
dead is called an orphan.
㉮ whose
㉯ what
㉰ which
㉱ who
정답> ㉮
8. I should like to buy same ball-point
( ) you
have.
㉮ that
㉯ as
㉰ what
㉱ which
정답> ㉯
※ 문장의 빈칸에 적합한 시제의 동사를 고르시오.
(9-11)
9. He will not start if it ( )
tomorrow.
㉮ rain
㉯ rained
㉰ will rain ㉱
rains
정답> ㉱
10. You ( ) have the money
as soon as possible.
㉮ shall
㉯ will
㉰ would
㉱ should
정답> ㉮
11. 보기 문장의 ( )속에 주어진 동사를 적합한 시제로 바꿔 써서 문장을
완성하시오.
I recognized him at once. for I (meet) him
before.
㉮ met
㉯ have met ㉰
had met ㉱
would meet
정답>
㉰
<2000년도>
※ 다음 글의 ( )에 적합한 것은?
(6~7)
6. His mother had six children, ( ) he was the
oldest.
① of whom
② of which
③ in whom
④ in which
해설> His mother had six children과 He was
the oldest of six children에서 six children이 두 문장에 공통으로 있는데, 사람과 관련되어 쓰이는 관계대명사는
who이고, 두 번째 문장에서 six children은 전치사 of의 목적격이므로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을 써야 한다. 해석: 그의 모친은
여섯 명의 자녀들이 있었는데, 그 중에서 그는 맏이었다.
정답> ①
7. They are all astonished at the rapidity
( ) he learned to speak
English.
① of which
② in which
③ with which
④ for which
해설> They are all astonished at the
rapidity. (그들은 모두 그 속도에 놀라고 있다.)와 He learned to speak English with the rapidity.
(그는 그 속도로 영어를 말하는 것을 배웠다.)에서 the rapidity가 공통으로 있으므로 with the rapidity를 with
which로 하고 앞 문장의 the rapidity를 선행사로 하여 두 문장을 연결한다. 해석: 그들은 그가 영어를 말하는 것을 배운 속도에
모두 놀라고 있다. 정답> ③
※ 다음 글의 ( ) 에 적합한 관계대명사는?
(8~9)
8. He offered me a considerable sum, ( ) I
declined.
① that
② but
③ which
④ as
해설> He offered me a considerable sum but I
declined it. (그는 나에게 상당한 금액을 제의했지만, 나는 그것을 거절했다.)에서 it은 the considerable sum을
대신하는 것이므로 앞에 a considerable sum을 선행사로하고 접속사 but과 it의 기능을 대용하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를 쓰면
된다. ①의 that은 계속적 용법으로는 쓰이지 않는 관계대명사이고, ②의 but은 유사관계대명사로서 that...not의 뜻으로 쓰이는 것이고
④의 as는 such...s, the same...as의 관계에서 관계대명사로 쓰이고, 계속적 용법일 때는 앞 문장 전체를 선행사로 받는다.
정답> ③
9. He flatters ( ) position is
high.
① whoever ②
whosever
③ whomever
④ whatever
<해설> He flatters anyone whose position
is high. (그는 높은 지위를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아첨한다.)에서 anyone whose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을 쓰면 된다.
whoever는 anyone who이고 whosever는 anyone whose이고 whomever는 anyone whom이고 whatever는
anything that이다. 정답>
②
<1999년도>
※ (5-8) 다음 ( )에 적합한
관계대명사를 써넣으시오.
5. He is no longer the man ( ) he used
to be.
① who
② whom
③ which
④ what
해설>
‘그는
이미 과거의 그가 아니다’라는
뜻을 갖는 문장인데 일반적으로는 사람인 the man이 선행사이고 주격보어인 관계대명사는 who를 쓰겠으나, 여기서는 선행사가 사람 자체보다는
인물 인격을 뜻하므로 which를 쓴다. 정답> ③
6. Reading is to the mind ( ) food is
to the body.
① what
② which
③ that
④ but
해설>
이 문장은 ‘A
is to B what C is to D' (A와 B의 관계는 C와 D의 관계와 같다)의 구문으로 ’독서와
정신의 관계는 음식과 육체의 관계와 같다’의
뜻을 갖는다.
정답>①
7. He flatters ( ) position
is high.
① whoever
② whosever
③ whomever
④ whatever
해설>
이 문장은 ‘He
flatters anyone whose position is high' (그는 지위가 높은 사람이면 누구에게나 아첨한다)라는 문장을
복합관P대명사를 써서 바꾼 것이다. whoever는 anyone who이고 whosever는 anyone whom이고 whatever는
anything that이다. 정답> ②
8. She does not work hard, ( ) is often
the case with an idle girl.
① who
② as
③ that
④ but
해설>
이 문장은 ‘그녀는
게으른 소녀에게 흔히 있는 일이듯이, 열심히 일하지 않는다.’의
뜻을 나타내는 것인데, 앞 문장 즉, 'She does not work hard' 전체를 선행사로 하고 계속적 용법으로 which fact를
나타내는 관계대명사를 써야한다. 정답> ②
<1998년도>
※ (6-7) 다음 글의 ( )에 적합한
것은?
6. This is the student in our college, ( )
our teacher is very proud.
① of whom
② of which
③ in whom
④ in which
정답> ① (be prod of :~를 자랑스러워하다)
7. It was the event ( ) he had often looked
forward.
① of which
② in which
③ to which
④ for which
정답> ③ (look forward to~ing:기대하다)
※ (8-9) 다음 글의 ( )에 적합한 관계
대명사는?
8. There is no one in the world ( ) sometimes
commits errors.
① who
② but
③ that
④ which
정답> ②
9. He offers a helping hand to ( ) is in need
of help.
① whoever
② whosever ③
whomever
④ whatever
정답>
①
<1997년>
※ (7-8) 다음 글의 빈칸을 <전치사+관계대명사>로
채우시오.
7. It was the event ( ) he had often
looked forward.
① of which
② to which
③ for which
④ on which
해설> He had often looked forward to the
event. (그는 그 일을 자주 고대해 왔었다.)에서 the event대신에 관계대명사 which를 써서 to which가 선행사 the
event 다음에 와서 두 문장이 연결된 것이다. 정답>
②
8. They are all astonished at the rapidity
( ) he learned to speak
English.
① by which
② with which ③ on
which
④ in which
해설> He learned to speak English with the
rapidity. (그는 영어회화를 빠르게 배웠다.)에서 the rapidity를 관계 대명사 which로 바꾸고 앞문장의 the
rapidity를 선행사로 하여 with which를 그 다음에 놓고 두 문장을 연결한 것이다. 정답>
②
<1996년도>
※ (6-9) 다음 ( )에 적합한 관계
대명사는?
6. Writers about politics are as different in
their opinions as the newspapers in (
) they appear.
① who
② whom
③ that
④ which
해설> 여기서는 괄호 안에 알맞은 관계대명사가 무엇인지를 묻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선행사가 무엇인지를 찾아야 한다. 이 문장에서의 선행사는 the newspapers이고 괄호 앞에는 전치사
in이 있으므로 정답은 which가 되어야 한다. 정답>
④
7. Good newspapers are careful to print
letters from those ( )
opinions are different from the opinions of the
editors.
① who
② whose
③ whom
④ which
해설>
주어진 문장에서의 선행사는 those인데 그 뒤에 people이 생략되어 있다고 생략하면 이해가 쉽다. 선행사가 사람이므로 관계대명사는 who를
사용하여야겠지만 괄호이하의 문장 즉, 관계대명사 절의 주어는 ‘( ) opinions'이므로 괄호 안에는 소유격 관계대명사
whose가 들어가야 한다. 정답> ②
8. Through the work of science the ordinary
man today has been given the opportunity of a longer and fuller life ( ) was
ever possible to his grandparents.
① than
② as
③ which
④ that
해설> 주어진 문장의 괄호 앞에 비교급 표현이 있음을 감안하면 쉽게 문제가
해결된다. than은 유사 관계대명사이며 주격으로 사용되었다. 선행사는 a longer and fuller life이다. 정답>
①
9. The student in a university of one
thousand students has the same access to the whole boundless realm of truth and
beauty ( ) has the
student in a university of thirty thousand
students.
① but
② as
③ than
④
which
해설> 여기서도 앞에 the same이 있음을 찾을 수 있으면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연결되는 유사 관계대명사는 as가 사용되어야 한다.
정답> ②
<1995년도>
※ 다음 글의 ( ) 안에 적합한 관계 대명사를
넣으시오.(6~9)
6. A former housewife, ( ) is seeking a Ph. D. and
teaching at the university, has received the highest student evaluation in the
university's history.
① who
② whose
③ whom
④ which
해설> a former housewife (전 가정주부)를 선행사로 하며
동사 is seeking 의 주격인 관계대명사는 선행사가 사람일 때 쓰이는 주격 관계대명사 who이다. (해석) 박사학위를 따려고 하고 있고,
그 대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어느 전 가정주부는 그 대학교 역사상 학생에게 주는 최고의 평가를 받았다. 정답>
①
7. As he approached the village, he met a
number of people, but none whom he knew, ( ) somewhat surprised
him.
① who
② whose
③ that
④ which
해설> As he approached the village, he met a
number of people, but none whom he knew라는 앞 문장 전체를 선행사로 받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는
which이고, 이 which는 and that의 뜻이다. (해석) 그 마을에 가까이 다가가면서 그는 많은 사람을 만났지만, 그가 아는 사람은
아무도 만나지 못했는데, 그것이 그를 다소 놀라게 했다.
정답> ④
8.
I remind myself, when I am harsh in my judgment, that ( ) I am judging is an “I”
like me.
① what
② whoever
③ whomever ④
as
해설> whomever는 anyone whom의 뜻을 가지며, 사람에 대해서
쓰이는 복합 관계대명사임. (해석) 그는 자기가 초대하는 누구든지 환영했다. 정답>
③
9. Through the work of science the ordinary
man today has been given the opportunity of a longer and fuller life ( ) was ever possible to his
grandparents.
① that
② which
③ than
④ but
해설> a longer than fuller life를 선행사로 하며 was의 주격인 유사 관계대명사는 than이다. (해석) 과학의 노력을 통해서 보통 사람도 오늘날 그의 조부모들에게 일찍이 가능했던 것보다 더 길고 더 충만한 인생의 기회가 주어졌다. 정답> ③
첫댓글 홈피국장님.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