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요1:14)
14절.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말씀/ 하나님 품안의 말씀이, 육신/혈육을 가지신 예슈아 그리스도가 되었다는 것은 거룩하신 하나님이 베들레헴 마굿간에서 사람의 몸을 입고 태어나실 때 육신(성육신/혈육을 가지신 사람)이 되셨다.
그분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라는 말에서“우리”는 먼저 당시 주님과 함께 높은 산에서 변화된 예슈아 주님을 본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가리키고, 지구촌 전체 세상(사람들 자기백성)가운데를 말한다, 그들은 예슈아 주님의 얼굴이 해같이 빛난 것을 보았다(마17:12),
“영광을 보니”라는 말은 흔히 하나님께서 나타나셨을 때 볼 수 있는 밝게 비취는 빛을 의미한다.“영광”은 헬라어로“독사doxa”를 말하는데 이 말은“생각하다, 믿다, 상상하다, 가정하다”를 뜻하는“도케오dokeo”에서 유래한 것으로“무거움,무게, 가치 있음”등을 의미한다.
즉“위엄, 존귀, 찬양, 영예, 명성, 광휘, 엄위, 경배, 광채, 빛남, 장려함”등을 이르는 말이다. 국어사전엔 빛나고 아름다운“영예. 광영(光榮)·영요(榮耀)”라고 되여 있다. 영광은“내적인 속성을 가시적으로 드러남”으로 정의 내릴 수 있다.
① 하나님의 영광은 하나님의 광휘(光輝)와 위엄(威嚴)을 의미한다(겔 1:26-28). ② 하나님의 영광은 하나님의 임재와 권능을 의미한다 (눅5:8~10,마17:1~7).
③ 하나님의 영광은 그분의 존재나, 내적 성품이 어떠하 신가를 사람의 눈에 볼 수 있도록 밖으로 나타나는(발산)현상을 말한다(요1:14,벧후1:16~!7).또한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 하더라”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는“장막을 치다. 또는 천막을 치다”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요한은 이“생명의 말씀 곧 하나님”이 사람이 되어 세상에 오신 은혜와 진리가 충만한 아버지의 독생자 “예슈아 그리스도이시다”라고 말한다.
“아버지”
“아버지”는 히브리어로는“아브”이고, 헬라어로“파테르”이며. 아람“아바, 아빠”영어“Father”인데 기본적으로“아버지”을 말한다. 본서에는 아버지라는 말이 118회나 기록되어 있다.
성경은 하나님이 만유의 아버지 되심을 강조한다. 예슈아 그리스도의 가르치심뿐만 아니라 구약 또한 하나님의 아버지 되심을 강조한다. 말라기 기자는 묻기를“우리는 한 아버지를 가지지 아니하였느냐 한 하나님께서 지으신 바가 아니냐”고 한다(말2:10).이사야 또한“여호와여 이제 주는 우리 아버지시니이다, 우리는 진흙이요 주는 토기장이시니 우리는 다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이니이다”고 외쳤다(사64:8).
히브리서 12:9절에도“모든 영의 아버지”로 그리고“민수기16:22에서는”모든 육체의 생명의 하나님“으로 부르고 있다. 이 모든 구절들은“창조주”하나님을 아버지로서 보는 구절들이다. 하나님은 또한 언약관계에서 그 백성들의 아버지로 묘사되고 있다. 이스라엘은 언약백성으로서 하나님의 자녀다. 말라기에는 자녀로서 해야 할 이스라엘 백성들의 거역이 잘 드러나 있다.“내가 아버지 일진데 나를 공경함이 어디 있느냐”(말1:6)고 하였다,
신약에서는 이 개념이 더욱더 구체적이고 개인적인 의미를 갖게 된다. 하나님과 그리스도는 부자관계를 이룬다. 그리스도의 친 아들 됨은 모든 신자들이 하나님의 자녀 됨의 근거가 된다. 신자가 하나님의 자녀 된다함은 구속적인 관계를 맺는 것이다. 한편 불신자는 결코 하나님의 자녀가 되지 못한다. 도리어 예슈아 주님께서는 불신하는 유대인들을 가리켜“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라고 하셨다(요8:44)
(1) 일반적으로 아버지는 이런 사람에게 붙여진 호칭이다.
① 아버지는 자신에게 혈통을 직접 이어준 남자를 가리키거나 부르는 말이다.
② 어떤 일을 처음으로 개척하거나, 완성한 사람, 또는 크게 번성시킨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것으로(창시자, 창작자)을 말한다.
③ 아버지는 자신에게 생명을 부여하신 자를 말한다.
ⓐ 근대 이탈리아의의 천문학자이자 물리학자, 수학자 (갈릴레이)들을 아버지라고 불렀다.
ⓑ 근대 과학의 아버지(뉴턴).
ⓒ 컴퓨터의 아버지(앤던튜링).
(2) 성경에서 아버지라고 칭함을 받은 자들을 다음과 같다.
① 하나님(신32:6,사63:16,64:8,렘3:4).
② 제사장(삿17:10,18:19).
③ 왕(삼상24:11).
④ 통치자(창45:8).
⑤ 주인(왕하5:13).
⑥ 조상, 시조(요8:33,39,56,창4:21~22,사58:14) 히브리인들에게는 조상이란 단어가 없다. 다 아버지라고 불렀다.
⑧ 장인匠人(대상4:14).
(3) 하나님은 모든 자들의 아버지이시다.
① 창조물들의 아버지(행17:19).
② 이스라엘 민족의 아버지(출4:22).
③ 주 예슈아 그리스도의 아버지(마3:17).
④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의 아버지(갈3:6,요20:17).
⑤ 고아들의 아버지(시68:5).
(4) 유대교 사상에서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면 신성 모독 죄이다.
① 예슈아 주님이 하나님을 아버지라 함으로 신성 모독 죄로 비난 받았다(요10:33~36).
② 하나님을 아버지라 함은 동등함을 이르는 말이다(요5:18).
③ 사람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함은 사형 죄에 해당했다(요19:7).
④ 신성 모독은 사형에 해당한다(마26:65~66,레24:16).
유대인들은 민족적으로 하나님을 아버지라 호칭 했지만 개인적으로는 전무하다. 그
들은 성경을 필사하다 그 야훼(여호와)이름이 나오면 목욕을 하고 쓰고 읽기는 “아도나이”(주)라
고 읽었다고 한다. 바울은 우리의 아버지라고 했다. 이 놀라운 가족 관계 안에 자
신과 성도들을 포함시켰다.
“아버지의 독생자”
아버지의“독생자”란 헬라어로“오직, 홀로, 유일한”을 뜻하는“모노스monos”와“탄생되다, 태어나다”을 뜻하는“기노마이ginomai”에서 유래한 것과, 오직“하나 밖에 없는, 유일한”을 뜻하는“모노게네스monogenes 와, 오직“유일한 아들, 외아들”을 뜻하는“휘오스huios”의 복합 합성어 이다.
이 말은 예슈아 주님은 아버지 하나님과 특별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에서 오직 유일하신 독생자/외아들이시다. 어떤 사람들처럼 예슈아 주님은 아버지가“유일하게 낳은 아들”이므로 과거의 언젠가 아버지가 물리적으로 아들을 낳은 시점이 있는 것으로 생각하면 안 된다.
또한 성령에 대해서도 이런 식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이런 혼동을 피하기 위해“낳다”(beget)라는 단어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리말에서는“beget”을 ‘낳다’로 생
각하기 쉽지만 원래“beget”은 (①보다 ②얻다 ③생기게 하다)‘get’(①받다 ②얻다 ③걸리다 ④ 가지다 ⑤알아듣다) 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그러므로‘get’의 원래 의미는‘소유해서 관계를 맺는다’는 뜻이다.(요일4:9)
은혜는 헬라식 인사말이고 평강은 히브리식 인사말이다.이와 같은 표현은 수신자가 항상 유대인과 이방인의 두 부류가 포함되어 있음을 말한다,
“은혜와 진리”
1.은혜(恩惠), grace란 무엇인가?
(1). 은혜(恩惠), grace의 정의
은혜는 용서, 구원, 중생, 회개 그리고 하나님의 사랑과 같은 주제들을 포함 한다.
구약에는 히브리어로“허세드” 인애인데 이 단어가 우리말로는 사전적 의미는“긍휼, 친절, 인자, 선함으로 번역 되었다. 은혜는 사랑으로 베풀러 주는 신세나 혜택, 하나님의 은총(blessing)을 말한다.
은혜는 헬라어“카리스charls”로서 주로 인사할 때 쓰는 말로“기뻐하다, 기쁘다, 안녕, 감사”을 뜻하는“카이로chairo”에서 유래란 것으로“우아함, 매력, 끄는 힘, 은총, 총애, 덕택, 호의, 은혜, 은사, 감사.”등을 말한다.은혜(눅1:30, 행4:33, 몬1:3), 칭찬(눅6:32,34),칭송(행2:47),은총(행7:10), 호의(행25:3), 은사(고후9:15), 기쁨(몬1:7) “카리스charis”는 받을 자격이 없는 자에게 대가를 바라지 않고 한없이 베푸시는 하나님의 호의와 자비를 말한다. 은혜는 그리스도인들이 흔하게 쓰는 말이다.
감사합니다. 안녕 하십니까
그러나 바울이 말하는 은혜는“우리 주 예슈아 그리스도께서 부요하신 자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을 인하여 너희로 부요케 하려 하심이라” 라고 영생을 주시려는 은혜로 정의 하고 있다(고후8:9)
(2). 성경에서 은혜를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① 값없이(롬3:24)
② 일을 아니했을 찌라도(롬4:5~6)
③ 거저 주시는 바(엡1:6)
④ 은혜로 된 것이면 행위로 되지 아니한 것(롬11:6)
(3).은혜의 수여자
하나님의 은혜는 모든 죄인에게 예슈아 그리스도 를 구주로 믿고 받아들이는 자 안에서 베풀어 졌다(딤전1:14, 벧전5:10)
(4).하나님이 은혜를 주시는 목적
① 죄인은 긍휼히 여기시고 의롭다 하려하심(롬3:24, 딛3:7)
② 모든 사람이 경건한 삶을 살게 하시려고(딛2:11~13)
③ 누구든지 자신을 자랑하지 못하게 하시려고(엡2:8~9)
④ 하나님께서 영광과 찬양을 받으시기 위해서(엡1:6~7)
⑤ 하나님께서 때에 따라 은혜를 얻기 위해 나오는 자들을 돕기 위하여(히4:16)
(5).은혜의 분량
① 하나님의 은혜는 한이 없으심(시37:26)
② 하나님의 은혜는 무궁하심(애3:22)
(6).하나님께서 은혜로 우리에게 베푸신 것
① 우리가 택하심을 받았다(롬11:5)
② 구원을 받았다(엡2:5,8, 딤후1:9)
③ 의롭다 함을 받았다(롬3:24, 딛3:7)
④ 죄들을 사함 받았다(엡1:7)
⑤ 믿음위에 세움을 받았다(롬5:2)
⑥ 그리스도 안에서 왕같이 되었다(롬5:17)
⑦ 그리스도안에서 부요한자가 되었다(고후8:9)
⑧ 영원한 소망과 위로를 얻게 되었다(살후2:16)
⑨ 하나님의 보좌 앞에 나아가게 되었다(히4:16)
2, 진리란 무엇인가?
진리는 일반적으로 밀랍이 없는, 거짓과 위선이 없는 참된 도리나 바른 이치를 말한다. 히브리어“에메트”를 진리로 번역하고 있는데 “견고, 안전, 불변, 성실, 충성”등을 말한다. 진리는 거짓의 반대말이다.
“진리”는 헬라어로는“알레테이아 alethela”인데 “진실한, 참된, 진정한, 정직한, 거짓이 없음”을 말하는“알레데스alethes”에서 유래한 것으로“사상과 행위에 있어서 진실성, 믿음성, 올바름”을 말한다. 즉 감춘 것이 없이 드러나는 것 진실, 참을 말한다. 사도 요한은 그리스도를 설명할 때 이 단어를 사용하여 교리의 근거를 삼아 예슈아께서 성육신하신 하나님이심을 증거 했다.(요3:33, 7:28, 8:26, 31~32, 17:3, 요일5:20).
진리는 영어의 트루스(Truth)는 ① 진실 ② 사실 ③ 진상 ④ 진리 ⑤ 진심 등 여러 의미가 있다. 성경에서 말하는 진리는 하나님의 속성과 관련되어 나타나는 하나님의 본성이나 뜻, 하나님의 변함없으심과 영원하신 본질을 가리킨다.(창32:10, 삼하2:6, 15:20, 시25:5, 31:5, 57:10 ,60:4).성경은 하나님은 진리시며(시31:5),그분의 말씀이 진리이다(요17:17).
예슈아 주님은 자신이 바로 진리라고 하셨다.(요14:6, 1:14), 또한 성령도 진리의 영이라고 하셨다(요14:17).진리의 반대말은 거짓말인데 이것은 사탄의 속성이다(요8:44). 진리는 유동적이고 가변적일 수밖에 없는 인간으로 하여금 세상의 환경을 뛰어 넘는 불변의 실체이신 하나님을 신뢰하고 그 분에게 자신의 모든 것을 맡기게 한다.
진리
① 진리는 하나님을 말한다.(시31:5)
“진리의 하나님 여호와여”
② 진리는 예슈아 그리스도 주님을 말한다.(요14:6)
“내가 곧 진리요 생명이니”
은혜와 진리는 예슈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다(요1:17)
③ 진리는 또한 성령을 진리의 영으로 말한다.(요14:17, 요일5:6)
그는 진리의 영이라(요14:17),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요16:13)
무엇이 진리인가
①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이다(요17:17)
② 진리의 말씀(고후6:7, 엡1:13, 딤후2:15)
③ 복음의 진리(갈2:5,14, 골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