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6장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의 소식을 듣고 믿어야 하는 제자의 사명
(찬송 159장)
2023-4-8, 토
맥락과 의미
예수님의 고난에 관한 마가복음 15장은 놀랍게도 예수님이 수동적으로 당하기만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고난이란 그냥 당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으로부터 저주를 당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에게 당합니다.
그리스도의 살이 찢기고 피를 흘렸다는 이야기는 하나도 하지 않습니다. 육체적 고통이 당연히 있었고 아주 컸을 것입니다. 그러나 고난과 고통의 핵심은 예수님이 힘없이 “남은 구원하였으되 자기는 구원할 수 없도다.” (14:31)라고 조롱당한 것입니다. 군인들과 백성은 예수님이 이스라엘/유대의 왕이신 것과, 성전을 무너뜨리고 3일 만에 짓겠다고 하신 것을 조롱했습니다.
가장 큰 고통은 사랑하는 아버지 하나님으로부터 버림받은 것입니다. 우리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예수님은 한 몸에 받으셨습니다.
그러나 16장은 증거합니다. 힘없이 당하는 그 십자가를 통해서 당신의 백성의 죄를 용서하시고 구원하신 사실을! 예수님은 죄를 이기셨습니다. 마귀를 정복하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약함을 통해 강함을 이루시는 왕으로 일하셨습니다.
부활하신 그리스도는 손으로 짓지 않은 성전인 교회를 세우셨습니다. 성전 제사 대신에, 교회가 십자가의 복음을 계속 전하게 하셨습니다. 성전에서 하던 찬양과 기도를 교회에서 하게 하셨습니다.
16장의 부활은 사람의 말과 행동이 일단 멈추는 날입니다. 그리고 제자들을 통해서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말하고 행동하는 시간입니다.
1. 예수님 무덤에서 부활 소식 듣고 무서워 도망친 세 여인(1-8절)
2. 부활의 복음을 믿지 않았던 제자들(9-13절)
3. 믿음 없음을 책망하고 복음 전도의 사명을 주시고 승천(14-20절)
1. 예수님의 무덤에서 부활 소식을 듣고 무서워 도망친 세 여인(1-8절)
안식일이 지난 후, 첫날 새벽 아주 이른 시간이었습니다. 당시 안식일은 지금의 토요일입니다. 안식 후 첫날은 지금의 주일입니다. 막달라 마리아, 작은 야고보와 요셉의 어머니 마리아, 살로메(예수님의 제자 야고보와 요한의 어머니)가 예수님의 무덤을 찾았습니다. 이들은 예수님의 십자가 죽으심을 멀리서 본 여성 중 세 명입니다(15:40). 이 세 사람은 예수님의 무덤을 확인한 후 집으로 돌아가 안식일을 지냈습니다.
“예수께 바르기 위하여” 사둔 향품을 가지고 무덤으로 갑니다. 그들은 예수님을 위한 사랑 때문에 예수님의 시체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무덤으로 나왔습니다. 그리스도에 대한 희생과 사랑은 귀하지만, “내가 부활한다”고 하신 예수님에 대한 믿음은 부족함을 보입니다. 무덤 문 앞의 큰 돌을 옮기는 것을 걱정하며 갑니다. 그러나 벌써 돌은 굴려져 있었습니다(4절).
그들은 무덤 안에서 “흰 옷 입은 한 청년”을 보았습니다. 그는 예수님의 몸을 두었던 곳의 오른쪽에 앉아 있었습니다. 그들은 아주 놀랐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날 때 놀라는 놀라움입니다.
그 청년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사렛 예수”는 살아나셨다고 말해줍니다. 부활의 복음을 전해줍니다. 그리스도의 부활의 장면을 직접 눈으로 본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빈 무덤을 첫 번째로 본 사람들도 예수님의 모습을 본 것이 아니라,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을 들었습니다.
그 부활의 복음을 교회의 성도에게 처음 전한 흰 옷 입은 “청년”을 마태복음은 “천사”(28:2)라고 합니다. 천사이지만 그냥 보통 사람 “청년”의 모습으로 나타나 복음을 전했습니다. 14:51에서 대제사장들이 보낸 성전 지키는 사람들이 예수님을 잡으러 왔을 때, 입고 있던 옷을 던져버리고 떠난 그 “청년”과 같은 모습을 한 천사였습니다. 최초로 복음을 들은 성도들은 보통 사람으로부터 복음을 전해 들었습니다.
그 천사=청년은 여인들에게 부활의 소식을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전하라고 말합니다.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고 있다”(7절). 지난 목요일 성찬을 먹고 마실 때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을 천사가 반복합니다(14:28). 그 약속의 장소로 오라는 이 말씀에서 그리스도를 배반한 제자들, 특히 저주하면서 부인한 베드로를 용서하시는 복음이 담겨 있습니다. 지금도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용서하시고 다시 그 사랑을 베풀어주십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여인들은 이 “청년”의 모습을 보고 그의 말을 듣고, 무덤에서 도망쳤습니다. 엄청난 두려움에 사로잡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른 제자들에게 이 복음을 전해주지 못했습니다. 그리스도의 죽음의 자리에도 함께 했던 대담한 여인들인데도(15:40) 부활의 복음은 너무 충격적이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말을 하지 못할 정도였습니다. 믿기 어렵고 말하기 힘들 정도였습니다.
이렇게 놀라운 부활의 복음을 지금 우리가 믿고 있으니 하나님의 크신 은혜에 감사합시다.
2. 부활의 복음을 믿지 않았던 제자들(9-13절)
그리스도께서는 계속 일하셨습니다. 다시 여인들 중 막달라 마리아에게 나타나셨습니다. 그를 격려해주셨습니다. 마침내 그녀는 제자들에게 소식을 전해주었습니다. 그러나 제자들은 믿지 않았습니다.
부활하신 그리스도는 다시 엠마오 마을로 가는 두 제자에게 나타나셨습니다. 두 사람은 다른 제자들에게 이 소식을 전해주었으나 그들은 여전히 믿지 않았습니다.
3. 믿음 없음을 책망하고 복음 전도의 사명을 주시고 승천(14-20절)
마침내 예수님은 남은 열 한 제자에게 나타나셨습니다. 그들의 믿음 없음을 꾸짖으셨습니다(14절). 그리고 믿음이 부족한 그들에게 온 세상에 다니며 복음을 전하라는 사명을 주셨습니다. 복음을 전할 때 기적을 행할 능력을 주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마태복음28:16-20은 이 약속을 주신 장소가 갈릴리라고 말합니다.
그 후 그리스도는 하나님 우편에 앉으셨습니다. 이 땅에서 제자들이 말씀을 전하라는 명령을 남겨 두셨습니다. 제자들과 교회의 사명은 복음을 전하는 것입니다. 사람이 복음을 전파할 때, 필요한 경우에는 주 예수님께서 기적을 일으켰습니다. 제자들이 전하는 그 말씀이 진실임을 확증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오순절에 성령님이 오셨습니다. 그 성령님 안에서 제자들은 복음을 전했습니다. 그리고 교회를 세웠습니다. 전에 주님이 갈릴리를 중심으로 가르치고 능력을 행하신 것을 이제 제자들이 온 세상에서 계속할 것입니다.
믿고 복종할 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소식은 여인들에게도, 제자들에게도 믿기 힘든 소식이었습니다. 그러나 부활하신 주님은 계속하여 직접 모습을 보이셨습니다. 그들의 믿음을 격려하셨습니다. 계속해서 복음을 전하셨습니다. 세 명의 여인이 제자들에게 부활소식을 전해주었습니다.
모든 사람은 부활의 복음을 사람들로부터 전해 듣습니다. 사람이 전한 복음과 함께 천사가 있었습니다. 지금도 사람이 전하는 복음과 함께 성령님이 일하십니다. 말씀 듣는 것을 통해서 믿음이 자라게 하셨습니다.
마가복음과 성경이 완성된 지금,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부활하신 그분의 육체를 보여주시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그 빈 무덤을 볼 필요는 없습니다. 더 이상 천사로부터 복음을 들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 땅을 사는 날 동안에는, 부활하신 예수님의 몸을 우리 눈으로 볼 필요가 없습니다.
또 신기한 기적이 있어야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처음 복음을 듣고 예수님의 부활하신 몸을 본 신실한 증인들의 말을 듣고 믿어야 합니다. 그리스도를 보지 않지만 그분의 복음을 듣고 믿은 우리는 복됩니다.
기적보다 더 확실한 성경 말씀이 우리에게 있습니다. 이 말씀을 들을 때 그리스도가 샛별처럼 우리 마음 속에 떠오릅니다(베드로후서 1:19). 그리스도는 성령님 안에서 우리에게 새롭게 찾아오십니다. 그리스도는 교회를 통해 우리가 그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을 통해 믿도록 인도하십니다.
오늘도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성령님을 통해 우리를 새롭게 해주시도록 기도합시다. 믿음을 새롭게 일으켜 주시도록 기도합시다. 목사가 주님의 복음을 힘껏 전하도록 기도합시다. 성도들은 그 말씀을 따라 살아감으로써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합시다. 또, 각 가정에서 말씀으로 서로를 세웁시다. 주위 사람들에게도 우리에게 주신 그 은혜를 간증하여 복음을 전합시다.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셨는데도 우리 안에 두려움이 남아 있습니다. 그 두려움을 성령님께서 제거해주시도록 기도합시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영)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근신하는(지혜로운) 마음(영, 성령)”입니다(디모데후서 1:7).
1. 오늘 말씀을 통해 계시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 찬양합시다. 2. 하나님께서는 내게 무엇에 순종하라 하십니까? (회개, 감사, 사랑, 섬김 등) 나는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나와 함께 계심을 확신하고 있습니까? 무엇을 통해 이 확신을 굳게 해야 할까요? |
참고: 예수님의 고난 주간과 부활
1. 베다니: 향유 부어 장례 준비-토요일(유월절 6일전) 마가복음 14:3-9
2. 벳바게: 승리의 입성- 주일 마가복음 11:1-10
3. 성전: 성전 정결과 가르치심-주일에서 수요일
1) 성전에서 찬양받으심-주일 마가복음 11:15-18
2) 예루살렘 근처: 무성한 무화과 나무 저주-월요일 막 11:12-14
3) 성전에서 예수님의 권위에 대한 도전과 가르침-화요일
권위에 대한 도전: 마가복음 11:27-33
성전에서 가르치심: 마태복음 21:28-23:39, 요한복음 12:20-50
4. 감람산(올리브산): 종말에 대한 설교-수 혹은 목요일 마가복음 13장
5. 예수님을 죽일 음모(산헤드린 국회)-수요일 마가복음 14:10
6 다락방: 마지막 유월절, 최초의 성찬- 목요일 마가복음 14:12-25
7. 겟세마네 동산: 기도와 체포-목요일(금요일)
기도: 마태복음 26:30-46, 마가복음 14:26-42, 누가복음 22:39-46,
요한복음 18:1-2(요한복음 12:27)
체포: 마태복음 26:47-56, 마가복음 14:43-50, 누가복음 22:47-53,
요한복음 18:3-22
8. 대제사장의 집, 산헤드린 재판- 목요일 밤, 금요일 새벽
마가복음 14:53-72
9. 빌라도 법정(안토니 요새)-금요일 마가복음 15:1-20
10. 헤롯 안디바의 궁-금요일 누가복음 23:6-12
11. 빌라도 법정(안토니 요새)-금요일
12. 골고다 십자가, 무덤-금요일 마가복음 15:21-47
13. 부활과 제자들에게 나타나심- 주일 이후 40일동안
마태복음 28:1-16, 막16:1-13, 누가복음 24:1-43, 요한복음 20장
제자들에게 교회설립 명령: 마태복음 28:17-20, 마가복음 16:14-18,
누가복음 24:44-49, 요한복음 21장
14. 감람산에서 승천-부활 이후 40일째
마가복음 16:19-20, 누가복음 24:50-53, 사도행전 1: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