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장 :
여호수아의 마지막 교훈 / 김효성 목사
[1-4절]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사방 대적을 다 멸하시고 안식을 이스라엘에게 주신 지 오랜 후에 여호수아가 나이 많아 늙은지라.8) 여호수아가 온 이스라엘 곧 그 장로들과 두령들[지도자들]과 재판장들과 유사[관리]들을 불러다가 그들에게 이르되 나는 나이 많아 늙었도다.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를 위하여(미페네켐)[너희 앞에서, 너희 때문에] 이 모든 나라에 행하신 일을 너희가 다 보았거니와 너희 하나님 여호와 그는 너희를 위하여 싸우신 자시니라. 보라, 내가 요단에서부터 해 지는 편 대해까지의 남아 있는 나라들과 이미 멸한 모든 나라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제비 뽑아 너희 지파에게 기업이 되게 하였느니라.
본장은 여호수아의 마지막 교훈이다. 여호수아는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 싸우셨음을 그들이 다 보았다고 말했다.
9절에서도, 그는 “여호와께서 강대한[크고 강한] 나라들을 너희 앞에서 쫓아내셨으므로 오늘날까지 너희를 당한 자가 하나도 없었느니라”고 말한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하여 싸우셨으므로 그들은 항상 승리하였다. 하나님보다 전쟁에 능한 자는 없다. 여호수아는 이미 멸한 나라들을 포함하여 하나님께서 주신 그 땅을 아홉 지파와 반 지파에게 분배하였다. 두 지파와 반 지파는 요단 동쪽에서 기업을 얻었었다.
[5절] 너희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너희 앞에서 그들을 쫓으사 너희 목전에서 떠나게 하시리니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말씀하신 대로 너희가 그 땅을 차지할 것이라.
여호수아는 이제 하나님께서 그들 앞에서 가나안 원주민들을 다 쫓아내시고 떠나게 하실 것이며 그들이 하나님의 약속대로 그 땅을 차지할 것이라고 말했고, 또 9절에서 그는 “너희 중 한 사람이 천 명을 쫓으리니 이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너희에게 말씀하신 것같이 너희를 위하여 싸우심이라”고 말했다.
이제까지 그들과 함께하셨던 하나님께서는 앞으로도 계속 그들과 함께하실 것이다.
[6절] 그러므로 너희는 크게 힘써 모세의 율법책에 기록된 것을 다 지켜 행하라. 그것을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여호수아는 특히 그들이 모세의 율법책에 기록된 것들을 다 지켜 행하고 좌우로 치우치지 말라고 말하였다. 이것은 중요한 말씀이다. 하나님을 체험하였고 그의 도우심을 기대하는 성도라면 하나님 중심으로 살고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중심으로 살아야 한다. 그는 성경의 바른 교리들을 다 믿고 성경의 바른 생활 교훈들을 다 지켜야 한다.
[7절] 너희 중에 남아 있는 이 나라들 중에 가지 말라. 그 신들의 이름을 부르지 말라. 그것을 가리켜 맹세하지 말라. 또 그것을 섬겨서 그것에게 절하지 말라.
여호수아는 그들 중에 남아 있는 자들에게와 그들의 신들에게로 가지 말고 그 신들의 이름을 부르거나 섬기거나 절하지 말라고 말하였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십계명 중에 제1, 2계명에 관계된다. 사람이 살아계신 참 하나님 외에 다른 신들을 섬기는 것은 죄 중에 가장 큰 죄이다. 특히 구원 얻은 성도는 이런 죄를 짓지 말아야 한다.
[8절] 오직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친근히 하기[꼭 붙잡기]를 오늘날까지 행한 것같이 하라.
여호수아는 또 그들이 오직 여호와 하나님을 친근히 하고 꼭 붙잡고 따라가야 한다고 말하였다.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영원자존하신 유일하신 창조자 하나님이시다. ‘경건함’이란 늘 하나님 앞에서 사는 것이다. 성도는 경건하게 항상 하나님을 꼭 붙잡고 따라야 한다.
[9-11절] 대저 여호와께서 강대한 나라들을 너희 앞에서 쫓아내셨으므로 오늘날까지 너희를 당한 자가 하나도 없었느니라. 너희 중 한 사람이 천 명을 쫓으리니 이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 그가 너희에게 말씀하신 것같이 너희를 위하여 싸우심이라. 그러므로 스스로 조심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여호수아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고 말하였다. 모세는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고 말했었다(신 6:4-5).
이 명령은 모든 계명들 중에 가장 첫째로 중요한 계명이다. 우리는 이 세상의 부귀영광과 육신의 쾌락이나 그 무엇보다, 심지어 가족이나 자기 자신보다도 이 세상의 창조자와 섭리자이신 영원하신 하나님을 사랑해야 한다.
[12-13절] 너희가 만일 퇴보하여 너희 중에 빠져 남아 있는 이 민족들을 친근히 하여 더불어 혼인하며 피차 왕래하면 정녕히 알라.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민족들을 너희 목전에서 다시는 쫓아내지 아니하시리니 그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며 덫이 되며 너희 옆구리에 채찍이 되며 너희 눈에 가시가 되어서 너희가 필경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이 아름다운 땅에서 멸절하리라.
여호수아는 이방인들과의 교제에 관해 경고했다.
그는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남아 있는 이방인들과 잘못된 교제를 하여 그들을 다 멸하지 않고 그들과 친근히 하고 결혼하고 왕래하면, 하나님께서 그들을 쫓아내지 않으시고 그들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올무와 덫이 되고 옆구리에 채찍이 되고 눈에 가시가 되게 하셔서 마침내 이스라엘 백성으로 다 멸망케 하실 것이라고 경고하였다.
[14-16절] 보라, 나는 오늘날 온 세상이 가는 길로 가려니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말씀하신 모든 선한 일이 하나도 틀리지 아니하고 다 너희에게 응하여 그 중에 하나도 어김이 없음을 너희 모든 사람의 마음과 뜻에 아는 바라.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말씀하신 모든 선한 일이 너희에게 임한 것같이 여호와께서 모든 불길한[나쁜, 슬픈] 일도 너희에게 임하게 하사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이 아름다운 땅에서 너희를 멸절하기까지 하실 것이라. 만일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하신 언약을 범하고 가서 다른 신들을 섬겨 그에게 절하면 여호와의 진노가 너희에게 미치리니 너희에게 주신 아름다운 땅에서 너희가 속히 망하리라.
여호수아는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약속하신 대로 하나도 틀림없이 모든 좋은 것을 다 주신 것같이, 하나님께서 모든 나쁜 것, 즉 재앙들도 틀림없이 다 내리실 것이며, 만약 그들이 하나님의 언약을 범하고 가서 다른 신들을 섬겨 그들에게 절하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진노하셔서 그들이 결국 다 멸망할 것이라고 경고하였다.
본장의 교훈을 정리해보자.
첫째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약속하신 대로 다 이루셨다.
14절,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대하여 말씀하신 모든 선한 일이 하나도 틀리지 아니하고 다 너희에게 응하여 그 중에 하나도 어김이 없음을 너희 모든 사람의 마음과 뜻에 아는 바라.”
우리는 심히 약하며 세상은 악할지라도, 개인의 성화와 전도와 참된 교회 건립과 세계복음화의 일은 다 이루어질 것이다.
둘째로, 이스라엘 백성은 오직 모세의 율법을 다 지켜야 했다.
6절, “너희는 크게 힘써 모세의 율법 책에 기록된 것을 다 지켜 행하라. 그것을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우리는 신구약성경을 주야로 읽고 묵상하며 그것을 다 믿고 힘써 행해야 한다(시 1:1-3; 살후 2:15; 딤후 1:13). 그것이 보수 신앙이다. 성경적 신앙생활이 하나님의 뜻이다.
셋째로, 이스라엘 백성은 이방인들과의 잘못된 교제를 조심해야 했다.
그들이 만일 그들 중에 남아 있는 이방인들과 친근히 하여 더불어 혼인하면 그들이 올무와 덫이 되고 옆구리에 채찍과 눈에 가시가 되어 그들은 다 멸망할 것이다(12-13절).
우리는 잘못된 교제를 피하고 성경이 말하는 교제와 절교(絶交)의 교훈을 지켜야 한다(롬 16:17; 살후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