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추사마주법 공능
烏樞沙摩咒法 功能
약유필추 우바새등。의욕수지 오추사마금강주자。당작수단。매일평단 이제향화。
若有苾芻 優婆塞等。意欲受持 烏樞沙摩金剛咒者。當作水壇。每日平旦 以諸香華。
발심공양 시방제불 반야보살 금강천등。심구발원 연후일좌。송주즉만팔백편。
發心供養 十方諸佛 般若菩薩 金剛天等。心口發願 然後一坐。誦咒卽滿八百遍。
일중 황혼 중야 각팔백편。준전공양。송주지시。개부득공 방인희소 교두난어。
日中 黃昏 中夜 各八百遍。准前供養。誦咒之時。皆不得共 傍人戱笑 交頭亂語。
주사면작 극대진안。초수차법 필수견고。약능송주 만십만편。심심계념 부단절자
咒師面作 極大瞋顔。初受此法 必須堅固。若能誦咒 滿十萬遍。心心繼念 不斷絶者
경막여연。일체소위 무불성변。기공양향 순소안실향。용적색화。자화역득。
更莫餘緣。一切所爲 無不成辦。其供養香 純燒安悉香。用赤色華。紫華亦得。
도적수주。류리주 역득중용。부착적의 좌창포석。석하부첩。안치흘이。
搯赤數珠。琉璃珠 亦得中用。復著赤衣 坐菖蒲席。席下敷氎。安置訖已。
주수칠칠편。발산사방상하결계후 주백개자 칠칠편이。편산사방상하결계。
咒水七七遍。㧊散四方上下結界後 咒白芥子 七七遍已。遍散四方上下結界。
차청금강 급권속등。안치좌이。취일화로。서문외남 주사전착。취도곡화 화호우소。
次請金剛 及眷屬等。安置座已。取一火爐。西門外南 咒師前著。取稻穀華 和好牛酥。
어화로중 연곡목시。이류지책 주일편이。화중소지 만팔천편。이시 주신하래현형。
於火爐中 然穀木柴。以柳枝策 咒一遍已。火中燒之 滿八千遍。爾時 咒神下來現形。
혹몽중견 기주신형。정견신시 주사막포。신모부동 안연정상。수심임의 종종발원。
或夢中見 其咒神形。正見神時 咒師莫怖。身毛不動 安然定想。隨心任意 種種發願。
득차험이。가예고준 사절산정。경작단장。여법공양。송주 만족십만편경。고성대규。
得此驗已。可詣高峻 四絶山頂。更作壇場。如法供養。誦咒 滿足十萬遍竟。高聲大叫。
제선인문。아수라문 개실자개。
諸仙人門。阿修羅門 皆悉自開。
우 취만청자반승。취자신혈 화만청자 일념일주 화중소지。만팔천편경。
又 取蔓菁子半升。取自身血 和蔓菁子 一捻一咒 火中燒之。滿八千遍竟。
아수라녀 급선인녀등。출영행자 입내공양。상여감로 음기핼자。치발피부 병자탈거
阿修羅女 及仙人女等。出迎行者 入內供養。常與甘露 飮其行者。齒髮皮膚 並自脫去
경득신생。기인신형 여사금색。지주인득 일천년활。력여금강。일천년후 명종즉생
更得新生。其人身形 如似金色。持咒人得 一千年活。力如金剛。一千年後 命終卽生
도리천상。자신즉위 도리천왕
忉利天上。自身卽爲 忉利天王
우 일법자。일월식일 작일수단。종광사주。우분도지 소안실향。산잡색화。장금강상
又 一法者。日月蝕日 作一水壇。縱廣四肘。牛糞塗地 燒安悉香。散雜色華。將金剛像
당중앙착。우취호소 적동기성。착어상전。주사 면향동좌。대상송주。지일월만
當中央著。又取好酥 赤銅器盛。著於像前。咒師 面向東坐。對像誦咒。至日月滿
의구즉휴。연후 자취기소복지。득대총명。소위제사 개획대험
依舊卽休。然後 自取其酥服之。得大聰明。所爲諸事 皆獲大驗
화두금강 항마기장 당용정호숙빈철。작금강저。저장일척。기저양두 작육릉봉。
火頭金剛 降魔器仗 當用淨好熟鑌鐵。作金剛杵。杵長一尺。其杵兩頭 作六楞峰。
종광이촌 세요사릉。상여 금강력사파저。
縱廣二寸 細腰四楞。狀如 金剛力士把杵。
작륜법자。곡망구족 상여거륜。륜활일척 종광개연。중격육릉 봉역육봉。
作輪法者。轂輞具足 狀如車輪。輪闊一尺 縱廣皆然。中隔六楞 峰亦六峰。
외십이릉 봉역십이。주잡유인。
外十二楞 峰亦十二。周匝有刃。
차작부자。양두유인 신장륙촌。가장이척。
次作斧者。兩頭有刃 身長六寸。柯長二尺。
작도일구。우수작삭일장。장사척허 목신철봉。기소용철。개수예주 일백팔편
作刀一口。又須作槊一張。長四尺許 木身鐵峰。其所用鐵。皆須預咒 一百八遍
호정결계。
護淨結界。
작기장흘。각주기물 일백팔편。각주이경。당어수법 단중착지。일야의전 편수송주。
作器仗訖。各咒其物 一百八遍。各咒已竟。當於受法 壇中著之。日夜依前 遍數誦咒。
요후기장 견대신통 위력위한。
要候器仗 見大神通 威力爲限。
약기장상 현어열상。수불가근자。당지차법 이성취경。기송주인 득천세활。
若器仗上 現於熱相。手不可近者。當知此法 已成就竟。其誦咒人 得千歲活。
약연출자。기송주인 득만세활。약화염출자。기송주인 비상천상。
若煙出者。其誦咒人 得萬歲活。若火焰出者。其誦咒人 飛上天上。
약작차법。필수취예 한정지소。급지산간 고봉정두。약소소구。어정실내 작법역득。
若作此法。必須就詣 閑靜之所。及之山間 高峰頂頭。若小小求。於淨室內 作法亦得。
약욕구선 급취대험。필입산간 고정지상작지。정득최승대험
若欲求仙 及取大驗。必入山間 高頂之上作之。定得最勝大驗
우 유일법。주수백개자등。산어시방결계。이후 일체악마 악귀신배。부득요난。
又 有一法。咒水白芥子等。散於十方結界。以後 一切惡魔 惡鬼神輩。不得嬈亂。
송주지인 제법지중 개불허염。유오추사마금강법통 약염약정。무소금제。
誦咒之人 諸法之中 皆不許染。惟烏樞沙摩金剛法通 若染若淨。無所禁制。
약인능거 제탐잡염。기법경호。소유공능 불가구논
若人能去 諸貪雜染。其法更好。所有功能 不可具論
오추사마주법의 공능
만일 어떤 필추나 우바새 등이 오추사마금강주를 받아 지니고자 할 때에는
마땅히 수단을 만들고 매일 아침에 모든 향과 꽃으로 시방의 모든 부처님과 반야와
보살과 금강과 천 등에 발심하여 공양하고 마음과 입으로 발원한 다음에
한 곳에 앉아 진언을 8백 번 송하여 채워야 한다.
그리고 점심[日中]과 저녁[黃昏]과 밤중[中夜]에도 각각 8백 번씩 송하되,
앞에 준하여 공양하라.
진언을 송할 때는 옆 사람과 장난하고 웃거나 이마를 마주하고 떠들어서는 안 되며,
주사는 극히 크게 성난 얼굴을 하여야 한다.
처음 이 법을 받을 때는 반드시 견고히 하여야 한다.
만일 능히 진언을 십만 번 송하여 채우고 마음 마음마다 계념하여 끊어지지 않고
다시 다른 생각이 일지 않으면, 하는 일이 모두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란 없게 된다.
향을 공양할 때는 순수히 안실향만을 피워야 하고,
적색 꽃을 사용하되, 자색 꽃도 괜찮다.
또한 적색 염주를 돌려야 하는데 유리 염주도 사용할 수 있다.
다시 적색 옷을 입고 창포 자리를 놓은 다음
자리 밑에 모직물[氎]을 깔고 안치하여 마쳐라.
그리고 나서 물에 마흔아홉 번 진언을 송하고 사방과 상하에 뿌려서 결계한 후
흰 겨자에도 진언을 마흔아홉 번 송하여 사방과 상하에 두루 뿌려서 결계하라.
이어 금강과 권속들을 청하여 자리에 안치한 다음
한 개의 화로를 취하여서 서쪽 문 밖의 남쪽의 주사 앞에 놓고
쌀과 꽃을 취하여 좋은 소와 섞는다.
그리고 곡목시로 화로 가운데 불을 피우고 버드나무 가지 뭉치에
진언을 한 번 송하고 나서 불 속에서 태우기를 8천 번을 채운다.
그러면 이 때 주신이 내려와서 그 모습을 나타내거나
혹은 꿈속에서 그 주신의 형상을 보게 된다.
바로 주신을 보게 될 때에는 주사는 두려워하지 말고
몸의 털끝 하나라도 움직이지 말며 안연히 생각을 정하여
뜻한 대로 온갖 발원을 하여야 한다.
이러한 효험을 얻고 나서는 높이 솟아 사방이 끊어진 산꼭대기에 가서
다시 단장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법대로 공양하고 진언을 십만 번 송하여 채운 다음
큰소리로 크게 부르짖는다.
그러면 모든 선인의 문과 아수라의 문이 모두 다 저절로 열린다.
또 만청자 반 되를 취하여서 자신의 피와 섞은 다음
한 줌 쥐어 한 번 진언을 송하고 불 속에서 태우기를 8천 번을 채운다.
이렇게 하고 나면 아수라녀와 선인녀 등이 나와서 수행자를 영접하며
안으로 데리고 들어가 공양하고 항상 감로를 주어서 수행자를 먹인다.
그러면 치아와 머리카락과 피부가 모두 저절로 떨어져 나가고
다시 새로 생기게 되어 그 사람의 몸의 형상이 금색과 같이 된다.
이렇게 진언을 지니는 사람은 1천 년 동안 살 수 있고 힘이 금강과 같이 되니,
1천 년 후에 목숨이 끊어지면 곧 도리천 위에 태어나 자신이 곧 도리천왕이 된다.
또 한 가지 작법이 있으니, 일식이나 월식 날에 길이와 너비가 4주가 되는
수단을 하나 만들고, 쇠똥을 땅에 바른 다음 안실향을 피우고
다양한 색의 꽃을 뿌린다. 이어 금강상을 중심에 안치하라.
그리고 나서 또 좋은 소를 취하여서 붉은 구리 그릇에 담아 상 앞에 놓고
주사는 동쪽을 향하여 앉아 상을 마주 대하되,
해나 달이 예전처럼 둥글게 될 때까지 진언을 송하고, 둥글게 되면 그친다.
그런 후에 스스로 그 소를 취하여 먹으면 대총명을 얻고
모든 하는 일마다 모두 큰 효험을 얻는다.
화두금강이 악마를 항복시키는 기장은 마땅히 깨끗하고 좋은 정련된 강철로써
금강저를 만들어야 한다.
금강저의 길이는 한 자이며 그 저의 양 끝에 길이와 너비가 두 치가 되는
능봉을 만들되, 허리는 가늘고 사각으로 만들어서
모양이 금강역사가 가지고 있는 저와 같이 한다.
윤을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바퀴통과 바퀴테를 다 갖추어서
수레바퀴와 같은 모습으로 하고 윤의 사이는 한 자이며
길이와 너비도 모두 그렇게 하라.
가운데 간격은 육각[楞]이고 봉[峯] 역시 여섯 개이며 밖은 십이각이고
봉 역시 열두 개다. 그리고 빙 둘러 날[刃]이 있다.
이어서 도끼를 만들 때에는 양 끝에 날이 있고 몸의 길이는 여섯 자이며
자루의 길이는 두 자가 되게 하라.
또 칼 한 자루를 만들고 또 반드시 창 한 자루를 만들어야 하는데
길이를 네 자쯤 되게 하여 나무로 몸통을 만들고 철로 봉을 만든다.
이것들을 만드는 데 소용되는 철에는 모두 반드시 미리 백여덟 번 진언을 송하여서
보호하고 청정히 한 다음 결계하여야 한다.
기장을 만든 다음에는 각각 그 지물에 백여덟 번씩 진언을 송하고
각각 진언을 송한 후에는 수법단 안에 놓아야 한다.
그리고 밤낮으로 앞의 수에 의거하여 진언을 송하되 기장에서 대신통과
위력이 나타나는 것을 볼 때까지 한다.
만일 기장 위에 손을 가까이 할 수 없을 만큼 뜨거운 기운이 나타나면
이 법이 이미 성취된 줄 알아야 할지니,
그 진언을 송한 사람은 천 년 동안 살 수 있다.
만일 연기가 나면 그 진언을 송한 사람은 만 년 동안 살 수 있고,
만일 불꽃이 나오면 그 진언을 송한 사람은 천상으로 날아오른다.
만일 이 법을 지으려면, 반드시 고요하고 청정한 곳으로 나아가
산간의 높은 꼭대기로 가야하며, 만일 자잘한 일을 구하려면 깨끗한 방안에서
작법을 하여도 된다.
만일 선을 구하거나 큰 효험을 얻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산간의 높은 꼭대기 위에서 작법하여야만
반드시 가장 수승하고 큰 효험을 얻을 수 있다.
또 한 가지 작법이 있으니, 물과 흰 겨자 등에 진언을 송한 다음
시방에 뿌려 결계하면, 이후에 모든 악마와 악한 귀신 등의 무리가
어지럽히지 못한다.
진언을 송하는 사람이 법을 행할 때, 모두 물드는 것[染]을 허락하지 않으나,
오직 오추사마금강법만은 물들거나 청정하거나 간에 모두 금제하는 것이 없다.
만일 어떤 사람이 능히 모든 탐욕 등의 잡염을 제거한다면
그 법이 더욱더 좋을 것이니 그것이 지닌 공능은 이루 다 말할 수 없다.
도리천 - 산스크리트로 trāyastriṃśa이다. 욕계 6천의 제2천. 33천(天)이라 번역한다.
남섬부주(南贍部洲)의 위에 8만 유순 되는 수미산 정상에 있다.
중앙에 선견성(善見城)이 있는데, 네 면이 8만 유순씩 되는 큰 성이며,
여기에 제석천(帝釋天)이 있고, 사방에 각기 여덟 성이 있어서 하늘 사람들이 살고 있으며
사면에 사천왕이 살면서 제석을 옹호하고 있다.
금강역사 - 산스크리트로 Vajrapāṇibalin. 음역하여 바저라바니바리비(婆闍羅波尼婆里卑).
금강저를 손에 쥐고 불법을 보호하는 신. 집금강(執金剛)ㆍ금강야차(金剛夜叉) 등이라고도 한다.
윤 - 산스크리트로 cakra이다. 윤보(輪寶)라고도 함. 전쟁도구로서 이를 굴려서 적을 쳐부순다.
이와 같이 부처님은 법륜을 굴려서 중생의 미혹을 깨뜨리므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륜에 비유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