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구가을하늘님지루성피부염커뮤니티에서 한의학적 조언을 드리고 있는 채움과비움한의원 문상현원장입니다.
지루성 피부염을 앓은지 6년이나 되셨는데, 치료가 잘 안되셔서 걱정과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시겠습니다.
치료를 통해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고 치료가 잘 안되거나 치료이후에 재발이 되는 경우가 많아 지루성 피부염은 참 어려운 질환이란걸 느끼게됩니다.
지루성피부염과 건선은 유사한 성격을 지니는 자가면역성 질환으로,
차이가 있다면, 발생부위에 차이가 있습니다.
건선은 발꿈치 무릎 엉덩이 등 건조한 곳에 잘 생기고,
지루성 피부염은 피지선이 발달한 얼굴, 머리 등에 잘 생깁니다.
하지만 건선은 좀 더 다양한 부위에 발생하는 경향이 있어 감별을 할 필요가 있으며,
발병형태가 조금 다르니 발생부위와 모양을 가지고 구분을 해야할 것 같은데,
두가지가 같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감별하기가 곤란한 상황입니다만,
허벅지에 붉은 반점과 각질은 건선일 가능성이 높아보이며, 다른 부위도 모양이 유사하다면 지루성 피부염보다는 건선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유사한 질환이라 치료도 유사한 부분이 많은데,
피부과에서 스테로이드와 면역억제제를 위주로 치료하는 편이고,
한의원에서는 체질과 병증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지만, 대체로 열熱로 인한 질환이므로 열을 다스려서 면역계의 불안정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치킨(닭튀김)을 드시면 증상이 악화되는 것은
식재료인 닭, 밀가루(튀김옷), 기름에 증상이 악화되는 것으로 봐야하며, 어느 것이 문제인지는 감별해봐야할 것 같으며,
건선이나 지루성피부염 모두 식이,생활요인을 잘 관리해야하는 질환이니 어떨때 증상이 악화되는지 주의깊게 관찰하시어 생활관리에 신경을 써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