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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가의례佛家儀禮6-불공(佛供),미타청(彌陀請),약사청(藥師請),관음청(觀音請),지장청(地藏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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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 불공(佛供)
미타청(彌陀請)
약사청(藥師請)
관음청(觀音請)
지장청(地藏請)
미타청(彌陀請)
보례진언(普禮眞言) ▶목탁◀
아금일신중 즉현무진신 변재미타전 일일무수례
我今一身中 卽現無盡身 遍在彌陀前 一一無數禮
『옴 바아라 믹』
< 천수경 독송 >
거 불(擧佛)
나무 극락도사 아미타불
南無 極樂導師 阿彌陀佛
나무 좌보처 관세음보살
南無 左補處 觀世音菩薩
나무 우보처 대세지보살
南無 友補處 大勢至菩薩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유치(由致)
앙유 미타대성자 청련감목 자금진신 애일체중생 미탈윤
仰惟 彌陀大聖者 靑蓮紺目 紫金眞身 哀一切衆生 未脫輪
회지고뇌 이 대비원력 별개환주지장엄 수무피아지사심
廻之苦惱 以 大悲願力 別開幻住之莊嚴 雖無彼我之私心
편유인연어차토 시이 사바세계 차사천하 남섬부주
偏有因緣於此土 是以 娑婆世界 此四天下 南贍部洲
(사찰 주소 및 명칭) 청정지도량 동참재자 (주소, 성명)
(寺刹 住所 및 名稱) 淸淨之道場 同參齋者 (住所, 姓名)
보체 이차인연공덕 ( )지원
保體 以此因緣功德 ( ) 之願
이 금월금일 건설법연 정찬공양 극락도사 아미타불
以 今月今日 虔設法筵 淨饌供養 極樂導師 阿彌陀佛
좌우보처 양대보살 훈근작법 앙기묘원자 우복이 설명향이예
左右補處 兩大菩薩 薰懃作法 仰祈妙援者 右伏以 爇茗香以禮
청 정옥립이수재 재체수미 건성가민 기회자감 곡조미성
請 呈玉粒而修齋 齋體雖微 虔誠可愍 冀回慈鑑 曲照微性
근병일심 선진간(삼, 단)청
謹秉一心 先陳懇(三, 單)請
우러러 생각하옵니다.
아미타대성자께옵서는 푸른 연잎과 같으신 눈매와 자금 (紫金)의 진신(眞身)으로 일체 중생이 윤회의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했음을 가엽게 여기사, 대자대비의 원력으로 꿈과 같은 장엄한 국토를 서방에 개설하였습니다.
이 국토는 너다 나다하는 사심(私心)의 편견이 없는 인연 만 있는 땅입니다.
그러하옵기에 사바세계 남섬부주 ( 사찰 주소 및 명칭 ) 청정수월도량에서 저희의 소원을 이루기 위하여 지극정성 으로 불공 올리옵니다.
( )불공발원재자 (주소, 성명)보체 <동참재자 각각등 보체> 모든 동참불자들은 삼가 오늘 정성껏 법연을 마련 하고 청정한 공양구와 정재(淨財)를 다함없이 자비로우신 극락도사 아미타불, 좌우보처 관세음보살, 대세지보살 전 에 올리옵니다.
정성을 다하여 법연을 마련하였습니다. 신묘한 가피를 바 라는 저희들은 감로차와 향을 사루며, 예를 다하여 청하 옵니다. 귀한 백미와 공양구로 공양을 올리오니, 올리는 공양구는 많지 않사오나 그 정성 간절하오니 소원이 성취 되도록 자비로써 보살펴 주시기를 일심으로 비옵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극락도사 아미타불께서 이 법회에 강림 하심을 일심으로 간절하게 청원하옵니다.
청사(請詞)
나무 일심봉청 자금엄상 휘화백억찰중 백옥명호 선전오봉
南無 一心奉請 紫金嚴相 輝華百億刹中 白玉明毫 旋轉五峰
산상 광류처처 무불섭생 유연개도 약유삼심극비 십념공성
山上 光流處處 無不攝生 有緣皆度 若有三心克備 十念功成
접향구련 영사오탁 대성자부 아미타불 좌우보처 관음세지
接向九蓮 令辭五濁 大聖慈父 阿彌陀佛 左右補處 觀音勢至
양대보살마하살 유원자비 강림도량 수차공양
兩大菩薩摩訶薩 唯願慈悲 降臨道場 受此供養
나무일심봉청. 자금(紫金)의 장엄하신 몸매, 백억 국토 를 찬란히 비추시고, 백옥과 같이 밝고 찬란한 모습은 오봉산 봉우리에 두루 서리었습니다.
그 광명이 흐르는 곳곳마다 중생들을 끌어 앉으며
더욱더 교화의 그림자 비추니 이러한 인연으로 모두 다 제도되옵니다. 만약 능히 세 가지 마음을 갖추어 열 번만 그 명호를 부른다면 모두 구품 연화대로 인도 하시어 오탁세계를 벗어나게 되옵니다.
대성자부 극락도사 아미타불이시여 좌우보처 관세음 대세지보살이시여 바라옵건대 자비를 베푸시어 이 도 량에 강림하시어 저희들의 정성어린 이 공양을 받으옵 소서
『향화청(香華請)』
가영(歌詠)
무량광중화불다 앙첨개시아미타
無量光中化佛多 仰瞻皆是阿彌陀
응신각정황금상 보계도선벽옥나
應身各挺黃金相 寶髻都旋碧玉螺
고아일심귀명정례
故我一心歸命頂禮
헌좌진언(獻座眞言)
묘보리좌승장엄 제불좌이성정각
妙菩提座勝莊嚴 諸佛坐已成正覺
아금헌좌역여시 자타일시성불도
我今獻座亦如是 自他一時成佛道
『옴 바아라 미나야 사바하』
욕건만다라선송(欲建蔓拏羅先誦)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옴 남』
다게(茶揭)
금장감로다 봉헌미타전 감찰건간심
今將甘露茶 奉獻彌陀前 鑑察虔懇心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 사다라니四陀羅尼 )
진언권공(眞言勸供)
향수나열 재자건성 욕구공양지주원 수장가지지변화
香羞羅列 齋者虔誠 欲求供養之周圓 須仗加持之變化
앙유삼보 특사가지
仰唯三寶 特賜加持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
『南無十方佛 南無十方法 南無十方僧』
무량위덕자재광명승묘력 변식진언無量威德自在光明勝妙力 變食眞言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재 옴 삼바라 삼바라 홈』
시 감로수진언(施 甘露水眞言)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나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일자수륜관진언(一字水輪觀眞言)
『옴 밤 밤 밤밤』
유해진언(乳海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운심공양진언(運心供養眞言)
원차향공변법계 보공무진삼보해
願此香供徧法界 普供無盡三寶海
자비수공증선근 영법주세보불은
慈悲受供增善根 令法住世報佛恩
『나막 살바다타 아제뱍미 새바 모계 배약살바다캄
오나아제 바라혜맘 옴 아아나캄 사바하』
예참(禮參)
지심정례공양 극락도사 아미타 여래불
至心頂禮供養 極樂導師 阿彌陀 如來佛
지심정례공양 좌우보처 관음세지 양대보살
至心頂禮供養 左右補處 觀音勢至 兩大菩薩
지심정례공양 일체청정 대해중 보살마하살
至心頂禮供養 一切淸淨 大海衆 菩薩摩訶薩
유원 아미타불 강림도량 수차공양 명훈가피력
唯願 阿彌陀佛 降臨道場 受此供養 冥熏加被力
원공법계 제중생 동입미타대원해
願供法界 諸衆生 同入彌陀大願海
( 사대진언(四大眞言) )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보회향진언(普回向眞言)
『옴 사마라 사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바 훔』
원성취진언(願成就眞言)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보궐진언(補闕眞言)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정근(精勤)
나무 서방정토 극락세계 나무아미타불~~~
南無 西方淨土 極樂世界 南無阿彌陀佛~~~
아미타불본심미묘진언 『다냐타 옴 아리다리 사바하』
阿彌陀佛本心微妙眞言
계수서방안락찰 접인중생대도사
稽首西方安樂刹 接引衆生大導師
아금발원원왕생 유원자비애섭수 고아일심귀명정례
我今發願願往生 唯願慈悲哀攝受 故我一心歸命頂禮
축원(祝願)
앙고 대자대비 극락도사 아미타불 불사자비 허수낭감
仰告 大慈大悲 極樂導師 阿彌陀佛 不捨慈悲 許垂朗鑑
상래소수공덕해 회향삼처실원만
上來所修功德海 回向三處悉圓滿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 사찰 주소 및 명칭 )
是以 娑婆世界 南贍部洲 ( 寺刹 住所 및 名稱 )
청정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정성 불(헌)공발원재자
淸淨水月道場 願我今此 至極精誠 佛(獻)供發願齋者
( 주소 거주 ) ( ) 보체 시회대중 청신사 청신녀
( 住所 居住 ) ( ) 保體 時會大衆 靑信士 靑信女
동남 동녀 백의단월 각각등보체
童男 童女 白衣檀越 各各等保體
이차인연공덕 앙몽제불제보살 가피지묘력 각기 일체재화
以此因緣功德 仰蒙諸佛諸菩薩 加被之妙力 各其 一切災禍
일체마장 영위소멸 사대강건 육근청정 가내안과태평
一切摩障 永爲消滅 四大强健 六根淸淨 家內安過太平
재수대통 사업번창 자손창성 무병장수 만사형통지대원
財數大通 事業繁昌 子孫昌盛 無病長壽 萬事亨通之大願
각기심중소구 여의원만 일일유 천상지경 시시무 백해지
各其心中所求 如意圓滿 日日有 千祥之慶 時時無 百害之
재 이차인연공덕 앙몽제불제보살 가호지묘력 수산고흘
災 以此因緣功德 仰蒙諸佛諸菩薩 加護之妙力 壽山高屹
복해왕양지대원
福海汪洋之大願
재고축 원아금차지극지정성 공양(불공)발원재자 각각등
再告祝 願我今此至極至精誠 供養(佛供)發願齋者 各各等
보체 앙몽 제불제보살 가피지묘력 이차인연공덕
保體 仰蒙 諸佛諸菩薩 加被之妙力 以此因緣功德
일체재화 일체마장 일체고난 영위소멸 각기 동서사방
一切災禍 一切摩障 一切苦難 永爲消滅 各其 東西四方
출입제처 상봉길경 불봉재해 관재구설 삼재팔난
出入諸處 相逢吉慶 不逢災害 官災口舌 三災八難
사백사병 일시소멸 사대강건 육근청정 가내안과태평
四百四病 一時消滅 四大强健 六根淸淨 家內安過太平
재수대통 사업번창 자손창성 무병장수 부귀영화 각
財數大通 事業繁昌 子孫昌盛 無病長壽 富貴榮華 各
기심중소구 소망소원 만사여의 원만형통지대(발)원
其心中所求 所望所願 萬事如意 圓滿亨通之大(發)願
동참재자 각각등보체 불법문중 신심견고 영불퇴전
同參齋者 各各等保體 佛法門中 身心堅固 永不退轉
발아눗다라삼막삼보리지대원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之大願
동참재자 각각등 복위 각 상서선망부모 조고조비 다생사
同參齋者 各各等 伏爲 各 上逝先亡父母 祖考祖妣 多生師
존 누대종친 제형숙백 자매질손 일체권속 원근친척 친지
尊 累代宗親 弟兄叔伯 姉妹姪孫 一切眷屬 遠近親族 親知
등 인연있는 유주무주 각열위열명영가
等 因緣있는 有主無主 各列位列名靈駕
이차인연공덕 왕생극락세계 상품상생지대원
以此因緣功德 往生極樂世界 上品上生之大願
00사 최초창건이래 지어중건중수 조불조탑 화주시주
00寺 最初創建以來 至於重建重修 造佛造塔 化主施主
도감별좌 불전내외 일용범제집물 대소결연 등 각열위열
都監別座 佛前內外 日用凡諸汁物 大小結緣 等 各列位列
명영가
名靈駕
억원 00사 도량내외등 동상동하 유주무주 침혼체백 일체
抑願 00寺 道場內外等 洞上洞下 有主無主 沈魂滯魄 一切
애고혼불자등 각열위열명영가
哀孤魂佛子等 各列位列名靈駕
내지 철위산간 오무간옥 일일일야 만사만생 수고함영등
乃至 鐵圍山間 五無間獄 一日一夜 萬死萬生 受苦含靈等
중 각열위영가 겸급법계 보여군생 사생칠취 삼도팔난
中 各列位靈駕 兼及法界 普與群生 四生七趣 三途八難
사은삼유 일체유정무정 함영등중 각열위열명영가
四恩三有 一切有情無情 含靈等中 各列位列名靈駕
이차인연공덕 염불풍송공덕 각열위열명영가 서방정토
以此因緣功德 念佛諷誦功德 各列位列名靈駕 西方淨土
친견미타 함탈삼계지고뇌 초생구품지낙방 획몽제불
親見彌陀 咸脫三界之苦惱 超生九品之樂邦 獲蒙諸佛
감로관정 반야낭지 활연개오.
甘露灌頂 般若朗智 豁然開悟.
원왕생 원왕생 왕생극락세계 상품상생지발원
願往生 願往生 往生極樂世界 上品上生之發願
연후원 항사법계 무량불자등 동유화장장엄해
然後願 恒沙法界 無量佛子等 同遊華藏莊嚴海
동입보리대도량 상봉화엄불보살 항몽제불대광명
同入菩提大道場 常逢華嚴佛菩薩 恒蒙諸佛大光明
소멸무량중죄장 획득무량대지혜 돈성무상최정각
消滅無量衆罪障 獲得無量大智慧 頓成無上最正覺
광도법계제중생 이보제불막대은 세세상행보살도
廣度法界諸衆生 以報諸佛莫大恩 世世常行菩薩道
구경원성살반야 마하반야바라밀
究竟圓成薩般若 摩訶般若波羅密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극락도사아미타불
南無阿彌陀佛 南無阿彌陀佛 南無 極樂導師阿彌陀佛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석가모니불
南無釋迦牟尼佛 南無釋迦牟尼佛 南無是我本師釋迦牟尼佛
약사청(藥師請)
보례진언(普禮眞言)
아금일신중 즉현무진신 변재약사전 일일무수례
我今一身中 卽現無盡身 遍在藥師前 一一無數禮
『옴 바아라 믹』
< 천수경 독송 >
거 불(擧佛)
나무 동방만월 약사유리광여래불
南無 東方滿月 藥師琉璃光如來佛
나무 좌보처 일광변조 소재보살
南無 左補處 日光遍照 消災菩薩
나무 우보처 월광변조 식재보살
南無 友補處 月光遍照 息災菩薩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유치(由致)
절문 월조장공 영낙천강지수 능인출세 지투만휘지기 여래진실지
切聞 月照長空 影落千江之水 能人出世 智投萬彙之機 如來眞實智
비민제중생 원지건성례 수애작증명
悲愍諸衆生 願知虔誠禮 垂哀作證明
시이 사바세계 차사천하 남섬부주
是以 娑婆世界 此四天下 南贍部洲
(사찰 주소 및 명칭) 청정지도량 동참재자 (주소, 성명)
(寺刹 住所 및 名稱) 淸淨之道場 同參齋者 (住所, 姓名)
보체 이차인연공덕 ( )지원
保體 以此因緣功德 ( ) 之願
이 금월금일 건설법연 정찬공양 십이원성 약사유리광불
以 今月今日 虔設法筵 淨饌供養 十二願成 藥師琉璃光佛
훈근작법 앙기묘원자 우복이 설우두지명향 정천주지묘공 재체수
薰懃作法 仰祈妙援者 右伏以 爇牛頭之茗香 呈天廚之妙供 齋體雖
미 건성가민 잠사보계 강부향연 앙표일심 선진간(삼, 단)청
微 虔誠可愍 暫辭寶界 降赴香筵 仰表一心 先陳懇(三, 單)請
우러러 듣자옵건대.
넓은 허공에 달이 비치니 모든 강물에는 그림자 추고 부처님
이 중생 세계에 나투시며, 그 지혜는 만 중생을 보살펴 주신다 하셨습니다.
여래의 진실하신 지혜는 모든 중생을 자비 마음으로 가엾이 굽 어 살펴 주시옵니다.
원하오니 저희들은 지극 정성 다하여 예배 올리오니 자비로서 이 공덕을 증명하고 베풀어 주시옵소서.
그러하옵기에 사바세계 남섬부주 ( 사찰 주소 및 명칭 ) 청정 수월도량에서 저희의 소원을 이루기 위하여 지극정성으로 불공 올리옵니다.
( )불공발원재자 (주소, 성명)보체 <동참재자 각각등 보체> 모든 동참불자들은 삼가 오늘 정성껏 법연을 마련하고 청정한 공양구와 정재(淨財)를 다함없이 열두 가지 큰 원을 이루신 약 사유리광부처님께 올리옵니다.
정성을 다하여 법연을 마련하였습니다. 신묘한 가피를 바라는 저희들은 우두의 그윽한 향을 사루며, 천계(天界)의 감미로운 공양구로 공양을 올리오니, 올리는 공양구는 많지 않사오나 그 정성 어여삐 여기시와 보배세계 잠시 떠나 이 법회에 강림하여 주옵소서.
지극 정성 한 마음으로 표현하오니 거듭 간절하게 간청하옵니다.
청사(請詞)
나무일심봉청 단거만월 광화군미 상행이육지홍자 증접사생이해탈
南無一心奉請 端居滿月 廣化群迷 常行二六之洪慈 拯接四生而解脫
십이원성 약사유리광불 유원자비 강림도량 수차공양
十二願成 藥師琉璃光佛 唯願慈悲 降臨道場 受此供養
『향화청(香華請)』
가영(歌詠)
동방세계명만월 불호유리광교결
東方世界明滿月 佛號琉璃光咬潔
두상선나청사산 미간호상백여설
頭上旋螺靑似山 眉間毫相百如雪
고아일심귀명정례
故我一心歸命頂禮
헌좌진언(獻座眞言)
묘보리좌승장엄 제불좌이성정각
妙菩提座勝莊嚴 諸佛坐已成正覺
아금헌좌역여시 자타일시성불도
我今獻座亦如是 自他一時成佛道
『옴 바아라 미나야 사바하』
욕건만다라선송(欲建蔓拏羅先誦)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옴 남』
다게(茶揭)
금장감로다 봉헌약사전 감찰건간심
今將甘露茶 奉獻藥師前 鑑察虔懇心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 사다라니四陀羅尼 )
진언권공(眞言勸供)
향수나열 재자건성 욕구공양지주원 수장가지지변화
香羞羅列 齋者虔誠 欲求供養之周圓 須仗加持之變化
앙유삼보 특사가지
仰唯三寶 特賜加持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
『南無十方佛 南無十方法 南無十方僧』
무량위덕자재광명승묘력 변식진언
(無量威德自在光明勝妙力 變食眞言)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재 옴 삼바라 삼바라 홈』
시 감로수진언(施 甘露水眞言)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나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일자수륜관진언(一字水輪觀眞言)
『옴 밤 밤 밤밤』
유해진언(乳海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운심공양진언(運心供養眞言)
원차향공변법계 보공무진삼보해
願此香供徧法界 普供無盡三寶海
자비수공증선근 영법주세보불은
慈悲受供增善根 令法住世報佛恩
『나막 살바다타 아제뱍미 새바 모계 배약살바다캄
오나아제 바라혜맘 옴 아아나캄 사바하』
예참(禮參)
지심정례공양 동방만월세계 십이상원 약사유리광여래불
至心頂禮供養 東方滿月世界 十二上願 藥師琉璃光如來佛
지심정례공양 좌보처 일광변조 소재보살
至心頂禮供養 左補處 日光遍照 消災菩薩
지심정례공양 우보처 월광변조 식재보살
至心頂禮供養 友補處 月光遍照 息災菩薩
유원 약사유리광불 강림도량 수차공양 명훈가피력
唯願 藥師琉璃光佛 降臨道場 受此供養 冥熏加被力
원공법계 제중생 자타일시성불도
願供法界 諸衆生 自他一時成佛道
( 사대진언(四大眞言) )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보회향진언(普回向眞言)
『옴 사마라 사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바 훔』
원성취진언(願成就眞言)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보궐진언(補闕眞言)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정근(精勤)
남무 동방만월세계 십이상원 약사여래불~~~
南無 東方滿月世界 十二上願 藥師如來佛~~~
십이대원접군기 일편비심무공결
十二大願接群機 一片悲心無空缺
범부전도병근심 불우약사죄난멸 고아일심귀명정례
凡夫顚倒病根深 不遇藥師罪難滅 故我一心歸命頂禮
축원(祝願)
앙고 동방만월세계 십이상원 약사유리광여래불 불사자비 허수
仰告 東方滿月世界 十二上願 藥師琉璃光如來佛 不捨慈悲 許垂
낭감
朗鑑
상래소수공덕해 회향삼처실원만
上來所修功德海 回向三處悉圓滿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 사찰 주소 및 명칭 )
是以 娑婆世界 南贍部洲 ( 寺刹 住所 및 名稱 )
청정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정성 불(헌)공발원재자
淸淨水月道場 願我今此 至極精誠 佛(獻)供發願齋者
( 주소 거주 ) ( ) 보체 시회대중 청신사 청신녀
( 住所 居住 ) ( ) 保體 時會大衆 靑信士 靑信女
동남 동녀 백의단월 각각등보체
童男 童女 白衣檀越 各各等保體
이차인연공덕 앙몽약사여래불 가피지묘력 각기 일체재화
以此因緣功德 仰蒙藥師如來佛 加被之妙力 各其 一切災禍
일체마장 사백사병 영위소멸 사대강건 육근청정 가내안
一切摩障 四百四病 永爲消滅 四大强健 六根淸淨 家內安
과태평 재수대통 사업번창 자손창성 무병장수 만사형통
過太平 財數大通 事業繁昌 子孫昌盛 無病長壽 萬事亨通
지대원
之大願
연후원 항사법계 무량불자등 동유화장장엄해
然後願 恒沙法界 無量佛子等 同遊華藏莊嚴海
동입보리대도량 상봉화엄불보살 항몽제불대광명
同入菩提大道場 常逢華嚴佛菩薩 恒蒙諸佛大光明
소멸무량중죄장 획득무량대지혜 돈성무상최정각
消滅無量衆罪障 獲得無量大智慧 頓成無上最正覺
광도법계제중생 이보제불막대은 세세상행보살도
廣度法界諸衆生 以報諸佛莫大恩 世世常行菩薩道
구경원성살반야 마하반야바라밀
究竟圓成薩般若 摩訶般若波羅密
나무약사유리광여래불
南無藥師琉璃光如來佛
관음청(觀音請)
보례진언(普禮眞言)
아금일신중 즉현무진신 변재관음전 일일무수례
我今一身中 卽現無盡身 遍在觀音前 一一無數禮
『옴 바아라 믹』
< 천수경 독송 >
거 불(擧佛)
나무 원통교주 관세음보살
南無 圓通敎主 觀世音菩薩
나무 도량교주 관세음보살
南無 道場敎主 觀世音菩薩
나무 원통회상 불보살
南無 圓通會上 佛菩薩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유치(由致)
앙유 관음대성자 자용심묘 비원우심 위접인중생 내상처
仰惟 觀音大聖者 慈容甚妙 悲願尤深 爲接引衆生 乃常處
미타불찰 입적정삼매 우불이백화도량 보응시방 심성구고
彌陀佛刹 入寂靜三昧 又不離白花道場 普應十方 尋聲救苦
불리일보 찰찰현신 약신공양지의 필차감통지념 유구개수
不離一步 刹刹現身 若伸供養之儀 必借感通之念 有求皆遂
무원부종 시이 사바세계 차사천하 남섬부주 (사찰 주소
無願不從 是以 娑婆世界 此四天下 南贍部洲 (寺刹 住所
및 명칭) 청정지도량 동참재자 (주소, 성명) 보체
및 名稱 ) 淸淨之道場 同參齋者 (住所, 姓名) 保體
이차인연공덕 ( )지원
以此因緣功德 ( ) 之願
이 금월금일 건설법연 정찬공양 원통교주 관세음보살
以 今月今日 虔設法筵 淨饌供養 圓通敎主 觀世音菩薩
훈근작법 앙기묘원자 우복이 친소편혜 표심향 무화이보훈
薰懃作法 仰祈妙援者 右伏以 親燒片慧 表心香 無火而普熏
앙고자문 청면월 이공이곡조 잠사어보굴 청부어향연
仰告慈門 請面月 離空而曲照 暫辭於寶窟 請赴於香筵
앙표일심 선진간청
仰表一心 先陣懇請
우러러 생각하옵니다.
관음보살 대성인의 자비하신 그모습은
그지없이 미묘하고 넓고크신 자비원력
깊고더욱 깊을새라 중생들을 이끌고
인도하기 위해서 아미타 부처님
국토에 머무시고 적정한 삼매에
어느때나 드셨으나 또한다시 백화도량
잠시라도 안여의고 시방에서 찾는소리
하나하나 응하시어 발원하는 소리따라
고통에서 건져주고 한걸음도 옮기시지
않으시나 곳곳마다 거룩한몸 나타내어
어디서나 정성들여 공양하고 발원하면
반드시 감응의힘 내리시어 구하는일
다이루어 주십니다 그러므로 사바세계
대한민국 ( 사찰 주소 및 명칭 )청정도량
(관음)재일 동참불자 (주소, 00생, 000보체)
(관음)재일 법회동참 인연공덕으로
불자들의 청정소원 이루고자 금월금일
법연을 법다이 마련하여 정성어린
공양구로 원통교주 관음보살 대성전에
이공양을 올립니다.
일심정성 작법지어 신묘가피 바라오며
한조각 지혜의향 사루어 마음의향
보이오니 불없이 향사루어 온누리에
퍼지어서 자비문에 전달하니 밝은달이
허공떠나 온누리에 비치듯 보타낙가
보배궁전 잠시동안 떠나시어 이도량
향기로운 법연에 강림하소서
일심으로 간절하게 정성모아 청하나이다.
청사(請詞)
나무 일심봉청 해안고절처 보타낙가산 도량교주 삼십이
南無 一心奉請 海岸孤絶處 寶陀洛迦山 道場敎主 三十二
응신 십사무외력 사부사의덕 수용무애 팔만사천 삭가라
應身 十四無畏力 四不思議德 受容無碍 八萬四千 爍迦羅
수 팔만사천 모다라비 팔만사천 청정보목 혹자혹위 분형
首 八萬四千 母陀羅臂 八萬四千 淸淨寶目 或慈或威 分形
산체 응제중생 심소원구 발고여락 대자대비 관자재보살
散體 應諸衆生 心所願求 拔苦與樂 大慈大悲 觀自在菩薩
마하살 유원자비 강림도량 수차공양
摩訶薩 唯願慈悲 降臨道場 受此供養
나무 일심봉청
망망바다 홀로이 푸른절벽 끊인곳에
보타낙가산 도량교주 삽십이종 몸나투고
열네가지 무외력과 네가지의 부사의덕(不思議德)
갖추시어 걸림없이 쓰시오며 팔만사천
삭가라수 팔만사천 모다라비 팔만사천
청정눈매 자비와 위덕으로 고루갗추시고
형상과몸 나투어서 중생들의 원에따라
고루고루 응하시며 온갖고통 없애주고
즐거움을 베푸시는 대자대비 관자재보살
마하살 바라옵건대 엎드려 원하오니
자비를 베푸시와 이도량에 강림하시어
이공양을 받으시옵소서
『향화청(香華請)』
가영(歌詠)
백의관음무설설 남순동자불문문
白衣觀音無說說 南巡童子不聞聞
병상녹양삼제하 암전취죽십방춘 고아일심귀명정례
甁上綠楊三際夏 巖前翠竹十方春 故我一心 歸命頂禮
흰옷감은 관음보살 설함없이 설하시고
남순동자 마음밝아 들음없이 듣는구나
물병에는 푸른버들 사시절이 여름인데
바위앞 푸른대는 온천지가 봄이어라
고아일심귀명정례
헌좌진언(獻座眞言)
묘보리좌승장엄 제불좌이성정각
妙菩提座勝莊嚴 諸佛坐已成正覺
아금헌좌역여시 자타일시성불도
我今獻座亦如是 自他一時成佛道
『옴 바아라 미나야 사바하』
욕건만다라선송(欲建蔓拏羅先誦)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옴 남』
공양게(供養偈)
공양시방조어사 연양청정미묘법 삼승사과해탈승
供養十方調御師 演揚淸淨微妙法 三乘四果解脫僧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다게(茶揭)
금장감로다 봉헌관음전 감찰건간심
今將甘露茶 奉獻觀音前 鑑察虔懇心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 사다라니(四陀羅尼) )
진언권공(眞言勸供)
향수나열 재자건성 욕구공양지주원 수장가지지변화
香羞羅列 齋者虔誠 欲求供養之周圓 須仗加持之變化
앙유삼보 특사가지
仰唯三寶 特賜加持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
『南無十方佛 南無十方法 南無十方僧』
무량위덕자재광명승묘력 변식진언無量威德自在光明勝妙力 變食眞言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재 옴 삼바라 삼바라 홈』
시 감로수진언(施 甘露水眞言)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나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일자수륜관진언(一字水輪觀眞言)
『옴 밤 밤 밤밤』
유해진언(乳海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운심공양진언(運心供養眞言)
운심공양진언(運心供養眞言)
원차향공변법계 보공무진삼보해
願此香供徧法界 普供無盡三寶海
자비수공증선근 영법주세보불은
慈悲受供增善根 令法住世報佛恩
『나막 살바다타 아제뱍미 새바 모계 배약살바다캄
오나아제 바라혜맘 옴 아아나캄 사바하』
예참(禮懺)
지심정례공양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관세음보살
至心頂禮供養 普聞示現 願力弘深 大慈大悲 觀世音菩薩
지심정례공양 심성구고 응제중생 대자대비 관세음보살
至心頂禮供養 尋聲救苦 應諸衆生 大慈大悲 觀世音菩薩
지심정례공양 좌보처 남순동자 우보처 해상용왕
至心頂禮供養 左補處 南巡童子 右補處 海上龍王
유원 대자대비 관세음보살 수차공양 명훈가피력
唯願 大慈大悲 觀世音菩薩 受此供養 冥熏加被力
원공법계 제중생 자타일시성불도
願供法界 諸衆生 自他一時成佛道
( 사대진언(四大眞言) )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보회향진언(普回向眞言)
『옴 사마라 사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바 훔』
원성취진언(願成就眞言)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보궐진언(補闕眞言)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정근(精勤)
나무 보문시현 원력홍심 대자대비 구고구난
南無 普門示現 願力弘深 大慈大悲 救苦救難
관세음보살~~~
觀世音菩薩~~~
관세음보살 멸업장진언 『옴 아로늑게 사바하』
觀世音菩薩 滅業障眞言
구족신통력 광수지방편 시방제국토 무찰불현신
具足神通力 廣修智方便 十方諸國土 無刹不現身
고아일심귀명정례 故我一心歸命頂禮
축 원(祝願)
앙고 대자대비 관세음보살 불사자비 허수낭감 상래소수
仰告 大慈大悲 觀世音菩薩 不捨慈悲 許垂朗鑑 上來所修
공덕해 회향삼처실원만
功德海 回向三處悉圓滿
시이 사바세계 남섬부주 ( 사찰 주소 및 명칭 )
是以 娑婆世界 南贍部洲 ( 寺刹 住所 및 名稱 )
청정수월도량 원아금차 지극정성 불(헌)공발원재자
淸淨水月道場 願我今此 至極精誠 佛(獻)供發願齋者
( 주소 거주 ) ( ) 보체 시회대중 청신사 청신녀
( 住所 居住 ) ( ) 保體 時會大衆 靑信士 靑信女
동남 동녀 백의단월 각각등보체
童男 童女 白衣檀越 各各等保體
이차인연공덕 앙몽관세음보살 가피지묘력 각기 일체재화
以此因緣功德 仰蒙觀世音菩薩 加被之妙力 各其 一切災禍
일체마장 영위소멸 사대강건 육근청정 가내안과태평
一切摩障 永爲消滅 四大强健 六根淸淨 家內安過太平
재수대통 사업번창 자손창성 무병장수 만사형통지대원
財數大通 事業繁昌 子孫昌盛 無病長壽 萬事亨通之大願
각기심중소구 여의원만 일일유 천상지경 시시무 백해지
各其心中所求 如意圓滿 日日有 千祥之慶 時時無 百害之
재 이차인연공덕 앙몽제불제보살 가호지묘력 수산고흘
災 以此因緣功德 仰蒙諸佛諸菩薩 加護之妙力 壽山高屹
복해왕양지대원
福海汪洋之大願
재고축 원아금차지극지정성 공양(불공)발원재자 각각등
再告祝 願我今此至極至精誠 供養(佛供)發願齋者 各各等
보체 앙몽 제불제보살 가피지묘력 이차인연공덕
保體 仰蒙 諸佛諸菩薩 加被之妙力 以此因緣功德
일체재화 일체마장 일체고난 영위소멸 각기 동서사방
一切災禍 一切摩障 一切苦難 永爲消滅 各其 東西四方
출입제처 상봉길경 불봉재해 관재구설 삼재팔난
出入諸處 相逢吉慶 不逢災害 官災口舌 三災八難
사백사병 일시소멸 사대강건 육근청정 가내안과태평
四百四病 一時消滅 四大强健 六根淸淨 家內安過太平
재수대통 사업번창 자손창성 무병장수 부귀영화 각
財數大通 事業繁昌 子孫昌盛 無病長壽 富貴榮華 各
기심중소구 소망소원 만사여의 원만형통지대(발)원
其心中所求 所望所願 萬事如意 圓滿亨通之大(發)願
동참재자 각각등보체 불법문중 신심견고 영불퇴전
同參齋者 各各等保體 佛法門中 身心堅固 永不退轉
발아눗다라삼막삼보리지대원
發阿耨多羅三藐三菩提之大願
연후원 항사법계 무량불자등 동유화장장엄해
然後願 恒沙法界 無量佛子等 同遊華藏莊嚴海
동입보리대도량 상봉화엄불보살 항몽제불대광명
同入菩提大道場 常逢華嚴佛菩薩 恒蒙諸佛大光明
소멸무량중죄장 획득무량대지혜 돈성무상최정각
消滅無量衆罪障 獲得無量大智慧 頓成無上最正覺
광도법계제중생 이보제불막대은 세세상행보살도
廣度法界諸衆生 以報諸佛莫大恩 世世常行菩薩道
구경원성살반야 마하반야바라밀
究竟圓成薩般若 摩訶般若波羅密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석가모니불
南無釋迦牟尼佛 南無釋迦牟尼佛 南無是我本師釋迦牟尼佛
축원(祝願)
지극한 마음으로 시방 삼세의 모든 부처님과 청정하고
미묘(微妙)한 법문과 삼승사과(三乘四果) 해탈승에게
귀의합니다. 자비를 베푸시어 거두어 주옵소서.
저희들의 참된 성품 등지옵고 나고 죽는 물결 속에 탐․진․치의 어둠과 구름에 싸여 많은 업을 지었사옵니다. 제가 이제 자비하신 관세음보살님께 일심 정성 합장하여 참회하옵니다.
바라옵건대, 중생의 정성 간절한 곳마다 천수(千手)와 천안(千眼)으로 살피시며, 서른 두가지 몸매로 나투시는 관세음보살님, 저희들을 굽어 감응하시와 자비의 손길을 드리우사 감로의 공덕을 베풀어 주옵소서.
저희들의 마음속에 간절히 바라는 소망(所望)이 다 이룩되게 하옵소서.
거듭 원하옵니다. 저희가 세세생생 관세음보살님을 따르는 남순동자(南巡童子)와 같이 늘 모시기 원합니다.
설함이 없이 법문 설하시며(無說 說), 들음이 없이 들으며(無聞 聞), 미묘 법문을 깨닫게 하소서.
저희가 이르는 곳마다 관음보살 위신력으로 복과 지혜 원만하여 참된 교화(敎化)펴게 하시며, 팔부신중(八部神衆), 호법신장(護法神將) 저희 몸을 보호하여 잠시라도 뜨지말고, 어려운 일 당하여도 아무 걱정없게 하시어,
일체처(一切處) 일체시(一切時)에 장애(障碍)와 마장(魔障)없이 모든 소원 이뤄지며, 이 공덕 모든 이웃들에 나뉘어져 일체 중생이 관세음의 자비원력으로 제도되어 해탈하여지이다.
나무 관세음보살 나무 관세음보살
나무 구고구난 대자대비 관세음보살
지장청(地藏請)
보례진언普禮眞言
아금일신중 즉현무진신 변재지장전 일일무수례
我今一身中 卽現無盡身 遍在地藏前 一一無數禮
『옴 바아라 믹』
< 천수경 독송 >
거불(擧佛)
나무 유명교주 지장보살
南無 幽明敎主 地藏菩薩
나무 남방화주 지장보살
南無 南方化主 地藏菩薩
나무 대원본존 지장보살
南無 大願本尊 地藏菩薩
보소청진언(普召請眞言)
『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
유치(由致)
앙유 지장대성자 만월진용 징강정안 장마니이시원과위 제함
仰惟 地藏大聖者 滿月眞容 澄江淨眼 掌摩尼而示圓果位 諸菡
담이 유섭인문 보방자광 상휘혜검 조명음로 단멸죄근 당절
萏而 猶躡因門 普放慈光 常揮慧劒 照明陰路 斷滅罪根 倘切
귀의 해지감응 시이 차사천하 사바세계 남섬부주 대한민국
歸依 奚遲感應 是以 此四天下 娑婆世界 南贍部洲 大韓民國
( 사찰 주소 및 명칭 ) 청정수월도량
( 寺刹 住所 및 名稱 ) 淸淨水月道場
< 원아금차 지극정성 ( )지장불공기도
< 願我今此 至極精誠 ( )地藏佛供祈禱
동참재자 (주소 ) ( 성명 ) 보체 >
同參齋者 ( 住所 ) ( 姓名 ) 保體 >
< 금차지성 제당 00지신 설향단전 봉청재자 (천도재일
< 今此至誠 第當 00之辰 說香壇前 奉請齋者 (薦度齋日
경우 천혼재자) ( 주소 ) 행효자 ( ) 복위 소천
경우 薦魂齋者) ( 住所 ) 行孝子 ( ) 伏爲 所薦
망 000영가 이차인연공덕 영리삼계지고뇌 즉왕생극락세
亡 000靈駕 以此因緣功德 永離三界之苦惱 卽往生極樂世
계 상품상생지대원 >
界 上品上生之大願 >
이 금월금일 건설법연 정찬공양 남방화주 지장대성 서회자
以 今月今日 虔設法筵 淨饌供養 南方化主 地藏大聖 庶回慈
감 곡조미성 앙표일심 선진간(삼)청
鑑 曲照微性 仰表一心 先陳懇(三)請
우러러 생각하옵니다.
지장보살 큰성인은 만월같은 얼굴이고
맑은강물 눈매신데 마니주를 손에잡고
법의원만 보이시고 연화좌에 계시면서
모든공덕 성취하고 자비광명 널리놓고
지혜의칼 휘날리어 어두운길 밝게비춰
죄의뿌리 끊으시니 간절하게 귀의하면
어찌감응 없으리까 이까닭에 남섬부주
대한민국 ( 사찰 주소 및 명칭 )
청정도량에서 ( )지장불공기도
동참재자 ( 주소, 성명 ) 각각등 보체
( 49재, 천도재 등 )지장불공기도 설향단전 봉청재자
<천혼재자> (주소, 성명)복위 선망00000 영가
이차인연공덕으로 『왕생극락하옵기』발원합니다.
저희들은 법의자리 정성껏 마련하여
대원본존 지장존께 청정공양 올리오니
자비광명 비추시어 저희정성 살피소서
일심으로 정성모아 간절하게 청하나이다.
청사(請詞)
나무일심봉청 자인적선 서구중생 수중금석 진개지옥지문
南無一心奉請 慈因積善 誓救衆生 手中金錫 振開地獄之門
장상명주 광섭대천지계 염왕전상 업경대전 위남염부제중
掌上明珠 光攝大天之界 閻王殿上 業鏡臺前 爲南閻浮提衆
생 작개증명공덕주 대비대원 대성대자 본존지장왕보살
生 作個證明功德主 大悲大願 大聖大慈 本尊地藏王菩薩
마하살 유원자비 강림도량 수차공양
摩訶殺 唯願慈悲 降臨道場 受此供養
나무 일심봉청
자비인연 고루짓고 온갖선행 모두쌓아
고해중생 남김없이 모두구원 하시고저
손에드신 석장으로 지옥문을 활짝열고
손바닥위 마니주는 대천세계 비추시며
염라대왕 업경대앞 어느때나 계시면서
남섬부주 중생들이 지은공덕 증명하는
대비대원 대성본존 지장보살 마하살님
『바라옵건대』
엎드려서 비옵나니 크나크신 자비로서
이도량에 강림하사 이공양을 받으소서
『향화청(香華請)』
가영(歌詠)
장상명주일과한 자연수색변래단
掌上明珠一顆寒 自然隨色辯來端
기회제기친분부 암실아손향외간
幾回提起親分付 暗室兒孫向外看
고아일심귀명정례
故我一心歸命頂禮
손바닥위 밝은구슬 밝은빛이 영롱한데
어느때나 빛을놓아 눈부시게 빛나이다
몇번이고 들어보여 친히분부 하시건만
어둔방의 중생들은 밖으로만 헤매도다
고아일심귀명정례
헌좌진언(獻座眞言)
묘보리좌승장엄 제불좌이성정각
妙菩提座勝莊嚴 諸佛坐已成正覺
아금헌좌역여시 자타일시성불도
我今獻座亦如是 自他一時成佛道
『옴 바아라 미나야 사바하』
(욕건만다라선송欲建蔓拏羅先誦)
정법계진언(淨法界眞言)
『옴 남』
공양게(供養偈)
공양시방조어사 연양청정미묘법 삼승사과해탈승
供養十方調御師 演揚淸淨微妙法 三乘四果解脫僧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다게(茶揭)
금장감로다 봉헌지장전 감찰건간심
今將甘露茶 奉獻地藏前 鑑察虔懇心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願垂哀納受 願垂哀納受 願垂慈悲哀納受
( 사다라니(四陀羅尼) )
진언권공(眞言勸供)
향수나열 재자건성 욕구공양지주원 수장가지지변화
香羞羅列 齋者虔誠 欲求供養之周圓 須仗加持之變化
앙유삼보 특사가지
仰唯三寶 特賜加持
『나무시방불 나무시방법 나무시방승』
『南無十方佛 南無十方法 南無十方僧』
무량위덕자재광명승묘력 변식진언
(無量威德自在光明勝妙力 變食眞言)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재 옴 삼바라 삼바라 홈』
시 감로수진언(施 甘露水眞言)
『나무 소로바야 다타아다야 다나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
일자수륜관진언(一字水輪觀眞言)
『옴 밤 밤 밤밤』
유해진언(乳海眞言)
『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
운심공양진언(運心供養眞言)
원차향공변법계 보공무진삼보해
願此香供徧法界 普供無盡三寶海
자비수공증선근 영법주세보불은
慈悲受供增善根 令法住世報佛恩
『나막 살바다타 아제뱍미 새바 모계 배약살바다캄
오나아제 바라혜맘 옴 아아나캄 사바하』
예참(禮懺)
지심정례공양 지장원찬 이십삼존 제위여래불
至心頂禮供養 地藏願讚 二十三尊 諸位如來佛
지심정례공양 유명교주 지장보살 마하살
至心頂禮供養 幽明敎主 地藏菩薩 摩訶薩
지심정례공양 좌우보처 도명존자 무독귀왕
至心頂禮供養 左右補處 道明尊者 無毒鬼王
유원 지장대성 강림도량 수차공양 명훈가피력
唯願 地藏大聖 降臨道場 受此供養 冥熏加被力
원공법계 제중생 자타일시성불도
願供法界 諸衆生 自他一時成佛道
( 사대진언(四大眞言) )
보공양진언(普供養眞言)
『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
보회향진언(普回向眞言)
『옴 사마라 사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바 훔』
원성취진언(願成就眞言)
『옴 아모카 살바다라 사다야 시베 훔』
보궐진언(補闕眞言)
『옴 호로호로 사야모케 사바하』
정근(精勤)
나무 남방화주 대원본존 서구중생 지장보살~~~
南無 南方化主 大願本尊 西求衆生 地藏菩薩~~~
지장보살 멸정업진언 『옴 바라 마니다니 사바하』
地藏菩薩 滅定業眞言
지장대성위신력 항하사겁설난진
地藏大聖威神力 恒河沙劫說難盡
견문첨례일념간 이익인천무량사 고아일심귀명정례
見聞瞻禮一念間 利益人天無量事 故我一心歸命頂禮
축원(祝願和請;功德偈)
앙고 유명교주 대원본존 지장보살 불사자비 허수낭감
仰告 幽命敎主 大願本尊 地藏菩薩 不捨慈悲 許垂朗鑑
원아 금차금일 지극지정성 제당(지장재일, 49재, 천도재)지신
願我 今此今日 至極至精誠 第當(地藏齋日, 49齋, 遷度齋)之辰
설향단전 봉청재자(기제사, 누칠재 등 영반시에는 설향단전 봉청재
說香壇前 奉請齋者(忌祭祀, 累七齋 등 靈飯시에는 設香檀前 奉請齋
자.천도재인 경우에는 천혼재자)< 주소 > 행효자등 복위(기부)
者.천도재인 경우에는 薦魂齋者)< 住所 > 行孝子等 伏爲(記付)
소천 선망 엄부(자모) 00후인(유인) 000 영가
所薦 先亡 嚴父(慈母) 00後人(孺人) 000 靈駕
이차인연공덕 지장대성 가피지묘력 다겁생래 소작지죄
以此因緣功德 地藏大聖 加被之妙力 多怯生來 所作之罪
업 실개소멸 부답명로 즉왕극락세계 상품상생지대원
業 悉皆消滅 不踏冥路 卽往極樂世界 上品上生之大願
재고축 이차인연 염불풍송공덕 서방정토 친견미타
再告祝 以此因緣 念佛諷誦功德 西方淨土 親見彌陀
획몽제불 감로관정 반야낭지 활연개오 득무생법인지대원
獲蒙諸佛 甘露灌頂 般若朗智 豁然開悟 得無生法忍之大願
억원 영가위주 상서선망 사존부모 누세종친 제형숙백
抑願 靈駕爲主 上逝先亡 師尊父母 累世宗親 諸兄叔伯
원근친족등 각열위열명영가
遠近親族等 各列位列名靈駕
억원 차도량내외 동상동하 일체유주무주 침혼체백
抑願 此道場內外 洞上洞下 一切有主無主 沈魂滯魄
일체애혼불자등 각열위열명영가 내지 철위산간 오무간
一切哀魂佛子等 各列位列名靈駕 乃至 鐵圍山間 五無間
옥 일일일야 만사만생 수고함령등중 각열위열명영가
獄 一日一夜 萬死萬生 受苦含靈等中 各列位列名靈駕
겸급법계 사생칠취 삼도팔난 사은삼유 유정무정 일체
兼及法界 四生七趣 三途八難 四恩三有 有情無情 一切
고혼 각열위열명영가 함탈삼계지고뇌 초생구품지낙방
孤魂 各列位列名靈駕 咸脫三界之苦惱 超生九品之樂邦
획몽제불 감로관정 반야낭지활연개오 득무생법인지대원
獲蒙諸佛 甘露灌頂 般若朗智 豁然開悟 得無生法忍之大願
이차인연공덕 불보살가피력 함탈삼계지고뇌 왕생 왕생
以此因緣功德 佛菩薩加被力 咸奪三界之苦惱 往生 往生
원왕생 왕생극락세계 상품상생지대원
願往生 往生極樂世界 上品上生之大願
억원 (지장재일) 금일지극지정성재자 ( )각각등 보체
抑願 (地藏齋日) 今日至極至精誠齋者 ( )各各等 保體
이차인연공덕 불보살가피력 무병건강 수명장수 복덕구
以此因緣功德 佛菩薩加被力 無病健康 壽命長壽 福德具
족 만사대길 각기심중소구소원 여의원만성취지대원
足 萬事大吉 各其心中所求所願 如意圓滿成就之大願
연후원 항사법계 무량불자등 동유화장장엄해
然後願 恒沙法界 無量佛子等 同遊華藏莊嚴海
동입보리대도량 상봉화엄불보살 항몽제불대광명
同入菩提大道場 常逢華嚴佛菩薩 恒蒙諸佛大光明
소멸무량중죄장 획득무량대지혜 돈성무상최정각
消滅無量衆罪障 獲得無量大智慧 頓成無上最正覺
광도법계제중생 이보제불막대은 세세상행보살도
廣度法界諸衆生 以報諸佛莫大恩 世世常行菩薩道
구경원성살반야 마하반야바라밀
究竟圓成薩般若 摩訶般若波羅密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석가모니불
南無釋迦牟尼佛 南無釋迦牟尼佛 南無是我本師釋迦牟尼佛
나무지장보살 나무지장보살 나무대원본존 지장보살
南無地藏菩薩 南無地藏菩薩 南無大願本尊 地藏菩薩
축원
시방삼세 영원토록 항상하신 유명교주
대원본존 지장보살전에
저희들이 일심정성 우러러 아뢰오니
대자대비 베푸시어 거두어 주옵소서
위로조차 닦아온 한이없는 큰공덕을
위없는 보리도와 제불보살 큰성현과
삼계일체 중생에게 모두회향 하옵나니
일체에 두루하여 원만하여 지이다.
저희조국 대한민국 만만세로 평화롭고
겨례형제 안락하고 큰보리심 발하오며
세계국토 항상맑고 천국만민 자유얻고
십류사생 빠짐없이 고루성불 하여이다.
위없이 밝은법문 온천지에 넘쳐나고
불법광명 항상빛나 대승진리 굴러이다.
저희들이 계수하며 일심정성 원하오니
자비하신 원력으로 다시거둬 주옵소서
오늘 0월 18일 지장재일(또는 49재, 천도재)
을 맞아 대한민국 ( 사찰 주소 및 명칭 )
청정도량에서 설향단전 봉청재자
000거주 000복위(각각등복위)가 청하옵는 선망
000영가의(각열위열명영가)왕생극락을 발원하여
법연을 지극정성으로 마련하였습니다.
거룩하온 이인연에 크신은혜 가득입고
불보살님 크신광명 그의앞길 밝게비춰
과거생과 생전중에 지은업장 소멸되고
극락세계 구품연대 상상품에 가서나고
아미타불 친견하여 법문듣고 마음열어
생사없는 큰지혜를 남김없이 요달하여
시방국토 드나들며 광명놓고 설법하여
불보살님 크신서원 함께이룩 하여이다.
지장원찬 이십삼존 제위여래 지장보살
마하살 좌우보처 도명존자 무독귀왕
진광대왕 초강대왕 송제대왕 오관대왕
염라대왕 변성대왕 태산대왕 평등대왕
도시대왕 전륜대왕이시여 굽어살펴 주옵소서
재고축 상세선망 부모님과 스승님
누세의 종친들과 형제자매 영가들과
이도량 창건이래 중건중수 공덕주와
오늘날에 이르도록 인연공덕 지은이와
도량내외 유주무주 외로운 영가들과
나라위해 목숨바친 충의장병 애국선열
세계평화 이루고저 몸을바친 성현들과
지옥계와 아귀도중 고통받는 고혼들이
지장보살의 한량없는 대비원력 입사와서
삼계의 고통바다 모두함께 벗어나고
극락세계 광명국토 연꽃나라 왕생하여
부처님의 감로범문 정수리에 부어지고
큰반야의 밝은지혜 활연성취 하여이다.
노소남녀 가족들과 형제들과 친족들과
이도량에 함께모인 (사찰명) 신도에게
부처님의 자비광명 어느때나 감싸아서
마음속의 원하는바 착한소망 다이루고
나날이 상서일고 모든재난 소멸하며
수명의산 견고하고 복의바다 더욱넓어
밝은지혜 큰원으로 보살대도 이뤄지이다.
온법계 불자들이 크신은혜 항상입어
보리도량 다이르고 불보살님 친견하여
제불광명 항상받고 모든죄업 소멸하며
한량없는 지혜얻고 무상정각 이루어서
법계중생 모두함께 마하반야바라밀
나무지장보살 나무지장보살 나무대원본존지장보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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