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십갑자(六十甲子)를 이용하여 보는 토정비결은 일년 동안의 신수 월별로 알아볼 수 있다. 정통 사주나 신년운세와 다르게 운세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 우리나라 국민들이라면 매년 한 번씩 확인한다.
2024년 토정비결 대부분이 무료로 제공되고 있으며, 한해 운세의 총운과 열 두 달의 풀이 내용이 정해져 있다. 해석은 역술가의 풀이 방식에 따라 다르지만, 정해진 공식에 따라 144괘를 보여준다.
조선시대때부터 한국인의 삶 속에 깊이 자리 잡은 문화적 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토정비결은 주역(周易)을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오래도록 사랑 받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쉬운 풀이 토정비결은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내용은 주역의 음양오행설을 바탕으로 하고 있고 어려운 용어 없이 일상생활과 밀접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따라서 누구나 쉽게 자신의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1년 동안의 운수를 점칠 수 있다.
2. 삶과 관련 있는 내용 토정비결은 국민들의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풀이 내용에는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이 묘사되어 있어 자신의 삶을 이해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3. 미래에 대한 대비와 희망 토정비결은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데 해준다. 이를 통해 앞날을 대비할 수 있고 긍정적인 희망을 가지도록 해준다. 토정비결의 내용에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행복을 얻는 사례가 많이 등장하는데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불안을 이겨내고 희망을 통해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토정비결은 오래도록 국민의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만큼 국민가 가깝고 불안한 마음을 다스릴 수 있도록 했다. 단순히 한해의 운수를 점치는 것을 넘어 삶의 지침을 제시하는 것으로써 국민들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었다.
오늘날에도 토정비결은 한국의 대표적인 점술서로 사랑받고 있다. 그래서 많은 역술가들이 토정비결 만큼은 무료로 제공하는 것이 그 이유이기도 하다.
2024년 토정비결은 단순히 경우의 수를 뽑아보는 것이 아니라 운명을 열어주고 이끌어주는 역할을 하므로 매년 한번씩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