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산삼과하수오 원문보기 글쓴이: 무심장
산초의 효능
⊙ 산초의 효능 1
산초기름을 장기간 복용하면 심한 기침에 특효가 있고, 구충작용과 살균작용이 탁월하다고 기록되어 있다. (동의보감)
천식과 기침 천식이 멎지 않는 데는 산초열매를 매우 보드랍게 가루내어 쓰는데
한번에 4-8g씩 생강을 달인 물에 타서 먹으면 멎는다.
멎은 뒤에 담(痰)으로 천식이 생겼을 때에는 담을 치료해야 하고 화(火)로 천식이 생겼을 때에는 화를 치료해야 한다.
허약한 데는 쓰지 말아야 한다.
치통치료.... 산초열매, 말벌집(노봉방): 각각 같은 양을 가루내어 한번에 8g씩 소금 한 숟가락을 넣고 물에 달여 하루 5-6번 입가심한다. 이 약은 진통작용과 소염작용을 한다.
구급치료..... 벌레에게 물렸을 때는 산초의 잎이나 열매를 소금으로 비벼서 물린 곳에 붙인다.
잇몸염증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 소금이나 산초를 식초에 달여 마신다.
산초의 효능 2
산초는 산초유와 타닌에 의해 매운 맛이 난다.
산초의 특유한 진한 향기는 겉 껍질 속에 함유 되어 있는 방향성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산초는 위를 건강하게 하고 장을 정화 시키는 효능이 있다.
특히 장의 기능을 자극하여, 식욕을 증진 시킬 뿐 아니라 산초 2g 말린생강 5g 당근 3g 물엿 2g 을 함께 섞어 달여서 먹으면 쇠약해진 체력을 개선하고 위장의 허약과 냉증, 또는 복통 등의 증상에 모두 효과가 있다.
술마신 다음날 아침, 아침밥을 못먹을 만큼 속이 쓰리거나, 밥을먹고 소화가 되지 않아서 소화재를 달고 살거나 그래서 밥 먹기가 두려워서 아침에 죽을 끓여 먹을 만큼 위장의 소화력이 떨어진 사람들은 아침 먹기 전 공복에 산초기름 한 스푼 씩만 씩만 먹으면 금방 좋아진다.
1 ] 습 진 / 멸치를 태울 정도로 볶아서 가루로 만든 다음, 산초기름과 섞어서 환부에 바르면
진물이 나올 정도의 습진도 금방 좋아진다.
2 ] 담결릴 때 / 산초기름을 통증 부위에 바른다
3 ] 탈 모 / 재료 : 생반하분6g 산초가루 9g 백반가루 12g 만드는 법 / 위의 세가지 재료들을 75%
의 알콜 250cc 에 담근다/15일이 지난 뒤 약 찌꺼기를 걸러내고 사용한다.
/ 재료 : 산초 120g, 75% 의 알콜 500cc 만드는 법 / 이상의 두 가지를 밀폐된 용기에 7일간 담가둔다 사용법 / 그 즙을 걸러내어 탈모 부위에 하루 3회 정도 바른다./사용한지 1개월 정도 지나면 솜털이 돋아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계속 사용하면 모발이 더욱 진하게 돋아나게 될 것이다.
4 ] 상처에서 피가날 때 / 산초기름을 바르면 금방 피가멎는 지혈 효과가 있다. / 면도 후
입술 등에 베었을 때 산초기름을 바르면 금방 멎는다.
5 ] 대 장 암 / 다시마를 산초기름에 튀겨서 부각으로 만들어 꾸준히 먹는다.
6 ] 머리염색 후 가려울때 / 산초기름을 가려운 부위에 소량씩 바르면 낫는다.
[구전 민간요법 모음]
1) 산후풍(아이낳고 바람들었을때) : 공복에 하루 두스푼씩 복용하면 2홉이면 충분하다.
2) 콧속이 헐었을 때 : 잠자기전 한방울씩 콧소에 넣고 자면 3일이면 낳는다고 한다.
3 ) 안검연축(눈을 깜박거리는 증세) : 산초주를 담아서 수시로 먹는다 2회 정도 담가 먹으면
낳는다.
4 ) 어린애가 경끼할때 : 꿀을 적당량 섞은다음,작은 티스푼으로 하루에 2회씩 꾸준히
먹이면 평생동안 경끼를 안한다.
5 ) 기관지 천식 : 껍질을 벗기고 뼈를고른 명태 40g 과 산초기름10g 의 비율로 섞어서,
2~3 개월간 두었다가 밥먹을때 밑반찬으로 먹는데 한달정도 먹으면,충분한 효과가 있다.
소의 허파를 산초기름에 샤브샤브 해서 먹는다.
6 ) 열이날때 : 산초기름을 소량씩 먹인다.
7 ) 뱀에 물렸을때 : 산초기름을 바른다/산초잎을 찧어서 환부에 붙이는데 물린곳에서
피를 빨아내고 붙이면 더욱, 효과적이다.
8 ) 변비 : 산초기름은 위장을 자극해서 신진대사 기능을 촉진하는 생리적기능을 갗고 있기
때문에 변비에 탁월하다.
9 )위염 : 공복에 한두스푼씩,아침 저녁으로 먹거나 식사할때 밥에 비벼먹는다.
10) 소화불량 : 산초주를 담아서 먹는다.
11) 아토피 피부염 : 잠자기 전에 소량씩 환부에 바른다.
가려움은 바로 가라앉으나,마르는 시간이 많이 걸리므로, 5~10 분 후에는 닦아낸다.
보름이상 꾸준히 바른다.
12) 비 염 : 잠잘때 콧속에 한두방울 떨어드린다 .
13) 치 질 : (열매,잎,나무껍질) 달인 즙으로 씻어주면 잘 낳는다 [대한개원 한의사 협의회]
14)두통/기침 : (열매,잎,나무껍질)을 달인물을 마신다/산초기름을 한수저 먹는다.
15) 치 통 : 산초와 말벌집(노봉방)을 긱각, 같은양을 가루내어 한번에 8g 씩 소금
한숱가락을 넣 고 물에 달여 하루 5~6 번 입가심한다.이때 진통작용과 소염작용을 동시에
한다.
16)결 막 염 : 말린 산초열매를 하루 20개 정도씩 3번 복용한다.
17)옻이 올랐을때 ; 산초잎 달인물로 목욕을 하면 잘 낮는다고 전해진다.
18) 기 생 충 : 말린산초 2g 에 200cc 의 물에 달여 마시거나 말린것을 가루로 빻아 복용한다.
19) 눈 다래끼 : 익은 산초열매를 했볕에 바싹 말려두었다가 하루에 세번 20알 정도 먹는다.
으깬 밥으로 덜 익은 산초를 싸서 따뜻한 물과 먹는다.
20)생리 불순 : 산초열매 5g 에 물 세컵을붓고 달인다음,마시면된다.
21) 딸 국 질 : 뿌리 껍질을 76% 알콜에 48시간 우려내어 딸꾹질이 날때,2~4 ml 씩 먹는다.
10회 정도 반복하면 낳는다.
22)음낭이 붓고 아프면서 가려울때 : 열매(약간볶은것)40g 다시마20g 를 가루내어 술로 쑨 풀에
반죽하여 한알의 질량이 0.15g 되게 알약을 만들어한번에 10알씩 하루 세번 더운물로 먹는다.
23)십이지 장충 : 매화열매(오매)와 산초를 각각,15g 을 부드럽게 가루내어 쌀가루를 적당량
넣어 반죽한다음, 알약을 만들어 먹는다.
24) 견비통(어깨가 결리는 통증) : 산초를 가루로 만들어 밀가루와 갠 다음,환부에 붙이는데
하루에 두번 갈아붙이면 효과가 좋다.
25)급성 위염 : 보리길금 200g 산초열매400g 건강120g 을 함께 가루내어 한번에 6~8g 씩 하루
3~4번 끼니뒤에 미음에 타서 먹는다/음식을 먹고 바로 자거나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어서 소화가 안되고 헛배가부르며 아프고 팔 다리가 나른하며 숨이 가쁘데 사용한다
◎산초 장아치 담그기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제거 합니다.
※ 산초를 항아리에 담아 넣고,
간장 1 : 설탕 1 : 식초 1 : 소주 1 비율로 하여 부어 줍니다.
산초 장아치 담그기 끝
◎착각하기 쉬운 나무.... 산초나무와 초피(재피)나무.. 어떻게 다른가?
산초나무와 초피(재피)나무 비교
잎 산초나무 : 마주나며 끝으로 갈수록 커진다. 잎이 매끈하다.
재피나무 : 잎 가장자리가 쪼글쪼글
식용 산초나무 : 열매로 기름을 짜서 식용으로
재피나무 : 열매 껍질을 가루로 만들어 추어탕에 , 잎을 장아찌로
가시 산초나무 : 어긋나기(호생)
재피나무 : 마주나기(대생) . * 산호재대
꽃 산초나무 : 가지 끝에 총상화서
재피나무 : 꽃송이가 작고 가지와 가지 사이에도
향 산초나무 : 잎을 비벼 냄새 맡으면 비릿한 듯하면서 그다지 유쾌하지않다
재피나무 : 재피의 독특한 냄새가 있다. 불쾌한 냄새는 아님.
흔히 우리들은 산초랑 초피를 혼동하고 있습니다.
산초랑 초피를 간단하게 구분해 봅니다..
[초피나무]
<위 사진은 초피나무의 새싹입니다 ..> ↑
초피나무랑 산초는 잎사귀가 다르다.....
초피의 새싹은 노란빛이 마니 있으며 잎 가장자리가 까칠하니 오돌하게 보입니다.
[산초나무]
위의 사진은 산초나무 새싹....
산초의 싹은 초피에 비해 밋밋하고 엉성하기도 하네요.... 잎에 향기도 그다지 없습니다..
그러나 초피는 상황이 완전 다르답니다....
[초피나무]
초피 잎은 독특한 향이 있고 쭈글쭈글하지요.
산초 잎은 향이 별로 없고 끝부분이 크고 매근하답니다....
초피는 잎을 살짝 만지면 그 독특한 향이 코를 찌릅니다.
그리고 잎의 모양도 산초랑 많이 다르다는 걸 느낄 겁니다. ㅎㅎㅎㅎㅎ
헷갈린다고요 ?
그래서 아래에서 더 확실한 증거를 보여 드릴께요.. ㅋㅋㅋㅋㅋㅋ
[위의 사진은 산초나무가시와 초피나무가시입니다]
산초나무와 초피나무의 가시는 어떷게 다를까요???
산초나무 가시 ...
산초나무 가시는 엇갈이게 나있지요.. (지그재그로 ^^)
그리고 표피의 색도 꼭 독새 뱀 몸통 같이 흰색무늬가 약간 있답니다.(가시에 찔리면 엄청 아파요)
그런데 초피는 ?......
[위의 사진은 초피나무 가시랍니다]
초피나무 가시 ..
초피는 가시가 마주나 있습니다... 표피의 색도 까마스럼하니 참하네요...
참고로 산초의 가시는 앙칼진 포주같이 날카롭고 억셉니다...
그러나 초피의 가시는 산초에 비해 약간 부드럽습니다... ㅠㅠ
[위의 사진은 초피 열매입니다] - 열매가 가지와 가지 사이에 달립니다.
산초나무 열매와 초피나무의 열매는 또 어떻게 구별할 수 있을까요??
초피나무는 잎과 꽃이 같이 여름 쯤이면 익습니다..
그러나 산초는 여름에 꽃이 피어 가을에 익습니다..
[위의 사진은 초피나무 열매]
초피열매가 완전이 익을때...
사실 이 정도면 수확시기를 놓친겁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초피열매는 파랗게 설익을때 수확을 합니다.
물론 약으로 쓰기 위해 이때 수확하는 경우도 있겠지요..
초피가루와 산초기름 ...........
초피나무는 여름에 설익은 열매를 수확해 말려 씨앗은 버리고 겉껍데기로 가루를 만들어 쓰고
산초는 가을에 익은 열매를 말려 겉껍데기는 버리고 씨앗만 사용합니다.
즉 여러분들께서 추어탕이나 매운탕을 드실때 가루를 넣어 드시는 그것이 초피가루이고요.
기름을 짜서 약으로나 음식에 넣어 드시는 그것이 산초랍니다.
[위의 사진은 산초열매] - 열매가 가지 끝에 달린답니다.
산초열매가 익어 갈때...
산초는 가을에 익었을때 수확을 하지만, 그러나 이렇게 설익었을때도 수확을 합니다.
즉 효소나 장아찌등을 만들땐 이때 따야 하겟지요..
산초열매가 완전이 익었을때....
산초역시 이렇게 완전 익을때 보단 조금 더 이르게 수확을 합니다.. 그래야 땅바닥에 아까운 씨앗을
버리지 않겠지요..
산초의 장아찌와 산초기름 ...
산초는 설익었을땐 장아찌가 좋고요... 완전 익엇을땐 잘 말려 기름을 짜서 귀한 약으로 씁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솨합니다.
감사드립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