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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질 렵(擸)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목 갈길 렵(巤)자를 했습니다. 목 갈길 렵(巤)자는 개미허리 천(巛)자 아래에 쥐 서(鼠)자를 해서 쥐의 털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쥐 서(鼠)자는 쥐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擸
도박할 탄(擹)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읊을 탄(歎)자를 했습니다. 노래를 해 읊을 때에는 입을 크게 벌립니다. 그래서 읊을 탄(歎)자 오른쪽에 하품 흠(欠)자를 했습니다. 왼쪽에 ‘𦰩’글자는 누를 황(黃)자와 비슷합니다. ‘𦰩’자가 들어가면 ‘한’으로 읽습니다. 한수 한(漢), 할미 한(嫨), 말릴 한(熯)자는 ‘한’으로 읽는 예입니다.
+ = 擹
열릴 파(擺)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그만둘 파(罷)자를 했습니다. 그만둘 파(罷)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능할 능(能)자를 했습니다. 능할 능(能)자는 곰의 모양을 상형한 글자라고도 하고, 새의 모양을 상형한 글자라고도 합니다. 모두 다 잡기 어려운 동물을 잡는 능력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그만둘 파(罷)자는 그물로 곰이든 새든 잡앗으니까, 모두 그것으로 끝났다는 뜻입니다. 그것으로 파한 것이지요.
+ = 擺
버릴 수(擻)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셀 수(數)자를 했습니다. 셀 수(數)자는 별 이름 루(婁)자에 칠 복(攵)자를 해서, 별을 세는 표시를 했습니다. 셀 수(數)자의 시작이 달의 변화에서 출발했다고 보는 학설이 있습니다. 변화에 있어서 여자는 달과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별 이름 루(婁)자 아래에 여자 여(女)자가 있는 것도 별과 달, 달과 여자의 관계에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별 이름 루(婁)자의 윗부분은 거듭 신(申)자 아래에 가운데 중(中)자를 해서 반복되는 수의 한 꾸러미, 뭉치, 단위를 표시했습니다. 셀 수(數)자에서 칠 복(攵)자는 친다는 말이 아니라, 가리키며 수를 센다는 뜻입니다.
+ = 擻
훑을 로(擼)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노둔할 노(魯)자를 했습니다. 노둔할 노(魯)자는 고기 어(魚)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노둔하다는 말은 어리석고 생각이 느리고 미련하다는 뜻입니다. 한갓 물고기나 날마다 잡는 사람이니 노둔할 수밖에 없습니다. 방패 로(櫓)자도 노둔할 노(魯)자가 들어 있어서 ‘로’로 읽습니다. 훑을 노(撸)자의 성부(聲符)로 미련할 노(鲁)자를 쓰기도 하는데 같은 글자입니다.
+ + = 擼
칠 력(擽)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풍류 악(樂)자를 했습니다. 풍류 악(樂)자는 악기를 만들 때 사용하는 소리가 나무 물건을 모아서 만든 글자입니다. 작을 요(幺)자는 실 사(糸)자의 변형이며, 흰 백(白)자는 바가지를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실과 바가지와 나무(木)자는 모두 악기를 만들 때 사용하는 물체들입니다. 삐걱거릴 력(轢), 조약돌 력(礫), 상구리나무 력(櫟), 흰 모양 력(皪)자들은 풍류 악(樂)자가 들어 있어서 ‘력’으로 읽습니다.
+ = 擽
어지러울 요(擾)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근심할 우(憂)자를 했습니다. 근심할 우(憂)자는 근심 우(㥑)자에 천천히 걸을 쇠(夊)자를 했습니다. 근심하는 자세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근심 우(㥑)자는 일백 백(百)자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근심하게 되면 오만가지 생각이 다 드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擾 憂
들출 적(擿)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갈 적(適)자를 했습니다. 갈 적(適)자는 성부(聲符)로 밑동 적(啇)자에 의부(義府)로 쉬엄쉬엄 갈 착(辶)자를 했습니다. 밑동 적(啇)자는 임금 제(帝)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임금님의 말씀이 백성들이 사는 삶의 밑동, 바탕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擿 帝
더위잡을 반(攀)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울타리 번(樊)자 아래에 손 수(手,扌,才)자를 했습니다. 명반석 반(礬)자도 울타리 번(樊)자가 들어 있어서 ‘반’으로 읽습니다. 울타리 번(樊)자는 나무를 둘러친 울타리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攀 樊
발동할 양(攁)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기를 양(養)자를 했습니다. 기를 양(養)자는 양 양(羊)자 아래에 밥식(食)자를 해서 양(羊)의 양식(糧食)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攁
돌 굴릴 뢰(攂)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밭 갈피 뢰(畾)자를 했습니다. 제주도에 가면 밭 가장자리에 돌담을 쌓아 경계 표시를 하고 바람도 막은 모양을 생각나게 하는 글자입니다.
+ + + = 攂
뿌릴 찰(攃)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거북 채(蔡)자를 했습니다. 문지를 찰(礤)자도 거북 채(蔡)자가 들어 있어서 ‘찰’로 읽습니다. 거북 채(蔡)자는 거북점을 칠 때 사용하는 거북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산 거북이 아니라, 죽은 거북이지요. 거북 채(蔡)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제사 제(祭)자를 했습니다. 제사 제(祭)자는 제사상에 차려놓은 제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풀 초(艸)자는 풀을 표시한 글자가 아니라, 거북 등뼈가 불에 구워 갈라지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로 보아야할 것입니다.
+ = 攃
펼 터(攄)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생각할 려(慮)자를 했습니다. 생각할 려(慮)자는 호피무늬 호(虍)자 아래에 생각 사(思)자를 했습니다. 무서운 호랑이를 생각하는 것을 생각할 려(慮)자로 삼았습니다. 생각할 려(慮)자는 근심한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펼 터(攄)자는 생각할 려(慮)자가 들어 있어서 ‘터’로 읽는 글자의 예는 없지만 성부(聲符)로 생각할 려(慮)자를 사용했음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 = 攄
모일 찬(攅)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도울 찬(賛)자를 했습니다. 도울 찬(賛)자는 도울 찬(贊)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도울 찬(贊)자는 먼저 선(先)자를 두 개 한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금전적으로 돕는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 = 攅
쫓을 련(攆)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손수레 련(輦)자를 했습니다. 손수레 련(輦)자는 남편 부(夫)자 두 개를 한 아래에 수레 거(車)자를 했습니다. 혼인을 한 남자 둘이 수레를 끄는 모양입니다. 손수레 련(輦)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攆
몰살시킬 오(㩠)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큰 사슴 포(麃)자를 했습니다. 통째로 구울 오(爊), 무찌를 오(鏖), 무찌를 오(鏕)자들은 큰 사슴 포(麃)자가 들어 있어서 ‘오’로 읽습니다. 큰 사슴 포(麃)자는 큰 사슴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㩠
흔들 라(㩡)자는 흔드는 것은 손으로 밀어서 흔드니까, 손 수(手,扌,才)자 변에 흔들 대상은 돌무더기이니, 돌무더기 뢰(磊)자를 했습니다. 흔들 라(㩡)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등산을 하다가 기이하게 쌓여 있는 바위를 보면 흔들고 싶어지고, 실제로 가서 흔들어 보는 경우를 상상해 봅니다.
+ + + = 㩡
방정하지 못할 멸(㩢)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업신여길 멸(蔑)자를 했습니다. 업신여길 멸(蔑)자는 풀 초(艸,艹)자에 그물 망(罒)자를 하고 지킬 수(戍)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그물이 아니라, 눈 목(目)자의 변형(變形)입니다. 풀 숲 속에 몸을 감추고 변방을 지키는 군사의 눈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비록 숨어 있지마는 그 기개만은 적군을 업신여기는 눈초리를 한다는 뜻입니다. 업신여길 멸(蔑)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㩢
휘두를 휘(㩣)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훨훨 날 휘(翬)자를 했습니다. 훨훨 날 휘(翬)자는 의부(義符)로 깃 우(羽)자에 성부(聲符)로 군사 군(軍)자를 했습니다. 군사 군(軍)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수레 거(車)자를 했습니다. 군사 군(軍)자는 장갑차를 그린 글자입니다. 제사 휘(禈), 휘두를 휘(揮), 빛날 휘(輝), 빛 휘(暉), 옷걸이 휘(楎)자는 군사 군(軍)자가 들어 있어서 ‘휘’로 읽습니다.
+ = 㩣
펼 부(㩤)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펼 부(敷)자를 했습니다. 펼 부(敷)자는 성부(聲符)로 클 보(甫)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모 방(方)자와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클 보(甫)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펼 부(敷), 부의 부(賻), 펼 부(尃), 앓을 부(痡), 정자 이름 부(郙), 가마솥 부(鬴), 서초 부(莆)자들은 클 보(甫)자가 들어 있어서 ‘부’로 읽습니다.
+ = 㩤
손길이 고울 섬(㩥)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산 부추 구(韯)자를 했습니다. 다 죽일 섬(殱,殲)자는 의부(義符)로 부서진 뼈 알(歹)자에 성부(聲符)로 산 부추 섬(韱)자나 산 부추 구(韯)자를 했습니다. 글자의 모양이 서로 비슷합니다. 산 부추 섬(韱)자나 산 부추 구(韯)자는 산에 자생하는 부추를 나타내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산 부추 섬(韱)자나 산 부추 구(韯)자에 오른쪽 창 과(戈)자는 자라는 대로 잘라낸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산 부추 섬(韱)자나 산 부추 구(韯)자에 사람 인(人)자를 두 개 하고, 흙 토(土)자를 한 것은 자라는 대로 잘라내도 자꾸 또 자란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 = 㩥
끌 휴(㩦)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새 이름 휴(巂)자를 했습니다. 새 이름 휴(巂)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새 추(隹)자를 하고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새 이름 휴(巂)자로 나타내는 새는 산에 사는 새인 듯합니다.
㩦
칠 박(㩧)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사나울 폭(暴)자를 했습니다. 햇볕쪼일 포(暴)자는 사나울 폭(暴)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사나울 폭(暴)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함께 공(共)자에 물 수(水)자를 했습니다. 햇빛이 쏟아지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물 수(水)자는 쌀 미(米)자의 변형입니다. 쏟아지는 햇빛을 손으로 가려서 쌀을 보호하는 모양입니다. 농사 지을 때 직사광선을 피하는 모양을 했습니다. 답답할 박(懪), 들소 박(犦), 수놓은 깃 박(襮)자들은 사나울 폭(暴)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 = 㩧
찢을 혜(㩨)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슬기로울 혜(慧)자를 했습니다. 슬기로울 혜(慧)자는 성부(聲符)로 비 혜(彗)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자를 한 글자입니다. 마음에 비질을 해야 슬기로워진다는 말입니다. 마음에 비질을 한다는 말은 마음을 비우고 마음의 쓰레기를 쓸어버리라는 말입니다. 마음의 쓰레기가 무엇이겠습니까? 욕심이 가장 큰 쓰레기이고, 고민, 번민, 남을 해치고서라도 자기에게 이익을 구하고자하는 마음 등이 마음의 쓰레기일 것입니다.
+ = 㩨
마침 경(㩩)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강 이름 영(潁)자를 했습니다. 강 이름 영(潁)자는 밭 넓이 단위 경(頃)자에 물 수(水)자를 더 한 글자입니다. 마침 경(㩩)자의 성부(聲符)는 강 이름 영(潁)자에 들어 있는 밭 넓이 단위 경(頃)자입니다. 이랑 경(頃)자는 밭의 넓이 단위를 나타내는 글자로도 사용합니다. 이랑 경(頃)자는 비수 비(匕)자에 머리 혈(頁)자를 해서, 사람이 머리를 두는 곳이라는 표시를 했습니다. 농경 사회에서는 밭이 매우 중요한 곳이겠지요. 이랑 경(頃)자에서 비수 비(匕)자는 칼을 표시한 글자가 아니라,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농부는 죽어도 밭둑을 베고 죽는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 = 㩩
머리 딸 힐(㩪)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다리를 묶을 수(䋶)자를 했습니다. 다리를 묶을 수(䋶)자는 실 사(糸)자에 머리 혈(頁)자를 해서 머리를 따서 머리를 아래로 느러뜨린 모양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다리를 묶을 수(䋶)자는 홀치기 염색할 힐(纈)자와 관련이 있습니다. 머리 딸 힐(㩪)자는 머리를 땋는다는 글자입니다.
+ + = 㩪
비길 헌(攇)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법 헌()자를 했습니다. 법 헌(憲)자는 집을 표시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예쁠 봉(丰)자를 하고, 그물 망(罒)자를 하고,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집 면(宀)자는 법은 어느 지역적인 법위 안에서 지키는 것이라는 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미국에는 미국의 법이 있고, 중국에는 중국의 법이 있습니다. 예쁠 봉(丰)자는 법이란 아름다운 것이라는 뜻이며, 그물 망(罒)자는 그물이 아니라, 눈 목(目)자의 변형으로 눈과 마음(心)에서 기준이 되는 것이 법이라는 뜻입니다.
+ = 攇
주울 군(攈,攟)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노루 균(麇,麕)자를 했습니다. 자개 군(蜠)자는 곳집 균(囷)자가 들어 있어서 ‘군’으로 읽습니다. 노루 균(麇,麕)자는 노루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 = 攈
손 뒤집을 확(攉)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빠를 곽(霍)자를 했습니다. 회초리 확(礭), 비 속을 나는 새 소리 확(靃)자는 빠를 곽(霍)자가 들어 있어서 ‘확’으로 읽습니다.
+ += 攉
칠 력(攊)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지낼 력(歷)자를 했습니다. 지낼 력(歷)자는 집을 뜻하는 기슭 엄(厂)자 아래에 벼 화(禾)자를 두 개 하고, 발을 표시한 발 지(止)자를 해서 먹고 살면서 사는 세월이 지나감을 표시했습니다.
+ = 攊
버릴 랄(攋)자는 버리는 것은 손으로 하니까, 손 수(手,扌,才)자 변에 버릴 때에는 짐을 등에 져다가 버리니까, 힘입을 뢰(賴)자를 했습니다. 힘입을 뢰(賴)자는 묶을 속(束)자 오른쪽에 칼 도(刀)와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돈을 칼로 베어 나누어 묶어 주어서 힘을 보태준 표시를 했습니다. 사실 칼 도(刀)와 조개 패(貝)자를 합한 글자는 짐질 부(負)자입니다. 힘입을 뢰(賴)자는 짐을 져서 듬직하게 재물이 많아서 힘이 생긴다는 뜻입니다. + = 攋 울짱 환(攌)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두를 환(圜)자를 했습니다. 두를 환(圜)자는 큰 입 구(囗)자 안에 놀라서 볼 경(睘)자를 했습니다. 놀라서 볼 경(睘)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입 구(口)를 하고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벌리고 그 안에 글자를 넣었습니다. 이런 모양은 슬플 애(哀)자와 비슷하기도 합니다. 놀라서 볼 경(睘)자에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그리고 입 구(口)자는 놀라서 입을 벌린 모습입니다. 슬플 애(哀)자처럼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나누고 입 구(口)자를 한 글자는 놀라서 소리를 지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슬퍼도 소리를 내고 놀라도 소리를 내게 되어 있지요. 고리 환(環), 뿔이 휜 모양 환(䚪), 따오기 환(䴉,䴋), 기내 환(寰), 입을 환(擐), 소용돌이 칠 환(澴), 병들 환(癏), 엷은 비단 환(繯), 황형 환(轘), 거리 환(闤), 환어 환(鱞), 물새이름 환(䴉), 고리 환(鐶), 쪽진 머리 환(鬟)자들은 놀라서 볼 경(睘)자가 들어 있어서 ‘환’으로 읽습니다. + = 攌 멜 영(攍)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찰 영(嬴)자를 했습니다. 찰 영(嬴)자는 망할 망(亡)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하고, 달 월(月), 여자 여(女), 무릇 범(凡)자를 한 글자입니다. 찰 영(嬴)자의 옛 글자를 보면, 망할 망(亡)자의 자리에는 깃발을 꽂은 모양의 글자가 있고, 달 월(月)자는 고기 등 먹을 것과, 무릇 범(凡)자로 여러 가지 연모를 표시한 글자를 하고, 여자 여(女)자가지 써서, 세상에 모자람이 없는 성곽을 표시하였습니다. 성곽이 먹을 것과 이용할 것들로 가득 찬 모양입니다. + = 攍 당길 로(攎)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밥 그릇 로(盧)자를 했습니다. 못 먹고 가난한 시절에는 밥그릇이 무서워 호피 무늬 호(虍)자가 밥그릇 가장 위에 놓여 있습니다. 밭 전(田)자는 밥그릇에 담긴 밥을 뜻하고 그릇 명(皿)자는 밥그릇을 뜻합니다. 攎 누를 롱(攏)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용 룡(龍)자를 했습니다. 용 룡(龍)자는 상상의 짐승인 용(龍)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대그릇 롱(籠), 비 올 롱(瀧), 흐릿할 롱(朧), 옥 소리 롱(瓏)자들은 용 룡(龍)자가 들어 있어서 ‘롱’으로 읽습니다. + = 攏 추어올릴 건(攐)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걷을 건(褰)자를 했습니다. 걷을 건(褰)자는 ‘건(𡨄)’자 아래에 옷 의(衣)자를 해서 널어 말리던 옷을 걷어 드리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걷을 건(褰), 변방 새(塞), 막힐 색(塞), 찰 한(寒), 울타리 채(寨), 절 건(蹇)자들은 모두 ‘건(𡨄)’자 아래에 옷 의(衣)자도 하고, 흙 토(土)자도 하고, 어름 빙(冫)자도 하고 나무 목(木)자도 하고 발 족(足)자도 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건(𡨄)’자가 성부(聲符)를 표시한다고 볼 수도 없습니다. 다만 추측하건대, 손을 여러 개 그려서 일하는 것을 표시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攐 모일 찬(攒cuán)자는 모일 찬(攢)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모일 찬(攢)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도울 찬(贊)자를 했습니다. 도울 찬(賛,贊,赞zàn)자는 조개 패(貝)자에 먼저 선(先)자를 두 개 했습니다. 도우려면 먼저 재물이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도울 찬(賛)자는 도울 찬(贊)자의 약자(略字)이고, 도울 찬(赞zàn)자는 도울 찬(贊)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攢 칠 희(㩬)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놀 희(戱)자를 했습니다. 놀 희(戱)자는 빌 허(虛)자에 창 과(戈)자를 했지마는 여기서는 빌 허(虛)자를 옛 질그릇 희(䖒)자로 보아야 좋을 듯싶습니다. 놀 희(戱)자는 옛 질그릇 희(䖒)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힘을 뽐내며 노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빌 허(虛)자는 호피 무늬 호(虍)자 아래에 북녘 북(北)자를 했지마는 여기서는 북녘 북(北)자가 아니라 언덕을 표시하는 글자입니다. 호랑이가 있는 언덕은 다른 동물은 모두 숨어서 빈듯하다는 뜻이지요. + = 㩬 어지럽힐 효(㩭)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배울 학(學)자를 했습니다. 배울 학(學)자는 아이가 책상 앞에서 책을 두 손으로 들고 공부하는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가르칠 효(斅)자도 배울 학(學)자가 들어 있어서 ‘효’로 읽습니다. + = 㩭 들 거(攑,㩮)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들 거(擧)자를 했습니다. 들 거(擧)자는 줄 여(與)자 아래에 손 수(手,扌,才)자를 했습니다. 주는 일도 손으로 하는 일이고, 줄 여(與)자도 주려면 들어야 하는 일이니, 들 거(擧)자가 회의(會意) 글자임을 알겠습니다. + = 㩮 취할 건(攓)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절 건(蹇)자를 했습니다. 절 건(蹇)자는 ‘건(𡨄)’자 아래에 발 족(足)자를 했습니다. 절뚝절뚝 저는 것은 발이 한 쪽이 짧아서입니다. + = 攓 막을 란(攔)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가로막을 란(闌)자를 했습니다. 가로막을 란(闌)자는 문 문(門)자 아래에 가릴 간(柬)자를 했습니다. 가릴 간(柬)자는 나무 목(木)자에 가린 모습을 해서, 나무를 얼기설기 놓아 가린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攔 손 길고 고울 섬(攕)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산 부추 섬(韱)자를 했습니다. 산 부추 섬(韱)자는 부추 구(韭)자 옆에 창 과(戈)자를 해서 부추를 베어낸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攕 닥아 설 영(攖)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갓난 아이 영(嬰)자를 했습니다. 갓난 아이 영(嬰)자는 엄마가 안고 있는 강보에 싸인 아기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아니는 엄마에게 조개 패(貝)자 두 개로 표시할 수 있는 가치보다 훨신 더 중요한 것이겠지요. 조개 패(貝)자는 돈을 듯한다고 보기 보다는 아기를 보자기에 싼 모습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攖 세모진 마름 미(攗)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큰 사슴 미(麋)자를 했습니다. 큰 사슴 미(麋)자는 의부(義符)로 사슴 록(鹿)자에 성부(聲符)로 쌀 미(米)자를 했습니다. 쌀 미(米)자는 벼 이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攗
물리칠 양(攘)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도울 양(襄)자를 했습니다. 도울 양(襄)자는 옷 의(衣)자를 상하로 벌리고 그 안에 입 구(口)자 두 개와 손과 잡다한 물건들을 표시한 ‘𠀎’글자를 했습니다. 옷 안에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을 많이 넣어두어서 옷의 역할과 옷을 입은 사람을 돕고 있다는 표시지요. 옷은 본래 몸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 입는 것 아니겠습니까?
攘
찌를 참(攙)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토끼 참(毚)자를 했습니다. 토끼 참(毚)자는 토끼 토(兎)자 위에 또 토끼 모양을 그려서 토끼가 껑충껑충 뛰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攙
거두어 모을 파(㩯)자는 거두어 모으는 일도 손으로 하기에, 손 수(手,扌)자에 거두어 모을 때에는 많이 하기에, 많을 번(繁)자를 했습니다. 많을 번(䋣,緐,䋦,繁)자는 의부(義符)로 가는 실 사(糸,糹)자에 성부(聲符)로 매양 매(每)자나 재빠를 민(敏)자를 했습니다. 재빠를 민(敏)자는 재빠른 것은 손으로 하는 일이니, 손이 하는 일을 표시하는 칠 복(攴,攵)자에 재빠르려면 반복해서 훈련을 해야 하니, 매양 매(每)자를 했습니다. 매양 매(每)자는 ‘𠂉’ 글자에 어미 모(母)자를 했습니다. 어머니가 집안에서 늘 자녀를 돌보는 일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런데 옛 글자를 보면 여자가 머리를 매만지는 표시를 했습니다. 여자가 머리를 재빠르게 고친다는 의미인 것도 같습니다. 또 여자는 날마다 머리를 매만져야 한다는 말과도 같습니다. 물 이름 번(瀪), 많을 번(繁)자들은 재빠를 민(敏)자가 들어 있어서 ‘번’으로 읽습니다.
+ + = 㩯
잡아 칠 초(㩰)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울 소(喿)자를 했습니다. 잡아치는 일은 손으로 하고 또 잡아 칠 때에는 소리가 나기에 울 소(喿)자를 했습니다. 울 소(喿)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입 구(口)자를 세 개를 해서 새들이 나무에 올라앉아서 우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잡을 조(操), 마를 조(燥), 머리 띠 조(幧)자는 울 소(喿)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 + = 㩰
던질 찬(攛)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숨을 찬(竄)자를 했습니다. 숨을 찬(竄)자는 구멍ㅇ르 상형(象形)한 구멍 혈(穴)자 아래에 쥐를 상형(象形)한 쥐 서(鼠)자를 해서 쥐구멍으로 재빠르게 숨는 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攛
끌 휴(攜)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제비 휴(雟)자를 했습니다. 제비 휴(雟)자는 나무나 풀이 마른 것들을 표시하는 싹 날 철(屮)자에 새 추(隹)자를 하고,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제비는 집을 지을 때 풀이나 나뭇가지를 물어다가 처마 밑에 집을 짓습니다. 빛날 경(冏)자를 한 것은 제비가 집을 짓는 장소가 사람이 드나드는 문이 있는 처마 밑임을 표시한 것입니다.
+ = 攜
당길 섭(攝)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소곤거릴 섭(聶)자를 했습니다. 소곤거릴 섭(聶)자는 귀 이(耳)자를 세 개나 했습니다. 귀 이(耳)자를 세 개나 한 것은 그만큼 귀를 기우려서 들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소곤거린다는 말은 귀에 입을 바싹대고 작은 소리로 소곤거리는 것을 뜻합니다. 소곤거릴 섭(聶)자는 귀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를 여러 개 모은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攝
가릴 작(㩱)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잔 작(爵)자를 했습니다. 잔 작(爵)자는 술 잔을 상형(象形)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㩱
주먹 권(㩲)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황새 관(雚)자를 했습니다. 황새 관(雚)자는 목을 길게 뽑고 긴 다리를 가지고 눈을 둥그렇게 뜨고 사방을 살피는 황새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산 이름 권(巏), 노린재 권(蠸), 저울 추 권(權), 등을 구부리고 걸을 권(䠰), 산 이름 권(巏), 광대뼈 권(顴), 허리 굽혀 가는 모양 권(䟒)자들은 황새 관(雚)자가 들어 있어서 ‘권’으로 읽습니다.
+ = 㩲
곧게 세울 송(㩳)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쌍 쌍(雙)자를 했습니다. 쌍 쌍(雙,䨇)자는 한 쌍이라는 뜻으로 새 추(隹)자를 두 개 하고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새 한 마리 척(隻)자를 나란히 두 개 해서 새 한 마리 척(隻)자에 대해서 새가 한 쌍임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서는 쌍 쌍(雙)자가 둘이 대립하여 곧추 세워 져 있는 형상을 나타냈습니다. 곧게 세울 송(㩳)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㩳
잎이 넓게 펴진 모양 구(㩴)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볼 구(瞿)자를 했습니다. 볼 구(瞿)자는 눈 목(目)자를 두 개 한 아래에 새 추(隹)자를 해서 새가 눈을 크게 뜨고 보는 모양을 했습니다.
+ = 㩴
찢을 라(攞)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새그물 라(羅)자를 했습니다. 새그물 라(羅)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실 사(糸)자를 하고 새 추(隹)자를 하여 새를 잡는 새그물임을 나타냈습니다. 새그물 라(羅)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 攞
주울 군(攟)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노루 균(麕)자를 했습니다. 자개 군(蜠), 주울 군(攈)자는 창고 균(囷)자나 벼 화(禾)자가 들어 있어서 ‘군’으로 읽습니다.
+ + = 攟
마손될 마(攠)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쓰러질 미(靡)자를 했습니다. 쓰러질 미(靡)자는 삼 마(麻)자 아래에 아닐 비(非)자를 했습니다. 삼(麻)은 키가 큽니다. 바람이 불면 쓰러집니다. 쓰러진 삼(麻)은 삼으로서의 가치를 잃어버리겠지요.
+ = 攠
배치할 리(攡)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떼놓을 리(離)자를 했습니다. 성부(聲符)로 산 신 리(离)자에 의부(義府)로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새가 날아가서 떠남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흉할 흉(㐫)자 아래에 짐승 발자국 유(禸)자를 했습니다. 산에 있는 신은 짐승 발자국과 관련이 있습니다. 산에 있는 신은 생각하면 으스스하게 무섭습니다. 그래서 흉할 흉(凶,㐫)자를 했습니다.
+ = 攡
모일 찬(攢)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도울 찬(贊)자를 했습니다. 도울 찬(贊)자는 먼저 선(先)자를 두 개 한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금전적으로 돕는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 = 攢
걸릴 련(攣)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지러울 련(䜌)자를 했습니다. 실이 엉키면, 말이 엉키면 그 이상 어지러운 것은 없습니다.
攣
펼 탄(攤)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어려울 난(難)자를 했습니다. 여울 탄(灘)자도 어려울 난(難)자가 들어 있어서 ‘탄’으로 읽습니다. 어려울 난(難)자는 누를 황(黃)자와 비슷한 ‘𦰩’자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누를 황(黃)자는 당을 표시하는 글자입니다. 땅에서 새는 불편합니다. 날개를 펴고 날 수가 없습니다. 불편하기보다 어렵습니다.
攤
꺾을 려(攦)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고울 려(麗)자를 했습니다. 고울 려(麗)자는 사슴의 뿔을 그려서 고운 모습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사슴의 아름다움은 그 뿔에 있지만, 그 뿔로 말미암이 덤불에 걸려서 도망을 못가서 죽으니, 인생 또한 생각해 볼 일입니다.
+ = 攦
넘어질 전(攧)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꼭대기 전(顚)자를 했습니다. 꼭대기 전(顚)자는 참 진(眞)자에 머리 혈(頁)자를 해서 사람 머리 꼭대기를 표시하였습니다. 참 진(眞)자는 눈에 보이는 현실을 참이라 하였습니다.
+ = 攧
잡을 촬(攥)자는 잡을 때에는 손으로 잡으니까, 손 수(手,扌,才)자 변에 잡으려면 모아서 잡아야 쉬우니까, 모을 찬(纂)자를 했습니다. 잡을 촬(攥)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모을 찬(纂)자는 셀 산(算)자 아래에 실 사(糸)자를 했습니다. 실과 같은 여러 갈래를 셈해서 모은다는 뜻이지요. 빼앗을 찬(簒), 빼앗을 찬(篡), 반찬 찬(篹)자들은 셀 산(算)자가 들어 있어서 ‘찬’으로 읽습니다. 셀 산(算)자는 대 죽(竹)자 아래에 눈 목(目)자를 하고 받쳐 놓은 모습인 대 기(丌)자를 해서 대나무로 만든 산가지를 보고 셈하는 표기를 한 글자입니다.
+ = 攥
움켜쥘 와(攨)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자에 성부(聲符)로 우묵할 와(窊)자를 했습니다. 오이 과(瓜)자가 세 개이지만 실은 한 글자만으로 사용합니다.
+ = 攨
무리 당(攩)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무리 당(黨)자를 했습니다. 무리 당(黨)자는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 아래에 의부(義府)로 검을 흑(黑)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많이 몰려오면 ‘새까맣게’ 몰려 온다고 말합니다. 무리 당(黨)자도 사람이 새까맣게 무리지은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攩
어지러울 교(攪)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깨달을 각(覺)자를 했습니다. 깨달을 각(覺)자는 배울 학(學)자에서 아들자(子)자 자리에 볼 견(見)자를 했습니다. 깨달을 각(覺)자는 배워서 깨닫는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물 젓는 소리 교(灚)자도 깨달을 각(覺)자가 들어 있어서 ‘교’로 읽습니다.
攪
붙잡을 확(攫)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두리번거릴 확(矍)자를 했습니다. 당길 확(彏), 놀랄 확(戄), 원숭이 확(玃)자들은 두리번거릴 확(矍)자가 들어 있어서 ‘확’으로 읽습니다. 두리번거릴 확(矍)자는 눈 목(目)자를 두 개 한 아래에 새 추(隹)자를 하고 사람의 손을 표시하는 또 우(又)자를 해서 새가 사람에게 잡혀서 공포에 두리번거리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攫
칠 알(㩵)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바칠 헌(獻)자를 했습니다. 바칠 헌(獻)자는 호피무늬 호(虍)자 아래에 솥 력(鬲)자를 하고 옆에 개 견(犬)자를 했습니다. 호랑이를 잡아 솥에 넣고 삶아서 개에게 준다는 글자입니다. 개에게 호랑이를 삶아 드린다는 말입니다.
+ = 㩵
손으로 잡은 모양 녑(㩶)자는 손으로 잡으니까, 손 수(手,扌)자에 족집개로 잡듯이 섬세하게 잡는다는 뜻으로 족집개 섭(籋)자를 했습니다. 족집개는 미세한 것도 잡을 수 있도록 만든 도구입니다. 대나무로 만듭니다. 그래서 대나 죽(竹)자 아래에 너 이(爾)자는 했습니다. 여기서 너 이(爾)자는 족집개로 집는 대상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㩶
잡을 람(攬)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볼 람(覽)자를 했습니다. 볼 람(覽)자는 신하 신(臣)자도 눈을 그린 글자이고, 볼 견(見)자도 눈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누운 사람 인(𠂉)자 아래에 그물 망(罒)자도 모두 눈 목(目)자입니다. 앉아서도 보고(臣), 누워서도 보고(罒), 서서도 보는(見) 글자가 볼 람(覽)자입니다.
+ = 攬
벌거숭이 라(攭)자는 옷을 벗겨서 벌거숭이를 만들려면 손이 필요하니까, 손 수(手,扌,才)자 변에 좀이 먹어서 옷을 못 쓰게 되어 벌거숭이가 된다는 뜻으로, 좀 먹을 려(蠡)자를 했습니다. 좀 먹을 려(蠡)자는 판단할 단(彖)자 아래에 벌레 충(虫)자를 두 개 했습니다. 판단할 단(彖)자는 거두리(돼지의 주둥이)가 튀어나온 돼지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좀 먹을 려(蠡)자는 좀 벌레가 저돌적(豬突的)으로 천을 마구 먹어서 천을 못 쓰게 만들었다는 표시입니다.
+ = 攭
밀 낭(攮)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주머니 낭(囊)자를 했습니다. 주머니 낭(囊)자는 옷 의(衣)자를 상하(上下)로 가르고, 그 안에 ‘吅’ ‘𠀎’ 등을 표시해서 여러 가지 물건을 넣어두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주머니 낭(囊)자는 주머니 속에 여러 가지 물건들을 넣어 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攮
거둘 첩(㩸,㩹)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겹쳐질 첩(疊)자를 했습니다. 겹쳐질 첩(疊)자는 밭 전(田)자를 새 개 쌓아 놓고, 그 아래 덮을 멱(冖)자를 하고,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물건을 많이 겸겸이 쌓아놓은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 = 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