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97. beauty의 어원 ]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름다움(美)"이라는 뜻의 영어 단어 beauty(또는 형용사 beautiful)의 어원과 관련된 단어들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1. beauty의 어원
"아름다움(美)"을 뜻하는 영어 단어 beauty는 "아름답다, 예쁘다"라는 뜻의 라틴어 형용사 bellus 또는 그 명사형 bellitas(f.)가 옛 프랑스어 beauté(f.)를 거쳐 영어로 들어온 단어입니다.
"아름답다"는 뜻의 프랑스어 형용사 beau 역시 영어 단어 beauty의 어원이 되는 단어인데, 프랑스어 beau도 라틴어 형용사 bellus가 변화해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프랑스어 형용사 beau의 여성형은 belle로 bellus의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습니다.
한편, 프랑스어 beau는 영어에서 "남자친구"라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2. bellus에서 파생된 사람 이름들
"아름답다"라는 뜻의 라틴어 형용사 bellus(여성형 bella)는 사람의 이름(특히, 여성 이름)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벨라(Bella)"라는 이름이 있으며, 유명한 이탈리아 여자 배우 "모니카 벨루치(Monica Bellucci)"의 성(family name)인 Bellucci 역시 bellus에서 파생된 이름입니다.
그리고 에드가 앨런 포(Edgar Allan Poe)의 시 "애너벨 리(Annabel Lee)"로 우리에게도 익숙한 여자 이름 "애너벨(Annabel)"은 "아름다운(bella) 안나(Anna)"라는 뜻입니다.
3. 보몽드(Beau Monde)
침구류 등 상표명에 많이 사용되는 "보몽드(Beau Monde)"는 원래 프랑스어로 "아름다운(beau) 세상(monde)"이라는 뜻인데, 영어에서는 "상류계층, 상류사회"를 일컫는 용어로 많이 사용됩니다.
한편, "세상, 세계, 지구"를 의미하는 프랑스어 남성형 명사 monde(m.)는 같은 뜻의 라틴어 명사 mundus(m.)에서 파생된 단어로, 영어 단어 mundane(세속적인)과 같은 어원을 가진 단어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