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점 4/5
1969년 3월 3일 미 해군은 상위 1%의 조종사를 위한 엘리트 조종사 학교를 설립했다. 이곳의 목적은 공중전 기술을 가르쳐서 최고의 전투기 조종사를 배출하는 것이었고 그 계획은 상공적이었다. 오늘날 해군은 이 학교를 파이터 웨펀스 스쿨이라 부르며 조종사들은 이렇게 부른다. "TOP GUN"
해군 최신 전투기 F-14기를 모는 젊은 조종사 매버릭 대위(톰 크루즈)는 최고의 실력을 자부하는 파일럿으로 "탑건" 에 입학하게 된다. 그리고 그곳에서 생도들의 교육을 담당하는 민간 항공물리학 전문가 찰리(켈리 맥길리스)와 사랑에 빠진다.
비행 훈련 도중 매버릭이 몰던 전투기가 제트 기류에 빠지면서 엔진 고장을 일으키고, 이때 함께 비상탈출을 시도한 비행 파트너인 무기관제사 구즈가 조종석 커버가 늦게 열리는 바람에 커베에 맞아 목숨을 잃게 된다. 의문의 사고로 돌아가신 전투기 조종사였던 아버지에 대한 상처를 이해한 유일한 친구 구즈의 죽음에 충격에 빠진 매버릭은 파일럿의 꿈도 연인과의 사랑도 모두 포기하려 한다.
일요일 낮. 아버지와 함께 비행했던 훈련소장 바이퍼 대령에게 '아버지는 적군에 공격당해 부상을 입었는데도 죽기 전까지 끝까지 남아 아군 전투기 3대를 구했다'는 말을 듣게 된다. 왜 그런 사실을 말하지 않았냐고 묻자. 국무부는 민감한 지역에서 벌어진 전투에 관한 일은 가족들에게 말해 주지 않는다고. 내일 졸업식이니 참석하던 그냥 떠나던 어떤 결정을 해도 좋다고 말한다.
다음날 매버릭은 졸업식에 참석하게되지만...
졸업식 도중 긴급 작전지시가 내려와서 인도양으로 향한다. 표류중인 통신선 레이튼 호 구조작전에 투입되고, 작전도중 미그기의 공격을 받고 공중전이 시작된다.아군기 2대 적기 6대. 적기4대 격추 2대 도망의 전과를 안고 항공모함에 귀환하게 된 매버릭.
찰리와의 사랑도 다시 찾게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