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제공=국가철도공단 국가철도공단이 올해 8500억원을 투입해 강원권 5개 구간 철도를 동시에 짓는다.
국가철도공단은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단선전철(2828억원)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단선전철(2275억원) 경강선 여주-원주 복선전철(795억원)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2572억원) 원주-제천 복선전철(38억원) 등 강원권 5개 철도건설 사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철도건설 사업은 총 사업비 2조7418억원을 투입해 강릉에서 양양, 속초를 거쳐 고성(제진역)까지 111.7㎞를 연결하는 사업이다. 노반 전체 8개 공구 중 상반기 4개 공구, 나머지 4개 공구(기타)는 내년 상반기 착수를 목표로 하고 있다해당 노선이 개통되면 동·서(원주-강릉, 춘천-속초) 남·북(부산-울산-포항-삼척)과 연계한 통합철도망이 구축돼 지역관광 활성화와 국가 물류 경쟁력 강화는 물론, 향후 시베리아횡단철도(TSR) 연결을 통한 교통·물류·에너지 협력의 중추적 역할을 할 전망이다.
춘천-속초 동서고속화 철도건설 사업은 총 사업비 2조4707억원을 투입해 춘천과 속초 93.7㎞를 고속철도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노반 전체 8개 공구 중 2개 공구는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다. 나머지 6개 공구(기타)는 올 하반기에 착수 계획이다. 개통시 용산에서 속초까지 기존 용산-춘천 ITX와 춘천-속초 버스를 이용할 때보다 약 96분 단축된 99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여주-원주 복선전철 사업은 총 사업비 9255억원을 투입해 여주와 원주 22.2㎞를 연결,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사업이다. 지난해 7월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해 올 하반기 공사 착수를 목표로 한다. 해당 노선이 완공되고 현재 추진 중인 월곶-판교 구간이 연결되면 인천에서 강릉까지 동서를 가로지르는 횡단철도망이 구축된다.
중앙선 도담-영천 복선전철 사업은 총 사업비 약 4조3317억원을 투입해 도담역에서 영천역까지 145.1㎞를 복선으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현재 공정률 88.5%를 기록 중이다.
지난해 7월 복선으로 개통한 도담-안동 73.8㎞ 구간은 신호시스템 개선을 통해 올해 하반기 최고 시속 250㎞/h로 열차 운행이 가능한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안동-영천 71.3㎞ 구간은 내년 12월 개통 예정이다.
중앙선 원주-제천 복선전철사업은 총 사업비 약 1조2109억원을 투입해 원주역에서 제천역까지 44.1㎞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2021년 1월 개통 후 올해 12월 준공 예정이다. 해당 노선이 개통되면 제천에서 청량리까지 이동시간이 38분 단축된다.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사람과 지역을 연결하는 촘촘한 철도 교통망 구축을 통해 강원도의 성장 동력이 실현될 수 있도록 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한반도를 넘어 시베리아와 유럽으로 이어지는 대륙철도의 교두보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