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임 헌법재판관 취임식이 2일 서울 종로구 헌법재판소에서 열려 헌법재판관들이 기념촬영 후 대화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복형, 정정미, 이미선 헌법재판관, 조한창 신임 헌법재판관, 문형배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 정계선 신임 헌법재판관, 김형두, 정형식 헌법재판관. <이충우 기자>
1. 정부가 ‘2025년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고, 올해 경제성장률을 1.8%로 전망했습니다.
한국은행 전망치 1.9%보다도 낮습니다.
정부는 경기부양을 위해 18조원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한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발언을 하고 있다.
정부는 이날 올해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하면서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 18조원을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이승환 기자
2.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오름세가 10개월 만에 멈췄습니다.
지난 해 3월 25일부터 40주 연속 이어지던 서울 아파트값 상승 기록이 41주만에 중단된 것입니다.
◇서울 아파트값도 9개월 만에 꺾여…
◇“국내 소비심리 극도로 위축”
3. 환경부는 ‘2025년도 전기차 구매보조금 개편안’을 공개하고 중·대형 승용차 기준 650만원이었던 기본 국고보조금 상한을 580만원으로 축소한다고 밝혔습니다.
소형 승용차 역시 상한이 기존 550만원에서 530만원으로 낮아집니다.
◇현대차·기아 작년보다 감액
◇테슬라 모델Y 40만원 줄어
◇충전 성능 나쁠수록 더 깎아
◇제조사 가격할인땐 추가 지급
◇두자녀 100만원 셋은 200만원
◇중국산 전기버스 혜택 줄이고
◇수소버스 보급 업체엔 지원금
4. 헌법재판소가 신임 헌법재판관 취임식을 개최하고 정계선·조한창 신임 재판관을 임명했습니다.
기존 6인 체제로 운영되던 헌법재판소가 신임 헌법재판관 2명을 추가 임명하면서 8인 체제로 거듭나게 됐습니다.
이에 따라 윤석열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에도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5. 무안 제주항공 사고 발생 닷새째인 2일 일부 희생자들이 영면에 들었습니다.
이들은 비교적 온전한 상태로 수습되면서 지난달 30일부터 장례 절차가 시작된 바 있습니다.
이날 현재 발인을 마친 희생자를 포함해 총 24명의 희생자가 가족으로 품으로 돌아갔습니다.
6. 새해 첫 場 2400 회복 못한 코스피…"1월도 횡보"
< 새해 증시 개장식 > 2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홍보관에서 열린 '2025년 증권·파생시장 개장식'에서 참석자들이 박수를 치고 있다.
첫째 줄 왼쪽부터 강준현 국회 정무위원회 간사, 이정문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김병환 금융위원장, 윤한홍 국회 정무위원장, 오기형 민주당 주식시장활성화TF 단장, 강민국 국회 정무위 간사, 이복현 금융위원장. /강은구 기자
◇전문가 "올해는 상저하고"
◇8일 삼성전자 4분기 실적 발표
◇영업익 추정치 석달전 대비 하락
◇트럼프 취임·탄핵 정국도 불안↑
◇지난 15년간 1월 증시 성과 미미
◇"가격 고려하면 지금 매수 적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