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AA26JCCc8e8?si=aMmJVf19kZISTLBN
https://youtu.be/YfmkR5LEFXw?si=4sZh25hffDSgH5YV
https://youtu.be/dwKlsq20nL0?si=IfHS0nMU8ObGdxql
https://www.youtube.com/watch?v=M6NEYFErx7I
첫댓글 인기 순서 댓글을 보니 자현스님이 공격을 많이 받고 있군요.그런데 스님의 견해는 제가 보기에 말투에 문제가 있을지 모르나,견해 자체는 저와 같습니다.저 역시 자현스님의 문제 제기와 같은 생각을 같고 있어요.아함이나 니까야는 부처님의 100% 순수 말씀이라기보다는,몇 백년을 구전하면서 문맥과 가르침이 많이 첨가, 보완된 거라 봅니다.이런 사례는 육조단경 같은 걸 봐도 알 수 있어요.단경 역시 후대로 내려오며 많은 부분이 첨가 윤색 되지요. 대표적으로 육조가 깨닫고 한 말이라고 나오는 부분(어찌 자성이 본디 청정한 줄 알았겠는가 등등)은최초 원본으로 알려진 돈황본 단경에는 안 나온다고 합니다. 경전은 100% 부처님 말씀이다...이렇게 주장하면 그렇게도 우리가 경계하는 단견, 그리고 문자주의에 빠집니다.대승 경전이 나온 이유도, 구전되는 아함에 전해지는 부처님의 진짜 마음을 다른 시대 다른 문화의 관점에서 새로 편찬한 걸로 보는 게 맞을 거에요.
주역 해석은 자기 식으로 해석한다고 했는데 그건 아닐 겁니다.주역 해석은 마음이 어느 정도 순화가 되지 않으면 제대로 해석을 못 내릴 거에요.자기 식으로 해석한다는 건 분별지라는 얘기.그러나 주역 대가들이 들으면 깜놀할 겁니다.
첫댓글 인기 순서 댓글을 보니 자현스님이 공격을 많이 받고 있군요.
그런데 스님의 견해는 제가 보기에 말투에 문제가 있을지 모르나,
견해 자체는 저와 같습니다.
저 역시 자현스님의 문제 제기와 같은 생각을 같고 있어요.
아함이나 니까야는 부처님의 100% 순수 말씀이라기보다는,
몇 백년을 구전하면서 문맥과 가르침이 많이 첨가, 보완된 거라 봅니다.
이런 사례는 육조단경 같은 걸 봐도 알 수 있어요.
단경 역시 후대로 내려오며 많은 부분이 첨가 윤색 되지요.
대표적으로 육조가 깨닫고 한 말이라고 나오는 부분(어찌 자성이 본디 청정한 줄 알았겠는가 등등)은
최초 원본으로 알려진 돈황본 단경에는 안 나온다고 합니다.
경전은 100% 부처님 말씀이다...
이렇게 주장하면 그렇게도 우리가 경계하는 단견, 그리고 문자주의에 빠집니다.
대승 경전이 나온 이유도, 구전되는 아함에 전해지는 부처님의 진짜 마음을 다른 시대 다른 문화의 관점에서 새로 편찬한 걸로 보는 게 맞을 거에요.
주역 해석은 자기 식으로 해석한다고 했는데 그건 아닐 겁니다.
주역 해석은 마음이 어느 정도 순화가 되지 않으면 제대로 해석을 못 내릴 거에요.
자기 식으로 해석한다는 건 분별지라는 얘기.
그러나 주역 대가들이 들으면 깜놀할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