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일시 : 2024. 12. 2.(월) / 총 3매 / 사진 있음
담당부서 : 혁신성과처
담 당 자 :
박경범 처장 ☎(054)459-7100
장은강 과장 ☎(054)459-7108
즉시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TS, AI로 교통분야 공공서비스 혁신 이끈다
- 공공기관 최초 GPTs 활용, AI 사피엔스 운영 -
□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용식, 이하 TS)은 11월 22일(금) 본사 대강당에서 열린 경진대회를 통해 ‘TS AI 사피엔스’ 연간 운영 성과를 발표했다.
ㅇ AI 사피엔스(AI+호모 사피엔스)란, AI 기반으로 지능 향상을 도모하고, 인간과 AI의 공생을 이끄는 TS의 새로운 형태의 AI 융합 인재를 의미하며, 자발적으로 참여한 실무자 38명으로 구성하여 AI 개발부터 서비스화까지 직접 주도하며 성과를 이뤄냈다.
□ TS AI 사피엔스는 '23년 실시한 TS AI 프롬프톤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본업 특화형 AI 융합 인재 양성과 공공서비스 및 업무개선에 최적화된 AI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설계되었다.
* TS AI 프롬프톤 : 자연어 표현인 프롬프트(prompt)와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23년 TS가 공공부문 최초로 개최한 노코드(No code) 기반 AI 툴 빌딩 경진대회
ㅇ 공공기관 최초로 GPTs를 활용해 임직원들이 직접 공공데이터를 분석하고 API를 연계해 저비용으로도 정확도 높은 AI 서비스를 개발했으며,
* OPEN AI 사가 개발한 ChatGPT의 사용자 지정 버전으로, 특정 목적에 맞게 지침과 지식을 학습시켜 사용자 목적에 맞는 답변을 생성하는 GPT 모델
ㅇ YAML, JSON 등 실무 중심의 프롬프트 교육과 현장실습, AI 전문가와 사내 혁신보드 멘토링으로 역량을 강화하며 AI 모델의 활용도를 극대화했다.
□ 최우수작으로 선정된 ‘EPTA 문제 AI 자동 출제시스템’은 조종사와 관제사의 의사소통 능력 평가시험 ‘항공영어구술능력증명시험(EPTA)’ 문제를 자동 출제하는 서비스이다.
ㅇ 기존의 전문가들이 수작업으로 출제하던 문제 출제 6단계 프로세스를 AI를 통해 3단계로 자동화하여 출제함으로써 업무량과 연간 비용을 약 80% 이상 절감할 것으로 기대된다.
ㅇ 또한, 자격대상, 자격등급, 문제유형 등을 상세하게 설정하여 원하는 형태로 출제할 수 있어 시험 문항의 다양성과 품질을 크게 향상시켰다.
ㅇ 공단은, 향후 음성합성 기술(TTS, Text-to-speech) 연동 및 항공 시험출제 위원의 검수를 거쳐 실제 업무에 적용할 계획이다.
□ 그 밖에도 이번 AI 사피엔스 1세대 프로젝트를 통해 교통안전 서비스와 행정 실무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우수한 AI 서비스들이 선정되며, 다양한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 TS 정용식 이사장은 “TS AI 사피엔스는 단순한 일회성 프로젝트가 아닌, 공단의 AI 성장트랙으로서 미래를 준비하는 시작점‘이라고 강조하며,
ㅇ “내년에는 더욱 진화된 AI 사피엔스 2세대를 양성함과 동시에,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국민과 임직원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AI 서비스를 계속 발굴하고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AI 서비스 목록 및 관련 사진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외협력실 최근수 차장(☎054-459-703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