地理風水章第三
(未葬,取父母為主,宜旺相以生身。已葬,取官鬼為憑,怕交重而剋世。)
墳塋之卦忌相沖,化出沖時恐泛洪,合處逢沖皆大忌,子孫失位莫安塋。
擇地之卦,大忌六沖。惟洞林秘訣內收用乾坤二卦,六沖乃水走沙飛之地,豈可安塋?況世為主穴,臨下則吉,臨上則凶,八純世在最上之爻,焉能有穴?故八純與六沖皆不用也。或變出六沖及合處逢沖者,目下雖安後必敗遷,如下,終見泛洪必難久遠。又論子孫為後嗣為祭主,若不上卦,必壬覆宗無人祭掃。
世爻福德為墳主,二位騰蛇作穴中,此等爻無空破絕,葬之後代定興隆。
世爻為主山,子孫為後代,二爻為正穴,騰蛇為次穴,此四等爻象皆不可值旬空月破並臨絕地,如不犯此葬必興隆。
二陷蛇傷無穴地,世空子絕少兒童。
二爻逢空月破,必無正穴,騰蛇再絕傍穴皆無。世爻與子孫若臨空絕者,難招子息也。
生墳父象宜安旺,葬墓官爻忌動空。
父母為墳地,未葬之時,不宜空破,若得靜旺最吉。官鬼為伏屍,已葬之後只宜安靜,動則亡者不安,空則屍骨毀損。
父靜子興身世旺,桂馥蘭芬家業榮,子得五爻生興合,官臨吉曜受皇封。
父母為墳地,宜靜不宜動,動則恐傷子息。子為後嗣,身為墳主,世乃坐由皆得旺相者,後招百子千孫,家業榮華之兆。五爻為天子,如來生合子孫官鬼為功名,若帶青龍貴人,兒孫必貴,定沐皇恩。
後山不正虧玄武,朝向無情朱雀沖,右處嶺傷空白虎,左旁凹缺陷青龍。
玄武墳之後,又為靠山。朱雀墳之前又為案山。青龍墳之左,白虎墳之右,此四獸皆宜得地,如有一爻空破,便知一處刑傷。
世居五六非成墓,應是賓山莫遇空,間作明堂宜旺相,明夷定有伏屍凶。
世爻為坐山,又為主穴,如臨五六之爻,定見絕嗣之歎。如在四爻之下後代繁華。應爻為賓山,若遇空、衝破,絕定對殘岩損壞之峰。間爻為明堂,旺相則廣闊,休囚定窄狹。官鬼為伏屍,若臨辰戌丑未正持世上,必被前人葬過,不可用也。
內剋外爻憂損失,內生外卦得亨通,外離受剋中房敗,外震逢生長分豐。
凡占陰宅,以內卦為地,外卦為人,地若剋人,必遭損失,人如剋地,定見禎祥。地若生人,兒孫繁茂。人如生地,後代平常,要知那分榮枯,須察外臨何卦。書雲:乾坤父母眾房吉,震巽二卦長房推,坎離便作中房論,末房艮兌看祥禧,所屬何房利不利,進退成敗皆可知。且如卜得未濟卦,內屬坎水,外屬離火,離被坎傷,便曰中房不利。又如水地比卦,內坤外坎,水遭土剋,亦主中房不寧,又如雷水解及風水渙卦,俱是木賴水生震巽有氣,可斷畏房發福,餘皆仿此推詳。
지리 풍수장 제<3>
(장례를 치르지 않고, 부모를 위주로 하고, 이왕상이 생신을 낳는다. 이미 장례를 치른 후, 관귀를 근거로 삼았는데, 무거운 짐을 지는 것을 두려워하여 세상을 맞았다. )
무덤의 험담은 서로 돌진하지 않으며, 홍수가 두려워할 때, 모든 것이 큰 금기이며, 자손은 자리를 잃었습니다.
땅을 고를 때의 험담은 크게 6번의 돌진을 금한다. 그러나 동굴 숲의 비밀은 건곤 두 개의 험담을 사용, 여섯 플러시는 모래 비행의 땅을 걸어, 어떻게 정착 할 수 있습니까? 하세는 주혈이고, 임하하면 길하고, 임상은 사나우며, 팔순세는 가장 높은 멍에에 있는데, 어찌 굴을 가질 수 있겠는가? . 따라서 팔순과 육충은 모두 쓰지 않아도 된다. 또는 여섯 펀치와 공동 만남의 장소를 변경, 다음, 다음, 홍수가 오래되지 않습니다 볼 수 있지만, 아래로 이동해야합니다. 또 자손을 후사가 제물로 삼는다고 한다면, 험담을 하지 않으면 종들을 덮을 사람이 없다.
세희포드는 무덤 주인이었고, 두 명의 뱀이 동굴을 지었고, 이 뱀은 헛되이 부서지지 않았고, 매장 후 대대로 번영했다.
세상이 주산이고 자손이 후손이고, 이첩이 정혈이고, 뱀이 두 번째 굴이니, 이 사등상은 모두 경공월이 깨지고 제다이에 임할 수 없고, 이 장례를 범하지 않으면 반드시 번성할 것이다.
뱀이 멍이 들지 않고, 세공자가 적다.
두 번의 공허한 달이 깨지면, 반드시 정혈이 없고, 뱀은 다시는 동굴에 있지 않다. 세상과 자손이 빈자리에 처하면, 자식을 쉬기 어렵다.
생묘부는 이안왕을 상하고, 장묘관들은 공허를 삼가고 있다.
부모는 무덤이며, 매장되지 않은 경우, 가장 좋은 경우, 휴식해서는 안됩니다. 관귀는 복신이라 장례를 치른 후에는 조용해야 하고, 움직이면 망자가 불안하고, 빈 것은 뼈가 망가진다.
부자는 흥신이 왕성하고, 계란펜 가업이 영영하고, 아들은 오조가 흥합하여, 관림길희는 황봉을 받았다.
부모는 묘지이니 가만히 있으면 움직이지 말아야 하고, 움직이면 자식이 쉬는 것을 두려워해야 한다. 아들은 후사이며, 무덤 주인으로, 세상이 앉아 있는 모든 사람이 왕상한 자이며, 그 후 백 자손을 모집하고, 가업이 영광스러워하는 징조이다. 오첩은 천자이며, 자손 관귀를 공명으로 삼는다면, 청룡귀인을 데리고 가면, 자식과 손자손녀가 반드시 귀할 것이요, 황제의 은혜를 정한다.
뒷산은 현무를 잃고, 무자비한 주작을 향해 돌진하고, 오른쪽 능선에 빈 호랑이를 다치게하고, 왼쪽 오목 결함 청룡을 향하고 있습니다.
현무분 뒤에는 또 산에 의지했다. 주작묘는 전에 또 사건산이었습니다. 청룡묘의 왼쪽, 백호묘의 오른쪽, 이 네 짐승은 모두 득의득이니, 한 번의 공허한 틈이 깨지면 형상을 알 수 있다.
세거는 오육이 아닌 무덤이 되어야지, 빈 산이 비워서는 되지 않으면, 그 사이에 명당이 왕상이 되어, 명이는 반드시 복신흉이 있을 것이다.
세상이 산에 앉고, 또 주혈이 5,6의 첩을 찾아가면 절사의 탄식이 반드시 나온다. 사구지하에서 후손이 번화하다. 빈 산으로 간주되어야하며, 비어 있고 부서지면 잔해의 봉우리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사이가 명당이고, 왕상이 넓고, 휴수한 것이 좁다. 관귀는 복신이 될 것이요, 임진이 추악한 것이 세상에 있지 않으면, 반드시 선조들이 장사할 것이요, 사용할 수 없느니라.
네크의 외부 걱정 손실, 내인성 외부 험담은 형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외부 분리는 그램 중방 패배를 겪고, 외부 지진은 성장이 풍부 할 때.
무릇 음택을 차지하면, 내의 험담이 땅이 되어, 겉으로는 사람이고, 땅은 사람이면 손해를 볼 것이요, 사람은 땅과 같으며, 반드시 상서로운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땅이 사람을 낳으면 손자손녀들이 무성하다. 사람은 생지와 같고 후손은 평범하며, 그 분영이 시들거린다는 것을 알아야 하며, 밖에 나가서 무슨 말을 하는지 살피어야 한다. 서운:건곤부모 중방길,진원이가 긴 방추,칸이 중방론을 하고,마지막방은 상희를 보고,어떤 방의 이윤이 불리하고,진퇴성패가 모두 알 수 있다. 그리고 부득이하게 험담을 하지 않으면, 속은 물이 있고, 외속은 불에서 떨어져 있고, 다친 것을 떠나면 중방이 불리하다고 한다. 또 물밭이 험담을 하는 것처럼, 내곤외칸, 물이 흙에 맞고, 주중방이 불안하고, 천둥수해와 풍수와 같이, 모두 목라이 수생진이 기운을 내며, 방의 복을 끊을 수 있고, 여전한 것은 모두 이 추밀한 것을 본떠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