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앙)쌍문동개장수
2021년 2월 1일은 미얀마 쿠데타가 일어났던 날이네요.
미얀마 쿠데타의 처음은 다소 코믹하지만 알고 보면 섬뜩한 영상과 함께였습니다.
한 여성이 평소와 같이 에어로빅 영상을 찍는 배경에 미얀마 의회에 진입하는 쿠데타군 병력이 찍혔습니다.
불과 지난 달에 우리에게도 거의 동일하게 일어났던 일.. ㄷㄷㄷ
https://youtu.be/LD8BDCjq6AY
이 날 이후 쿠데타 과정에서 시위대 학살, 체포, 고문, 처형 등으로 인한 사망자 수천명에, 수만명의 국민들이 체포되었다고 합니다. 연 10% 가까운 성장을 보이던 경제도 2021년 거의 -20% 가까이 마이너스 성장을 합니다.
https://youtu.be/ECoaAB-qTPQ
게다가, 이어진 내전과 학살에 여전히 어마어마한 피해가 이어지는 중입니다.
미얀마 군부는 여전히 미얀마를 통치중이고, 아웅산 수치 여사는 30년 넘게 선고 받고 복역하다 최근 가택연금으로 전환되었다고 합니다.
미얀마 군부는 네윈 시절이나 지금이나 여전히 탐욕적이며 국민들을 가차없이 학살합니다.
우리 내란 세력과 묘하게 유사하게도 주술적이기도 합니다. 네윈 시절의 군사정권 때에는 화폐 단위도 거의 주술적인 이유로 이상한 단위를 썼습니다. 35, 45, 75, 90 단위.. 설마 쿠데타 날짜도 21년 2월 1일인것도 주술적인거?
한때 미얀마는 세계 최대 쌀 생산국이였고, 지하자원도 풍부한 나라인데 1962년 네윈 이후로 최빈국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러다가 민주정부 5년동안 기지개를 켜려던 시점에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켜 나라 전체를 지옥으로 만들었습니다.
미얀마가 안타깝다는 마음에 더해 하마터면 우리도 이렇게 될 뻔했다는 생각에 더 섬뜩합니다.
새해에는 대한민국의 내란이 빠르게 완전히 종식되기를 바랍니다.
마무리는 쿠데타 전 미얀마에서 만났던 냥이로..
클리앙 댓글 중---
버미파더
우리도 저런 꼴을 정말로 볼 뻔 했던 거였죠.
정말 간발의 차이로 평행세계로 온 거 같은 느낌마저 들어요.
쌍문동개장수
@버미파더님
까딱 잘못했으면 저렇게 되고도 남았을거라 생각하면 악몽 꿀 지경입니다.
본좌는
한국은 저렇게 될수가 없죠. 저런 나라들과 다르게 미군이 실질적으로 관리중이라,, 전두환 때는 당시 오판해서 쿠데타가 성공했으나 현재는 불가능하죠. 국뽕 방송이나 한국군 빨아주지 미군앞에서면 장군들이 제일 먼저 도망갈 겁니다.
첫댓글
클리앙 댓글 중---
강멘
대댓글 · 공감 신고
이재명대표와 정의로운 시민들, 의원들의
목숨건 발빠른 대응이 아니었으면
한국도 분명 저 꼴 날수 있었습니다.
아니면 최소한 수십명이상 사상자 났겠죠
이번 사태가 잘 마무리되고
정권을 가져온다면 12.3일 목숨걸고 민주주의를 지킨 공로자 분들에 대해 칭찬하고 상이라도 드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