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검사 불합격 받아 온
06년 식 그랜저 TG LPI 차량입니다..
무엇때문에 불합격 받았는지 알기위하여
다이나모 부하모드에서
매연 측정을 하고 있습니다..
뭐 매연 측정 한다고
해답이 나오는게 아니라
다이노 구동 할 때
ECU데이타분석을 하면서
무엇이 문제인지를 발견 할 수 있다는거죠..
자동차검사 불합격 당시
동일한 조건에서 매연측정을 해야
무엇이 문제인지 찾을수 있는건
당연한 이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ㅎㅎ
자동차검사 결과
CO, HC는 정상이지만
NOx 결과는 5배 이상 초과되었습니다..
단순히 이 결과지만 봐선
촉매 만 바꾸면 끝인데...
과연 그럴까요?
제가 이런 차량들을 많이 겪어봐서 아는데
촉매 바꾸면 분명 좋아지지만
해결이 되지않아
이것 저것 다 바꾸어도 되지않아
방문한 차량들이 많기 때문에
한마디 툭 던지는겁니다..ㅎㅎ
자 ..보시죠..
차수리닷컴에서도
촉매랑 산소센서 4개
싹 다 바꾸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해결이 되었을까요?
산소센서도 분명 이상합니다..
그러니 바꾸었습니다..
그러나 파손되었다는것은 확실한데
여기에서 끝이 아니라는 사실을
꼭! 알아주었으면 하는 마음에
증거를 이제 제세하겠습니다..
촉매, 산소센서 교환 후
다이노 부하모드 검사결과
NOx데이타가 억수로 좋아는졌지만
5배초과에서 3배초과로 바뀌었을 뿐 입니다..
그러나 정비를 잘못하였다는 말이 아니라
또다른 문제가 더 있다는거죠..^^
ECU데이타 분석은
매연검사에서도 필수입니다...
결국 매연이 많이 나오는 이유는
공기량 대비 연료량이 맞지 않아서 생기는것이기에
ECU에 데이타를 보지 않고
어떻게 매연 정비를 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단순히 공기량, 산소센서, 악셀..등
센서로서의 독립적인 데이타 분석보단
상대비교분석을 통한 분석을 한다면
NOx만 더 나온 이유도 찾을수 있답니다..
매연 수리하는 와중에
엔진룸을 살펴보니 파워오일이 샙니다..
사진을 봐도 알겠지만
제법 많이 새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시나요?
자동차검사 받을 때 이런건
봐 주지도 않는답니다..
자동차검사 사전점검!
매연 검사도 정말 중요하지만
차를 안전하게 운행 할 수 있는가! 를
검수 해 주는것은 당연한 거 맞지예..^^
촉매, 산소센서 교환
파워호스교환, 매연 정비 후
자동차검사 결과 합격입니다..
뭐 당연한 결과이지만
새시다이나모가 없었다면...
또 ECU 데이타분석을 하지 않았다면
결코 볼 수 없는 결과물입니다..^^
제가 현장에서 작업을 하고 있으면
전화 문의가 억수로 많이 오는데
작업중에 상담을 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가끔 통화를 하다보면
불친절하거나 성의없다고
느낄 수 도 있습니다..
사실 친절하게 상담 해 드리곤 싶지만
현제 작업하고 있는 차량에
최선을 다하여 집중을 하면서
공정을 마무리 지어야
예약하고 방문하신 분들에게
제가 해 드릴수 있는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이것 저것 다해서
돈도 많이 벌면 좋겠지만
제 스타일이 아니기에
제발 제가 집중하여
차를 잘 만질 수 있도록
전화 보다는
문자 남겨주시면
최대한 빠른시간내에 답변드릴테니
제 목소리 듣고 싶어도 좀 참아주세요...ㅎㅎ
또 작업에 집중하다보면
혹시 전화를 받지 못할수도 있답니다..
전화를 피하는 것은 아니니까
오핸 하지 마시구요...ㅋㅋ
오늘도 억수로 즐거운 하루가 되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