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선생님,
먼저 책으로 만나뵙고 작년에도 사랑니 관련 질문을 드렸었는데요, 궁금한 것이 있어 이렇게 글 남깁니다..!
저는 32살 남자이고, 사진처럼, 왼쪽 위아래 사랑니 (사진상 오른쪽 위아래) 를 발치를 하고 나서, 1년 7개월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윗사랑니는 멀쩡하게 가지런히 잘 자란 사랑니 였는데, 사랑니 공장 치과에 방문했고, 미리미리 빼는게 좋다고 먼저 왼쪽 위아래를 발치하였습니다.
그동안 1년 7개월간, 하루하루 스트레스가 너무 커서 고민끝에 왼쪽 윗 사랑니 그 자리에 임플란트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1. 먼저 그 빈자리가 매우 크게 느껴지고, 발음이 샙니다. 발음을 할때마다 너무 신경이 쓰입니다. 오른쪽은 소리, 바람이 안정적으로 울리는데, 왼쪽이 충분한 공간이 사라진 것만 같습니다.
2. 잘 자랐던 윗 사랑니는 얼굴의 기둥, 지지대 역할을 확실히 하는 것 같습니다. 왼쪽 얼굴이 무너지고 있는게 느껴집니다. 눈과 입꼬리가 쳐집니다. 그리고 너무 홀쭉해지네요...
무엇보다, 예민하게 반응하나 보다 하고 넘겨보아도, 장기간 바쁜 시간 와중에도 꾸준하게 불편함을 느끼고 있어 고민끝에 임플란트를 하려 합니다.
작년에 선생님은 사랑니 뺀 자리에 임플란트를 추천하지 않으셨는데, 중요한 결정인 만큼, 선생님의 고견이 궁금해 꼭 참고하기 위해 글 남깁니다.
바쁘신 와중에 정말 감사합니다..!
첫댓글 턱관절 문제로 고생하는 유형 중에
치과치료 중 과도한 개구에 의해
턱관절 및 주변 조직에 무리가 가서
평생 고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랑니 쪽에 임플란트를 심으려면 기구가 접근하기 위해
입을 엄청 크게 벌려야 합니다.
이런 행위가 턱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다고 봅니다.
왼쪽 아래의 경우 하치조신경과 가까와서 신경 마비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런 점들을 고려하신 후 그래도 하시겠다면 구강외과 등 수술 전문 치과를 찾아보시는 게 좋아보입니다.
--------------------
몇 년 전에 만난 발치교정 환자 중에
사랑니 발치 후 비슷한 증상으로 고생한 환자가 있었는데요.
그분은 사랑니 임플란트를 해주겠다는 치과를 찾아내서 치료 받았다고 합니다만
이후 증상이 어떻게 개선되었는지는 알지 못합니다.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선생님, 혹시 위에 사랑니 자리에 임플란트를 하게 된다면, 아랫쪽 사랑니 임플란트도 맞닿게 꼭 해야 할까요...? 아니면 위에만 해도 상관없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