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일시 : 2024. 12. 2.(월) / 총 3매 / 사진 있음
담당부서 : 철도승인처
담 당 자 :
한상복 처장 ☎(054)459-7340
이창근 부장 ☎(054)459-7357
즉시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TS, GTX-A(운정~서울) 구간 변경 승인검사 실시
- 6일까지 GTX-A(운정~서울) 구간 철도안전관리체계 적합성 점검 -
□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용식, 이하 TS)은 신규 개통 예정인 GTX-A(운정~동탄) 노선 중 운정~서울 구간의 안전성 점검을 위한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검사를 시행한다.
ㅇ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 검사란, 철도운영기관이 철도안전법에서 정한 기준에 맞게 철도안전관리체계를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는 제도로, TS가 국토교통부로부터 위탁받아 수행중인 업무이다.
□ 이 검사는 최초 승인검사*와 변경 승인검사**로 구분되며, 검사 절차는 제출한 서류가 안전관리기준에 적합한지 확인하는 ‘서류검사’와 안전관리체계의 이행 가능성 및 실효성을 확인하는 ‘현장검사’로 구성된다.
* 최초 승인검사 : 신규 노선 운영 및 기관 설립 등으로 인해 철도안전관리체계를 처음으로 승인 받는 검사
** 변경 승인검사 : 구간 연장 및 변경 등으로 인해 기존 철도안전관리체계를 수정한 사항이 타당한지 확인하는 검사
ㅇ GTX-A노선 2단계(운정~서울)의 경우 1단계(수서~동탄)가 지난 3월 우선 개통된 이후 진행하는 검사로 철도안전관리체계 변경 승인검사에 해당된다.
□ 이번 변경 승인 대상은 에스지레일(주)이며, TS는 GTX-A(운정~서울) 개통*에 따라 수립한 철도안전관리체계가 적합한지를 검사한다.
* GTX-A노선 2단계(운정∼서울) 개통 사업
- 구간 : 운정역∼킨텍스역∼대곡역∼연신내역∼서울역(32.4km)
ㅇ TS는 에스지레일(주)가 제출한 서류가 안전관리기준에 적합한지 확인하는 서류검사를 11월 20일(수)부터 11월 22일(금)까지 3일간 진행하였고,
ㅇ 조직 및 인력, 차량, 시설, 각종 점검 매뉴얼, 교육훈련 및 비상대응계획 등 안전관리체계의 이행 가능성 및 실효성을 확인하는 현장검사를 12월 02일(월)부터 12월 06일(금)까지 실시한다.
□ TS 정용식 이사장은 “GTX-A 2단계(운정~서울)노선이 충분한 안전성이 확보된 상태에서 개통 및 운영될 수 있도록 면밀하게 검사를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붙임] 철도안전관리체계 승인검사 안내 포스터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외협력실 최근수 차장(☎054-459-703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