第十 심부장(心部章)
心部之宮蓮含華.
심부(心部)의 궁은 잎을 머금은 연꽃이다.
華宮也, 心藏之質, 象蓮華之未開也.
화궁(華宮)이다. 심장은 연꽃이 피지 않은 모양이다.
下有童子丹元家.
아래로는 동자가 있어 단원가(丹元家)이다.
心神丹元也. 守靈神在心內而云下者, 據華蓋而云之也.
심신(心神)은 단원(丹元)이다. 자는 수령(守靈)이다. 신은 심(心) 안에 있고, 하(下)라 말하는 것은 화개(華蓋)에 의거하며 그것을 말한다.
主適寒熱榮衛和.
차가움과 더움을 적절히 주관하여 조화롭게 잘 지킨다.
寒熱陰陽靜燥之義也. 人常和適以榮衛其身, 老子經云, 靜勝寒, 躁勝熱, 淸靜爲天下之正是也.
한열(한열)은 음양정조(陰陽靜燥)의 뜻이다. 사람은 항상 적절히 조화하여 그 몸을 지킨다. 노자경(45장)에 이르기를 조동(躁動)하면 추위를 이기고, 안정(安靜)하면 더위를 이긴다. (그러므로) 청정(淸靜)하여 천하의 표준이다.
丹錦衣裳披玉羅.
붉은 비단 옷과 치마, 옥라(玉羅)를 입고,
心象離. 丹錦衣裳外陽也. 披玉羅內陰也.
심장의 리(離)의 상(象)이다. 붉은 비단 옷과 치마는 외양(外陽)이고, 옥라를 입고는 내음(內陰)이다.
金鈴朱帶坐婆娑.
금방울 붉은 띠에 파사(婆娑)에 앉아 있어,
金鈴內蘂之象也. 朱帶血脈之象也. 坐婆娑者, 言身安靜也. 九眞經云, 黃老君帶流金之鈴也.
금방울은 내부 꽃술 모양의 상이다. 붉은 띠는 혈맥(血脈)의 상이다. 파사에 앉아 있다는 것은 몸의 안정을 말한다. 구진경에 이르기를 황노군(黃老君)의 띠에는 금방울이 달려 있다.
調血理命身不枯.
피를 조절하여 목숨을 다스리면 몸은 시들지 않고,
心安體和則無病矣.
심(心)을 안정되게 하고 몸이 조화되면 병이 없다.
外應口舌吐五華.
밖으로 입과 혀에 응하여 오화(五華)를 토한다.
心主口舌, 吐納五藏之津, 識五行之味, 故言外應五味也.
심이 입과 혀를 주관한다. 토납은 오장의 진액(津液)이다. 오행의 맛을 안다. 그래서 밖으로 오미(五味)와 응한다고 말한다.
臨絶呼之亦登蘇.
죽음에 임해서 그를 부르면 또한 소생하여 일어나고
人有病?, 當存丹元童子, 朱衣赤冠以救護也.
사람은 병액(病?)이 있다. 당연히 단원 동자가 존재해서 붉은 옷, 적색의 관으로 건져 보호한다.
久久行之飛太霞.
오래 오래 행하면 태하(太霞)에 오른다.
常修此道, 能獲飛仙.
항상 이 도를 수련하면 능히 신선에 오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