朝廷國事章第四
(以世爻為主,應象為佐,六合子旺為吉,六衝殺動為凶。)
國泰民安,共際唐虞之化育,河清海晏,全資文武之匡襄。
雲國之寧靖,民之太平,幸生堯舜之世,沾其化育。而黃河澄清,海波寧息,皆藉文臣武將之力匡扶而致冶也。
欲知宗社之安危,須審易爻而較量。
宗社乃宗廟社稷六朝延治則安,亂則危,審析易理爻辭,而可剖決吉凶也。
親宮為邦國,大忌空亡;本卦作朝堂,最宜旺相。
本卦者,乃所占之卦名,親宮者,乃本宮之卦也,故為邦國朝堂,皆宜旺相興隆;大忌空亡墓絕。
初屬黎元,吉曜當權培國本;二為士子,文昌得令煥文章。
初民為邦本,欣臨吉曜,二士屬文明,喜值文昌。
喜聚三垣,守令賢齊於渤海。
喜者,天喜是也,若值二爻,則固守邑令賢能同於漢之龔遂也。昔龔為渤海太守,化民賣刀買牛故雲。
貴臨四位,公侯績邁於汾陽。
貴者,貴人星也,若臨四爻,則卿相公侯之政績過子唐之郭令公子儀,郭以文武全才輔佐肅宗剋復西京,中興偉績,賜爵汾陽王故雲。
福德司權,君子進而小人退。
福德者,即子孫,用爻值之則正人在位,邪佞潛蹤。
青龍當道,干戈偃息文教丕興。
聖主躬占,當以世爻安帝座;臣民間卜,還將五位定君王。
雲當今躬卜者,當以世爻而安帝座。臣庶推占,仍以五爻而為天子,各得具理斷無外誤。
不臨剋害刑沖,升平四海。如值生扶拱合,玉帛萬方。
剋害刑沖,別章各有起例,若用爻不犯者,決主四海承平,萬民樂業。卦內相生相合,若拱若扶者,則殊方絕域皆來朝貢也。
宗廟管上爻,安靜,則邦家鞏固。
宗廟者,專主社稷,若得比和安靜,則皇圖鞏磐石之安。
歲星關世連,光芒則國祚綿長。
歲星,即太歲也,關乎治亂光芒旺相也,若然值此,則國祚久遠無疆也。
木位遇長生,會購買關星煥彩。
木爻屬東方,為青宮太子之象,前星者,亦太子之星,煥彩,言其得位,如遇長生有氣,則德被長生。
金官逢制陷,乃知逆節潛藏。
金爻屬西方,主兵革之象,鬼殺為叛逆之人,如有制服或隨空亡墓絕,則不久潛消耳。
糧餉論妻財,休臨敗絕。
妻財為糧餉,興隆則國本剋盈,衰敗則京儲匱乏。
城池看父母,莫變刑傷。
父母為城池旺相則有金湯之固,刑傷寧無殘缺之虞。
禍福攸關於大象變通洞燭機微。吉凶不離於五行剖精研衰旺。人能格物致知,報應捷於影響。
禍福吉凶關係,易之大象不離卦之五行,千態萬狀焉能悉戰?筮者當察其衰旺,自宜變通活潑,相機而斷,無有不驗,若響之應聲也。
조정국사장 제<4>
(세상이 주를 이루면, 마치 조로, 육합자왕을 길로 삼고, 육충살을 범해야 한다.)
국태민안, 공대당유의 화육, 하청해수, 전액 출자한 문무지암.
운국의 닝징, 백성의 태평, 운수순의 세상으로 태어나 그 화육에 젖어 있다. 그리고 황하의 해명은 하이닝이 문신 무장의 힘에 의해 지원되어 제련을 하였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종사의 안위를 알기 위해, 심사는 쉽게 겨루어야 한다.
종사는 종묘사직 육조연치가 안일하고, 난은 위태롭고, 이치의 수사는 쉽게 분석하지만, 길흉을 해부할 수 있다.
친궁은 국국으로, 크게 망하는 것을 금하고, 본가 조당을 하여, 가장 왕상이 좋다.
본가의 가십은 그 이름을 차지하고, 친궁은 본궁의 험담이니, 따라서 국가조당이니, 모두 왕성하게 번성하여, 큰 금망의 빈 무덤이 절묘하다.
초창은 리위안에 속했고, 길희는 국본을 배반할 수 있는 권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둘째는 사자, 문창은 글을 환하게 했다.
초민은 본본이었고, 흔은 길조에 임했고, 이사는 문명에 속하여 문창을 기뻐했다.
삼가키를 모으는 것을 좋아하며, 수령현이 보하이해에 모이다.
기뻐하는 자는 하늘이 희희도니, 두 사람이라면, 은현이 한나라의 수와 함께 할 수 있도록 고집하라. 예전에는 보하이 태수였는데, 화민은 칼을 팔고 소를 사다.
귀한 임사이 네 분, 공후의 공적은 양양에 있다.
귀인, 귀인 별도, 만약 사암을 찾아오면, 경상공후의 정적은 자당의 곽령공자 의를 지나고, 곽은 문무전재로 숙종커를 보좌하여 서경을 복직하고, 중흥의 위업은 양양왕 고운을 주었으니.
포드의 권력, 신사는 다시 한 번에 작은 사람이 될 것입니다.
포드, 즉 자손, 올바른 사람이 장소에있을 때, 악은 사라졌다.
청룡이 도를 도리고, 간고는 문교를 하며 흥을 닦는다.
성주께서는 제자리를 세상으로 안치하고,신민이 복하면 다섯 분을 임금으로 정할 것입니다.
구름은 오늘날 은신하는 자에게는 세상과 함께 황제의 자리를 지을 때가 된다. 신하가 밀고 차지하여, 여전히 오첩을 천자로 삼았는데, 각자는 이치에 따라 단정해야 한다.
형충을 해치지 않고 사방으로 승승급하다. 마치 부축이 아치합합하면 옥이 만방하다.
형을 해치고, 다른 장에는 저마다 예가 있는데, 만일 죄를 짓지 않는 자를 쓰면, 주를 하여 사방을 승평하고, 만민이 즐겁게 사업을 하게 된다. 가십 내상생이 맞물리면, 아치가 부축한다면, 그 절체절명의 절역은 모두 조공에 온다.
종묘는 관상관이 삐걱대고 조용하면 방가가 공고해진다.
종묘자, 전문주사직, 비비와 조용하면 황도공반석의 안일.
세별은 세련되고, 빛은 나라가 길다.
세별, 즉 너무 세세도, 난기류를 다스리는 빛의 왕상과도 관련이 있고, 이 경우, 국도는 오래도록 변장하지 않는다.
목위가 장생을 만나면 관성환채를 사요.
나막신은 동쪽에 속하며, 청궁 태자의 코끼리이며, 전성자, 또한 태자 별, 환채, 그 자리를 말하고, 장신이 생기면 덕이 자라고 있다.
금관이 제몰되면 역절이 숨어 있는 것을 안다.
금박은 서양에 속하며, 주병은 혁명의 코끼리이며, 유령은 반역자이며, 제복이나 죽은 무덤이 있다면 곧 귀가 사라질 것입니다.
곡식은 처재에 대하여 논하고, 휴임하여 패망한다.
처재는 곡식으로, 흥륭은 국본이 잉잉하고, 쇠락하면 경저비가 부족하다.
성못에서 부모를 보아도 형을 변질하지 마라.
부모님이 성지왕상이 되면 금탕지고가 있고, 형상상은 오히려 흠이 없을 것이다.
화복유는 코끼리변통동촛불기소에 관한 것이다. 길흉은 오행의 정연과 쇠약을 이간지 않는다. 사람은 사물을 알 수 있고, 응보는 영향력에 달려 있다.
화복길흉관계, 쉬운 코끼리가 오행을 떠나지 않으면, 천태만형이 어찌 전쟁을 알 수 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