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불황! 고정금리 대출 상품 대세!
일본 모기지뱅크의 리딩컴퍼니
- SBI모기지는 일본 모기지뱅크로 은행이 자체 자금을 가지고 대출 상품을 만드는 반면, 모기지뱅크는 예금을 받지 않고 모기지론만을 전문적으로 취급
- SBI모기지는 FLAT35라는 장기고정금리 상품을 판매하며 단순하게 중개만 해주는 판매채널 역할. 중개수수료가 주요 수익원이며 금리리스크, 대손리스크, 조기상환리스크가 없는 안정적 사업구조 보유
- 일본은 매년 적자예산으로 국채발행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금리가 상승할 수 있는 구조. 가계대출은 변동금리 비중이 높은 상황으로 일본정부에서는 금리상승시 변동금리가 높은 가계대출이 부실로 이어질 여지가 있기 때문에 고정금리 비중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며 FLAT35를 출시하며 상품 판매 독려
- FLAST35는 은행권과 모기지뱅크 등 340개 금융기관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이 중SBI모기지 실행건수가 가장 높음
- 유일하게 프랜차이즈방식 채널을 활용해 고객에 대한 밀착도, 빠른 점포확대, 고정비발생 최소화로 시장 지배력 확대
급성장하고 있는 한국 시장, 진출 준비
- 한국은 2012년 3월 적격대출 상품(고정금리 장기대출)을 출시, 8개월 만에 대출 누적 10억원을 돌파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한국정부 역시 2013년 하반기 경기가 좋아져 금리가 상승할 것을 대비, 변동금리비중이 높은 가계대출을 고정금리로 확대할 계획. 2016년까지 고정금리가계대출비중 목표 30%
- SBI모기지는 한국법인을 설립하며 한국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며, 일본내 모기지 뱅크 리딩컴퍼니로 한국 최초로 모기지뱅크 시스템을 도입하며 시장 진출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