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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내일이 업데이트 출시 날짜 이기 때문에 하루 빠른 이번 주의 개발일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희는 1.29 업데이트 변경사항을 하루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쓸데없는 말은 하지 맙시다, 내일 있을 업데이트에서 볼 수 있는 모든 변경과 추가사항들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유로파 유니버셜리스 IV 만주 업데이트)
- 더 자세한 동북아시아 지도
- 천자 제국 밸런스 재조정
- 일본, 조선, 몽골, 만주 임무 추가
- 조선 내분을 다루는 새로운 이벤트들과 컨텐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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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9.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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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료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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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4 비트로 게임 변경. 최소 OS 요구사향은 이제 Windows 7 64 bits, Ubuntu 16.04 64 bits 그리고 macOS Sierra (10.12) 혹은 그 이후 버전임.
- 오이라트, 몽골 칸국, 차가타이에 고유 국가 이념 추가.
- 조선에 총 27개의 임무 추가.
- 오이라트와 명에 토목의 변 이벤트 추가. 오이라트가 천자를 사로잡고 베이징 공성에 성공하면, 북중국의 양도를 요구할 수 있음
- 몽골계 국가들에 임무 트리 추가. 몽골, 차하르, 할하, 오이라트가 주문화인 모든 국가는 사용 가능. 모두 15개의 임무를 사용할 수 있으며, 오이라트는 고유 임무 1개를 추가로 가짐.
- 조선에 농민 반란과 당파싸움 이벤트 새로 추가
- 조선의 사화 이벤트 개편. 이제 어떤 세력을 숙청할지 선택할 수 있음.
- '준가르' 이벤트 추가, 1600년 이후 오이라트가 10개 이하의 도시를 가지면 준가르가 북준가르, 남준가르에 코어 획득
- 여진족과 몽골족들을 위한 새로운 시작 화면 추가
- 멀티플레이 게임에서 호스트가 관전 가능.
- 명의 시작 화면은 새로이 게임에 추가된 것들을 포함한, 국가 내외의 도전들을 더욱 상세히 설명함
- 중앙 아시아의 지역(province)과 지방(area) 배치 상당부분 개편됨
- 이전 만주 이념을 대체할, 여진/만주/청 이념 추가
- 여진/만주/청에 새로운 임무 트리 추가, 16개의 새 임무는 청나라 전용이며 총 23개의 임무를 가짐.
- 명 왕조 재앙의 위기 추가. 재앙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을 경우, 이자성의 반란과 남중국 삼번 해방을 다룬 이벤트 포함.
- 조선 시작 화면 추가.
- 이자성의 반란을 기반으로 한 순나라 이념 추가
- 정성공 이벤트 추가. 명의 상황이 절박할 때, 정성공은 타이완으로 달아난뒤 새로운 정씨왕국을 위해 비어있는 지역들에 대한 클레임을 주장할 것임.
- 소(So)에 왜구 시기로의 귀한 이벤트 추가, 황금세기가 있을 경우 해적 공화국이 되는 선택지 제공
- 일본 다이묘들은 새로운, 통합된 임무 트리 얻음. 일본과 다이묘의 이전에 있던 분리된 임무 트리는 불필요해서 제거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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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밸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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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
- 천자 전용 군주 특성 추가: "자비" 특성은 +0.05 월간 천명, "인색" 특성은 -0.05를 제공
- 파산 시 -0.1 연간 천명 제공.
- 천명을 얻는데 성공한 국가는 처음 25년 동안 0.05 월간 천명을 획득.
- 0의 능력주의는 이제 +0.1 부패도 제공, 50 능력주의 일시 0 부패도이며 능력주의가 낮아질수록 부패도가 증가함.
- 0의 천명 수치이거나 천명을 잃으면 -200% 용병 가용량 (현재 버전의 -100%에서 증가됨) 그리고 -0.5 인력 (50천명일시 0이며 천명이 낮아질수록 감소됨)
- 100의 천명을 가지면 이제 -0.03 전쟁 피로도 (50 천명일시 0이며 천명이 높을수록 증가함).
- 조언가 등급에따른 능력주의 증가치 0.5 에서 0.25로 감소.
- "보호받지 않는 유목민 국경" 재앙은 이웃한 유목민의 개발도 300에 이제 유목민 국가의 비-조공국 속국들의 개발도도 합쳐서 계산함.
- 천자제국은 중국 통일 명분으로 전쟁시 0.05 월간 천명을 획득함.
- 천자제국은 더 이상 이웃한 비-조공국으로부터 천명이 감소하지 않음 예시.러시아.
- 천자제국은 베이징, 난징, 광저우를 소유,통제 못할시 각 도시당 0.05 연간 천명 감소함(예시. 세 도시 모두 보유하지 않으면 -0.15 연간 천명).
# 전쟁과 평화
* 쇼군은 천명 획득 전쟁 명분 이제 사용불가
- 일본의 전쟁명분들은 이제 클레임을 보유한 모든 지역에 50%의 AE를 주는 것이 아니라, 다이묘, 독립 다이묘, 막부가 보유한 모든 지역들에 대해 75%의 AE를 제공함.
# 기타
* 주요 명 재앙 이벤트들은 이제 보호받지 않는 유목민 국경이 활성화됐을 때도 발생함
- 16의 개발도 당 1개의 팔기군 생성 가능
- 팔기군은 이제 25%의 인력을 필요로함
- 팔기군은 이제 용병으로 취급되지 않으며 0의 체력일 때 피해를 받았다고 제거되지 않음.
- 팔기군은 이제 5% 규율만 보유
- 팔기군의 충원속도는 2배 느림.
- 팔기군 연대 유지 비용은 1/2
- 황폐도에 의한 천명 감소치 증가
- 아헨, 식민지, 코사크, 함부르크, 노브고로드, 오팔리, 라틴 이념의 공화국 전통 획득 수치 0.3 으로 감소
- 커스텀 국가의 공화국 전통 기본 비용 20과 60으로 감소.
- 커스텀 국가의 공화국 전통 0.15 와 0.30으로 감소
- 이스마일 학파의 공화국 전통 획득 0.2 로 감소
- 번영도로부터 얻는 천명 수치 감소
- 건주여진/만주/청을 역사적 행운의 국가(럭키 네이션)로 만듦
- 황폐도로부터 얻는 천명 감소치는 주 지역들만 적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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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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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
- AI는 이제 평화가 필요할 때 AI의 천명 수치도 고려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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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터페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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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도모드
- 로비 화면에 문화 지도 추가
- 단순 지형 모드에서 초원은 이제 더 어두운 색임
# 툴팁 (역자: 해석이 어렵네요. 원문으로 남깁니다)
- Tooltip for monthly mandate increase now sums up to the actual value.
- the "lack-of-mercenary" alert now shows 0 even it fhe mercenary force limit is below 0 (like with 0 mandate for Ming)
# 유닛모델
- 준가르는 오이라트 유닛모델, 할하는 몽골 유닛모델 사용.
# 기타
- 종교 화면에서 이단, 이교 아이콘은 그 나라에서 가장 비율이 큰 이단, 이교의 아이콘으로 나타남
- 진행 중인 게임에서 아웃라이너에서 우클릭 해서 플레이어 킥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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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저모딩 (역자: 번역 생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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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ffects
- Add clear_rebels effect that if used in a province scope will clear all the rebels in there.
# Triggers
- Add development_in_provinces trigger that takes a value and triggers for the provinces to be included and check for the total development
- is_ruler_commanding_unit, inside unit scope, will triggers if the unit is commanded by the owner ruler
- province_getting_expelled_minority trigger added, checks if the province in the scope is getting minorities
# Other
- Added total_own_and_non_tributary_subject_development trigger
- Disasters now have a on_progress_effect which will have the disaster progress set into disaster_key_progress vari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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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크립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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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적
- 나르시스트 업적을 더 나르시스트하게 만듦
- 중국의 청나라 업적은 이제 전체 중국 권역을 필요로 함
- "A Hero's Welcome" 업적 설명은 이제 카라만 스타팅이 필요하다고 분명히 해줌
- "The Pheasant Strut" 업적 오타 수정
# 결정
- 만주 형성은 더이상 Hinggan(싱안) 지역을 필요로 하지 않음
- 만주 형성은 이제 만주나 여진 문화의 코어 지역 20개 확보를 필요로 함
- 원 형성은 제국 등급일 필요 없이 천자면 형성 가능
(Forming Yuan now only requires EoC if any country is Emperor)
- 원 형성은 이제 Kaifeng(카이펑), Xiangyang(샹양) 을 보유하지 않아도 가능.
- 원 형성은 이제 모든 위구르 문화 지역을 소유하지 않아도 가능
- 청 형성은 이제 천명 획득, 혹은 천명 DLC가 없으면 제국 등급 달성을 필요로 함.
- 토속 종교의 밀교 도입 결정은 밀교가 지배적인 종교거나 적어도 절대주의의 시대일 것을 필요로 함
- 오래된 녹영군, 팔기군 결정 제거함
- 조선의 집현전 결정 제거. 1420년에 이미 집현전은 설립되었음 (그리고 1456년에 폐지되었음).
# 이벤트
- '경계 분쟁' 이벤트의 2번째 선택지는 안정도 -1 대신 위신 -5로 바뀜.
- '집행관에 대한 불만' 이벤트는 이제 10 위신 대신 10 정통성/헌신도를 소모함 (군주정/신정). 공화정은 그 대신 5 공화국 전통과 2 부패도를 얻음. 이 이벤트는 부족정과 원주민에게는 더이상 발생안함.
- 명의 만주 반란 이벤트는 이제 반란을 무시하면 천명을 소모하고, 반란에 맞서면 천명을 얻음.
- 명의 기근 이벤트 재조정. 1,2번째 선택지는 이제 천명을 소모함. 마지막 선택지는 1년치 수입을 요구함 (0.5에서 증가함).
- 프로이센의 '프루테닉 표' 이벤트는 이제 10% 기술비용 감소만 제공함. 이념 비용 감소 사라짐. (이전: 기술비용 -25%, 이념비용: -25%)
- '병사들에겐 책이 필요없잖아' 이벤트 재조정. 안정도 감소 대신 10년 동안 행정,외교기술 비용 10% 증가로 바뀜.
- 이전의 이자성 이벤트 제거. 더 포괄적인 재앙으로 대체함.
- 명의 '화신 등용' 이벤트 제거. 역사적으로 말이 되지 않았음.
- 명의 '만리장성 보수' 이벤트 재조정. 보수 비용은 수입을 더 요구할 것이고 육군 전통 대신 북부의 요새들에 방어도를 제공함. 천명 DLC가 있으면, 보수를 안할시 천명을 소모함.
- '삼번의 난' 이벤트는 새로운 청 임무에 맞춰서 완전히 새로 작성됨. 이제 남중국을 정복하는 과정에서 획득한 속국들을 반란을 발생시킴.
- '정화의 항해 이후 전략적 결정' 이벤트는 이제 명이 중국 파벌 시스템을 가지고 있을 때만 발생함. 군주력 보너스도 제거됨.
- 명의 '백련교' 이벤트들은 교도들에게 맞설 때 천명을 제공해주며 무시할 시 천명을 소모함.
- '보호받지 않는 유목민 국경' 재앙을 천자제국에게 유발시킬 수 있는 관련 유목민 국가들에게 알림 추가 (재앙 진행도 10%와 75%일 때 알려줌), 또한 더이상 재앙을 일으킬 수 없어도 알려줌.
- '과거시험 불법행위' 이벤트는 이제 2 부패도를 줌.
- 조선의 이벤트 "효종의 북벌" 은 이제 만주 문화의 국가와 국경을 맞대면 발생함 (청 포함), 이전에는 만주 국가가 있을 때만 발생했음. 만약 당신이 관련 지역들에 이미 클레임을 가지고 있더라도 무언가(something)를 제공해줄 것임, 그리고 현재 왕의 이름이 이벤트에 언급됨.
# 임무
- 아무르 획득 임무는 1.29 지도 변화에 맞춰 변경됨.
# 설정
- 몽골 권역에 20개의 지역(province) 추가 및 지역 설정 수정
- 만주 권역에 12개의 지역 추가
- 1444년의 만주 권역에 4개의 국가 새로 추가
- 1444년의 일부 지역들에 차하르 코어 추가
- 건주 지역에 창바이산(백두산) 변동치 추가.
- 에벤크 이념 추가 (니브흐,솔론이 사용).
- 일본에 쓰시마 지역 추가, 새로운 다이묘 '소'의 소유임.
- 1444년의 차카타이는 이제 위구르 문화를 수용함
- 차하르의 주요 문화를 몽골로 변경
- Notce의 수도를 Naklo로, Kuyavia의 수도를 Brzesc Kujawski로 변경
- 해서여진과 건주여진은 이제 명의 조공국으로 시작함
- 여진 부족들은 이제 여진 문화로 시작함. 만주 형성 시 주문화가 만주로 바뀜.
- 몽골 칸국은 이제 할하 문화를 수용함
- 북 함경과 육진 지역은 여진 문화로 시작함, 이전에는 조선 문화였음.
- 북 만주는 이제 1444년에 봉건주의를 수용하지 않음
- 오이라트는 이제 할하 문화를 수용함
- 1444년 설정에서 부랴티야 제거. 부랴티야의 지역들은 이제 개척 가능함.
- 조선 북부 지역의 건주여진 코어 제거, 조선이 그 지역들의 정복할 때 건주여진이 도왔기 때문.
- 오이라트와 몽골 사이의 역사적 경쟁국 제거.
- 오나라의 코어 일부 제거
- 차하르 문화 이름을 호르친으로 변경
- Yumen(위먼) 지역은 이제 카라 델이 소유함, 이전엔 명의 소유였음.
- 1444년에 건주여진은 명의 조공국임 (중복)
- 지도 지형을 변경해 창바이산(백두산)을 더욱 잘보이게함
# 기타
CELESTIAL_EMPIRE_MANDATE_PER_5_LOANS 디파인 추가. 대출 수에 따라 연간 천명 변화 (5개의 대출마다 변화됨)
- 동부 시베리아의 지방(area) 통합
- 네덜란드 공화정은 추첨 정부 개혁을 선택할 수 없고 통치자가 죽었을 때 두번의 선거를 가지지 않음
- 동아시아 문화와 문화권에 다양한 가변적 지역명 추가
- 문화에 적합하도록 리투아니아의 동유럽 지역에 가변적 지역명과 수도명 추가
- 고틀란드 인물명 업데이트
- 조선 인물명 목록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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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그픽스 (역자: 번역 생략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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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데게와 동해여진에 가상 통치자 추가
- CTD in AI evaluation of nationalism wars peace deals
- Countries will not be able anymore to concede to be tributary of themselves in a peace deal.
- Fix CTD when spectating on a province state
- Fix a crash when using loan diplo dialog
- Fixed CTD in CKnowledgeSharingAction due to subject type not set
- Fixed OOS due to rulers not getting all personalitites when hotjoining (introduced 3/7 19)
- Fixed legacy reforms getting removed when natives reform without Dharma
- Fixed occasional 119 OOS after selecting national ideas for Custom Nations
- Fixed tribal feud event giving stability and not accounting for non-hordes
- The DLC called 'Asian Navies' in the launcher has been renamed 'Asian Ships', as it is currently titled on Steam.
* The app for macOS will now show the proper icon in the dock
- fix the issue that was preventing sometimes the troops to reach their destination with an automatic transport mission.
- fixed "server lost" issue when client loads faster than host in MP games
- AI will now properly evaluate which provinces to take a in nationalism war peace deal
- All the calculations related to the mandate monthly change are now computed with only two decimals.
- Applied Chinese dynamic province names to all Chinese tags, rather than just Yan.
- Arabic numbers in custom monarch names should not be interpreted as dynatic numbers
- Clicking on players in outliner will correctly generate a comma in the whisper macro
- Corrected a variety of historical accuracy issues in the Japanese history files, thanks to Yoshihiko Hayashi!
- Daimyo event "Returned to Fold" will no longer fire for a Pirate Republic, so that So can remain pirates for longer than a month.
- Enforced consistency of spelling on everything Dzungar.
- Enforcing a personal union will now properly transfer all subjects again
- Fixed CTD for empty OR triggers
- Fixed CTD when reassigning leader after leader panel was updated.
- Fixed HRE Imperial Authority monthly increase differing if you are playing as the Emperor or not
- Fixed Host window not hidden when pressing back in MP lobby
- Fixed Imperial Authority modifier applied twice on monthly increase
- Fixed Mac/Linux MP crash due to generating textures on wrong thread
- Fixed OOS after selecting countries in quick succession
- Fixed a case through which the Shogun could end up at war with a Daimyo without the subject-overlord relation being broken.
- Fixed several instances of "that that" in loc
- Fixed some Spanish missions being impossible without RoM
- Fixed various minor script issues in Ming dynamic historical events
- Fixes bug related to missing events in countries after loading a multiplayer game and selecting a different country.
- Great Wall events now check for province controller
- Improved the readability of the tooltip for "has_manufactory_trigger" (used e.g. in Polish mission "Invest in Eastern Poland").
- MP clients will no longer be assigned the host country savegame country on some rare cases
- Moved version info from error log to game log
- Opening diplomacy with another country while a war confirmation popup is active will no longer crash the game
- Reverse opinion modifier from improve relations should not decay while the diplomat is working on it
- Some dynamic province name rendering errors due to encoding issues have been resolved.
- States eligible for Manchu banners should not give player another state interaction once they are all raised
- The States General reform will now be abolished if you form Prussia as the Prussian Monarchy reform overlaps with its UI.
- The event "The House of [consort dynasty]" can no longer fire without a province allocated as the consort family's governing seat.
- The first letter of the event "Increased Demand for [trade good]" will no longer display as lowercase.
- The province modifier "Cotton Gin" (gained via USA event "The Invention of the Cotton Gin") no longer disappears after one tick.
- The province modifier "St Paul's College" (gained via the Ming event of the same name) no longer disappears after one tick.
- Updated the startup screen to describe government reforms from Dharma and hordes from The Cossacks
- Various Japanese daimyos' country and provincial histories have been corrected, with additional personalities also added to later rulers
- add_ruler_personality will not allow to go over limit anymore
- fix micro-freezing when switching to some map modes due to buffered logging
- losing your last port will now properly update your supply range and prevent out of syncs with hotjoin
- morale boost at the end of a battle should account for all troops that participated, even if they retreated before the end
- past enforce peace offers should not come back to haunt the player anymore
- Fix potential OOS when client changed gameplay settings
- Fixed occasional CTD when hovering over modifier elements in province/colonisation 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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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외에 이번 버전에 새로운 런처로 변경되는데, 모드를 모두 비활성화, 활성화하는 버튼 등이 추가된다고 하네요.
또한 모딩 방법도 바뀐다고 하는데
관련 사항은 https://forum.paradoxplaza.com/forum/index.php?threads/launching-the-new-launcher-coming-with-1-29-manchu.1245872/ 참고하세요.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발견하시면 알려주세요.
첫댓글 겁나 재밌겠다.. 빨리 나와라
갓-주 패치 조와요
엥 조선 시작화면이요?? 이것도 기대되네요
이거 건주 여진 연대기 쓰려 하는데 이번 패치가 어떤 영향을 줄지...
여진이랑 시베리아 부족들이 더 추가되서 초반이 조금더 힘들어지지 않을까 싶네요. 그래도 임무트리랑 이벤트가 꽤 추가되서 훨씬 재밌을거 같네요.
@락뮤엘 ...이전에 돌렸을때도 명나라 땜시 골치 아픈 상태였는데 더 어려워진다니...
@931117 임무 보상이 더 좋아졌고, 명나라에서 이자성의 난 터졌을때는 이벤트로 요새 먹는 것 까지 있으니 해볼만하지 않을까 싶네요.
@락뮤엘 1590년대까지 버티는것 말고는 역시 답 없으려나요...이노무 명나라 체급차가...
@931117 천명 낮을 때 6렙 죽창 전략은 여전히 유효할 것 같네요.
이자성의 난은 발견의 시대가 끝나고 천명 낮으면 발생하니 1500년대 초반에 명나라 터지는거 볼수있을거 같기도 하네요.
@락뮤엘 뭐 결국은 해보면 알겠죠.
쓰시마 추가라니 결국 일본 개발도만 증가한셈이네요 ㅋㅋ
번역 감사합니다. 패치노트를 보니 더 기대가 되네요!
조선 시작화면이라니!!!!!
역설사는 나의 지갑을 털어가세요~~~~!!!!!!!
쓰시마... 류큐급 난이도려나...
장백산 ㅂㄷㅂㄷ
인근 점령하면 백두산으로 바뀌려나..
사실 장백산이라는 이름은 조선왕조실록에도 나왔던 이름이긴 합니다...
@발렘훼스트 아 그런가요 ㅋㅋㅋㅋㅋ
무식이 드러나버렸네욥..
아니 그래서 패치 언제되죠
조선 시작화면? 그동안 나온 DLC 다 삽니다
-멀티플레이 게임에서 호스트가 관전 가능.
드디어 멀티할때 관전호스트가 opm잡아서 자살해야하는 짓을 안해도 되겠군요.
64비트 시작 좋군요
- Fixed occasional 119 OOS after selecting national ideas for Custom Nations 이게 커스텀 국가 방패 꼼수랑 상관있는 언급인가요?
시작화면이 스크린샷을 말하는거겠죠? 겜 시작할때 역사설명해주는 그화면이 아니라?
역사설명 말하는거에요
왜 공화국 전통 상승을 많이 너프시킨 걸까요?
공화정 666 유지가 쉬워서 너프했다네요
함경도가 다시 여진문화라 흠
직접 해 보니 분리주의가 사라지면 경성과 육진을 수동으로 조선 문화로 바꿀 수 있는데 바꾸면 미션으로 위신이랑 외교점 줍니다. 그 뒤에 조선 문화 지역을 30개까지 늘리는 미션도 따라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