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 선박기자재 수입의존도 최대 90%에 달해 –
- 러시아 정부 주도로 선박기자재 수입대체화정책 펼치고 있으나 단기적으로는 효과보기 어려워 –
자료원: Yandex
□ 러시아 조선기자재시장 개요
ㅇ Discovery research group에 따르면, 러시아 군용 조선산업은 세계 군용 선박시장의 12%를 차지하며 미국 다음으로 2위를 차지
- 일반 선박의 경우 20위권으로 군용 선박에 비해 적은 비중을 차지
- 2017년 러시아는 88척의 선박을 수주하며 수주량이 다소 증가
- 2014년 러시아는 92척의 선박을 수주했으며 2015년에는 84척, 2016년에는 82척을 기록하며 점차 감소했으나, 경기 회복에 힘입어 2017년 수주량 증가
ㅇ 러시아 정부는 2015년 3월 ‘러시아 연방 조선산업 수입대체계획’을 발표하며, 2020년까지 조선산업에서 수입 제품의 점유율을10%까지 줄이겠다고 발표
- 자국산업육성정책에 따라 조선기자재의 현지화 목표를 설정했으나, 현재까지 중요 제품의 경우 수입에 의존하는 모습을 보임.
조선기자재 품목별 러시아 제품 자급률
자료원: 러시아 조사기관 Course
ㅇ 러시아에서 활동 중인 대표적인 조선기자재기업으로는 Bohamet(폴란드), Schoenrock Hydraulik Marine Systems(독일), Bofor Marine Equipment(터키), Wuxi Hailian Marine Fittings(중국) 등이 있음.
조선기자재 주요 해외 기업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 러시아 조선기자재시장 특징
ㅇ 러시아의 조선산업에서 수입기자재 의존율은 60~80%에 이르며 일부 품목의 경우 90%에 이름.
- 수입에 의존하는 주요 품목으로는 엔진, 디젤 발전기, 기어 박스, 스티어링 기어, 윈치, 펌프 분리기 등이 있음.
- 러시아 대부분의 선박 수주 프로젝트는 외국 설계 사무소의 프로젝트에 따라 진행되기에 수입기자재를 고려하는 경우가 많으며,기술 부족으로 자체 생산이 부족한 경우가 많음.
- 조선기자재 중 시트 및 파이프, 케이블 등은 러시아 자국 제품의 판매가 원활하며 수입점유율은 20~25% 정도
ㅇ 러시아 조선사는 국내 조선기자재보다 수입 제품을 가격 측면에서 선호함.
- 러시아 조선기자재는 수입 제품보다 평균 28% 더 비쌈.
- 네덜란드 기업인 Heinen & Hopman Engineerins B.V의 선박용 에어컨은 모스크바 XC Marine Design이 판매하는 제품보다29% 더 저렴
□ 조선기자재 수입동향
ㅇ 수입에 의존하는 주요 품목으로는 내부연소엔진, 피스톤 내연기관, 보일러용 부속기기, 전기엔진 등이 있음.
조선기자재 주요 수입품목
품목명 | HS Code |
내부연소엔진 | 840810 |
피스톤 내연기관 | 840790 |
보일러용 부속기기 | 840410 |
전기엔진 | 850151 |
자료원: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관세법령포털
ㅇ 주요 조선기자재 수입국가로는 중국, 미국, 독일이 포함돼 있으며, 중국산 수입증가율이 가장 높음.
ㅇ 한국의 경우 한국산 내부연소엔진과 전기엔진의 수입액이 높으나, 내부연소엔진의 경우 2017년에 한국산 수입액이 43.2% 감소한 39만 달러를 기록
러시아 내부연소엔진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40810)
(단위: 천 달러, %
- | 총계 | 15,495 | 7,025 | 10,343 | 100.00 | 100.00 | 100.00 | 47.24 |
1 | 독일 | 2,753 | 1,931 | 3,877 | 17.77 | 27.49 | 37.48 | 100.74 |
2 | 핀란드 | 1,277 | 2,111 | 1,702 | 8.24 | 30.05 | 16.45 | - 19.38 |
3 | 영국 | 81 | 49 | 1,177 | 0.52 | 0.69 | 11.38 | 2,321.42 |
4 | 중국 | 782 | 411 | 981 | 5.05 | 5.85 | 9.48 | 138.61 |
5 | 프랑스 | 0 | 0 | 783 | 0.00 | 0.00 | 7.57 | 0.00 |
6 | 카자흐스탄 | 0 | 14 | 460 | 0.00 | 0.20 | 4.44 | 3,129.48 |
7 | 에스토니아 | 593 | 0 | 454 | 3.83 | 0.00 | 4.39 | 0.00 |
8 | 네덜란드 | 93 | 121 | 453 | 0.60 | 1.73 | 4.38 | 272.95 |
9 | 이탈리아 | 411 | 775 | 213 | 2.65 | 11.03 | 2.06 | - 72.57 |
10 | 벨라루스 | 182 | 258 | 85 | 1.17 | 3.68 | 0.82 | - 67.05 |
14 | 한국 | 0 | 3 | 16 | 0.00 | 0.04 | 0.15 | 420.99 |
자료원: GTA
러시아 전기엔진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0151)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 | 총계 | 43,028 | 47,361 | 56,984 | 100.00 | 100.00 | 100.00 | 20.32 |
1 | 독일 | 20,439 | 20,354 | 22,392 | 47.50 | 42.98 | 39.30 | 10.02 |
2 | 중국 | 4,633 | 7,354 | 11,387 | 10.77 | 15.53 | 19.98 | 54.85 |
3 | 이탈리아 | 2,082 | 2,488 | 4,147 | 4.84 | 5.25 | 7.28 | 66.69 |
4 | 벨라루스 | 3,552 | 2,627 | 3,178 | 8.25 | 5.55 | 5.58 | 20.98 |
5 | 영국 | 1,581 | 827 | 2,233 | 3.67 | 1.75 | 3.92 | 170.04 |
6 | 프랑스 | 1,079 | 1,188 | 1,669 | 2.51 | 2.51 | 2.93 | 40.46 |
7 | 미국 | 890 | 2,438 | 1,488 | 2.07 | 5.15 | 2.61 | - 38.96 |
8 | 슬로바키아 | 1,128 | 1,250 | 1,458 | 2.62 | 2.64 | 2.56 | 16.67 |
9 | 불가리아 | 649 | 1,086 | 1,133 | 1.51 | 2.29 | 1.99 | 4.38 |
10 | 네덜란드 | 900 | 816 | 1,077 | 2.09 | 1.72 | 1.89 | 31.99 |
13 | 한국 | 664 | 601 | 666 | 1.54 | 1.27 | 1.17 | 10.94 |
자료원: GTA
□ 현지 전문가 인터뷰
ㅇ 러시아 조선기업 UEC-Saturn 담당자와 인터뷰 결과, 러시아 조선산업은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나 장기적 관점에서 수입의존도는 줄어들 것으로 예상
Q1. 러시아 조선산업과 조선기자재시장에 대해 평가해줄 수 있는가?
A1. 조선산업은 러시아 경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함. 주로 군함 수주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정부가 선도적인 역할을 함. 2017년 러시아 조선산업에서 군용 선박이 차지하는 비중은 60%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파악함. 더불어 최근 일반 상선에 대해서도 정부 주도 하에 지원을 받고 있음. 러시아 조선산업과 조선기자재 시장규모는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임.
Q2. 기업 입장에서 보는 러시아 조선기자재시장의 미래는 어떠한가?
A2. 2018~2020년에 어업을 목적으로 한 선박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정부 주도의 프로젝트보다 민간 분야의 선박이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됨. 더불어 정부정책 및 지원 등으로 인해 러시아 기업의 제품이 경쟁력 있을 것으로 예상. 엔진을 포함한 주요 품목은 수입에 의존하는 상황이나 해당 분야 R&D도 활발하게 진행 중
□ 시사점
ㅇ 러시아 조선산업은 경제 회복에 힘입어 2019년에도 성장할 전망
ㅇ 러시아 정부는월 ‘러시아 연방 조선산업 수입대체계획’ 등을 통해 러시아 조선기자재시장을 활성화할 계획이나, 단기간 이내에는 어려울 것으로 사료됨.
- 대형 수주 프로젝트의 경우 대부분 해외 기업이 설계를 담당하며 필요한 제품을 지정하는 경우가 있음.
- 러시아 조선기자재가 가격경쟁력에서 해외 기업에 밀림.
ㅇ 한국산 내부연소엔진(HS Code 840810) 및 보일러용 부속기기(HS Code 840410) 수입액은 9위로, 최근 몇 년간 안정적으로 러시아에서 수입됨.
- 독일과 중국산 수입 비중이 가장 높으며, 높은 기술을 요구하는 조선기자재의 경우 독일을 포함한 유럽 국가가 선전
자료원: Discovery research group, Course, GTA, 관세법령포털,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