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리앙)Lusty-Rake
이런.. 십팔... 프로네요. ㅎ
모닝컨설트가 이런 어지러운 시국에서는 가장 정확한 조사라고 보면 됩니다.
간단히 말하면 모집단을 함부로 정하거나, 무작위로 링크에 접속해서 투표하는 방식이아닌
사전에 국가별 인구 구성 분포에 따른 패널조사 인단을 구성하고 검증을 거쳐 패널 풀을 확보한 후에
그 패널들에게 프라이빗 링크를 보내 설문 조사 하는 방식이라
조사가 오염될 확률이 현저히 낮죠...
범야권 지지자들도 이런 정확한 조사를 알고 있어야 의기소침 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주위에 많이 알려야겠어요.
첫댓글 클리앙 댓글 중---
강멘
가장 과학적인 조사라고 들었습니다
oliviere
아니 탄핵돼서 깜방에 가있는 내란죄를 저지른 자에 대한 지지율 조사를 대체 왜 하는건지…? 내란죄 저질러도 지지율 높게 나왔으면 그냥 수긍하고 대통령님 대한민국을 인도해주십시요 라고라도 해야하는건가? 지지율 조사 자체를 하는 곳들에 대한 마인드를 분쇄해야합니다
청동 물고기
요즘 국내 여론조사 보고 있자니 울화통이 터져는데 안심이 되네요..근데 18%...라 쩝.
김루키
아니 체코네 대통령은 뭔짓을 하길래 저 지지율이래요? 사람이면 아무리못해도 윤석열보단 못할수없을텐데?
에몽군
이런 방식을 우리 나라 여론 조사에도 도입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이제 고령층을 포함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죠. 요즘 통신사에서 인증 문자 같은 것을 보내기도 하니 피싱 위험도 줄고, 링크로 연결되면 그 사람의 성별 연령 거주지 등의 정보만 파악해서 더 정확한 설문조사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