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이 씨가 된다
<세상은 요지경>이라는 노래를 불렀던 신신애는 사기를 당해 모든 것을 잃었다.
노랫말 그대로, "여기도 짜가 저기도 짜가, 짜가가 판을 친다"였던 것이다.
<독도는 우리 땅>이라는 노래로 유명했던 가수 정관태씨는
독도 명예 군수가 되었다고한다.
오랫동안 노처녀로 지내다가 <만남>을 부른 노사연은 행복한 결혼을 하게 되었다.
가수 박길라씨는 죽음을 암시하는 노래를 발표한 후, 첫 콘서트를 미치고 타계를
하였다. 내면의 힘은 그 가사 대로 증명해 보이기 위해 애를 쓴다.
잠재의식의 힘은 무섭다.
<0시의 이별>을 부른 가수 배호는 0시에 세상을 떠났다.
<돌아가는 삼각지>를 부른 그는 젊은 날에 영영 돌아오지 못할 길로 가버린 것이다.
그는 <마지막 잎새>를 부르면서 세상을 떠났다.
가수 김광석은<서른 즈음에>를 부르고 나서 바로 그 즈음에 세상을 떠났다.
<낙옆따라 가버린 사랑>을 불렀던 가수 차중락은 29세의 젊은 나이에
낙옆 처럼 떨어져, 저 세상에 가버렸으며,
「간다간다 나는 간다 너를 두고 나는 간다.」를
열창하던 선망의 젊은 가수 김정호는 20대 중반에 암으로 요절, 노래 가사처럼
진짜로 가 버렸으며, <떠나가 버렸네>를 불렸던 가수 김현식도 역시 우리 주위를
영영 떠나가 버렸다.
<이별>을 불렀던 대형 가수 패티김은 작가 길옥윤과 이별했으며,
고려대 법대 출신의 가수 김상희는<멀리 있어도>를 부르면서 남편이 미국으로
유학을 가게 되어 몇 년간 떨어져 있게 되었다고 한다.
가수 조미미는 35세까지 결혼이 이루어지지 않았는데 <바다가 육지라면>이 히트
되면서 재일 교포가 바다를 건너와 결혼이 성사되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60년대 말,<산장의 여인>을 부른 가수 권혜경은 (가사 내용 : 아무도 날 찾는 이
없는 외로운 이 산장에 단풍잎만 차곡차곡 쌓여 있네, 세상에 버림받고 사랑마저
물리친 몸 병들어 쓰라린 가슴을 부여 앉고 나 홀로 재생의 길을 걸으며 쓸쓸히
살아가네) 가사처럼 자궁과 위장에 암에 걸렸고 요양을 가게 되어 재생의 길을
걷게 되었다. 그녀는 산장에 집을 짓고 수도승처럼 쓸쓸히 살았다고 한다.
<수덕사의 여승>을 부른 가수 송춘희는 결혼을 하지 않은 채 불교 포교사로 일
하고 있다.
미국의 흑인 가수 투팩 샤쿠어는 자신의 노래처럼 13일 금요일에 죽었다.
그의 노래 중에서 빌보드 차트1위에 오른 앨범의 곡들은 모두 불길한 가사 내용
으로 가득 차 있다. 특히,<내가 오늘 죽는다면>, <길모퉁이에 다가온 죽음>등은
마치 자신의 죽음을 일부러 부르는 듯한 인상을 주었다.
결국 그는 노랫말처럼 갱에게 충격을 받아 살해당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가수 윤심덕은 <사의 찬미>를 불렀다가 그만 자살로 생을 마감
했다. 남인수는 <눈 감아 드리리>를 마지막으로 세상을 떠났다.
그는 41세의 한창의 나이에 '눈감아 드리오니'의 노랫말처럼 일찍 눈을 감고
말았다.
이난영은<목포의 눈물>을 부르고 슬픈 인생을 살다가 가슴앓이 병으로 49세에
숨졌다. 가수 양미란은 <흑점>이란 노래를 남기고 골수 암으로 숨졌다.
몇 년 전 스스로 목숨을 끊은 한 신세대 가수, 그의 노래 제목은 <내 눈물 모아>
였다. (가사 내용 : 창 밖으로 하나 둘씩 별빛이 꺼질 때쯤이면
하늘에 편지를써 워~)가수 박경얘씨는 폐암으로 사망했다.
그가 부른 노래가사에 죽음을 암시하는
내용은 이렇다. ..."울어봐도 소용없고 후회해도 소용없다"...
아픈 사랑에 대한 기억을 가졌던 J씨는 주로 이별의 슬픔,
배신당한 사랑에 대한 노래였다고 고백한다.
모든 면에서 부족할 것이 없는 36세의 노총각 K씨는, (피리 부는 사나이>,
<떠나가는 배>, <잡초>, <불씨>, <오늘도 난>등과 같은 노래를 즐겼다.
모두가 혼자 가는
인생살이에 대한 노래였고 혼자 사는 외로운 남자들의 노래였다.
이런 이야기를 듣고 난 뒤 그는 의식적으로 자신의 노래를 바꾸려했고,
<청혼가>, <일상으로 초대>, <사랑2>같은 노래를 불렸다.
처음에는 이런 시도가 익숙하지 않아 노래 부르는 즐거움을 느끼지 못했다.
꼭 그 이유만은 아닐테지만 의식적으로 자신의 레퍼도리를 바꾼 뒤
1년이 지나지 않아 결혼식을 올리게 되었다고 한다.
<우울한 편지>를 부른 가수 유재하는 교통 사고로 사망했고, 장덕은 <예정된 시간을
위하여>, 하수영은 <아내에게 바치는 노래>를, 김현식은 <이별의 종착역>,
<떠나가 버렸네>를 부르고 각각 세상을 떠났다.
이들 노래의 가사 속에는 이미 죽음이 도사리고 있었다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다.
<이름 모를 소녀>를 부른 김정호, <내 사랑 내 곁에>를 부른 김현식 등 슬픈 노래를
부른 가수들은 대부분 일찍 타계했다는 논문도 있다.
가수의 수명, 부, 즐거움과 노래 가사와는 상관 관계가 있다고 한다.
신나고 즐거운 노래를 부른 가수들은 장수하고 고통, 이별, 죽음, 슬픔,
한탄의 노래를 부른 가수들은 단명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우리 민족의 시인 김소월...
그는 우리 민족최고 시인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그가 사용
하였던 시어들은 대부분 죽음, 그리움, 이별, 괴로움을 이루는 말들이다. 작품은
곱고 아름다웠지만 분명 그는 인생을 밝게 보고 살지 않았다.
오히려 고통과 슬픔을 친구로 삼았다.
평소의 사고 방식이 운명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단순하고도 무서운 진리는
민족의 위대한 시인이라 해서 비켜 가주지를 않았다. 그가 비록 우리 시문학의
위대한 한 부분을 차지하고는 있지만, 그는 개인적으로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
하였고, 짧은 생애동안 괴로움에 휩싸였던 것을 실제 생활을 통해 알 수 가있다.
1902년에 태어난 그는 33세의 젊은 나이에 갑자기 죽었다.
죽음의 일차적 원인이 자살이든 사고이든 그는 요절을 한 셈이다.
젊은 나이에 그를 죽음으로 몰고 간 근본적 원인은 술도 아편도,
사업 실패도 아니었다. 그 해답은 그가 남긴 작품속에 정확히 나타나 있다.
즉 끈임 없이 부정적 인생관을 그의 잠재 의식에 심어 놓음으로써 그의 운명의
끈이 그렇게 짧게 단축되었던 것이다.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나는 것처럼. 즉 부정적 생각은 공포와 함께
부정적 결과를 몰고 오게 되어있다. 김소월이 그 많은 시를 지으면서 그는 단번에
시한 수를 지을 수도 있었겠지만, 아마 대부분은 여러 번의 손질을 거쳐서 하나의
귀한 시를 만들었을 것이다. 그러는 과정에서 그에게는 부단히도 인생에 대한
슬픔, 분노, 회한의 감정이 그가 모르는 사이 그의 잠재 의식에 젖어 들었을 것이다.
한번 잠재 의식에 제대로 젖어든 의식 세계의 명령은 틀림없이 정확한 결과를 가져
온다. 그 사례가 바로 김소월 자신의 삶이었다. 한 번 밖에 부여되지 않은 귀한
삶을 비극적으로 마감하고 민족의 대표적 시인이 된들 무슨 소용이 있는가?
소월은 우리에게 큰 스승이었다.
자신처럼 살면 안 된다는 것을 가르쳐 주었기에.
가수 송 대관...
<쨍하고 해뜰 날 돌아 온단다>를 불렸던 가수 송대관은 한동안 주춤했다가 어느 날
다시 가수로 복귀하여 인기를 점점 얻더니, 지금은 노랫말대로 진짜 쨍하고 해뜨는
날이 오게 된 것이다. 가수 생활 10년이 넘도록 빛을 보지 못했다가 지금은 쨍하고
빛을 보게 되었다.
송대관은 그의 첫 히트곡이 <세월이 약이겠지요>였다.
이 노래 제목처럼 진짜로 세월이 약이 된 것이다.
무명 가수의 서러움을 딛고서 송 대관이라는 이름 석자를 세상에 조금 알린 계기가
된 노래였다. 이때가 1970년대 초반, 그리고 그 후 그의 노래 내용 그대로 세월을
기다린 끝에 "해 뜰 날"을 선 보였다.
(해 뜰 날
꿈을 안고 왔단다 내가 왔단다
슬픔도 괴로움도 모두 모두 버려라
안 되는 일 없단다 노력하면은
쨍 하고 해 뜰 날 돌아온단다.)
이 노래 한 곡으로 그는 일약 한국 최고의 가수가 되고, 한 동안 정상의 인기를
누렸다. 그리고 얼마 후, 그는 가요계와 결별을 하고 미국 이민을 떠난다.
이때가 1980년. 노래와 전연 상관이 없이 흔히 미국 교포들이 시작하는 막노동을
시작으로 뉴욕과 워싱턴을 오가며 슈퍼 마켓과 쇼핑 몰 사업을 노력 끝에 성공으로
일구었다. 거기서도 그는 마침내 아메리칸 드림을 이루었다.
사업의 성공 덕에 안정을 찾게 되자 좋아하는 노래에 대한 그리움이 일기 시작했다.
특히 친구 가수들이 뉴욕이나 워싱턴에 공연차 와서 며칠 밤을 같이 보내고는
더욱 노래와 고향이 그리워질 수밖에 없었다.
무슨 생각을 하며 살 것인가?
1988년 그는 다시 가요계로 돌아왔다. 오랜 공백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 이후 지금
까지 꾸준히 정상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가요계의 사정을 아는 사람이라면 이것이
어디 쉬운 일인가. 그러나 송 대관의 경우에는 그럴 수밖에 없다.
늘 그의 마음 깊은 곳에는"해 뜰 날"이 흐르고 있으므로 노래를 하든 사업을 하든
성공하게 되어 있다.
그 역시 새 노래를 힛트 시키기 위하여 작곡한 사람과 함께 수도 없이 되풀이하여
연습을 하였을 것이다. 노래의 맛을 제대로 내기 위해서는 감정이 듬뿍 들어가야
한다. 그러다 보면 노래 부르는 사람이 그 노래 말의 주인공이 될 수밖에 없다.
의식의 세계에서 노래 말을 그렇게 열심히 연습하다 보면 그것은 자연히 잠재
의식으로 연결 되어 버린다.
이를 명령받은 잠재 의식은 한 치의 오차도 없이 훗날 현실의 세계에 정확한
결과를 가져다 준다.
말이 씨가 되듯이 미국 인디언 속담에도 간절한 꿈을 만 번만 정성을 들여 되풀이
하여 말하면 그 소망이 현실로 이루어진다고 했다. 이것은 거짓이 아니다.
송 대관의 인생이 이를 증명을 해주고 있지 않은가?
그는 아직도 이 "해 뜰 날"을 자신의 일생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고마운 노래로
생각하고 있다. 최근의 힛트 곡 "네 박자"와 함께....
그 또한 가수들의 징크스, 즉 곡에 따라 가수 운명이 결정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가급적 부정적 노래는 부르려고 하지 않는다. 그도 한때, '혼자 랍니다.'를 무심코
불렀다가 실제로 6년 간이나 히트곡 없이 지낸 적이 있다.
또 이 시기에는 비록 자녀들 교육 때문이었지만 가족들과도 헤어져 지내야 했다.
이 모든 것이 우연으로만 생각되는가?
이제 그는 그의 표현대로 가사 내용이 적당하지 않은 '껄적 지근한'노래는 스스로
밝게 바꾸어 부른다. 그는 인생의 성공 비결을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이다.
그 역시 우리에게 큰 스승이다.
살아갈 길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기에. 이제 우리는 어떤 마음의 노래를 부르며
살 것인가?
김 소월의 한 맺힌 절규인가, 송 대관의"해 뜰 날"인가?
가수가 노래 한 곡을 취입하기 위해 같은 노래를 보통 2,000~3,000번이나 부른다
고 한다. 이렇게 하다보면 그와 똑같은 일이 생겨난다고 한다. 가수가 처음 노래를
연습할 때 작곡가에게 얼마나 많은 핀잔을 들었겠나. 좀더 감정을 넣으라고.
감정을 있는 대로 넣어 부른 노래들은 자기 자신이 그 노래의 주인공이 될 수밖에
없다. 감정을 제대로 넣어 부른 노래가 히트 하는것은 당연하고, 그 힛트 한 노래를
수백, 수천 번을 불렀을 것이 아닌가.
그러다 보니 자기도 모르게 가사 내용이 잠재의식에 덜컥 연결되어 버린 것이다.
가사의 내용이 진실이라고 믿어버린 잠재의식은 나중에 현실의 세계에다 그 노래
내용을 정확히 투영한다.
1970년대 새마을 운동이 한창일 때우리 국민들의 새벽을 여는 소리는 "새벽종이
울렸네"로 시작되는 <새마을 노래>였다. 새벽을 깨우며 어김없이 청소차로부터
울려 나왔던 이 노래는 시간에 맞춰 관공서, 학교 등지에서 동시에 울려 퍼졌고,
아울러 "우리도 한번 잘 살아보세"라는 노래와 함께 우리 국민들은 새마을을
만들기 위해 초가집도 없애고 마을길도 넓히며 푸른 동산 알뜰살뜰 가꾸었다.
그 노래 덕분이었을까? 오늘날 우리는 선진국 대열의 문턱에서 그 노랫말처럼
복을 누리게 된 것이다.
모르긴 해도, 우리나라 경제 발전의 원동력 중 하나는 매일 아침 전국에 동시에
울렸던 새마을 노래였을 것이다. "잘 살아보세~잘 살아보세~ 우리도 한 번 잘
살아보세"
모두가 가난했던 시절, 힘찬 음성과 울려 퍼진 이 가사는 어떤 정책과 투자보다도
큰 영향력을 발휘했을 것이 분명하다.
'일체유심조'란 말이 있듯이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다. 지난 시절에 불렸던
노래 가운데 <팔도 강산>이라는 노래가 있었다. 노래 가사에 "잘 살고 못사는 것
마음 먹기에 달렸더라"는 소절이 있어서 가난했던 시절 사람들에게 큰 용기를
주는 노래였다.
이 노래 가사 대로 우리 국민은 마음먹고 노력한 결과 오늘의 경제 부국을 이루게
된 것이다.
--- 엮은 글 ---
나는 말의 힘이 어느 정도인가를 여러 각도에서 조사를 했다. 가수 100명을 대상
으로 히트곡이 운명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를 조사해보니 놀랍게도 91명의
가수가 자신의 히트곡과 운명을 만들었고 요절한 가수들은 너나없이 죽음과 연관
된 노래를 불렀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노래는 말에다 곡조를 실은 것이어서 말보다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밝고 힘찬 노래만 불러라. 그 것이 성공 행진곡이다. 슬픈 노래를 부르지 말라.
그 노래는 복 나가는 노래다. 밝고 신나는 노래를 불러라. 노래대로 운명이 만들어
진다.
"애국가를 10분씩 불러라. 기(氣)가 충만해진다. 잡스러운 노래를 그쳐라. 있던
기도 빠져 나간다. '기세 등등하다.' '활기가 넘친다.''원기완성' '기진맥진'등
우리의 삶 속에 기(氣)라는 말을 많이 쓴다. 기는 살아있는 사람에게 나오는 에너지
이다. 기의 전문가 홍태수 교수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어디가 아픈 사람 피곤한
사람은 손들게 하는데 대부분 손을 든다.
"조용히 눈을 감고 합장을 하십시오. 그리고 10분 동안 마음속으로 애국가를
힘차게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시간이 되면 알려 드리겠습니다."
10분이 지나 눈을 뜨게 하면 거의 대부분 좋아졌다는 말을 한다. 애국가에는
애국가의 기(氣)가 실려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나는 그 후, 이 실험을 수강생을
대상으로 여러 차례 반복해 보았다.
애국가만이 아니고 밝고 건강한 노래를 마음속으로 한 그룹에게 부르게 했고,
또 한 그룹에게는 퇴폐적인 가사의 노래를 부르게 했더니 놀라운 현상을 찾아냈다.
밝은 노래를 부른 그룹은 10분 후에 활기 있는 모습이 되었는데,
퇴폐적인 노래를 부른 그룹의 표정은 너나없이 어둡고 피로에 지쳐있을 뿐 아니라
어지러워하거나 구토를 하는 사람까지 있었다.
밝은 가사의 노래는 기를 충전시키고 어두운 가사의 노래는
기를 방전시킨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다.
--- 이상헌 컬럼 중에서 ---
한국 노랫말 연구회에서는 슬픈 노래를 부른 가수들은 일찍 죽거나
슬픈 운명의 길을 걷는다라는 사실을 발표했다.
「마음에 밝은 곡조의 노래를 볼러라 우리들 자신의 '마음의 파장이'
이 파장에 맞는 일을 끌어 들인다. 우리들의 마음의 파장이
'기쁜 곡조'를 연주한다면 '기쁜 일'이 모여올 것이고, 우리들 마음의 파장이
'공포의 곡조'를 연주한다면 '두려워해야 할 일'이 일어날 것이다.
우주에는 여러 가지 종류 일의 이미지가 있어서 '마음의 파장'을 타고 표류하고
있다가, 자기 마음의 파장에 따라 우주에 표류하고 있는 갖가지 일의
이미지 중에서 자기에게 파장이 맞는 이미지가 '방송 전파'에 실려 끌려 오는 식으로
그 모습을 자기의 신변에 나타내게 되는 것이다.
아무 것도 원망할 일은 없다. 잠시 걸음을 멈추고 자기의 '마음의 파장'이
어떤 곡조를 연주하고 있는가를 되돌아 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그것이 어두운 곡조
라면 밝은 곡조의 '마음의 파장'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 마음에 '슬픈 노래를
부르지 말라. 마음에 기쁨의 노래'를 불러라.」
불멸의 스타 이소룡과 엘비스 프레슬리
이소룡. 만일 그가 '사망유희'라는 영화를 만들지만 않았어도... 이미 그 영화
속에 자신의 죽음을 암시한 듯한 내용이었다. 엘비스 프레슬리. 그는 자신의
어머니와 똑같은 나이, 똑같은 병으로 마흔 셋 생일을 맞이하기 하루 전날에
죽었다. 그는 늘 어머니와 똑같은 이유로 죽을 것이라고 믿었다.
결국 그 믿음이 현실화가 되었다.
말이 씨가 되고 믿는 바가 현실이 된다. 당신의 18번 노래는? 당신이 자주 하는
말은? 당신이 자주 생각하는 것은? 이번에 자신을 바라보면서 정리 할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