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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1 | 미국 | 미국 | 미국 | 독일 | 미국 |
2 | 독일 | 독일 | 한국 | 대만 | 대만 |
3 | 네덜란드 | 뉴질랜드 | 뉴질랜드 | 미국 | 이탈리아 |
4 | 뉴질랜드 | 대만 | 대만 | 영국 | 독일 |
5 | 일본 | 한국 | 독일 | 스위스 | 크로아티아 |
6 | 대만 | 벨기에 | 이탈리아 | 한국 | 일본 |
7 | 이탈리아 | 일본 | 일본 | 프랑스 | 프랑스 |
8 | 스페인 | 이탈리아 | 네덜란드 | 베트남 | 네덜란드 |
9 | 헝가리 | 네덜란드 | 프랑스 | 폴란드 | 인도 |
10 | 말레이시아 | 덴마크 | 브라질 | 스페인 | 영국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 경쟁동향
ㅇ 중국 국내 주요 기업 동향
- 야디(雅迪)와 아이마(爱玛)는 중국 내에서 1, 2위를 다투는 대표 브랜드로, 2016년 전체 판매량의 30%를 차지함.
- 2016년, 중국 10대 브랜드의 전체 시장점유율은 63%이며, 연 판매량 100위안 이상 브랜드도 점점 증가하고 있음.
2016년 중국 10대 주요 전기오토바이 및 전기자전거 기업현황
순위 (판매량) | 기업명 | 로고 | 소재지 | 내용 |
1 | 야디(雅迪) | | 장쑤성 | 업계 영향력 큰 기업, 2016년 홍콩진출 |
2 | 아이마(爱玛) | | 톈진시 | 데이터 처리 기술 기반 스마트 교통수단 연구 개발 기업 |
3 | 신르(新日) | | 저장성 | 연구개발, 생산, 판매 대형 기업 |
4 | 뤼위안(绿源) | | 저장성 | 중국 최초 전기 배터리 이동수단 연구 개발 및 생산 기업 |
5 | 리마(立马) | | 저장성 | 연구개발, 제조, 판매, 서비스 및 첨단기술 개발 기업 |
6 | 타이링(台铃) | | 광둥성 | 신에너지 교통수단 연구개발, 제조, 판매 및 서비스 제공 그룹형 기업 |
7 | 비더원(比德文) | | 산둥성 | 2010 중국 경공업 전기자전거업계 유명 기업 선정 |
8 | 샤오다오(小刀) | | 톈진시 | 연구 개발, 생산, 판매 전문 기업 |
9 | 신레이(新蕾) | | 장쑤성 | 자체 개발, 생산, 판매, 젊은 소비자층 선호도 높음. |
10 | 샤오냐오(小鸟) | | 톈진시 | 중국 경공업 전기 자전거 업계 10대 기업, 중국 100대 혁신 기업 |
자료원: 科技讯 통계, KOTRA 창사 무역관 종합 정리
ㅇ 중국 진출 해외 기업 동향
- 중국에서 유통되는 해외브랜드 제품 대부분이 중국 생산 제품이었음.
중국진출 해외브랜드 전기오토바이 및 전기자전거 현황
일본 | ||
YAMAHA | HONDA | GAMMA |
2500~3500위안 | 3000~5000위안 | 2000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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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 이탈리아 | |
SOLAX | ACTON | UGBEST |
1만3800위안 | 1만 위안 | 3000~4000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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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S Code 및 관세율, 인증서
ㅇ HS Code 및 관세율
- 모터사이클과 보조모터를 갖춘 자전거(HS Code 871190): 기본세율 45%
· 한-중 FTA 관세 혜택에 해당하지 않는 품목임.
ㅇ 인증서
- 중국강제인증제도(CCC: China Compulsory Certification)
· 전기오토바이 및 전기자전거 는 CCC 마크를 반드시 획득해야 함. 인증을 받지 못한 경우 제품 통관 불가, 중국 내 생산 불가 및 벌금(최고 480만 원) 부과
□ 시사점 및 진출전략
ㅇ 전기오토바이의 강점과 공유시장 발달로 전기오토바이 및 전기자전거 시장은 확대될 전망임.
- 전기오토바이의 강점
· (저렴한 가격) 엔진을 이용한 교통수단에 비해 2000~3000위안으로 비교적 저렴함.
· (저소음, 무공해) 전기 배터리 사용으로 낮은 소음, 대기오염이 발생하지 않음.
· (충전 용이) 탈착 가능 배터리 혹은 어댑터로 어디서든 콘센트를 꼽으면 충전이 가능함.
· (낮은 유지비용) 1회 완충 5~8시간 사용 가능, 배터리 교체 기간이 1~2년으로 긺.
- 공유시장 발달
· 자전거부터 오토바이, 자동차, 보조배터리, 숙박, 우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공유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이에 따라, 공유 서비스 업체의 전기오토바이 및 전기자전거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ㅇ 전기오토바이 소비자가 가장 크게 고려하는 사항은 '주행능력·안전성·가격'임.
- 주행능력
· (연속 주행 가능 거리) 생활반경이 확대되면서 1회 충전만으로 먼 곳까지 주행 가능한 제품을 요구하고 있음.
· (순간 가속 능력) 속도 제한 정책으로 최고 속도에 대한 규제가 있으나 남보다 뒤쳐지는 것은 싫어하기 때문임.
· (안정성 유지 능력) 감속 시에도 차체 진동이 없는 높은 안정성을 가진 제품을 선호함.
· (급제동 능력) 갑자기 벌어질 수 있는 사고 등에 대비하기 위해 그 어떤 상황에서도 급제동 가능한 제품을 선호함.
- 안전성
· (도난 방지 기능) 전동차 배터리 도난이 빈번히 발생하면서, 추적 가능한 GPS나 기타 잠금장치에 대한 요구수준도 높아짐.
· 수입관세가 높아 직접적인 완제품 수입이 어려운 만큼 중국 현지 생산라인 구축으로 가격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음.
ㅇ 스마트화, 개성화, 경량화 바람 부는 중국 전기자전거 시장
- 기본적인 기능을 갖춘 전기자전거로는 경쟁력을 갖추기 어려우며, 새로운 기능을 접목한 제품이 중국에서 출시되고 있음.
· 미국 브랜드 爱尔威(airwheel)는 최근 중국에서 다이어트 코칭 전기자전거를 출시했음.
- 1980~1990년대 출생의 젊은 여성 및 자전거 출근족의 전기자전거 이용증가로, 세련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내세운 시장 공략이 필요함.
- 소비자의 경량화에 대한 높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앞으로 가벼운 리튬전지가 기존 납축전지를 대체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리튬전지 기반의 전기자전거로 진출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함.
· 현재 유통되고 있는 경량 전기자전거의 무게는 15~20kg 정도임.
자료원: 科技讯, 行业新媒体, 中国产业信息, 한국 무역협회, '2016年中国电动车产销量分析及市场需求预测' 등 KOTRA 창사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