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거룩하신 삼위일체 대축일
제1독서
<주님께서 위로는 하늘에서, 아래로는 땅에서 하느님이시다. 다른 하느님은 없다.>
▥ 신명기의 말씀입니다.4,32-34.39-40
모세가 백성에게 말하였다.
32 “이제, 하느님께서 땅 위에 사람을 창조하신 날부터
너희가 태어나기 전의 날들에게 물어보아라.
하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물어보아라.
과연 이처럼 큰일이 일어난 적이 있느냐?
이와 같은 일을 들어 본 적이 있느냐?
33 불 속에서 말씀하시는 하느님의 소리를 듣고도
너희처럼 살아남은 백성이 있느냐?
34 아니면 주 너희 하느님께서
이집트에서 너희가 보는 가운데 너희를 위하여 하신 것처럼,
온갖 시험과 표징과 기적, 전쟁과 강한 손과 뻗은 팔과 큰 공포로,
한 민족을 다른 민족 가운데에서 데려오려고 애쓴 신이 있느냐?
39 그러므로 너희는 오늘, 주님께서 위로는 하늘에서,
아래로는 땅에서 하느님이시며,
다른 하느님이 없음을 분명히 알고 너희 마음에 새겨 두어라.
40 너희는 오늘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그분의 규정과 계명들을 지켜라.
그래야 너희와 너희 자손들이 잘되고,
주 너희 하느님께서 너희에게 영원토록 주시는 땅에서 오래 살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제2독서
<여러분은 여러분을 자녀로 삼도록 해 주시는 영을 받았습니다. 이 성령의 힘으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 하고 외치는 것입니다.>
▥ 사도 바오로의 로마서 말씀입니다.8,14-17
형제 여러분, 14 하느님의 영의 인도를 받는 이들은 모두 하느님의 자녀입니다.
15 여러분은 사람을 다시 두려움에 빠뜨리는 종살이의 영을 받은 것이 아니라,
여러분을 자녀로 삼도록 해 주시는 영을 받았습니다.
이 성령의 힘으로 우리가 “아빠! 아버지!” 하고 외치는 것입니다.
16 그리고 이 성령께서 몸소,
우리가 하느님의 자녀임을 우리의 영에게 증언해 주십니다.
17 자녀이면 상속자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하느님의 상속자입니다.
그리스도와 더불어 공동 상속자인 것입니다.
다만 그리스도와 함께 영광을 누리려면 그분과 함께 고난을 받아야 합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어라.>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28,16-20
그때에 16 열한 제자는 갈릴래아로 떠나 예수님께서 분부하신 산으로 갔다.
17 그들은 예수님을 뵙고 엎드려 경배하였다.
그러나 더러는 의심하였다.
18 예수님께서는 그들에게 다가가 이르셨다.
“나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한을 받았다.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들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20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여라.
보라, 내가 세상 끝 날까지 언제나 너희와 함께 있겠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하느님께서 한 분이신데 위로는 성부, 성자, 성령이십니다.”
교리의 설명은 간단한데, 그 뜻을 이해한다는 것은 사실 어렵습니다.
차라리 구약에서는 ‘하느님께서 고대 근동의 여러 신들과는 다르게
오직 한분이시다.’라는 가르침은 알아듣기 쉽습니다.
그런데 구약에서 사실 그럴까요?
구약의 하느님은 한 분이신데 두 단어 '엘로힘(Elohim)'과 '야훼(Yahweh)로
나타나십니다.
창세기는 우주의 창조의 이야기에서 하느님께서 세상의 모든 것을 창조하신 것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한 처음에 하느님께서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다."(창세1,1) 여기에서
하느님(elohim)은 엄격히 말하면 엘(el)의 복수(plural)입니다.
창세기 첫 장에 나타나는 하느님은 한분의 신(神)입니다.
시나이에서 이스라엘 백성과 하느님과의 계약에서 하느님께서는
당신은 다른 신과는 다른 절대 신이심을 선포하십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오늘, 주님께서 위로는 하늘에서, 아래로는 땅에서
하느님이시며, 다른 하느님이 없음을 분명히 알고 너희 마음에 새겨 두어라."(신명 4,39)
또 하느님께서 단수가 아닌 복수로 나타나는 대목이 있습니다.
창세기 저자는 하느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실 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우리와 비슷하게 우리 모습으로 사람을 만들자.”(창세 1,26)
시편저자는 하느님께서 인간을 존귀하게 창조하신 사실을 찬미하는 노래에서
이런 구절로 노래하고 있습니다.
"신들보다 '조금만 못하게 만드시고."(시편 8,6)
여기서 하느님과 구분되는 '엘로힘' 같은 단어를 쓰는데 새 성경에서는 '신들'로,
또는 공동번역에서는 '천사들'로 번역을 하였습니다.
엘로힘'의 단어가 어떻든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는 한분의 하느님이 절대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미 이집트와 고대 근동의 다신(多神)과는 구분하여 한 분이심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하느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말씀하십니다.
"나는 너를 이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이끌어 낸 주 너의 하느님이시다.
너에게는 나 말고 다른 신이 있어서는 안 된다."(탈출 20,2-3)
구약에서는 하느님 자체의 정의 보다는 인접국가의 신들의 숭배를 경
계했던 것입니다.
신약에 와서 성자이신 예수님을 통하여 하느님께서 성부(聖父), 성자(聖子),
성령(聖靈)으로 확실하게 구분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승천하시기 전에 제자들에게 명확하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들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
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여라.'”(마태 28,19).
그리고 예수님께서 요르단 강에서 세례를 받으실 때에 분명이 하느님의 삼위일체의
관계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셨다. 그때 그분께 하늘이
열렸다. 그분께서는 하느님의 영이 비둘기처럼 당신 위로 내려오시는 것을 보셨다.
그리고 하늘에서 이렇게 말하는 소리가 들려왔다.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 내 마음에 드는 아들이다.”(마태 3,16-17).
예수님의 삼위일체을 가르치고 지키는 일은 사실 역사적으로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교회의 역사에서 하느님의 삼위일체를 둘러싸고 많은 주장과 또 이단은
많은 어려움과 혼란을 주었습니다.
그중에 대표적인 것이 그리스도교로 개종한 유대인들 중에 에비온(Ebionites)파를
들 수 있습니다.
이들은 그리스도교 안에서 구약율법의 준수를 고집하면서 예수님의 신성(神性)은
부정하고 인성(人性)만 인정하려 하였습니다.
반대로 영지주의(Gnosticism)에 근거하여 신성(神性)만 인정하고 인성(人性)만을
부정하는 가현설(假現說, Docetism)의 주장을 말할 수 있습니다.
이들에게 대표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마르치온주의(Marcionism)인데 정통교리를 반대하는 이들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약속하신 '협조자'이신 성령께서 이 모든 것을 극복하고
정통교리를 세우고 지킬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신 것입니다.
교회는 여러 가지 어려움과 혼란스러움에서도 정통의 교리를 잘 지켜 왔고
제1차 니체아(325년)와 콘스탄티노폴리스 공의회(381년)에서 삼위일체(三位一體, 라틴어: Trinitas)교리를 정립해 놓았습니다.
패트릭 성인(389-495께서 이 삼위일체와 연결되었던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는스코틀랜드 던바턴(Dunbarton) 근처 킬패트릭(Kilpatrick)에서 태어났다고 합니다.
그런데 16세 때에 아일랜드 해적들에게 붙잡혀서 북 아일랜드 앤트림(Antrim)에서 6년 동안 양치기 생활을 하다가 그곳을 탈출할 수 있었습니다.
그 후 우여곡절 끝에 사제가 되고 432년에 주교 수품을 받고 아일랜드로 파견됩니다.
그곳에서 뜻하지 않게 원주민들이 하느님의 삼위일체의 교리에 대한 강한 거부를
받습니다. 그러나 성인께서 클로버의 일종인 '샤므록(shamrock)' 잎으로 삼위일체의
교리를 쉽게 이해 시켜서 전 아일랜드를 그리스도교가 될 수 있게 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그래서 St.Patrick's Day에 이를 기념하기 위해 '샴므록(shamrock)'을 병에 꽃고,
초록색으로 옷, 장식등을 한다고 합니다.
구약의 하느님의 복수로 된 이름 ‘엘로힘’과 예수님을 통한 하느님의 삼위일체,
‘성부, 성자, 성령’의 진리는 인간 이성(理性)으로 알아들을 수 있는 대상이 아닙니다.
그리스도와 교회에 절대적인 신뢰와 믿음 안에서만 하느님의 삼위일체의 신비가 드러날 수 있습니다.
출처: 구름 흘러가는 원문보기 글쓴이: 말씀사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