婚姻嫁娶章第十
(以內外世應為主,陰陽財鬼為憑。)
易道無窮,須把陰陽為首;人倫有五,還將夫歸為先。純陽,恐男子之鰥,無財可比;純陰,女人之寡,無鬼亦然。
凡論婚姻之事,先看陰陽,次憑財官,卦若純陽或無財者,定見傷妻。純陰之卦、或缺官爻,夫當早喪。
夫唱婦隨,卦必陰陽得位;男情女喜,爻當財鬼俱全。
內卦為夫,外卦為婦,又以世為夫,應為婦,若得內陽外陰、或世陽應陰二者,皆為得位,婚姻遇之百年和合。若內陰外陽、或世陰應陽皆是陰陽交錯,夫妻半遂其心。又如世應陰陽得位,內外純陰純陽,或內外陰陽得位,世應純陰純陽,皆為半吉。若內外世應皆值純陽純陰,不成夫婦。自古純陰不生,純陽不化,須得一陰一陽方成配偶。複論鬼為夫,財為婦。有鬼無財,有夫無婦。有財無鬼,有婦無夫。卦若財鬼俱全,夫婦方能諧老。
男婚,須教授象興隆,晨錯共悅;女嫁,得官爻旺相,朝夕同歡。
男占婦,以財為主,決不可無,女占夫,用鬼為先,其理仿此。
世作男安,旺則榮華之宅。應為女室,衰還貧乏之門,鬼是夫身,空無遠壽。財成妻體,陷不遐齡。
世為男家,應為女宅,世旺應衰,便曰女貧男富,世衰應旺,當雲女富男貧。又雲鬼居此卦為男家,財值其宮為女宅,卦旺官衰,男家雖富而夫貌不充。卦衰官旺夫宅雖貧而男容且秀。卦旺財衰,女舍豐而女姿欠美。卦衰財旺,女家寒而雪色精姘。官作夫君,喜生不喜絕,絕則夫亡。財為妻室,宜旺不宜空,空須婦喪。
間曰良媒,逢空少力;子雲後代,遇絕無兒。
兩間之爻,皆為媒妁,近世則男家月老,近應則女舍冰人。臨空犯絕,媒必無能;遇旺逢生,中須有力。子孫之象,宜靜不宜動,動則刑夫;宜旺不宜空,空須無子。若臨絕地,又主無兒。絕中如得生扶,反主兒孫多育。
결혼과 가취장 제10
(내외세에 위주로 하고, 음양재귀를 근거로 삼는다.)
이도가 무궁무진하면 음양을 앞장야 하고, 인륜은 다섯이 있고, 부는 우선이다. 순수한 양, 두려움 남자의 멍에, 비교할 수없는 돈;
결혼에 관해 보면 먼저 음양을 보고,다음에는 재관에 따라서,순수한 양이나 재물이 없는 사람이라면,반드시 아내를 해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순음의 험담, 또는 관직이 결석하면, 부는 일찍 상할 것이다.
부창부가 따라오면, 험담은 음양이 자리를 차지할 것이요, 남연녀는 기뻐하며 재물과 귀신이 될 것이다.
내적 험담은 부, 외담은 여자, 또 세상 남편으로, 여자가 되어야 한다. 만약 내양 외음, 또는 세양이 음과 음을 얻으면 모두 득위하고, 결혼은 백 년 동안 화합한다. 내음외양, 또는 세음응양이 모두 음양이 엇갈리면 부부는 반쯤 그 마음을 다진다. 또 세응음양이 자리를 차지하면 안팎의 순음순양, 혹은 안팎의 음양이 자리를 차지하면 세상은 순음순양이 되어 모두 반길이 된다. 안팎의 세상이 모두 순양 순음이 되어야 한다면 부부가 될 수 없다. 예로부터 순음은 태어나지 않고, 순양은 녹지 않으며, 한 음과 한 양방이 배우자가 되어야 한다. 귀신을 남편으로, 재물을 여자로 복론하다. 귀신이 있으면 재물도 없고, 부도 있고, 여자도 없다. 재물도 귀신도 없고, 부녀자도 있고, 남편도 없다. 재물과 귀신이 다 갖추면 부부가 늙을 수 있다.
남자 결혼은 흥성처럼 가르쳐야 하고, 아침은 엇갈리며 함께 기뻐해야 하고, 여자는 시집가면 벼슬을 얻어 왕상이 되어 아침저녁으로 기뻐해야 한다.
남자는 여자를 차지, 주로 재산을 가지고, 결코, 여성 점부, 먼저 유령을 사용, 그 이유는이를 모방.
세작남안, 왕은 영광의 집이다. 여실이 되어야 하고, 쇠락은 아직 빈 문이 없고, 귀신은 남편의 몸이며, 빈 생은 없다. 재물이 처체가 되서, 나이를 품지 않는다.
세상은 남자의 집이어야 하며, 세왕은 쇠락해야 하며, 곧 여자 가난한 남자 부자라고 하고, 세상이 쇠락해야 하며, 운녀가 부유하고 남자가 가난할 때라고 한다. 또 이 귀신은 이 험담을 남자집으로 하고, 재물은 그 궁을 여가로 삼고, 험왕관의 쇠락을 하며, 남가는 비록 부유하지만 부모는 충만하지 않다. 쇠락한 관왕부집은 비록 가난하지만 남모습이 뛰어나다. 재물과 쇠락을 품고, 여사 풍요로움을 돋우고, 여자 자세가 아름답지 못하다. 험담과 재물이 왕성하고, 여가가 차갑고 눈이 삐걱거린다. 관작 사내는 희생이 희망하지 않고, 절절하면 남자가 죽는다. 재물은 처실이니, 이왕은 공허해서는 안 되고, 빈손으로 여인은 상한다.
그 사이에 좋은 중매라고 하는데, 공수에 힘도 없고, 자운의 후손은 절대로 자식을 만나지 않는다.
두 방의 첩은 모두 중매이고, 근세에는 남자집이 월로하고, 가까운 경우는 여사빙인이다. 공허한 범죄자가 죽으면 중매가 무능하고, 왕성한 때에 살아나면 중에서 힘이 있어야 한다. 자손의 코끼리는 움직이지 말고, 움직이면 형부가 되어야 하며, 이왕은 비어 있으면 안 되며, 빈 것은 자식이 없어야 한다. 만일 제다이에 가까스로 가면, 또 주께서는 자녀가 없도다. 절대로 부축을 받들고, 반주자손이 많이 낳는 것과 같다.
財爻變鬼變沖,妻遭久疾。鬼象化官化破,夫染陳災。
財為妻體,切不宜沖或化鬼爻,便生殘疾。鬼為夫主,忌犯刑沖再化官爻,夫當有疾。要知疾在何方,看鬼在誰卦誰爻,可斷帶疾之處,詳見身命章中。
合內又生,必享天長地久。沖中再剋,定應死別生離。
且如用寅亥合,用未午來,用酉見辰,皆是得生得合,自然百萬和諧。又如用午見子,用卯酉沖,便是有沖有剋,此為終見分離。
旺財與旺應生身,妝奩厚實。衰世並衰官剋應,聘禮輕微。
應為妻宅,財乃嫁資,二者旺而生世,倍得妝奩。世作男家,鬼作夫主,若值休囚剋應,自然聘禮輕微。
男心少就,只因世陷世沖。女意多更,切為應空應動。
世爻若值空亡或遭衝破,男家無意求成。應若臨空或沖或動,女家無心匹配。
卦爻相合,必男婦之成歡。貞悔相沖,定夫妻之不睦。
卦得六爻相合,綿遠和諧。若遇六沖,定然反目。
前沖後臺,初離別複聚歡情。前合後沖,始諧和終遭變易。
未配之前,若卜沖中化合,決不相諧,成親之後,如得先沖後合,初見生離後還複就。若卦占六合被月辰衝開,世應財官或化六沖皆主始初歡悅,後來定不和諧。
孤辰值鬼,夫必無兒。寡宿臨財,妻當少子。
男怕孤辰憂臨官鬼,女嫌寡宿忌值妻財,二者逢之,後無子息,非惟兒女遭傷,更主夫妻相剋。
父旺少兄妨兒女,妻強無鬼捐公姑。子搖固曰刑夫,財興有解;兄動雖雲剋婦,子發無妨。
父搖兄不搖決傷兒女,財動鬼不動定損公姑。子動傷夫,財動生官反吉。兄興害室,子孫並動無妨。
龍值財爻,形骸秀麗。蛇臨宴位,情性虛浮。白虎乃悖逆之星,玄武是風流之宿,朱雀巧詞繞舌,勾陳持重寡言。帶咸池則多情多欲,臨馬則勤往勤來。
財為妻性,看值何爻,便知美惡。帶青龍貌如西子,性主慈祥禮悌、柔順貞廉。值騰蛇虛浮之性,多心機而少信實,言語感人。逢白虎,心懷妒悍,性亦剛強。犯玄武,為人慳吝、放蕩無端。逢朱雀,急躁多言。遇勾陳事行遲鈍。值咸池,則內亂人倫,外尋花柳,加驛馬,則朝行東北,暮返西南。
凡配婚姻,須得永年和合,惟憑奇偶,自然頃刻昭彰。
재물이 귀신이 변하고, 처가 오래 병에 걸렸다. 귀신이 과분화되어 관화가 깨지자, 부염은 진재했다.
재물은 처체가니, 귀신을 씻거나 녹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장애가 생겨야 한다. 귀신은 부주이시며, 형을 범하여 관직에 재화하는 것을 금하고, 부당이 병이 있어야 해요. 병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지, 귀신이 누구를 험담하는지, 병이 끊어질 수 있는 곳을 알아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육명장에 나와 있다.
내적으로도 태어나면, 반드시 하늘과 땅을 오래 누릴 것이다. 재크를 쳐서 반드시 죽고 헤어져야 한다.
그리고 인해합을 사용, 정오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천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자연 백만 조화와 함께, 잘 태어났다. 또 오견자처럼, 첩으로 씻으면, 첩이 솟는다. 이것은 결국 분리된다.
왕재와 왕은 몸을 낳아야 하고, 화장은 두껍고 두껍다. 쇠세와 관직이 쇠락하여 응수하고, 초례가 경미하다.
처가가 되어야 하고, 재물은 시집가야 하고, 둘 다 왕성하게 태어나야 하며, 두 배의 화장을 해야 한다. 세상이 남자 집안이 되면 귀신이 부주인 것이, 만약 휴수라면 자연히 초빙하여 경미하다.
남심이 적으면 세상이 세몰이를 하게 된다. 여의가 많은 것이 더 많으면, 공허하게 움직여야 한다.
세상이 공중에서 죽거나 뚫리면, 남자는 성취할 의도가 없다. 공허하거나 돌진하거나 움직이는 경우, 여자는 일치 할 마음이 없다.
험담이 합치면 반드시 남부인의 성희가 될 것이다. 정은 서로 뉘우치고, 부부의 불협화음은 정하다.
험담은 육지와 맞물려 멀리서 조화를 이룬다. 만일 육충을 만나면, 반드시 반목할 것이다.
백스테이지로 달려가 첫 이별을 하고 환희를 모으다. 앞뒤가 맞물리면, 시화되고 결국은 쉬워진다.
일치하지 않는 경우, 만약 당신이 조화하지 않는 중화에 돌진하는 경우, 친척이 된 후, 먼저 돌진 한 후 결합해야하는 경우, 첫 번째 출생 후 반환. 만일 험담이 월천에 의해 씻겨나가면, 세응재관이나 화육충은 모두 주초에 기뻐하고, 후에 불협화음을 정한다.
고독한 자는 귀신이 될 것이나, 부녀자는 반드시 자녀가 없다. 과숙이 재물에 임하고, 처가 자식이 되다.
남자는 고독한 사람이 관귀를 걱정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여자는 아내의 재물을 모시는 것을 싫어하며, 둘 다 만나면 자식이 없고, 아들과 딸만 다치지 않고, 주 부부가 서로 상크한다.
부왕소형은 자식을 방해하고,아내는 귀신 없이 고모를 기부한다. 자흔드는 것은 형부라고 하는데,재흥은 해가 있고,형은 움직이더라도 운은 부녀자이지만,자발은 무방하다.
아버지는 형을 흔들지 않고 자식을 해치지 않으시며, 재물이 움직이지 않으면 수고를 해치지 않으십니다. 자식이 부를 해치고,재물이 벼슬을 낳고,반길하다. 형은 흥해실을 해치고,자손은 함께 움직여도 무방하다.
용은 재물과 형각이 수려하다. 뱀이 잔치에 임하고, 정성이 허망하다. 백호는 역행하는 별이고, 현무는 풍류의 숙식이며, 주작의 교묘한 말은 혀를 감고, 진중한 과묵한 말을 하였다. 소금 연못을 가져 가면 다정다감하고, 임마는 부지런히 찾아오게 된다.
재물은 처성이며, 가치가 있는 것을 보면 미악을 알 수 있다. 청룡의 용모모를 서자처럼 하고, 성주인은 자상하고 예의 바르고, 부드럽고, 순하고, 염치 있다. 가치가 있는 뱀은 허공의 성도이고, 마음이 많고, 믿음이 적고, 말이 감동적이다. 백호를 만나면 질투심이 강하고 성도 강합니다. 현무를 범하면, 사람을 인색하고 방탕하게 하여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주작을 만나면 조급하고 말이 많다. 고사행이 둔하다. 소금 연못의 가치, 다음 난기류, 외부 꽃 버드 나무, 플러스 역 말, 북동쪽을 향해, 황혼에 남서쪽으로 돌아갑니다.
모든 결혼은 영원히 조화를 이루어야 하지만, 짝수만이 즉시 드러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