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 생각이긴 하지만 많은 분들의 생각이나 명확한 조언을 듣고자 조심스럽게 올려봅니다.
지난해 KTX 2단계 개통으로 인하여, 기존 동해남부선 상에 있는 울산.경주 지역의 많은 시민들이
좀더 빠른 KTX 열차를 운용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울산역과 신경주역 모두 기존 도심과 상당한 거리에 열차이용에 부담이 생긴 것도 사실입니다.
( 울산역은 그래도 연계 대중교통 체계가 잘 되어있어서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
기존 도심으로 부터의 거리, 편리하고 빠른 만큼 비교적 비싼 가격대에 부담을 느낀
울산과 경주의 일부 열차 이용객들은 KTX울산역/신경주역 대신
동해남부선 태화강역(구.울산역)/경주역을 방문하여 새마을.무궁화 열차를 이용하고자
방문하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 저도, 그 중에 한 명이였습니다. )
태화강/경주역에서 부산(부전)/포항/동대구 역 등의 중.단거리 구간의 이용객들의 경우
예전과 동일하게 무궁화.새마을 열차를 이용할 수 있었지만
태화강/경주역에서 대전/천안/수원/서울 등의 장거리 구간의 이용객들은
코레일 사 측의 여객열차 효율성 제고방침에 따라, 서울-대전-동대구 / 동대구-경주-태화강-부전 으로의
열차 운행 계통이 분리로, 예전과 같은 직통 무궁화.새마을 열차를 이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물론 선상역사 임과 동시에, 부산(경부선).마산(경전선).포항(대구-중앙-동해남부선).강릉(대구-중앙-영동선) 등의 다양한 방면,
그리고 KTX.새마을.무궁화 등 다양한 종류의 열차를 이용할 수있는 동대구 역의 환승체계는
개인적으로 매우 우수하고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경부KTX 고속선에 비해 곡선위주의 선형으로 되어있는 대구-영천(대구선)-경주(중앙선)-태화강-부전(동해남부선)의
선로와 경유시간의 문제,
그리고 서울/대전/광주/부산 등의 타 대도시와 달리 전 방면/계통의 여객열차가 동대구역으로 집중되는 구조의 특성상
( 물론, 동대구역의 경부선/경전선 여객수요를 상당수 분담하고 있는 대구역의 위상을 무시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
일부 태화강/경주역에서의 동해남부-중앙-대구선 이용객들이 구미/대전/서울방면 열차 이용희망시
적절시간.희망종류 열차의 환승에 어려움을 격고 있는것 같아 보였습니다.
( 예를 들어, 태화강역에서 동대구역 까지 새마을 열차를 이용후, 동대구역에서 영동역까지 무궁화 열차를 이용하고자 합니다.
하지만 동대구역에서의 열차환승 시간이 맞지않아, 환승대기시간이 길게는 30-50분 가까이 되는 경우도 생긴다는 이야기입니다. )
이에 저는 현재 1일 4회 ( 상.하행 각 2회씩 ) 운행중인 서울-포항 새마을호에 착안하여
( 포항의 경우, KTX 이용에 있어, 신경주역이나 동대구역의 환승이 꼭 필요한 케이스여서, 완전히 다르다는 것!! 잘 압니다.. )
서울-부전(동해남부선경유)의 직통 새마을호 열차의 1일 4~6회(상.하행 각2~3회)를 제안하고자 합니다.
( KTX 2단계 개통 이전의 서울-부전 새마을호 열차의 재운행을 제안하는 것과 동일하다고 보는게 더 맞는 말 갖기도 한 것 같습니다.. )
현재 계통분리되어 운행중인 서울-동대구 새마을호와 부전-동대구 새마을호 열차편성/횟수등을 각가 조정하여 운행토록 하는 방안이
가장 적당할 것 같습니다.
정차역의 경우, 경부선 동대구역 이후, 대구-중앙-동해남부선 상의 역들에 초점을 조금 더 두어,
상행 : 부전->서울 : 부전-해운대-기장-태화강-호계-경주-영천-동대구-대구-구미-김천-대전-천안-수원-영등포-서울
하행 : 서울->부전 : 서울-영등포-수원-천안-대전-김천-구미-대구-동대구-영천-경주-호계-태화강-기장-해운대-부전
상.하행 각 16개 역 정도 정차 하였으면 합니다. 정차역이 많아 표정속도가 조금 늦은게 흠이 될것 같긴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제가 현재 주로 이용하는 경부선 조치원역이나, 대구선 하양역도 정차하면 괜찮을 것도 같지만,
그렇게 되면, 새마을호의 강점이 사라지고, 무궁화호와 크게 차이가 나지않는 표정속도가 될것 같아 무정차 통과 하는 것이
더 나을거라고 판단하였습니다. ( 저는 조치원->하양 이동시 여전히 무궁화호를 이용하여 동대구역 환승을 이용하게 되겠군요.. )
쉽게 생각하셔서, 그냥 KTX 이용하시던지, 동대구역 환승하면 되죠.. 라고 말씀하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학생 신분의, 개인적 생각으로서.. 이건 어떨까?? 해서 이것저것 끄적끄적 적어본 것이라, 모든 면에서 많이 부족합니다..
해박한 지식을 가지고 계신 많은 전문가 분들에 생각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이상, 다소 순서가 뒤죽박죽에다 이해하기 어렵고 긴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매우 감사합니다.
첫댓글 부활은 힘들고 애초에 서울-경주-부전 루트가 사상 초유의 설정이었습니다 경주와 울산의 수요가 대부분 KTX역으로 전이되었으며 비교적 접근성이 좋은 태화강역을 이용하는 승객들은 동대구역에서 환승하는것이 가장 편리합니다 적은 수요때문에 열차를 설정하는것은 비효율적이지요.. 현재 새마을호의 이용률이 경부축에서 높은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소수의 수요때문에 아예 직통열차를 설정하기엔 많은 무리가...
그렇군요.. 효율성 문제를 제가 간과했던거 같네요..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
좋은 의견 잘 보았습니다. 의견을 덧붙이면, 실질적으로 동대구-부전 간 새마을호가 확실히 많아진 점은 사실이나, 실제로 이 구간만을 이용할 경우 KTX와 가격이 동일합니다(거의 몇백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가격 차이는 얼마 안 나는데 시간 소요가 어마어마하게 나죠. 운임대비 면에서도 참 아이러니하게도 동대구역 이남 구간은 새마을호가 절대적으로 불리합니다. 자칫하면 동해남부선 고정 수요도 조만간 부산-울산-신경주-동대구 KTX 노선에게 빼앗기거나 무궁화호로 양분될 것 같습니다.
동대구역 이남의 서울-부전간 새마을호 정차역 부분에서의 문제는 크게 상관없을 듯 합니다. 어차피 단선 구간이기 때문에 교행이 필수불가결이고, 이 구간은 무궁화호와의 속도 경쟁이라기보다 동해남부선 배차 간격의 조밀화에 기여할 뿐 경주역 이남 구간은 그다지 속도 향상의 메리트가 없어 보입니다. 오히려 정차역이라면 하양역과 불국사역 추가 정차도 괜찮아 보입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