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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옥기명가 소장품 바쳐 예진예술 고고옥 열풍 재점화
소스: 차훈아트
예진아트 제9회 경매는 12월 6일 타이베이 예진아트스페이스에서 망치를 들고 온라인 생중계로 공동 경매되며 실시간 동시 경매 기술과 서비스 지원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 경매는 고대 옥의 마지막 열기를 이어갔고 대만의 베테랑 옥 수집가들이 풀어낸 오래된 소장품 몇 개를 수집하는 데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대표 작품 중 하나는 Lot 2674위안 시대의 옥 조각 욕마로, 옥이 촉촉하고 고풍스럽습니다. 말은 생생하게 묘사되어 뒤돌아보고, 어린이는 말과 눈을 마주치고, 표정이 천진난만합니다. 전체 그릇은 둥글고 구성이 합리적이며 입체감이 강하고 모양이 귀엽고 선이 부드럽고 매끄럽습니다.
Lot 2674
원대 옥조욕마
규격:9 x 4cm
경매 시작 가격: 900,000 대만 달러
또한 Lot 2672위안-명나라 백옥모방고출극용문개합, Lot 2710춘추용문패 등 고옥도 모두 눈에 띄는 소장품입니다.
Lot 2672
원-명대 백옥모방고출극용문개합
규격:H:4cm W:5.5cm
경매 시작 가격: 700,000 대만 달러
이 뚜껑 상자는 따뜻하고 섬세한 백옥을 조각하여 만든 것으로 옥은 단단하고 치밀하며 따뜻하고 수정같이 맑습니다. 몸체에 짙은 갈색의 심문 무늬가 있습니다. 뚜껑 상자는 엄밀한 입과 뚜렷한 모서리가 있는 자모구입니다. 모양은 상나라와 주나라의 청동기와 문양을 모방하여 제작되었으며 덮개는 사다리꼴로 돌출되어 있고 덮개와 상자의 문양은 동일하며 외벽에는 모두 팔출극이 있고 각 면에 짐승의 얼굴 무늬가 조각되어 있으며 짐승의 눈은 분명하고 형형합니다. 바닥은 사각형의 왜소한 테두리입니다. 상자 안을 깨끗하게 꺼내 평평하게 합니다. 전체 용기는 작고 정교하며 모양이나 색상 및 질감에 관계없이 고대 예기의 운치가 있습니다. 송나라 때부터 금석학이 흥기하면서 모조품이 많이 등장하여 '당나라가 혁신하고 송나라가 옛것을 모방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러한 풍조는 명나라 때까지도 여전히 매우 인기가 있으며 주로 고대 청동기와 옥기의 모양과 장식을 참고하여 변형하여 만든 것이 유행입니다.
Lot 2710
춘추용문패
규격: 5.5 x 3.5 cm
경매 시작 가격: 500,000 대만 달러
그릇은 두꺼운 플레이크이며 옥은 치밀하고 섬세하며 부분적으로 검고 먹색이며 침투하지 않은 부분은 희고 윤기가 납니다. 용머리 앞에는 권운형의 곱슬코, 용안은 타원형이며, 용뿔은 꼭대기에 감겨 있습니다. 용의 이목구비와 기타 세부는 변형된 구름무늬로 조각되어 있고, 안쪽의 두루마리 선이 나타나며, 용의 솜털을 음각한 평행하고 촘촘한 선으로 표현하여 섬세하게 채워져 있습니다. 용궁등, 권미. 전체적인 모양은 늦은 봄과 가을에 허난성 저촨현 샤쓰 3호 묘에서 출토된 '늦은 봄과 가을의 권운문 수형옥패'와 유사합니다. 이 작품의 특이한 점은 활등 위쪽과 용머리 앞부분의 권운문(卷雲紋)에서 섬세한 비늘무늬 장식을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비늘무늬는 상주와 주나라의 옥기로 장식된 문양으로 물고기 비늘과 비슷하며 종종 위아래로 조각되고 겹칩니다. 처음에는 비교적 큰 비늘무늬에서 봄과 가을에 작고 섬세하게 발전했으며 전국으로 발전하면 더 성숙해졌습니다.
이 옥룡문패의 비늘무늬 표현기법은 상당히 섬세하여 기술이 정교함을 알 수 있으며, 현재 티베트 산시성 고고학 연구소의 '춘추 말기 수면문패형 옥기'의 문식 조각 기법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이 용문옥패는 앞면과 뒷면의 무늬가 유사하며, 둘 다 땅을 줄인 부조 기법으로 추상 용문을 조각하여 전체적인 무늬가 명암의 입체 효과를 형성하고 선이 매끄럽고 조각 기술이 섬세합니다. 춘추시대에는 작은 권운문(卷雲文)의 형태로 기계표면을 채우고 추상적이고 조밀한 스타일을 형성하는 표현방식을 흔히 볼 수 있지만, 이 작품의 무늬의 섬세함은 매우 드뭅니다. 이 용문패인은 수은에 침투하여 부분적으로 검은 먹빛을 띕니다. 고고학적 보고서에 따르면 남양 동백현 월하 M1 묘는 늦은 봄과 가을에 큰 무덤입니다. 주묘실은 외곽, 내곽, 외관, 내관의 네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외곽은 거의 50cm 두께의 청고 진흙으로 밀봉되어 있습니다. 내관과 외관은 모두 검은 칠을 하고 판간 장부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상판과 바닥판에는 모두 주사를 깔았고 바닥판에는 주사가 2cm 두께입니다. 주묘실에는 생산생활, 의례, 장식, 상생의 4가지 유형으로 가장 많은 옥기가 출토되었으며, 거의 40가지 유형으로 총 700개 이상의 단품이 출토되었으며, 북기물실에서도 소량의 옥기가 출토되었고, 청고 진흙으로 밀봉되었지만 주사는 깔지 않았습니다. 주묘실에서 출토된 크고 작은 옥기 중 검은색 염색을 한 옥기가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몸에 가까운 옥패 장식이 검은색 염색을 쉽게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수은에 의해 물든 옥기는 표면이 더 크고 대부분이 덩어리져 있는데, 예를 들어 난양 퉁바이현 웨허 M1 묘에서 출토된 옥 장신구와 같습니다.
[참조] 1. 춘추말기권운문수형옥패,L:2.2cm,춘추말기하남성저천현하사3호분출토,하남성문물고고연구소;
2. 길이: 5.8cm의 늦은 봄과 가을에 동물 얼굴 무늬와 패 모양의 옥 그릇은 현재 티베트 산시성 고고학 연구소에 있습니다.
출처:정원재장.
전시: 1. 자이문화센터전 93년.
2. 자이 박물관전 94년.
출판: 길광아집 92년 12월.
우수 제품 목록.
Lot 2606
홍산문화 옥 관형기
규격:H:7.7cm W:8.4cm
경매 시작 가격: 300,000 대만 달러
편평하고 원통형이며 한쪽 끝은 비스듬히 있고 복벽은 열려 있고 한쪽 끝은 평평하며 비스듬히 약간 넓습니다. 전체 연마, 전체 기기는 백회색으로 심핑됩니다. 옥색은 윤기가 있고 질감은 섬세하며 짙은 색은 자연스럽고 고풍스럽습니다. 전체 용기는 선조들의 뛰어난 옥 다듬기 기술을 구현하여 깨끗하게 파헤치고 기물의 선이 매끄럽습니다. 이와 같은 모양은 무덤에서 대부분 두개골 아래에 위치하기 때문에 머리에 착용하는 법기로 간주됩니다. 또한 이 그릇은 중심대묘나 고급묘에서 출토되는 경우가 많으며, 부족장이나 일정한 신분과 지위를 가진 사람이 다발로 사용하는 옥관(玉冠)으로 주인의 신분과 지위, 등급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Lot 2651
요나라 때의 옥조각 비기러기.
규격:5 x 4cm
경매 시작 가격: 150,000 대만 달러
이 옥 조각 기러기는 백옥의 질감으로 조각 모양이며 둥근 기러기의 옆모습이며 옥은 갈색이 짙고 포장이 따뜻하고 침착하며 고상한 맛이 납니다. 옥기러기는 부리가 둥글고 구성이 사실적이고 둥글고 사랑스러우며 몸이 통통하고 역동적입니다. 요나라 옥기의 주제는 대부분 소박한 모양과 깊은 운치를 지닌 일상 생활에서 선택되었습니다. 기러기의 모양은 자연스럽고 간결한 문양과 같은 강한 임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재료는 까다롭고 많은 것이 고품질 허톈위(和田玉)로 만들어집니다.
Lot 2656
요나라 때 옥으로 새긴 기러기 조각.
규격:H:3.5cm W:7.5cm
경매 시작 가격: 350,000 대만 달러
옥질은 허톈 백옥씨로 한쪽은 황갈색 옥으로 부분적으로 색이 진하고 입체적으로 둥근 기러기가 목을 돌려 양 날개에 붙이고 쉬었다 한다. 기러기는 머리를 둥글게 하고 눈을 동그랗게 뜨고 뾰족한 부리, 긴 목, 통통한 몸, 날개, 통통한 날개를 가지고 있으며 날개 조각은 간결하고 날개 어깨와 날개 꼬리 털 무늬를 분리하고 두 발을 배 아래로 모으고 기러기 꼬리는 납작하고 여러 개의 음선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기러기 머리의 비율과 신체 곡선은 균형을 이루고 사실적이며 아름답습니다. 기러기의 형태는 비록 마음대로 그려지지만, 형과 신이 모두 갖추어져 있어 마치 살아있는 것처럼 요나라의 예술 풍격이 매우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Lot 2664
원대 옥조각와마
규격:H:3.5cm W:6cm
경매 시작 가격: 200,000 대만 달러
이 옥마는 섬세한 백옥 질감으로 둥글게 조각되어 있으며, 형태는 엎드려 있는 백옥마로, 말이 처음 보고, 네 발굽을 구부리고 땅에 누워 있으며, 동물의 형태가 진실하고, 말갈기 양쪽이 분리되어 있으며, 칼질이 정교하고, 실키하고 섬세합니다. 근육의 묘사가 강력하고 기복이 뚜렷하며 이미지가 생생합니다. 전체 광소, 광택 및 윤활은 원나라 옥 조각의 우수한 제품입니다. 원나라와 명나라의 옥마는 구체적인 형태에서 송나라와 확연히 다릅니다. 갈기를 쪼개서 묶은 모양, 말머리를 돌려 뒤를 돌아보는 모양 등이다. 이 때문에 원나라 때 옥마의 조형 부분은 전통을 계승하고 무늬도 새로운 변화를 보이고 있다.
Lot 2677
원대 옥와사자
규격:H:4cm W:8cm
경매 시작 가격: 300,000 대만 달러
둥근 조각은 옥이 부드럽고 섬세하며 짐승의 몸은 온통 흠뻑 젖어 있고 사자는 옆으로 누워 영지를 물고 드릴은 둥근 눈을 가지고 있으며 몸은 짧고 네 발은 땅에 엎드려 있고 모양은 생동감 있고 자태는 편안하여 즐기기에 적합합니다.
Lot 2678
청대백옥조기린토옥서
규격:H:5.5cm W:8cm
경매 시작 가격: 500,000 대만 달러
백옥 원료를 재료로 하여 옥질이 곱고 윤기가 나며 조밀하고 따뜻하다. 둥근 조각은 누운 모양과 상서로운 기린으로 통통하고 튼튼하며 용머리, 소, 사자, 꼬리, 입에서 영지, 상서로운 구름, 음선으로 수염을 조각하고 부드럽게 흩날리며, 한 권의 책을 등에 지고, 은은한 아름다움을 담고 있다. 전체적인 모양이 깔끔하고 힘차며 조각 라인이 둥글고 매끄러우며 기예가 세련되고 정교한 기린은 백수 중에서 용봉거북과 합쳐져 네 개의 영이 되었으며 옛날에는 기린을 인수라고 불렀으며 상서로운 상징이며 옥서를 토할 수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왕이 있으면 오고, 왕이 없으면 오지 않는다' 또는 '왕지지인칙서'라고 한다.
Lot 2681
명대 백옥와사자
규격:H:5.5cm W:10cm
경매 시작 가격: 500,000 대만 달러
옥 덩어리를 재료로 하여 둥글게 조각한 천록이 뒤를 돌아보면 자세가 짧고 팔다리가 구부러져 있으며 꼬리 부분이 몸쪽으로 덮여 있습니다. 천록은 생동감 있는 이미지, 넓은 입과 넓은 코, 짙은 눈썹과 둥근 눈, 음선의 갈기 조각 등 세부 사항, 섬세하고 섬세한 개사, 비양공은 할 수 없습니다. 머리와 등의 아름다운 옥무늬는 빛과 그림자와 같고 고풍스럽다. 천록(天禄)은 중국 고대 전설의 신수로, 몸집이 사자처럼 생겼고, 첫 번째에 외뿔을 낳았다. 듣자 하니 불길함을 깨끗이 씻어내고, 영원히 백록을 쓸 수 있다고 하니, 상서로운 상징이다.
출처: 베이징 청쉬안 2017/6/20 Lot924.
Lot 2684
청대 백옥승룡사위
규격:H:8cm W:10cm
경매 시작 가격: 600,000 대만 달러
'승룡쾌사위'라는 말은 한나라 유향(劉向)이 '열선전·권상·소사(列仙傳·卷上·萧史)'에서 '소사선(小史善)이 퉁소를 불며 봉황이 울린다. 진나라 목공은 여자를 농락하여 옥을 농락하여 옥을 농락하고 퉁소를 불도록 가르쳤으며, 봉을 감봉하고 옥을 농락하여 봉과 소사를 용을 타고 부부가 함께 갔다. 후대 대표들이 칭송하는 사위는 마치 용을 타고 도를 얻어 신선이 된 양지백옥원조처럼 순수하고 결점이 없으며 옥질이 정밀하다. 조각은 투조(镂造)를 사용하여 우인승룡(羽人乘龍)의 둥근 옥기를 조각하였다. 용은 네 발로 구부러져 있고, 용머리는 약간 솟아 있으며, 등에 깃털이 있다. 용 아래는 타원형의 직사각형의 바닥으로 마치 구름 속을 걷는 듯한 형상을 하고 있다.
Lot 2690
청건륭백옥쌍이룡배
규격:H:5.2cm W:11.5cm
경매 시작 가격: 100,000 대만 달러
백옥컵은 옥질이 촘촘하고 윤기가 나며 몸체는 광택이 있고 양쪽에 리룡을 형상화하여 두 귀를 만들고 모양이 아름답고 선이 매끄럽고 우아하고 대범하다. 몸체의 내부가 정확하고 얇고 투명합니다. 리룡은 컵에 달라붙어 머리를 내밀고 있으며 리룡은 생동감 있고 튼튼한 몸매, 뻗은 발톱, 긴 꼬리가 곱슬곱슬하고 고풍스러움이 남아 있습니다. 중국 옥기사에서 두 번째로 절정을 이룬 시기는 청나라 건륭제(乾隆帝)로 건륭제(乾隆帝) 25년(1760)부터 가경제(嘉慶帝) 4년(1799년) 사이는 절정기였다. 건륭황제는 재료 투입 비용을 아끼지 않았고 재료에 신경을 썼으며 정교하게 작업한 것이 건륭황제의 가장 큰 특징이었고, '건륭공'도 이 시기의 아름다운 옥기의 대명사가 되었다. 전체 그릇은 기술이 정교하고 기술이 우수하며 원형 조각, 양각 및 투각과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건륭제의 섬세함을 완전히 보여줍니다. 이 제품의 모양은 고궁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명나라 청옥리이잔'(삽화)과 같이 이전 시대를 답습해야 하며, 건륭제 때 기술이 더 정교했습니다. 건륭제의 궁정옥기는 그 양과 종류가 역사상 어느 왕조를 초월하여 옥을 사용하여 궁정생활의 모든 방면에 걸쳐 있었는데, 이때 중국 고대 옥기의 발전은 절정에 달했다.
Lot 2701
전국백옥곡문황
규격:18 x 3cm
경매 시작 가격: 500,000 대만 달러
이 옥황은 좁은 호형(弧形)으로 양끝이 약간 넓고 몸이 편평하며 기표면이 곡문(谷文)으로 가득 차 있고 네 모서리에 윤곽선이 있다. 상단에는 구멍이 뚫려 있고 좌우에도 구멍이 하나씩 뚫려 있다. 옥황은 백옥으로 조각되어 있으며, 물에 담그면 색이 진해지고 표면이 회색이 자연스러워지며, 희귀한 전한옥기의 정품이다.
Lot 2715
서주옥조백조
규격 : 6 x 6 cm
경매 시작 가격: 400,000 대만 달러
옥거위는 청옥 조각으로 만들어졌으며 부분적으로 흰색이며 양면에 같은 무늬를 새겼습니다. 옥거위는 두 발을 모으고 서 있는 옆모습으로 머리는 둥글고 부리는 짧고 뾰족하며 목은 날개 모양이다. 옥거위의 목에는 깃털을 나타내기 위해 비늘무늬를 가늘게 조각했는데, 이는 허난성 안양부호묘에서 출토된 거위 모양의 옥패와 동일한 표현법이다. 거위의 몸체와 날개 장식은 구름무늬와 깃털무늬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형태는 온순하고 조용하며 역동적이며 예술적이다. 서주 시대의 옥 조각품에는 봉황, 새, 학, 매, 부엉이, 앵무새, 기러기, 비둘기, 제비, 가마우지 및 오리 등 가금류 작품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옥석을 매개로 한 봉조문 문화는 원시사회에서 현재까지 계승되어 왔다. 백조의 우아한 자태는 예나 지금이나 순수함과 선량함의 화신이다. 이 작품은 목덜미가 늘씬하고 고급스럽고 우아한 분위기를 풍기고 있으며, 약간 둥근 거위 몸체는 고풍스럽고 생동감 넘치고 귀엽습니다.
Lot 2716
상-서주 가마우지
규격:4 x 2.5cm
경매 시작 가격: 500,000 대만 달러
옥가마우지는 편평하고 부분적으로 다양한 갈색을 띤다. 가마우지는 눈을 동그랗게 뜨고 부리를 길게 뻗고 다리를 약간 움츠리고 꼬리를 땅에 드리우고 목과 새의 몸에 음각의 호가 있고 날개는 구름무늬를 음각하고 구름무늬는 길고 깊게 파여 있으며 대각선 칼 기법은 구체적인 시대적 특징을 나타내며 꼬리 깃털은 두 가닥으로 교차하고 날개에는 음선 령무늬가 새겨져 있으며 자세는 매우 생생합니다. 양면 무늬가 동일하며 가마우지는 가슴에 구멍이 뚫려 있어 착용할 수 있습니다. 소재가 참신하고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제작이 정교하다. 이 작품은 상주와 주나라의 옥 조각 작품으로 사실적인 기법을 사용하여 자연에 존재하는 새를 묘사하고 있으며, 세부의 표현은 선조들의 섬세하고 깊은 관찰력에 의해 나타난다. 상주와 주 시대에 봉황새 등을 소재로 한 작품은 매우 흔했지만 가마우지를 주제로 한 작품은 비교적 드물고 뾰족하고 긴 부리가 주요 특징이며 이러한 주제는 1979년 산둥성 지양 묘지에서 출토되어 이 작품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
Lot 2720
양저문화 옥환
규격:D:8.5cm
경매 시작 가격: 300,000 대만 달러
양저 선조들이 창조한 문화 중 옥기는 가장 대표적인 품종으로 그 질감, 수량, 형제의 종류와 생산기술 등은 신석기 시대의 각 고고문화 중 으뜸이라 할 수 있으며, 특히 역사문화의 깊은 함축으로 세계인들에게 무한한 상상을 가져다 주었다. 량주 문화의 기형 중 옥팔찌와 옥고리는 모양이 풍부하고 제작이 정교하며 예술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 그릇은 낮고 원통형이며 옥이 단단하고 촘촘하며 거미줄처럼 흰 회색으로 덮여 있으며 짙은 황토 반점이 흩어져 있으며 색이 혼합되어 눈송이처럼 매우 아름답습니다. 옥팔찌는 모양이 규칙적이고 다듬기 표준이며 외관이 미세하고 둥글지 않으며 구멍의 계단 자국이 마멸되어 빛은 사람을 식별할 수 있으며 만지면 부드럽고 촉촉하며 역사의 무거운 질감이 스며들고 수정같이 맑고 우아합니다. 고졸하고 소박하여 보기 드물다.
Lot 2729
송대 옥조반룡
규격 : 5 x 5.5 cm
경매 시작 가격: 500,000 대만 달러
용은 구오의 존귀이자 중화민족의 시조인 토템으로 길상, 권세, 존귀, 강직, 강인함을 상징하며 출중하다. 남조 송포조 '대진사왕경락편'에 따르면 '수 桷 금련화, 계주옥반룡. "반룡은 고대에 사랑을 받았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 옥은 부드럽고 촉촉하며 둥글게 조각되어 있다. 반죽은 투명하고 촉촉하며 원형 윤곽은 3차원적으로 이롱을 조각하고 몸은 회전 모양이며 곡선은 강하고 강력하며 약동감이 있으며 두 눈이 두드러지고 둥근 귀와 긴 꼬리가 꼬리에 꼬리를 감습니다. 전체 칼의 방법은 정제되고 날카로우며 선이 매끄럽고 거칠며 여유롭고 매우 운치가 있습니다.
Lot 2620
한대 용문 이중 청옥벽
규격:D:23cm
경매 시작 가격: 200,000 대만 달러
Lot 2624
한대 용문 이중 옥벽
규격:D:31.2cm
경매 시작 가격: 200,000 대만 달러
Lot 2625
한대 곡문 청옥벽
규격:D:23cm
경매 시작 가격: 200,000 대만 달러
Lot 2659
원나라 황옥서수
규격:H:4.5cm W:4.6cm
경매 시작 가격: 250,000 대만 달러
Lot 2660
송대 소면 옥대판 15점
규격:사이즈별도
경매 시작 가격: 300,000 대만 달러
Lot 2668
청대 옥조양이 영지를 머금다
규격:H:4.5cm W:5.5cm
경매 시작 가격: 150,000 대만 달러
이 옷은 영지를 물고 있는 백옥교조물로 옥이 수정같이 맑고 기름처럼 보드랍다. 부분적으로 갈색 무늬가 있는 심금 무늬가 있습니다. 옥양은 영지를 입에 물고 네 발을 몸 아래에 웅크리고 양의 머리는 크고 양의 뿔은 뒤로 말려 구부러져 있으며 눈썹, 눈, 뿔, 꼬리가 구체적으로 묘사되어 있으며 근육의 기복이 뚜렷하고 이미지가 사실적이고 생생합니다. 전체적인 조각은 큰 부분이 간결하고 작은 부분이 섬세하며 선이 매끄럽고 우아합니다. 양은 중국 전통 문화에서 매우 상서로운 동물이다. 설문해자는 양은 상서롭다고 했다. 길상'은 종종 가짜로 '길양'을 쓰는데, 한와에는 '대길양'이라는 글자도 있다. 또한 고대인들은 '아름다움'과 '선'이 모두 양과 관련이 있다고 믿었고 양이 영지를 칭송한다는 것은 길하고 평안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칼질은 간결함 속에 섬세함이 숨겨져 있으며, 단아한 모양에도 민첩함을 잃지 않습니다. 양의 신체 구조는 간결하고 제자리에 있으며 이마, 눈, 발, 수염 등을 묘사하여 장인의 섬세함을 보여줍니다.
Lot 2669
청대 옥조 복록수
규격 : H:5cm W:5.2cm
경매 시작 가격: 300,000 대만 달러
이 옥 조각품은 전체가 좋은 옥으로 둥글게 조각되어 중국 전통 상서로운 대표 소재인 복록수(福禄壽)를 의미하며 박쥐는 복을 의미하고 사슴은 녹을 의미하며 복숭아는 장수를 의미하며 행복, 길, 장수를 상징한다. 이 작품은 사슴을 뒤돌아보고 뿔을 뒤로 구부려 섬세하게 묘사하고 박쥐 두 마리가 사슴에 달라붙어 있고 사슴의 등에 복숭아 두 개가 정교하게 조각되어 있으며 전체 그릇은 정교하고 자연스러우며 귀엽고 활기차다. 뛰어난 옥질과 뛰어난 치석 수법을 구사하여 좋은 의미를 지닌 작품들을 선보이고 있어 상당히 마음에 든다.
Lot 2712
서주옥조봉문소벽
규격 : 3.4 x 3.4 cm
경매 시작 가격: 300,000 대만 달러
출처:정원재장.
전시: 1. 자이문화센터전 93년.
2. 자이 박물관전 94년.
출판: 길광아집 92년 12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