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양] 담배골 (최경환 묘)
행정 구역으로 분명히 안양시 안양3동, 시 중심가에서 불과
4킬로미터밖에 떨어지지 않은 곳에 한적한 첩첩 산중이 나선다.
서울에서도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는 안양 수리산(修理山)은
산의 이름 그대로 세상의 이치를 하느님의 섭리로 갈고 닦았던 곳이라는
뜻인가.
예로부터 담배를 재배해 왔다 해서 "담배골", 또는 골짜기의 생김새가
병목처럼 잘록하게 좁다고 해서 "병목골"이라고도 불리었던 수리산은
박해 시대 때 외계와 단절된 천혜의 피난처 구실을 해 왔다.
김대건 신부와 함께 한국 최초의 방인 사제로 피땀 어린 사목 활동을 폈던
최양업 신부의 부친 최경환(崔京煥, 1805-1839년) 성인의 묘가 수리산
적막한 골짜기에 모셔져 있다. 이곳에는 남부럽지 않은 집안을 일구어
오다가 천주를 믿는다는 이유 때문에 고향을 멀리 떠나 방랑해야 했던
그들 일가의 애환이 서려 있다.
최경환 성인은 본래 청양 다락골 사람이었다.
3대째 신앙을 지켜 왔고 지역에서 당당한 풍모를 자랑하던 최씨 집안은
장남 최양업이 신학생이 되어 마카오로 떠난 후 고발을 빙자한 수많은
협잡배들로 인해 가산을 탕진하고 가족과 함께 서울 벙거지골, 강원도
춘천 땅으로 유랑길을 나선다. 하지만 계속되는 배신자들의 등쌀로 다시
경기도 부평을 헤매야 했고
최후에 정착한 곳이 바로 수리산 깊은 골짜기였다.
1837년 7월 수리산에 들어와 산을 일구어 담배를 재배하면서 박해를 피해
온 교우들을 모아 교우촌을 가꾸면서 그는 전교 회장직을 맡아 열렬한
선교 활동을 편다.
하지만 그를 쫓는 발길은 이 깊은 산 속에까지 미쳐 1839년 기해박해 때
서울에서 내려온 포졸들에게 붙잡히고 만다. 하지만 기록에 보면 그는
체포라기보다는 스스로 순교의 각오로 포졸들을 기다리는 모습을 보여 준다.
그는 어느 날
새벽 포졸들이 집앞에 들이닥치자 "어찌 이렇게 늦게 오셨습니까.
우리는 당신들을 초조하게 기다리고 있었지만 아직 동이 트질 않았으니 좀
쉬었다가 떠납시다."라며 동네 사람들에게 순교의 용기를 북돋는다.
그의 부인 이성례(李聖禮)가 차려 준 아침을 먹고 난 포졸들은 40여
가구에서 골고루 한 명씩을 잡아갔지만 최경환만은 아들을 유학 보냈다는
죄목으로 부인 이성례, 아들 희정·선정·우정·신정 그리고 젖먹이까지
모두 일곱 식구를 잡아가 옥에 가두었다.
여기서부터 시작된 최씨 일가의 비극은 후손들의 눈시울을 붉게 물들인다.
다섯 자식을 모두 끌고 옥에 갇히게 된 어머니 이성례는 세 살짜리 막내가
굶주림으로 숨이 끊어지자 그만 실성할 지경이 되고, 네 아이 모두 잃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배교하겠노라 말하고 네 아이를 이끌고 풀려 나온다.
하지만 옥에 갇힌 남편 생각에 정신을 차린 그녀는 아이들이 동냥을 나간
사이에 다시 갇힌 몸이 된다. 4형제는 옥으로와 어머니를 목메어 부르지만
어머니는 다시 또 배교의 죄를 지을까 두려워 등을 돌린 채 자식들의
목소리를 애써 외면한다. 어린 자식들은 발길을 돌려야 했고 그 후로
동냥한 음식을 옥에 갇힌 부모에게 사식으로 넣어 주었다.
1839년 9월 12일 최경환 성인은 치도곤을 맞은 후유증으로 옥에서 치명한다.
그리고 이듬해 1월 31일에는 그 부인 이성례가 당고개에서 참수된다.
어머니의 참수를 앞두고 소식을 들은 어린 4형제는 온종일 동냥한 쌀자루를
메고 희광이를 찾아가 단칼에 어머니를 하늘 나라로 보내 달라며 쌀자루를
건네는 눈물겨운 장면을 연출한다. 그리고 당일 한칼에 목이 떨어지는
어머니를 먼 발치에서 바라보던 어린 자식들은 동저고리를 벗어 하늘에
던지며 어머니의 용감한 순교를 기뻐했다고 전한다.
지금도 담배골에는 수십 가구의 마을이 있고 여기저기 주춧돌이 남아 있다.
최경환 성인의 묘는
바로 마을 앞 산등성이를 조금 올라가 자리 잡고 있으며,
묘소로 가는 길에는 1987년 봄 안양 시내 교우들이 세운 14처가 있다.
또 같은 해 여름에는 동굴 성모상이 축성됐다.
오시는길- 안양역에서 구 본 백화점 안양9동 병목안 방향으로4k 버스는 10번11-3번15-2번삼거리 하차 승합차이용 화-금오전10시 15분토요일 주일오후 1시30출발합니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