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불교어린이청소년지도사 원문보기 글쓴이: 유진상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운영기관 모집 안내 |
국제선언 (The International Declaration) |
|
국제청소년포상제는 개인 도전으로 청소년들에게 자아발견, 성장, 자립, 인내, 스스로에 대한 책임과 사회에 대한 봉사활동을 고취시키는 균형 잡힌 비경쟁 자발적 활동프로그램을 제시한다.
The Award Concept is one of Individual Challenge. It presents to young people a balanced, non-competitive program of voluntary activities, which encourage personal discovery and growth, self-reliance, perseverance, responsibility to themselves and service to their community.
대한불교조계종 어린이청소년위원회는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중앙운영기관으로 14~25세 사이의 모든 청소년들이 신체단련, 자기개발, 봉사 및 탐험 활동을 통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청소년 자신 및 지역사회와 국가를 변화 시킬 수 있는 삶의 기술을 갖도록 돕는 국제적 자기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할 운영기관들을 모집하고자 하오니 아동․청소년 기관․사찰․시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2011. 03. 10
대한불교조계종 어린이청소년위원회 위원장
1. 신청
○ 신청서 작성 : 키즈붓다(http://kidsbuddha.org) 홈페이지 공지사항 또는 다음
카페(http://cafe.daum.net/buddhismleader)에서 관련 서식을 내려받아 작성
○ 접수기간 : 2011. 3. 14(월) ~ 3. 31(목) 18:00
○ 접수방법 : 1차 이메일(islby710@hanmail.net) / 2차 우편․내방접수
○ 접 수 처 : 우 110-170 서울 종로구 견지동 45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포교원 어린이청소년위원회 앞
○ 문 의 : 어린이청소년위원회 유진상(☎02-2011-1909)
2. 제출서류
○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운영 신청서 / 관련 서식 참조
- 기관 소개서, 포상지도자 명단, 포상지도자 이력서, 포상제 운영 계획서
3. 선정결과 안내
○ 운영기관 선정 심사
- 심사기간 : 4. 1(금) ~ 4. 4(화)
- 심사방법 : 전문성, 신뢰성, 운영능력
○ 선정결과 알림 : 2011년 4. 5(화)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공고
영역 |
세부기준 |
심사기준 |
전 문 성 |
지도자 전문성 |
- 포상담당관(포상감독관) 대상 지도자로서 기관을 책임지고 포상제를 운영할 수 있는 능력 평가 |
운영시설 및 장비현황 |
-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운영시설 및 기자재들의 적합성 평가 | |
프로그램 운영실적 |
- 주요프로그램 운영 현황, 내용 및 실적으로 프로그램 운영 전문성 평가 | |
신 뢰 성 |
운영목적 |
- 포상제 철학 및 운영 원칙에 맞게 운영할 수 있는 지 평가 |
기관경력 |
- 기관 주요 연혁 및 청소년활동 및 사업 실적으로 평가 | |
활동기록 관리 |
- 참여 청소년의 기록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관리 방법 평가 | |
안정성 |
- 포상제를 안정적으로 장기간 운영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 - 포상제를 운영의 공공성 및 신뢰성 평가 | |
운 영 능 력 |
지도자 운영 |
- 포상제 운영에 필요한 지도자 배치 및 활용 계획(포상담당관, 포상활동담당자) |
시설 및 장비 활용 |
- 포상제 프로그램을 위한 시설 및 장비활용 계획 | |
청소년 지원 및 관리 |
- 포상제 참여 청소년 및 학부모들에 대한 상담, 교육, 지속적인 활동을 유지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는 동기 부여 방법 등 - 참여 청소년 모집 및 홍보 방법 - 소외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운영 시 활동 지원 방법 | |
프로그램 운영 능력 |
- 운영가능 포상프로그램 및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안정적인 프로그램 운영능력 평가 - 포상활동에 적합한 프로그램들을 얼마나 보유 또는 하고 있는지 평가 | |
지역사회 연계 |
- 지역사회 내 학교, 시설, 단체 및 법인들과 연계를 통해 포상제 활성화 할 수 있는 연계 방안(프로그램 연계, 지도자 연계, 시설 장비 연계 등) | |
증빙서류 |
1. 기관소개서 2. 포상지도자 대상 명단 및 이력서 3.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운영계획서 4. 활동프로그램 세부 운영계획서(프로그램제공기관 운영 신청 시) |
Challenging(도전)! Enjoyable(즐거움)! Rewarding(성취가치)!
14~25세 사이의 모든 청소년들이 신체단련, 자기개발, 봉사 및 탐험 활동을 통해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청소년 자신 및 지역사회와 국가를 변화 시킬 수 있는 삶의 기술을 갖도록 돕는 국제적 자기성장 프로그램입니다. |
|
<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
| ||||||||||||||||||
|
| |||||||||||||||||||
ㅇ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The Duke of Edinburgh's Award) : 국제적으로 공신력 있는 자기성장 프로그램 ㅇ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는 1956년 영국에서 필립 公(에딘버러 공작, 엘리자베스 2세 남편)에 의해 처음 시작되어 2009년 현재 127개국에서 도입, 실시하고 있음 - 현재 60여 개국에서는 국가 주도로 실시(국가 포상 권위) : 호주, 캐나다, 싱가포르(NYAA), 남아공(대통령상) 등 - 매년 영국 25만 명을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60만 명이 참여하고 있음 ㅇ 기본이념 : ①비경쟁성, ②평등성 ③자발성, ④융통성, ⑤균형성, ⑥단계성, ⑦성취 지향성, ⑧지속성, ⑨과정 중시성, ⑩흥미 ㅇ 포상 : 동상, 은상, 금상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포상 단계별로 4가지 활동영역(봉사, 탐험, 자기개발, 신체단련)의 필요사항을 청소년들의 자발적 참여에 의해 성취하도록 함 ㅇ 참가연령 범위 : 참가 연령 범위는 만 14~25세이고 포상에 필요한 최소 활동 시작 연령은 동장 14세, 은장 15세, 금장 16세로 운영 ㅇ 포상제 진행 단계
|
활동영역 및 프로그램 유형 |
활동영역 |
내 용 |
프로그램유형 |
법회프로그램(예시) |
봉사활동 (Service) |
타인에게 봉사하는 올바른 마음가짐과 전문지식을 배양 |
․지역사회(시설) ․환경운동 ․자선활동 ․청소년단체 |
․어린이법회보조 ․종무소보조 ․사찰주위청소 ․사찰운영기관보조 |
자기개발활동 (Personal skills) |
개인적 흥미와 사회적 실천적 기술의 발견과 개발을 도모함 |
․음악 및 공연예술 ․예술 및 공예 ․수집 및 연구 활동 ․의사소통 ․직업 |
․명상 ․생활다도 ․영어법회 ․독서 |
신체단련활동 (Physical recreation) |
사회체육활동의 수행 능력의 향상을 도모함 |
․개인활동 ․단체활동 |
․요가 ․줄넘기 ․걷기 ․108배 |
탐험활동 (Adventurous journey) |
낯선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모험, 도전정신을 함양하고 새로운 인간관계 형성 기회 제공 |
․탐험활동 ․탐사활동 |
․문화유산답사 |
※ 국제에딘버러포상제는 새롭게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하는 것이 아닌 기존의 청소년법
회 프로그램 또는 신규로 법회를 개설하고자 하는 사찰의 프로그램들을 활용하여 청소년들
이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역량개발을 할 수 있도록 관리 해주는 청소년 자기성장 프로그램
입니다.
영역별 포상단계 및 최소 소요시간 |
1) 포상 단계별 영역에 대한 최소 활동 기간
구 분 |
봉사활동 |
자기개발활동 |
신체단련활동 |
탐험활동 |
합숙활동 |
금장 16세 이상 |
12개월 52시간 이상 |
12개월 52시간 이상 |
12개월 52시간 이상 |
3박 4일 |
4박 5일 합숙활동 |
은장을 보유하지 않은 자는 봉사, 자기개발, 신체단련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추가로 6개월 수행 | |||||
은장 15세 이상 |
6개월 26시간 이상 |
6개월 26시간 이상 |
6개월 26시간 이상 |
2박 3일 |
- |
동장을 보유하지 않은 자는 봉사, 자기개발, 신체단련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추가로 6개월 수행 | |||||
동장 14세 이상 |
3개월 13시간 이상 |
3개월 13시간 이상 |
3개월 13시간 이상 |
1박 2일 |
- |
참가자는 봉사, 자기개발, 신체단련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추가로 3개월 수행 |
※ 포상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영역별 최소 필요 시간을 이수해야하고 성취목표에 달성해야 각 단계별 포상을 받게 된다.
※ 탐험활동 및 합숙활동을 제외한 봉사, 자기개발, 신체단련 활동은 각각 일주일에
최소1시간 이상씩 지속적으로 활동에 참여해야 한다.
운영의 배경 및 기대효과 |
1. 사회적 배경
□ 체력저하 및 스트레스 받는 청소년
: 10년전 체육활동률 51%에서 38% 낮아지고 비만율은 8%에서16% 늘어남
학업 스트레스 67%, 학업문제가 자살원인 1위로 38%
□ 꿈을 잃어가는 청소년
: 청소년 자신의 적성과 관심분야를 찾지 못하고 입시준비로 청소년기를 보냄
□ 사교육비 증가와 학원에 의존해 가는 청소년
: 자기 주도적 학습법이 없어 대학생도 90% 학원에 의존, 창의적이고 자생적
인재를 기대할 수 없음
□ 입시와 학점을 위한 봉사활동
2. 불교적 배경
: 어린이법회 참가자들이 청소년법회에 올라가지 않고, 청소년법회가 원활히 진
행되지 않는 것이 입시와 학업으로 주말에 사찰에 찾아오기가 쉽지 않기 때문
일 것이다. 이에 국가에서 인증해주는 프로그램과 기존의 청소년법회 프로그램
을 활용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역량개발을 통하여 청소년법회를 활성화시키
고자 한다.
3. 기대 효과 : 청소년법회 활성화
□ 법회프로그램의 정례화
: 법회 내용뿐만 아니라, 주 1회 1시간 프로그램진행으로인해 정례화 가능
□ 학업 및 학교의 연계가능
: 주말에 학업과 대학진학에 도움이 되는 국가인증프로그램을 법회에서 실시하
여 법회 활성화
□ 봉사활동인증기관 등록으로 인한 법회 인원 증대
: 운영기관으로 등록하면 청소년자원봉사터전으로 등록이 가능함
운영사례 |
1. 운영기관 : 황룡사(울산광역시 중구 학산동 소재)
2. 참가인원(총 23명): 은장 도전-5명, 동장 도전-16명, 동장 심사 중 - 2명
3. 프로그램 운영시간(매주 일요일)
시간 |
내용 |
비고 |
10:30~12:30 |
어린이 법회 및 점심식사 |
|
12:30~13:30 |
어린이 법회 뒷정리 |
|
13:40~14:50 |
다큐로 보는 세상 |
|
15:00~16:00 |
명상과 함께 하는 요가 |
|
4. 운영프로그램
활동영역 |
내 용 |
프로그램 세부내용 |
봉사활동 (Service) |
어린이법회 도우미 및 환경미화 |
○기존 황룡사의 어린이법회시간에 참석해서 지도교사 도우미 및 점심식사 배식 도우미와 법회 마치고 뒷정리 등 어린이법회에 전반적인 일을 청소년과 함께 합니다.(1시간 이상 활동) ○아이들을 통해서 봉사의 참 뜻을 알고,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을 배웁니다. ○미리 상담을 통해 자신의 꿈이 교사, 유치원 교사, 사회복지사 등과 같은 직업을 희망한다면 어린이법회 봉사활동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
요양병원 |
○병원봉사는 인원수를 제한하고 있습니다.(8명) ○봉사 기간을 설정해서 그 기간 동안은 책임지고 활동할 수 있도 록 지도합니다. ○병원 쪽의 시간이 정해져 있어 다른 시간에 청소년들이 가서 활 동은 하지 못하고, 대신 미성년자라 저희 쪽에 보호자 한 분이 같이 한 시간 동안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미리 상담을 통해 자신의 꿈이 의사, 간호사 등 병원 쪽과 관련 된 것이라면 요양병원의 봉사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 |
자기개발활동 (Skills) |
생활다도 (2010) |
○세 분의 다도 선생님께서 청소년들을 지도해 주셨습니다. ○기본적으로 기본예절과 다도를 지도해 주셨고, 수업 시간에 차 에 관련된 이야기나 시 등을 준비해 오셔서 다도만 하는 수업이 아니라 차에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까지도 알 수 있는 수업이 되 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들은 마음을 차분히 하고, 집중력과 인내심을 함 께 기르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다큐로 보는 세상 (2011) |
○황룡사 주지 스님께서 다큐 지도를 하면서 아이들과 만나는 시 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주제의 동영상을 보며 사회의 전반적인 문제점을 논 해 보기도 하고, 우리 나라 역사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 집니다. ○보통 이 시간을 통해서 아이들은 공부만 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 을 보는 눈을 가지고 스스로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토론이 원활하지는 않으나, 마무리 할 때 즈음 청소년들이 많이 성장되어지리라 기대를 걸어 봅니다. | |
신체단련활동 (Physical Recreation) |
명상과 함께 하는 요가 |
○청소년 시기에 의자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아서 자세가 많이 흐 트러지는 등 교정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일주일에 한 번 수업이 지만 이 시간만큼은 몸의 안 쓰는 근육을 사용해 몸을 이완시키 고, 유연성을 기르는 등 신체단련이 목적입니다. ○여자 아이들 같은 경우 체중감량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탐험활동 (Adventurous Journey) |
경주문화답사 |
○기본교육, 예비탐험, 정식탐험 모두 황룡사에서 주관을 하였습니다. ○작년과 같은 경우 안동하회마을과 경주양동마을이 유네스코에 등재가 되는 경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울산과 가까운 경주로 문화답사를 하는 것으로 탐험활동을 정했고, 경주 자체가 문화역 사지구이고, 또 스템프 투어가 1박 2일에 소개가 되면서 좀 더 재미있고 유익한 탐험활동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경주문화답사를 하는 동안은 도보로 이동을 하였고, 잠자리는 토함산 자연휴양림에서 텐트를 치고 야영을 하였습니다. ○저녁에는 삼겹살 파티와 요리 대회를 열어 팀 단합을 위한 게임 을 하였고, 이 탐험활동을 계기로 아이들끼리 많이 친해지는 계 기가 되었습니다. ○덕분에 일요일날 절에 와서 하루 종일 있는 것이 즐거운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도 이 친구들은 따로 만나서 영화도 보고 절에 와서 밥을 먹는 등 청소년 법회와 포상제의 분위기 조성을 잘 해주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