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다리 -내반슬
내반 슬은 슬관절이 외측으로 활 모양으로 휘어 O자 모양이 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경골이나 대퇴골 단독 변형이나 혹은 양자의 변형이 합하여 발생합니다. 내반 슬이 있는 환자는 경골의 원위 골간부가 내측으로 비틀린 내 염전(internal torsion)변형이 동반됩니다. 이로 인해 이차적으로 발가락이 안쪽으로 향하게 됩니다. 내반 슬과 경골의 내 염전 변형은 소아의 앉은 자세에 따라 악화 될 수도 있습니다.
원인:
정상적으로 1세 미만의 유아에서는 "생리적 내반 슬"을 보입니다. 생후1년에서 2년 사이에는 무릎이 직선 배열을 하게 되며(neutral phase),생후 2년에서 3년 사이는 다리가 바깥쪽으로 휘어집니다.
2-3세에 외측으로 많이 휘어진 상태에서 점차로 교정되기 시작하여 6-7세가 되면 정상성인과 같이 됩니다. 그러나 생후 3년이 지나도록 생리적 범위를 넘어 내반 슬이 지속되면 다른 원인들을 의심해야합니다.
생리적 내반 슬은 비만증 아이들에게 더욱 심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D 저항성 구루병 (vitamin D resistant rickets), 신장성 구루병(renal rickets),등으로 한 내반 슬은 치료가 어렵습니다.
경골 상단부 내측의 성장 장애로 생기는 "유아기 경골 내반증(infantile tibia vara)", 외상 또는 감염으로 인해 경골 및 대퇴골의 내측 골단판의 성장이 일찍 멈추는 경우도 내반 슬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성인의 내반 슬은 퇴행성 슬관절염(degenerative arthritis), 골연화증(osteomalacia), 부갑상선 비대증 골절 후 부정 유합 또는 슬관절의 파괴성 병변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임상증상:
내반 슬의 정도는 발목에서 내과골을 서로 밀착시켜 무릎에서 간격이 벌어지는 슬관절간 거리로 측정합니다. 제1등급은 슬관절 간격이 2.5cm이하, 제2등급은2.5-5.0cm, 제3등급은5.0-7.5cm, 제4등급은7.5cm이상으로, 변형의 정도를 표현합니다. 환자는 보행 시 양발을 많이 벌리고 발가락이 내측을 향하는 내 족지 보행(pigeon toe gait)을 합니다. 또한 보행 시 체중이 외측으로 쏠려 오리 걸음(waddling gait)을 걷게 됩니다.
치료:
생리적 내반 슬인 유아의 경우, 보호자 특히 어머니를 잘 안심시켜 주어야 하며, 주기적인 관찰을 요합니다. 소아는 앉을 때나 잠잘 때 내반 슬변형이 더욱 악화되는 자세를 취하지 않게 합니다.
제1등급은 치료가 필요치 않습니다.
제 2등급 이상은 연부조직의 도수 신전(쭉쭉이 체조)교정을 꾀하는 한편, 앉을 때 다리 내측이 바닥에 닿게 앉는 소위 텔레비전 시청 좌위(television position)를 권합니다. 보행 시는 교정용 보조기(lateral shoe wedge)를 착용하도록 합니다. 활동성 구루병이 있는 경우, 비타민 투여도 동시에 해야 합니다.
교정 절골술(corrective osteotomy)은 주로 4-5세 이후 제3,4등급이상에 속하는 중증 변형에 주로 시행합니다.
2. 엑스다리 외반슬
외반 슬은 슬관절이 과도하게 내측으로 휘어져 있는 변형을 말하며 주로 양측성이나, 한쪽 다리에만 생길수도 있습니다.
원인:
하지 체중부하의 역학적 축은 고관절, 슬관절 그리고 거골의 중심을 지나지만 해부학적 축은 대퇴골을 따라 약6도의 외측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외반슬에서 체중 부하 축은 슬관절의 외측으로 지납니다. 따라서 외 상과(lateral epicon-dyle)에 더 많은 체중이 걸리게 된다. 외반 슬에서는 외측 슬근(lateral hamstring)의 견인으로, 대퇴골 원위부와 경골은 외 회전하게 되며, 발은 외 회전위를 취합니다. 외반 슬의 가장 많은 원인은 외상으로 인한 골단판의 손상 및 감염입니다. 그러나 영양 결핍에 의한 구루병에서도 생길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 퇴행성 관절염 혹은 류마토이드 관절염 후유증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상증상:
외반 슬 환자를 정면에서 보면 X자 형의 다리 모양을 볼 수 있습니다. 무릎이 서로 닿게 되므로, 한쪽다리를 옆으로 많이 벌리고 걷습니다. 외반 슬이 심해지면 대퇴 사두근 작용 기전의 축이 외측으로 이동하게 되어 슬개골이 외측으로 아탈구 되기도 합니다.
등급 :
일어선 상태에서 무릎을 붙이고, 발목에서 양측 내측 복숭아 뼈 사이의 벌어진 간격을 측정합니다.
1등급 : 2.5 cm 이하, 2등급 : 2.5 - 5.0 cm, 3등급 : 5.0 - 7.5 cm, 4등급 : 7.5 cm 이상으로 나뉩니다.
미용상 목적이 아닌, 의학적으로는 3,4등급 이상 시에 교정수술이 필요합니다.
치료:
3-7세의 소아에서도 경도 및 중증도의 외반 슬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이는 2-3년 내로 자연 교정되므로 치료할 필요가 없습니다. 일차적인 원인이 있을 때는 원인적 치료로서 교정해야 합니다. 보존적 방법으로는, 구두 내축을 적절히 높여주거나 외반슬 보조기를 착용시켜 치료합니다. 외반 슬이 심한 경우 수술적 요법으로 골단판 유합술 혹은 절골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3. 전반슬
슬관절이 후방으로 굽어지는 변형입니다. 주로 외상으로, 경골 및 대퇴골 골단판의 앞쪽 부분의 성장이 지연되어 생깁니다. 경골 및 대퇴골 앞쪽 부분 성장이 지연되므로 후방이 전방보다 크고 관절 면은 전방으로 기울어지게 됩니다. 수술적 교정이 필요한 경우 보통 경골의 상단부에서 절골술을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