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 투 예루살렘의 스프링보드 신장위구르
중국은 한국 사람들에게 아주 익숙한 나라이다. 지리적 인접성을 통해서 고대사로부터 현대사에 이르기까지 한국민족과 불가분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최근 들어 중국은 경제적 관계성으로 인해 한국과 더욱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2006년 2월말 선교현장에서 한국으로 귀국하여 보니 6년 전과는 다른 한 가지 현상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것은 거리에 중국어학원이 넘쳐 난다는 것이다. 지리적 근접함과 경제적 특수성이 만들어준 상황이라 생각된다. 그런데 한국의 교회들 가운데 이러한 중국을 이해할 때 중국의 주류민족인 한족을 떠올리지 중국 안의 소수민족에 대한 이해가 적은 것이 사실이다. 그 가운데 중국의 이슬람민족에 대하여서는 특히 잘 알지 못하는 것 같다. 중국의 한족은 이미 1억 이상의 성도를 가진 믿음의 민족이지만 중국소수민족은 그렇지 못한 형편이다. 그래서 이슬람 가운데 핵심민족인 위구르족을 통해 앞으로 어떻게 하나님의 마지막 비전을 이루어 갈 것인지 나누려고 한다.
종교전파의 관문으로서의 신장-이슬람을 중심으로
현재 중국에는 23,000여 군데의 회교사원(모스크)이 있으며 그곳에서 3만 명 이상의 회교 사제(아홍 또는 이맘)가 예배를 주재하고 있다. 그 사제들 중 일부는 1983년 베이징에 문을 연 이슬람교신학연구소에서 더 많은 교육을 받고 있다. 현재 8곳의 이슬람대학이 문을 열었고 수백 명의 승려 또는 종교 연구가들이 매년 훈련을 받고 있다.
이슬람교는 7세기 초 아라비아 반도에서 시작되어 당나라, 실크로드와 해로(海路)를 통하여 중국에 소개되었다. 중국문서에서는 이슬람교를 “대식교(大食敎)”, “천방교(天方敎)”, “모하멧교”, “청진교(淸眞敎)”, “회교(回敎)”, “회회교(回回敎)”라고 기록되어 있다. 신장에는 10세기 중엽에 카스(喀什)와 아투스(阿圖什) 지역에서부터 실제적으로 이슬람이 전파되기 시작하였다.
이슬람이 전입되기 전 신장지역은 기원전 인도로부터 육로를 통하여 불교가 전래된 후 3세기 말에는 허티엔(和?), 카tm, 악수, 쿠처, 일리(伊犁), 엔치, 투루판(吐魯番), 산샨 및 하미(哈密)까지 신장 전 지역에 불교가 성행하였다. 그리고 각 소수민족들은 이슬람교가 전파되기 전에 샤머니즘, 마니교, 배화교(조로아스터교), 경교 등을 숭배하고 있었다. 10세기 초 아랍제국의 동진에 따라 이슬람교가 신장에 전입되기 시작하였으며 10세기 중엽 커라칸조의 3대 카칸인 술탄 부그라칸이 신장에서는 처음으로 무슬림이 되면서 커라칸조의 수도인 카쉬카르는 이슬람교 전파의 중심지가 되었다. 그로인해 카라한왕조의 20만 돌궐인(투르크족)들이 일시에 무슬림이 되었다. 그 후 위티엔(于田)은 이슬람교의 기지가 되었다. 13세기에는 몽골 차카타이칸국의 카칸인 투헤이루티무얼(투르크 티무얼)이 몽골의 왕으로는 최초로 무슬림이 되어 신장의 전 지역에 이슬람이 전파되었다. 그래서 이슬람교는 악수, 쿠처, 엔지, 일리 지역까지 전파되었다. 15세기 초에는 투루판지역에, 15세기 말에는 하미지역까지 확산되었다.
신장지역의 기독교 선교역사
6~7세기 경 중앙아시아에서 네스토리안 선교사들의 활동으로 신장의 사람들 가운데 교회가 세워졌다. 11~12세기에는 카쉬카르에 12명의 주교를 갖는 교구가 형성되었다. 이와 더불어 투루판과 마나스는 기독교의 중심지가 되었다. 그러나 중앙아시아 이슬람의 동진에 따라 기독교의 성장은 멈추고, 15세기에는 기독교의 흔적이 사라졌다.
1890년대에 새로운 선교의 노력이 다시 시작되었다. 신장의 북쪽지역에서는 벨기에의 선교사들이 3개의 도시(일리, 마나스, 우루무치)에서 교회를 시작하였다. 이와 더불어 CIM(중국내지선교회)의 개신교 선교사들이 우루무치에서 사역을 시작하였다.
신장의 남쪽지역에서는 스웨덴선교회(Swedish Missionary Fellowship)의 선교사들이 카쉬카르, 잉지사와 엘켄트의 도시로 이동해 왔다. 그들은 이곳에서 진료소, 병원, 고아원 그리고 인쇄소를 시작하였다. 40여 년 동안 그들의 사역으로 300명 이상의 위구르족들이 주께로 돌아왔다. 이와 더불어 그들은 성경을 위구르어로 번역하였다. 1930년대에 정치적인 혼란으로 스웨덴 선교사들은 신장을 떠나야 했으며 많은 회심자들은 죽음을 당했다. 북쪽의 선교사들은 1938년에 감금되고 1941년에 신장을 떠나게 되었다.
중국이 공산화된 후 신장의 영혼들은 70여 년 동안 복음을 들을 기회가 없었으나 1980년대 중반 중국의 서쪽지역의 부분적인 개방에 따라 신장사람들에 대한 선교의 기회가 우리에게 열려있다.
신장의 지역적 의미
신장지역은 중국 서북쪽 국경을 책임지는 지역으로 중국 전체 국경지역 인접국가(중국은 15개의 국가와 국경선이 인접하며 신장은 8개의 국가와 인접하고 있음-몽골, 러시아, 카작스탄, 키르키즈스탄, 아프가니스탄, 타지크스탄, 인도, 파키스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중국은 이러한 인접국가의 완충지역으로 신장을 이용하고 있을 뿐 아니라 중앙아시아의 경제를 장악하려는 통로로 사용하고 있다. 실제로 상하이협력기구(SCO)는 신장지역이 바탕이 된 것이다.
이곳은 잠재된 자원의 영향으로 중국 내에서도 경제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지역이다. 초원 면적이 21억 평으로 중국 초원 면적의 1/4을 차지하고 있어 면양, 염소, 말, 소, 낙타 등의 목축업이 발달되어 있다. 그리고 ‘과일의 고장’ 이라 불릴 만큼 옥수수, 땅콩, 메론, 포도, 사과, 배 등의 농산물이 풍부하다.
또한 광물의 매장량은 중국 전체 매장량의 38%를 차지하고 있어 신장의 철 생산량은 중국에서 두 번째로 많고 베릴륨, 맥운모, 칠레 초석, 고령토, 질석 등의 생산량은 전국 최고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석유와 천연가스의 매장량도 중국 전체 매장량의 25% 차지하고 있다. 특히 이 지역이 가진 잠재적(潛在的)인 석유 자원에 중국은 물론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어 있다. 이 지역에서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위구르를 중국이 쉽게 독립시키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로, 이 잠재적인 자원을 이용하여 중국이라는 넓은 땅덩어리를 유지시킬 수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역사에서 보았듯이 신장지역은 이슬람과 기독교가 조우했던 지역으로 또한 이 두 종교의 첨예한 대립의 지역이며 경제발전의 중심에 있는 지역이다. 중국 가정교회는 신장을 발판으로 백 투 예루살렘 운동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슬람은 신장을 발판으로 중국과 동북아시아에 이슬람의 확장을 꾀하고 있다. 실제로 이 지역에 터키의 이슬람 선교사가 식당을 운영하면서 이슬람 선교를 하고 있으며 대학의 유학생으로 들어와 위구르 학생들에게 이슬람신학교 교육을 시키고 있다.
반면 신장을 중동의 이슬람권 선교를 위한 훈련의 장으로 삼고 있다. 현재 백 투 예루살렘의 비전을 가지고 중국 신장에서 수고하는 있는 가정교회 계열이 있다. 이들은 BS로 불리며 현재 중국 각지에 흩어져 사역하고 있다.
나는 2004년 현지 가정교회 지도자인 K형제의 초청으로 중동으로 가는 선교사 후보생들의 모임에 강의를 하러 가게 되었다. 10여 명의 형제들로 젊은 20대 중반의 부부가 이들의 리더였고 나머지는 20대 초반의 형제와 자매들이 대부분이었다. 5시간의 나눔을 통하여 이들과 더욱 친숙해질 수 있었고 강의를 마치고 K형제에게 어떻게 준비되고 있냐고 물었을 때 지금은 여권을 준비하고 있고 아직까지 재정적으로 준비된 것은 없다고 말해 주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난 어느 날 10여 명의 형제자매 중 여권을 받지 못한 1명의 자매를 제외하곤 모두 중동 A국 선교사로 떠났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후에 K형제에게 재정적인 부분에 대하여 물어보지 않을 수 없었다. K형제와 가정교회 성도들은 이들을 파송하기 위해 기도하던 중 어느 날 베이징의 한 형제(원래는 알지 못하고 다른 형제로부터 소개를 받고 K형제에 전화함)로부터 전화가 와서 하는 말이 전화로 긴 이야기는 하기 어려우니 당신의 계좌번호와 이름을 불러 달라는 것이었다. K형제는 이름과 계좌번호를 불러 주었고 다음날 은행에서 확인하여 보니 10여 명의 형제자매들을 1년 동안 중동 A국으로 보낼 수 있는 왕복항공료와 생활비가 들어왔다는 것이다. K는 하나님이 이 사역을 위해 이미 모든 것을 다 준비해 주셨다고 말하면서 백 투 예루살렘을 향한 하나님의 비전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해 주었다.
앞으로 나아갈 방향
나는 하나님이 이 시대에 백 투 예루살렘의 비전 성취를 위하여 신장지역을 영적 스프링보드로 사용하실 것이라 확신한다. 신장의 주 민족인 위구르민족은 원래 중앙아시아에 속한 지역으로 유일하게 중국에 속한 지역이다. 왜 그렇게 하셨을까? 하나님께서는 중국에 가정교회를 예비시켜 주셔서 신장이라는 지역적 발판을 통해 이 시대의 마지막 비전인 백 투 예루살렘의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서라 생각한다. 이때 중국의 가정교회 성도들과 함께 나갈 민족으로 위구르를 사용하실 것이다. 몇 년 전 신장에서는 위구르교회 현지 지도자들과 중국가정교회 지도자들의 화해의 모임이 있었다. 이 모임을 통하여 서로가 서로를 용서하였고 하나님의 비전에 함께 동역하기로 기도한 적이 있었다.
이들이 함께 중앙아시아와 중동으로 나아가게 된다면 이 지역의 이슬람은 충격을 받게 될 것이다. 지배와 피지배민족의 갈등을 극복하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된 이들의 모습과 본래 이슬람으로 인식되었던 위구르민족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외칠 때 이슬람 선교에 새로운 장이 열리기 때문이다. 지금 한족의 가정교회에 비하면 위구르민족은 마른 뼈 같이 보이지만 마지막 때에 한족의 가정교회와 함께 위구르민족을 주님의 군대로 일으켜 사용하실 하나님을 찬양한다.
서권서/ 중국선교사
- 출처: 중국선교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