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 달맞이 축제』양재천으로 구경오세요 !
상생 보은, 해원의 달로 복을 불러 풍작을 기원하는 정월대보름을 맞이하여 지역공동체 귀속 의식함양과 주민화합을 도모하는 행사로 달집태우기, 농악놀이, 지신 밟기등의 민속놀이와 팔 씨름왕 선발, 유명 가수, 개그맨의 축하공연이 양재천에서 펼쳐집니다.
□ 행사개요
○ 일 시 : 2008.2.21(목) 16:00~ 20:00
○ 주 최 : 양재1, 2, 내곡동 달맞이축제추진위원회
○ 후 원 : 농협 하나로 클럽 양재점
○ 장 소 : 양재천 수변마당 ( 양재천 수영장 옆)
□ 행사내용
○ 소원지 쓰기 및 소망기원 달집태우기
○ 유명가수 (김정수, 조덕배, 정광태, 딕훼밀리) 및 웃찾사 개그맨 공연
○ 떡국 및 부럼, 안주등 먹거리 제공
○ 농악놀이, 지신밟기, 쥐불놀이등의 민속놀이
○ 팔씨름왕 선발
※ 2007년 개최된 「제1회 정월대보름 달집태우기」 활활 타오르는
달집의 장관과 다채로운 행사장면은 인터넷 검색창(야후)에서
ꡐ 양재소망기원 달집태우기ꡑ를 검색하시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 도심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우리민족고유의 달집태우기 행사에
가족과 함께 참석하셔서 2008년 소원을 기원해보시고 각종
민속놀이도 체험해보세요.
정월대보름 달맞이하러 양재천 수변마당으로 오세요~ |
달집태우기, 지신밟기, 쥐불놀이, 제기차기 등 다양한 전통민속놀이 체험 |
서울 서초구는 고유의 민속절 정월대보름을 맞이하여 오는 2월 21일(목) 16시부터 양재천 수변마당(양재천 수영장 앞)에서 무사안녕과 풍년을 기원하는「제2회 정월대보름 달맞이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특히, 지난해 성황리에 지역달맞이축제를 치러낸 양재2동과 양재1동, 내곡동 연합으로 개최되어 보다 많은 주민들의 참여로 지역공동체 활성화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양재1, 2, 내곡동 정월대보름 달맞이축제 추진위원회'가 주최하는 이번 축제는 새해소망을 담은 소원지 쓰기, 풍물놀이를 식전행사로 하여 무자년 새해의 무사안녕을 기원하는 축문낭독, 비나리 공연이 펼쳐지고 달집을 점화하여 소원지를 태우면서 절정에 이르게 된다.
그동안 도시의 주민들이 쉽게 접해보지 못한 지신밟기, 쥐불놀이, 제기차기, 널뛰기, 윷놀이, 부럼깨기 등 전통민속놀이를 축제시간동안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는 장도 마련되어 참여 주민들에게 옛 추억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안겨 준다.
행사 중에는 '서초구 팔씨름 왕 선발' 코너도 마련되어 우승자에게는 트로피가 수여된다.
이번 행사는 ‘독도는 우리 땅’을 부른 가수 정광태의 사회로 진행되며 국악인 신영희, 가수 조덕배, 김정수 및 웃찾사 등의 축하공연도 펼쳐져 축제의 흥을 한껏 돋울 예정이다.
서초구 관계자는 이번 정월대보름맞이 행사가 주민참여 및 화합의 장으로서 지역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지역문화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 본 행사를 매년 정기적인 행사로 정착,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 서초구에서는 반포본동, 반포1동, 내곡동에서 정월대보름맞이 척사대회가 열려 풍성함을 더할 계획이다.
문 의 : 문화행정과 (570-6120) |
첫댓글 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