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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강 五行十星
- 陰陽 & 五行 -
지난 시간에 八字布局 그러니까 四柱 세우는 方法에 대해서 말씀 드렸습니다. 八字를 어떻게 세우는지 원리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干支八字 1권 한번 읽어보시고 또 요즘은 스마트폰에서 앱을 다운받아서 生年月日時만 키인하면 八字는 얼마든지 세울 수 있으므로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여러분들 이미 연습을 하셨다고 가정하고 강의 시작하겠습니다.
男子는 乾造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제가 저술에서 제 命式 공개를 몇 번 했는데, 뭐 이런 말도 있습니다. 八字라는 것은 쉽게 공개하면 안되고 또 이런 것은 어떤 경우에는 집안의 어른들의 유언으로 ‘절대 八字를 알리지 말아라’ 일견 의미가 있는 말입니다. 八字를 노출시킨다는 것은 사실 나의 많은 것을 보여주는 것일 수 있다라는 것인데, 그런 것 신경 쓸 것 없습니다. 사실 八字 잘 보는 사람이 별로 없습니다. 아주 드뭅니다. 그래서 八字 아무리 공개해도 관계없습니다.
오늘 五行十星에 대해서 공부를 할텐데, 사실 五行十星을 공부하게 되면 陰陽五行을 본격적으로 공부하게 됩니다. 陰陽과 五行은 굉장히 잘 결합되어 가지고 四柱命理學체계를 이루지만, 陰陽과 五行은 사실은 명백히 구분되어서 존재합니다. 이것이 굉장히 융합되기가 사실은 어려운 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렵게 이야기하면 理와 氣로 理氣가 구분되어야 하는데, 理와 氣를 구분하는데 굉장히 심오하게 또 장장 책 한 권을 쓸 수도 있습니다. 어쨌던 지금 여러분들은 배우는 단계고 연습하는 단계이므로 이렇게 八字를 나열하고 또 大運도 나열했습니다. 타인의 四柱를 놓았다고 하면, 그래서 八字를 세우는 법을 배웠으므로 자기 八字이든 他人의 八字이든 자꾸 써보고 이렇게 세워보는 것입니다.
이렇게 쓰고 나서, 우리 여담 삼아서 八字가 좀 세다 이런 말을 합니다. 예전에 제가 이것을 모를 때는 그냥 책의 저자를 찾아가면 그분들이 여러 가지 좋은 이야기도 많이 해주고 해서 기분 좋게 만들어 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것은 참 좋다고 생각합니다. 틀리면 이왕이면 기분 좋게 이야기 해주는 것이 제일 낫습니다. 그런데 별말 없이 무뚝뚝하게 八字가 셉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는 사람 있습니다. 그러면 좀 무섭습니다. 그런데 八字가 세다라는 것은 八字가 사납다는 이야기인데, 人生에 파란을 겪는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運이 좋지 않을 때가 많다는 것입니다. 運이 안 좋다는 것은 어떤 뜻이냐 하면, 간단하게 이야기해서 한 글자로 ‘孤’ 입니다. 運이 좋지 않을 때는 이렇게 孤立되는 것입니다. 주변에 어울릴 사람들이 별로 없고 또 내가 만나고 싶지도 않고 이렇게 고립되는 것이 衰運입니다. 運이 저조할 때입니다. 그래서 그냥 八字를 적어놓고 보이지 않지만 내가 심각하게 야 이거 고독하다 이렇게 한 마디만 하면 사람들은 좀 감동받게 되어있습니다. 왜 현대는 다 고독합니다. 특히 八字 좀 봐달라고 의뢰하는 사람들은 十中八九가 다 고독하게 되어있습니다.
이 孤라는 것이 女子八字가 세다면 쉽게 이야기해서 예전 같으면 寡婦之命입니다. 寡婦命입니다. 男子 같은 경우에도 男鰥女寡 男子는 홀아비 女子는 寡婦, 이렇게 있겠습니다. 또 우리가 아파서 病院에 내가 入院한다면, 入院하면 내가 제한된 空間에 갇히는 것입니다. 이것도 社會하고 孤立되는 것입니다. 또 刑罰을 받아서 내가 監獄에 收監이 되었다, 이것도 갇히는 것입니다. 다 孤獨과 같은 一脈相通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道를 닦기 위해서 山으로 올라갑니다. 그래서 사람들하고 어울리지 않고 俗世를 멀리하고 그래서 山으로 올라가서 혼자서 道를 닦고 있습니다. 이것도 똑 같은 囚人의 八字하고 백지 한 장 차이입니다. 똑 같은 物象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八字命局자체가 아주 고독한 八字를 타고났으면 차라리 혼자 사는 것이 八字를 그대로 때워나가는 것입니다. 그런데 굳이 짝을 지으려고 들고 예를 들어서 혼자 있는 것을 감당하기 어려워서 문제가 되면 일단 항상 탈이 나게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干支를 가지고 八字를 세웠는데, 이것을 가지고 어떻게 그 사람의 過去·現在·未來 사항을 풀어나가느냐, 여기에 각 글자마다 陰陽과 五行을 배당해가지고 그 作用을 살피는 것입니다. 이렇게 八字를 세우면 지난 시간에 설명 드렸듯이 運을 세울 수 있다라고 제가 말씀 드렸습니다. 이렇게 八字를 命이라고 하고 大運을 運이라고 한다 라고 설명 드렸습니다. 그 다음에 각 기둥은 해의 干支를 太歲라고 하고, 月의 干支는 月建, 日辰, 時辰 이렇게 우리가 명칭을 붙였습니다. 이제 중요한 개념이 들어가는데, 조금 생소하고 어려운 표현은 지금 굳이 염두 해두실 필요는 없습니다.
- 體用 -
일단 體用이라는 개념이 들어갑니다. 우선 우리가 八字를 읽을 때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이 八字를 命名할 때 보통 乙巳生 이렇게 부릅니다. 이 사람은 乙巳年度에 태어난 사람이다. 乙巳生은 이러이러하다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그러면 이때 이 사람의 體를 무엇으로 삼았느냐 하면, 太歲 즉 해의 干支를 삼은 것입니다. 乙巳生 이렇게 이야기하는데, 이것이 八字術의 古法입니다. 그러니까 八字術 古法에서는 기준을 ‘祿命身’이라고 해서 태어난 해의 天干을 祿이라고 하고, 年支를 命이라고 하고 이 乙巳에 納音五行이라는 개념이 있는데, 이것을 身이라고 해서 祿命身 三者를 주체로 삼았습니다.
그래서 乙巳生 이렇게 부르는데, 우리가 공부하는 것은 八字命理의 新法이기 때문에 八字命理의 新法을 따로 子平命理(中國 宋나라 시대의 徐子平 선생이 창안. 年支 중심으로 보는 이론에서 日干을 위주로 運命을 판단하는 方法)라고 합니다. 세간의 命理는 거의 다 子平命理입니다. 서생이라는 사람의 號인데, 여기 보면 平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것은 좀 있다가 설명을 드리고, 어쨌던 徐子平 선생이 만든 새롭게 改變시킨 命理입니다. 그래서 八字에서 주체를 새로운 八字術의 新法에서는 주체가 日干이 됩니다. 日干을 주체로 삼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사람은 壬日生 이렇게 이야기하게 됩니다. 그래서 壬日干을 日干을 몹시 중요하게 생각을 해서 體로 삼기 때문에 다른 말로 日元이라는 말을 씁니다. 그 다음에 지금 八字術 新法에서 8글자 중 특히 중요한 글자는 방금 전에 설명했듯이 日元이 되는 壬水입니다. 日干의 글자가 됩니다.
그 다음에 두 번째로 중요한 글자는 月支입니다. 壬日生이 어느 달에 태어났느냐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月支 申金을 用으로 삼습니다. 그래서 用神이라는 말을 씁니다. 그래서 이 사람은 日元이 壬日生이고 用神은 申金이다 또는 用神은 申이다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八字命理 좀 공부하는 사람들이 ‘어 用神이라는 것은 扶抑用神 이런 것이 있어서 格局을 정하고 이렇게 이야기 할 텐데’ 그것은 아직 잘 몰라서 하는 이야기이니까 일단 들어보십시오. 우선은 그래서 體用을 分化할 때 제일 처음 體用分化가 日元과 月支로 일단 분류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사람은 申月에 난 壬日生 이렇게 이야기 합니다. 그래서 用神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申金을 가지고 각 글자의 陰陽五行을 배당해서 명칭을 부여하게 되는데, 이 八字를 한번에 어떤 八字다라고 유형을 정할 때 格이라는 말을 씁니다. 이것은 어떤 格 또 어떤 局 또는 格局 이런 말을 쓰는데, 이 사람은 어떤, 格局의 준말이 格인데, 무슨 格이라고 하는데, 格이라는 명칭을 月支로 정하기 때문에 이것을 格局用神(日元과 月支의 관계로 八字의 명칭을 정의하는 體의 용어)이라는 말로 씁니다. 지금은 좀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제가 다시 강의할 것이니까 여러분은 일단 體用分化에 있어서 日元과 月支로 나누어진다 일단 생각하십시오.
그 다음에 또 體用分化가 일어납니다. 또 이렇게 用神으로 인해가지고 八字의 명칭이 정해지면 이 八字 자체가 하나의 體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格局이라는 것을 정하면 이때는 用이 大運이 되기도 합니다. 八字를 體로 삼고 大運을 用으로 삼는 것입니다. 지금은 여러분 그냥 體와 用의 구분만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에 또 格局이 정해지면 格局에 해당하는 힘의 균형을 맞추는 세력의 균형을 맞추는 扶抑用神(格局의 勢力이 弱하면 이를 扶助하고 格局의 勢力이 强하면 이를 抑壓하는 五行이 여기에 해당한다)을 잡아가지고 格局用神을 體로 삼고 扶抑用神을 用으로 놓을 수도 있습니다. 또 格局을 成格시키느냐 破格시키느냐를 가지고 格局 대 相神(格局의 成敗를 좌우하는 요긴한 성분의 글자를 말함)을 가지고 格局用神과 相神으로 體用관계를 삼기도 합니다.
여러분 지금 현재는 그냥 體用을 여러 단계로 分化해서 볼 수 있겠구나 이것이 사실은 四柱學 歷史의 발전과정입니다. 그러다가 2004년도에 八字術必殺技(八字命理의 體用 分化 프레임을 命運과 歲月로 확장한 이론서)라는 책이 출판되었는데, 그 시기에 命과 運을 통틀어서 體神의 범주로 體의 범주로 넣고 또 그 다음에 올해 壬辰年 癸巳年 이렇게 運이 옵니다. 命運 자체를 體로 놓고 體의 프레임에 놓고, 매년 오는 歲月을 用으로 구분하는 體用分化의 가장 細分化된 그런 體用分化의 프레임을 새로 세운 것입니다. 그래서 그 시점을 기해서 우리 命理가 세계에서 가장 앞서가는 命理체계를 세우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좀 어렵습니다. 어쨌던 지금은 體用分化의 一段階 日元이 體고 月支가 用이다 이렇게.
그래서 우리가 子平眞詮(淸代의 沈孝瞻이 저술한 命理의 3代 텍스트 중 하나로 손꼽히는 命書) 같은 八字命理의 텍스트를 보면 이런 말이 나옵니다. 論用神편에 ‘四柱干支字字統歸月令以觀喜忌’ 모든 글자는 月에 모두 귀속시켜서 그 글자의 동태를 살피는 것이 八字術의 원칙이다. 이런 말이 나옵니다. 거기서 원칙이 정해지는 것입니다. 여러분 아이폰에 萬歲曆 프로그램 활용해 보시니까 거기에 보면 이런 乾造나 坤造에 대해서도 적혀있고 ‘your destiny’ ‘너의 運命’ 이렇게 하고 옆에다가 ‘bazi’ 이렇게 적어 놓았습니다. 八字를 中國語 발음으로 ‘빠쯔’라고 합니다. 八字命式이 세워지면 日元이 體고 月支가 用인데, 八字의 모든 글자들을 다 月과의 관계로부터 살펴서 우리가 吉凶成敗를 따지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이것이 ‘bazi doctrine’이 됩니다. 이렇게 八字原則을 세우는 학습을 다음 시간이나 다다음 시간 쯤에 여러분들에게 강의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이제 八字를 세웠으니까 각 干支에 대해서 陰陽五行을 부여해야 되는데, 어떻게 하는지 보겠습니다. 陰陽이라는 것이 있고, 五行이 있습니다. 陰陽五行은 마치 不可分의 관계와 같이 섞여서 굉장히 커뮤니케이션을 이룹니다. 하지만 胎生은 전혀 다른 것입니다. 陰陽五行은 같은 것이 아닙니다. 陰陽이라는 것은 太極 하나에서 陰陽 둘로 갈라졌습니다. 이 둘을 다시 또 쪼개면 四象이 됩니다. 여러분 四象醫學 이런 것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五行의 行이라는 말은 다섯 가지 길을 五行이라고 했는데, 이 行이라는 말은 流行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계속 作用을 하고 있다라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四象과 五行은 사실은 胎生이 좀 다릅니다.
그런데 命理에서는 어떻게 활용하느냐 하면, 이 陰陽이 곧 易입니다. 命理를 좀 안다고 하면서 周易을 공부했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周易하고 命理하고는 다른 것입니다. 전혀 다르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命理 좀 안다고 하면서 周易 공부했다라고 하면 이야기가 안 되는 것입니다. 命理는 五行 理法하고 陰陽 氣學체계를 완전히 化學作用을 일으켜서 八字를 算命 命을 추산하는 것이고, 周易은 사실은 五行하고는 조금 괴리감이 있습니다. 어쨌던 이 陰陽이라는 것은 어떤 작용을 가져오느냐 하면 각 글자의 合이라는 작용을 가져옵니다. 一陰一陽, 하나의 陰과 하나의 陽이 있으면 合한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合하면 生産作用이 나타난다고 했습니다. 이 生産作用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지금부터 우선 干支의 陰陽五行을 배당하면서 시작해 보겠습니다.
- 陰陽(Yin & Yang) -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十干입니다. 첫 글자 甲은 陽입니다. 그러면 乙은 陰의 글자입니다. 丙은 陽. 丁은 陰. 戊는 陽. 己는 陰. 庚은 陽. 辛은 陰. 壬은 陽. 癸는 陰입니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에 五行이 배속되는데, 五行은 木火土金水 다섯 가지 氣를 이야기 합니다. 다섯 가지 요소를 이야기 합니다. 이런 순서로 일단 외워두시면 좋겠습니다. 나중에 五行作用에 대해서 공부할 때 일단 木火土金水 이렇게 외우십시오.
甲乙 2글자는 木의 글자입니다. 甲의 글자는 陽木의 글자입니다. 앞으로 八字를 이렇게 판서하면, ‘아 이 글자가 陽木의 글자다. 이것은 陽火의 글자다’ 이런 식으로 바로 converting되어야 합니다. 이것은 반복하면 숙달되는 것입니다. 丙은 陽火의 글자입니다. 丁은 陰火의 글자입니다. 이런 것을 物象에 비유하면, 陽木은 마치 藤蘿(등라) 소나무 같은 것입니다. 곳곳이 서서 바짝 하늘을 향해서 솟아오른 나무 대들보 같은 것을 연상하게 하고. 陰木은 花草라든지 꽃 같은 것에 비유해서 설명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陽火는 太陽과 같은 陽光입니다. 그 다음에 丁火 陰火는 등초 촛불이나 등잔불 같은 것입니다. 이렇게 다른 성질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등잔불이 곧 陰火라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우리가 物象이나 物形에 비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 戊는 土의 글자입니다. 陽土의 글자입니다. 己는 陰土입니다. 다음에 庚은 陽金입니다. 辛은 陰金입니다. 壬은 陽水입니다. 癸는 陰水입니다. 이렇게 十干의 10글자에는 木火土金水 五行이 너무나 자연스럽게 배당되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느냐 하면, 天干과 地支가 어떤 차이가 있느냐 하면, 天干은 氣라고 하고 地支는 質로 표현하는데, 氣라는 것은 복잡하게 지금 생각하지는 마십시오. 氣라는 것은 일단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보이지 않는 空間을 가만히 쳐다보면 어떤 장애도 없습니다. 그러니까 아주 자유롭게 流行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 五行의 요소가 아주 자연스럽게 순환하고 움직일 수 있는 것입니다. 당장 여러분 十二地支 12글자에다가 이 다섯 가지 五行을 배당하려고 별러서 정하려고 하면 어떻게 정할까? ‘十干보다는 자연스럽지 않겠구나’하는 생각을 하실 수 있습니다. 어쨌던 다시 저의 八字로 한번 돌아가 보겠습니다.
우선 지금 우리는 十干을 공부했는데, 우선 제일 중요한 體부터 보겠습니다. 壬은 陽水입니다. 水日干이다 水日元이다 陽水日元이다 이렇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나는 水星을 타고났구나. 이렇게 배속시키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 乙을 보니 陰木입니다. 다음에 甲을 보면 陽木입니다. 또 庚은 陽金입니다. 지금은 여러분이 학습하니까 이렇게 붙여서 보지만, 나중에 여러분들이 염두해 두어서 각각 글자가 어떤 陰陽五行의 글자에 별러서 정해지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 됩니다.
그 다음에 地支 한번 보겠습니다. 十二地支를 제가 할 때 春夏秋冬 四季節로 3個月씩 끊었던 것 기억하시죠. 그래서 봄은 立春이 지나면 寅卯辰, 여름은 立夏가 지나면 巳午未, 가을은 立秋가 지나면 申酉戌, 겨울은 立冬이 지나면 亥子丑 이렇게 정해진다고 했습니다.
어쨌던 天干과 地支는 性格이 다른 것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性格이 다르냐? 우선 天干에 있으니까 하늘입니다. 하늘이니까 공간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宇宙空間으로. 여러분 十干을 공간에다 탁 던져서 나열하면 이 글자를 우리가 二次元 平面에 어떻게 표시하느냐 하면 圓形으로 표시합니다.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이렇게 圓形으로 표시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質의 世界는 質이나 物의 世界는 우리가 땅에다가 地支 땅은 平面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正方形으로 표시하게 되어있습니다. 正方形이라는 것은 四面입니다. 四面은 아까 제가 陰陽에서 四象으로 나온 것과 똑같은 것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세 글자씩 해서 4개로 구분하는 것입니다. 十干에서는 두 글자씩 구분해서 5개로 五行으로 구분할 수 있지만, 地支에서는 다릅니다.
그렇다면 地支에서는 五行을 어떻게 구분해서 배속시키느냐 하면, 처음에 寅卯는 木의 글자입니다. 똑 같이 寅은 陽의 글자입니다. 卯는 陰의 글자입니다. 辰은 陽의 글자입니다. 똑 같습니다. 巳는 陰의 글자입니다. 午는 陽의 글자입니다. 이렇게 陰陽을 써 내려가면 됩니다. 교재에는 도식해서 잘 나와있으니까 五行十星 교재를 참고하시고요. 寅卯木을 이렇게 배열하고 그 다음에 여름의 계절은 火의 계절이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 다음에 土가 들어가야 하는데 土가 없습니다. 四象으로 金의 季節입니다. 그래서 申은 陽金이고 酉는 陰金입니다. 亥는 陰水고 子는 陽水입니다. 이렇게 구분되는데, 나중에 三合체계에서 體用이 변환되는 과정이 또 있습니다. 이때 말하는 體用은 陽과 陰이 서로 體用을 달리하는 것을 이야기하는데, 일단은 이렇게 이해하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어쨌던 이렇게 각 글자들이 배당됩니다. 배당되었다가 辰未戌丑 이렇게 4글자가 남는데, 이 4글자에 土를 배당정합니다.
우리가 節氣曆이라는 것은 30일 단위입니다. 寅月이 30日 이고, 卯月이 30日 입니다. 立春 驚蟄 淸明 다음에 辰月인데, 辰月로 접어들면서 12日까지는 木氣運이 일단 司令한다고 해서 더 强하게 있다가 그 다음에 나머지 18日 동안은 土氣運이 더 힘이 있습니다. 어쨌던지 간에 이 土氣運이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느냐? 각 季節이 木의 季節은 봄이고, 火의 季節은 여름이고, 金의 季節은 가을이고, 水의 季節은 겨울입니다. 각 계절이 春夏秋冬이 바뀔 때 즉 봄의 季節이 바로 여름으로 바뀌는 것이 아니라 이렇게 한번 土의 中和作用을 거쳐서 가는데, 무서운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우선 봄의 氣運을 한번 죽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새로운 기운을 태동시키는 것입니다.
즉 이 土라는 글자는 새로운 글자를 새롭게 태동시키고 저장해서, 새로운 기운을 태동시키기 전에 그 전의 기운을 한번 入墓라고 해서 이렇게 入庫라고 해서 한번 가둬서 죽이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렇게 각 글자가 土의 글자에서는 이전에 기운은 한번 가두어진다 창고에 가두어진다 그래서 辰未戌丑 이렇게 土의 글자들을 각각 4글자이므로 四庫의 글자라고 합니다. 土의 地支글자들은 四庫의 글자라고 합니다. 이렇게 命理는 고착화시키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天干은 보통 圓形으로 글자를 배치한다고 했고, 地支는 正方形에다가 배치한다고 했는데, 地支라고 해서 공간에 배치하지 말라는 법칙은 없습니다. 왜 이것이 중요하냐 하면 地支를 공간에 배치함으로써 우리가 六合이라는 개념이 나오기 때문에 六合은 이렇게 아까 제가 陰陽에서 合이 나온다고 했지 五行作用에 의해서 合이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우선은 理氣를 지금 설명하기에는 여러분들이 조금 이해하기 힘들 것 같기 때문에 일단 이렇게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다시 저의 八字로 돌아오겠습니다. 여러분 교재 干支陰陽五行 부분 한번 보시기바랍니다. 乙은 陰木입니다. 甲은 陽木, 日元은 陽水입니다. 日干을 體라고 보는데 이것을 日元이라고 표현한다고 했습니다. 그 다음에 時干은 陽金입니다. 그 다음에 地支 巳는 아까 陰火에 속했습니다. 이것을 우리가 陰陽으로 구분할 때는 다시 陽火로 바뀌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體用變化를 겪게 됩니다. 三合을 설명하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어쨌던 여기서는 巳火가 아까 陰陽五行 도식할 때 처음에는 陰의 글자였는데, 어쨌던 여기서는 陽火입니다. 申은 陽金이 되고, 子는 陰水가 됩니다. 戌은 陽土가 됩니다. 이상하다. 분명히 우리가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이렇게 했을 때, 子는 陽水고 그 다음에 다시 陰의 글자로 가서 丑은 陰土가 되고 寅은 陽木이 되고 乙은 陰木이라고 했는데, 그런데 여기서 子를 陰數라고 변환시키니까 여러분들이 조금 헛갈릴 수 있습니다. 왜 이렇게 변환되는지 제가 지금 설명 드리겠습니다.
- 三合 -
여러분 조금 지루할 수 있겠는데, 三合이 굉장히 중요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지의 三合이라는 것은 3글자가 合을 이룬다고 해서 三合인데, 다른 말로 三會라고 합니다. 모인다고 해서 三會라고 합니다. 우리가 十二地支를 空間에다가 올리면 子水는 陽水가 맞습니다. 하지만 空間에서는 陽水였는데, 이것이 地面에 땅에 발을 딛는 事物의 世界, 物의 世界로 왔을 때는 이렇게 正方形에다가 배치하게 됩니다. 正方向에다가 배치하게 되면, 여러분 지난번에 위가 北쪽이고 아래가 南쪽이고 十二支 처음에 方位 설명할 때, 오른쪽이 東쪽이고 왼쪽이 西쪽입니다. 北쪽은 水의 方向이라고 했고, 南쪽은 火의 方向이라고 했고, 東쪽은 木의 方向이라고 했고, 西쪽은 金의 方向이라고 설명한 것 기억하실 것입니다. 여기에 보면, 水의 글자는 2글자가 있습니다. 水는 겨울의 계절입니다. 봄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봄에는 寅卯라는 글자가 있습니다. 그 다음에 土의 글자는 正方形 즉 地面에서는 二次元의 世界에서는 土의 글자는 다 가운데 方位가 土의 方位입니다. 가운데가 土의 方向이기 때문에 寅月·卯月·辰月은 여기 중간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 火에는 巳午未인데, 巳午가 밑에 있습니다. 그 다음에 金은 立秋가 지나면 申酉戌입니다. 亥라는 글자는 子가 이렇게 있고 亥가 이렇게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十二地支의 각 글자를 각각 두 글자씩 배당했으니까 十二地支에서 나머지 4글자 辰戌丑未 4글자 四庫의 글자는 다 中央에 배치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우리가 글자들을 배당해가지고 한 공간에다 陰과 陽이 같은 권역에 들어가면 제가 合을 이룬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방을 제가 4개로 쪼개겠습니다.
이렇게 방을 4개로 쪼개면 여기에 어떤 글자가 들어가느냐 하면 亥라는 글자와 卯라는 글자가 이렇게 들어갑니다. 그래서 亥는 陽의 글자고 卯는 陰의 글자가 됩니다. 그러니까 一陽과 一陰이 같은 권역에 존재하면 자연스럽게 合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合을 훨씬 더 촉진시켜주고 도와주는 것이 무엇이냐 하면, 덩그러니 男子 하나하고 女子 하나를 방에 넣었을 때 좀 푹신푹신한 침대 하나 넣어주면 더 좋지 않겠습니까. 그것이 土가 작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보면 여기에 未라는 글자가 들어갑니다. 이렇게 해서 亥卯未 3글자가 東쪽으로 이렇게 해서 合을 이루는 것이 三合의 원리입니다.
그런데 三合의 원리는 木의 三合이 있고 局이라고 합니다. 木局三合이 있고, 火局三合이 있고, 金局三合이 있고, 水局三合이 있습니다. 자 복잡하게 생각하지 맙시다. 제가 두번째인가 세번째 강의에서 方位에 대해서 설명 했습니다. 北쪽 子正 이런 말 썼었습니다. 南쪽 正午 이런 말 썼습니다. 그래서 午子, 子는 北쪽 午는 南쪽 그 다음에 卯는 東쪽 酉는 西쪽 이렇게 썼습니다. 이것이 가장 正方向인데, 우리가 正北쪽을 子方이라고 합니다. 그러면서 제가 行運의 方向에 대해서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쥐띠나 4살차이 잔나비띠 또 용띠 이렇게는 같은 水命이라고 해서 이 사람의 行運의 方向은 正反對方向인 南方이다라고 설명 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런 식입니다. 그래서 水局三合은 申子辰 이렇게 세 글자가 合해지는 것입니다. 그러면 다시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子午卯酉 이 4글자가 子는 水, 五는 火, 卯는 木, 酉는 金입니다. 그래서 이 水의 글자를 중심으로 해서 3글자가 一陰一陽이 가운데 土의 글자를 놓고 合局을 이룬 것입니다. 그래서 申子辰 이렇게 3글자가 合하면 아주 거대한 水局을 형성합니다. 이것은 너무너무 힘이 세기 때문에 八字를 정의해 버립니다. 그래서 그때는 우리가 뭐라고 하느냐 하면 月支를 가지고 八字의 이름을 정하는데 格局이라는 말을 쓴다고 했습니다. 이때 말하는 局이 이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3글자가 合해서 局을 이루면 그것이 八字의 명명하는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申子辰에서 앞의 글자 申이 一陽이 되는 것입니다. 그 다음에 子는 陰의 글자가 되어야 됩니다. 一陽一陰이 合을 해야 되니까. 그러니까 처음에 공간에다가 十二地支를 배열할 때는 子가 陽의 글자가 되지만 다시 正方形의 地支로 올 때는 子가 陰의 글자로 바뀝니다. 그래서 이렇게 가운데 있는 글자를 우리가 正의, 그러니까 正北·正西·正東 이렇게 正의 글자라고 해서 四正의 글자라고 합니다. 그것을 子午卯酉라고 합니다. 자 복잡합니다. 제가 다시 편하게 정리하겠습니다.
地支의 陰陽五行은 이렇게 외우는 것입니다. 木火金水 이렇게 四象으로 구분합니다. 木은 卯라는 글자가 木이고, 火는 午라는 글자입니다. 다 陰의 글자이며 正의 글자입니다. 金은 酉의 글자입니다. 水는 子의 글자입니다. 자 亥卯未 외워야 합니다. 이것은 돼지띠·토기띠·양띠 이건 다 옛날에 木命이라고 해서 예전에 띠를 기준으로 해서 體를 삼을 때는 다 木命입니다. 이렇게 3글자는 三合을 이루어서 木局 거대한 木의 氣運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앞의 글자는 무조건 陽의 글자입니다. 가운데 글자는 陰의 글자입니다.
그 다음에 火에는 寅午戌입니다. 三合을 외우면서 地支의 陰陽을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金은 巳酉丑, 水는 申子辰입니다. 火局에서 寅은 陽火의 글자입니다. 午는 陰火의 글자입니다. 戌은 土의 글자인데, 土의 글자는 일단 좀 뒤에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金局에서 巳는 陽의 글자입니다. 酉는 陰의 글자입니다. 水局에서 申은 陽의 글자입니다. 子는 陰의 글자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각각 三合을 이루는 가운데 글자는 다 陰의 글자라고 일단 여러분들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에 맨 처음의 글자는 陽의 글자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3글자가 있으면 처음의 글자를 四生의 글자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여기 보면 亥라든지 寅이라든지 巳라든지 申은 四生의 글자라고 합니다. 그 다음에 子午卯酉는 四正의 글자라고 합니다. 그리고 아까 土의 글자 辰戌丑未는 四庫의 글자라고 합니다. 이렇게 地支를 3글자씩 여러분 암기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한번 더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地支 12글자를 다시 三等分해서 외워두시기 바랍니다. 四生의 글자는 寅申巳亥 이것을 四生의 글자라고 합니다. 寅은 寅卯辰 봄의 첫 시작입니다. 巳는 巳午未 여름의 첫 시작입니다. 그 다음에 申은 가을의 첫 시작, 亥는 겨울의 첫 시작이니까 四生의 글자인데 전부다 陽의 글자입니다. 그 다음에 四正은 子午卯酉인데 각 三合 글자의 가운데 글자인데 이것은 전부 다 陰의 글자입니다. 그 다음에 四庫는 辰戌丑未 이런 순으로 일단 외워두시면 나중에 학습하기에 편리하므로 이렇게 외워두십시오. 앞의 두 글자는 陽의 글자이고 뒤의 두 글자는 陰의 글자입니다.
아마 八字術 공부하기에 초학자들이 제일 타고 넘어가기에 어려운 부분이 支藏干인데, 다음 시간에 그 이유를 설명하게 됩니다. 다음 시간까지가 여러분 고비입니다. 그래서 좀 복잡하고 어렵지만 여러분 다시 한번 리플레이 해서 들어보고 책 읽어보고 이렇게 해서 지금 간추려야 됩니다. 외울 것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 相生 -
그 다음에 五行作用이 어떤가를 살펴야 됩니다. 五行은 두 가지의 큰 작용을 합니다. 五行은 生과 剋의 큰 두 가지 대표적인 운동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木을 기준으로 해서 한번 해보겠습니다.
木火土金水順이 바로 五行의 生입니다. 이것을 우리가 다른 말로 相生이라고 합니다. 五行 相生입니다. 木氣運을 기준으로 해서 水氣運이 木을 生합니다. 물이 있어야 일단 나무가 자랍니다. 그러니까 水氣가 木氣를 生합니다. 이것이 相生하는 사이클입니다. 그 다음에 나무는 불을 지핍니다. 그래서 木生火라고 합니다. 木火土金水 순으로. 그 다음에 火氣가 흙을 따뜻하게 해서 溫土로 해서 生土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火生土가 됩니다. 그 다음에 흙에서 金이 납니다. 그래서 土生金 입니다. 그 다음에 金에서 물이 납니다. 그래서 金生水 입니다. 金이라는 것이 꼭 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바위라든지 돌맹이라든지 딱딱한 것이 金氣인데, 암반에서 물이 납니다. 이렇게 木火土金水 順으로 相生作用이 일어나고, 다음 시간에 相剋作用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木生火·火生土·土生金·金生水·水生木 이런 作用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相生이라는 말 일반 용어에서도 많이 씁니다. 우리 서로 相生하자 좋은 의미인데, 이것의 의미를 잘 모르고 쓰시는 것 같습니다.
‘Win-win’같은 개념으로 相生이라는 말을 쓰는데, ‘Win-win’과 相生은 다른 것입니다. 相生은 그것이 아닙니다. 일방적으로 먼저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水라는 사람이 木이라는 사람한테 양분을 주는 것입니다. 주는 것이 相生입니다. 이렇게 주면 물론 木이 이익을 봅니다. 하지만 水에게는 제일 무서운 성분이 土라는 성분입니다. 물은 흘러야 되는데, 土가 물길을 가로막습니다. 그런데 木이 잘 자라면 흙의 양분을 拾해서 死土로 만들어 버립니다. 그래서 나를 공격하는 土를 無力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相生이 무엇인가 하면 먼저 주는 것입니다. 주고 나면 그 사람에게 보답 받는 것이 아니라 그 德이 돌고 돌아서 나중에 자기가 위험이나 나를 방해하는 요소로부터 해방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相生은 먼저 주는 것이지 일방적으로 주는 것입니다. ‘Win-win’은 서로 주고 받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같은 뜻이 아닙니다. 다음 시간에 相剋作用을 설명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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