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의 신,혼마/혼마 무네히사/이형도 편저
캔들차트와 사께다전법의 창시자, 일본 상인의 하늘 등으로 혼마 무네히사 또는 이 책의 내용을 미리 말해 줄 수 있습니다. ( 그러나 들쳐보지 않고는 근본을 알 수 없는 법!! )
제가 읽고 느낀 점은 과연 비록 혼마 무네히사가 인간심리를 바탕으로 거래기법(위 차트)을 만들었다지만 이걸 오늘날에 적용하는 사람들은 그 의미(근간)을 알고 있을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 삼봉의 의미는 인간심리가 세번 확인 후에 변화는 것 때문이고 100일 이라는 의미는 쌀 공급과 소비의 특성을 날짜로 본 것이라고 합니다. 상세한 내용은 책에서 확인,, )
혼마 무네히사가 쌀거래에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건 작황이고 이는 곧 쌀의 수급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해석한다면 쌀을 수급(작황에 의한)에 의해서 분석하고 그 것을 근간으로 인간심리를 통찰하여 거래기법을 완성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주식시장에서 수급은 무엇일까요? 수급의 근간은 무엇일까요? 책에서 저자(문학가)는 주식시장에서 수급을 돈(떠도는 자금)으로 봅니다. 사람마다 시각차가 다르겠지만 혼마 무네히사가 수급을 단순 거래를 원하는 사람들의 자금의 흐름에서 찾은 것이 아니라 쌀 생산에서 찾은 것이라면 저자는 현재 대다수 사람들이 생각하는 주식시장에서 수급을 시중에 떠도는 자금에 볼 것이 아니라 기업의 생산과 소비, 다시 말해서 비즈니스에서 찾아야 했었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혼마 무네히사가 깨달음을 얻었던 이유는 절에서 스님이 혼마 무네히사에게 했던 말때문이라고 나옵니다.
" 저기 깃발이 흔들리는게 보이느냐? 무엇이 흔들리느냐 ? "
일독 권합니다.
첫댓글 책보다는 평에 더 마음이 가네요. ^^
마지막 문장은 "달콤한 인생"에서 영화 초반에 이병헌씨가 속으로 말하는 대사에서 먼저 접했는데 그 때,, 느낌이 깊이 와 닿더군요.. 문장을 문장 그대로 쉽게 이해는 하지만 생활속에서 겪는 극심한 마음의 변화속에서는 스님이 들려주는 의미를 깨닫기는 힘들지 않을까요?
개인적으로 이책은 비추라는;; 지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