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 Relative pronoun (Ⅰ)
관계대명사
P.
30
관계대명사중, 사람에 대해서 쓰이는 관계대명사를 먼저
공부하겠다.
Ⅰ. Who - Whose -
Whom
관계대명사 who는 선행사가 사람인 경우에 쓰이는 주격관계대명사이고, 소유격은
whose, 목적격은 whom이 된다.
1. 제한적
용법
We found the boy who was lost in the forest.
(우리는 숲 속에서 실종된 그 소년을 찾았다.)
⇒ 이 문장을 본래의 두개의 문장으로 나누어 놓고 보면, We found the boy. 우리는 그 소년을 찾았다. 라는 문장과
The boy was lost in the forest. 그 소년은 숲 속에서 실종되었다.
이렇게 두개의 문장으로 나누어지는데 이 경우, 앞의 We found the
boy에서의 the boy와 The boy was lost in the forest.에서의 the boy가 같은 단어니까 두 번째 문장의 the
boy 대신에, 이건 사람이 때문에, 두 번째 문장에서의 the boy는 was lost의 주격이니까 사람에 대해서 쓰이는 주격관계대명사
who를 써서 the boy 자리에 who를 쓰는 것이다. 그리고 앞의 문장의 the boy를 선행사로 하는 것이다. 그리고 두 문장을 계속
이어버리는 것이다. 그래서 We found the boy who was lost in the forest.가 나오는 것이다.
This is the boy whose mother is a famous
actress. (이 사람은 모친이 유명한 여배우인 그
소년이다.)
⇒ 이 문장을 본래의 두 문장으로 분리해놓고 보면, This is the boy.
이 사람이 그 소년이다. 라는 문장과 His mother is a famous actress. his mother라는 것은 즉, 그 boy's
mother 그 소년의 어머니는 유명한 여배우이다. 이렇게 두개의 문장이 되겠는데, 이 경우 his mother라는 것은 그 소년을 가리키는
소유격 형태인 것이고. 다시 말하면 his는 즉, the boy's 그 소년의,를 가리키는 것 그렇기 때문에 소유격관계대명사 whose를 쓰고
그 앞의 the boy를 선행사로 해서 This is the boy whose mother is a famous actress. 이 사람이
모친이 유명한 여배우인 그 소년이다. 이렇게 하나의 문장으로 연결시키는
것이다.
This is the boy whom I wanted to see. (이 사람은
내가 보고 싶어 한 그 소년이다.)
⇒ 이 문장도 원래의 두 문장으로 분리시켜 보면, This is the boy.
이 사람이 그 소년이다. I wanted to see him. 나는 그 소년을 만나고 싶었다. 이때 타동사 see의 목적격 him은 다시 말하면
this is the boy.할 때의 the boy를 가리키는 목적격 대명사 him이다. 즉 I wanted to see him은 I
wanted to see the boy.와 마찬가지이다. 여기 목적격 대명사 him대신에 목적격관계대명사 whom을 쓰고 앞에 the boy
whom, whom은 다시 즉, him이 whom이 된거고.
him은 the boy를 가리키는 거니까 the boy를 선행사로 해서 그 선행사 the boy 다음자리에 목적격관계대명사가
와가지고 두개의 문장을 연결하는 것이다. This is the boy whom I wanted to see.가 되는 것이다.
P.
31
This is the boy of whom we spoke yesterday.
(이 사람이 어제 우리가 언급한 그 소년이다.)
⇒ 이걸 일단은 두 문장으로 분리시켜보면, 우선 먼저 of whom이라는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앞의 전치사 of의 목적격으로 쓰여 졌다. 이럴 때,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의 목적격일 때는 그 전치사는 그 다음 동사 뒤에다 갖다
놓을 수도 있다. 그래서 This is the boy whom we spoke of yesterday.도 가능하다. 이걸 본래의 문장으로
분리시켜 보면, This is the boy.라는 문장과 We spoke of him yesterday.이 두개의 문장으로 분리시킬 수 있다.
그런데 This is the boy.에서 the boy는 다음문장 We spoke of him yesterday. 할 때의 him이 앞 문장
this is the boy의 the boy를 가리키는 것이다. him은 전치사 of의 목적격이고 그래서 him 대신에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을 쓰고 해서 whom은 the boy를 가리키니까 the boy를 선행사로하고 the boy바로 다음에 관계대명사 whom을 쓸 수
있다.
그래서 This is the boy whom we spoke of
yesterday. 이렇게 쓸 수도 있고 또 하나는 whom이라는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전치사 of의 목적격이니까 전치사까지 합해서 of
whom이 선행사 the boy뒤에 나갈 수 있다. 그래서 This is the boy of whom we spoke yesterday. 이렇게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
참고
다음 두 문장에서 사용된 관계대명사는 (a)에서는 Who이고, (b)에서는
whom이지만 두 문장의 뜻은 같다.
(a) I picked up a man who I thought was
honest. (나는 정직하다고 내가 생각한 사람을 뽑았다.)
⇒ 이 경우는 본래의 두개의 문장으로 나누어보면, I picked up a
man. 난 한사람을 뽑았다라는 뜻이고 또 하나의 문장은 I thought that he was honest. 이때의 that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이다. thought의 목적격이 되는 명사절 that he was honest 그 사람이 정직 하다는 것을 나는 생각했다. 즉, 나는 그
사람이 정직하다고 생각했다.
이럴 때에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that은 생략할 수 있다. 즉, I
thought he was honest. 이렇게 쓸 수도 있다. 그래서 that이 생략된 상태, I thought he was honest의
경우의 he가 즉, I picked up a man에서의 a man을 가리키니까 he대신에, he는 동사 was의 주어니까 주격관계대명사로
써야한다. 그래서 he가 who가 되고 who는 a man을 가리키니까 a man을 선행사로해서 그 다음자리에 who가 나오는
것이다.
그리고 I picked up a man who I thought 그 다음에 he가
와야 되는데 he는 who가 되어가지고 I 앞에 즉, a man 뒤로 나갔다. 그래서 그 다음에는 was honest.가 이어져야
되겠다.
그래서 I picked up a man who I thought was
honest.라는 문장이 구성되는 것이다.
(b) I picked up a man whom I thought to be
honest. (나는 정직하다고 내가 생각한 사람을 뽑았다.)
⇒ 이때에는 whom I thought to be honest를 하나의 문장으로
따로 분리시켜보면, I thought him to be honest에서 thought 타동사, him은 목적격이 되고 있다. 그리고 to be
honest라는 to 부정사구가 목적격 보어가 되고 있다.
이럴 때 I thought him to be honest나 I thought
that he was honest는 뜻은 같다. 그러나 여기서 I thought him to be honest의 경우에서의 him은 타동사
thought의 목적격으로 쓰였기 때문에 이 목적격 him은 I picked up a man에서의 a man을 가리키는 대명사이다. 그래서 a
man을 선행사로 하고 him은 사람에 대해서 쓰이는 목적격관계대명사 whom으로 바꾸어서 선행사 a man 다음의 자리 즉, I
thought~ 앞에, 즉 I picked up a man whom I thought (him이 있던 자리는 him이 whom이 되어서
나갔으니까 him은 없어졌다) to be honest.가
이어진다.
2. 계속적
용법
관계대명사 앞에 comma(,) 가 찍혀있다 그럴 때 관계대명사는 계속적용법이라
한다.
관계대명사 중에서 who와 which에만 이 용법이 있는데, 이 경우에는
관계대명사 앞에 comma가 있으며, 관계절(relative clause)이 선행사를 수식하거나 한정하는 것보다는 그 선행사를 받아서 그것에
서술하는 것이다. 이 경우에는 관계대명사를 접속사 and, but, for, though + 대명사로 고쳐 쓸 수 있다. 그때그때의 문장의
의미에 따라서 고쳐 쓸 수 있다는 것이다.
I gave help to the man, who (=and he) thanked
me for my kindness.
(나는 그에게 도움을 주었는데, 그는 나의 친절에 감사해
했다.)
⇒ 이 who가 계속적용법의 관계대명사. thanked의 주격이고 앞의 the
man을 선행사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who앞에 comma가 있기 때문에 계속적 용법이다. 그래서 이것은 who가 and he의 뜻을
갖는 관계대명사이다.
*참고삼아서 앞에 comma가 있고 없음으로 인해서 문장의 뜻이 확연히 달라지고
있는 예를 들고 있다. 즉 관계대명사가 계속적용법이나 또는 제한적용법이냐에 따라서 나머지 단어의 뜻이 다 똑같아도 뜻은
달라진다.
cf. There were few passengers who escaped
without serious injury.
(심한 부상을 입지 않고 탈출한 승객은 거의
없었다.)
⇒ 이것은 관계대명사 who가 제한적 용법으로 쓰였다. 뜻은 without
serious injury 심한 부상을 입지 않고/ escape 탈출한/ few passengers 승객은 거의 없었다.
심한 부상을 입지 않고 탈출한 얼마 되지 않은 승객들이 있었다. 즉, 그러한
승객들은 거의 없었다, 라는 얘기다.
There were few passengers, who escaped
without serious injury.
(승객이 거의 없었는데, 그들은 심한 부상을 입지 않고
탈출했다.)
⇒ There were few passengers 승객은 거의 없었는데/ who
escaped without serious injury 그런데 그들은 심한 부상을 입지 않고 탈출했다. 그러니까 이 경우에는 부상을 입은 사람은
없는 것이다.
P.
32
Ⅱ. Which - Of which, Whose -
Which
일반사물에 대해서 쓰이는 관계대명사 which를 알아보겠다. 이것의 소유격은 of
which 또는 whose를 쓰기도 하고 목적격은 which를
쓴다.
1. 제한적
용법
The building which stands on the hill is our
school.(언덕 위에 서 있는 그 건물은 위 학교이다.)
⇒ 이걸 본래의 두 문장으로 나누어 놓으면 The building is our
school. 그 건물은 우리 학교다. The building stands on the hill. 이렇게 두개의 문장인데 앞의 문장의 the
building과 뒤의 문장의 the building이 같은 명사니까 뒷문장의 the building이 stands의 주격이니까 주격관계대명사
그리고 일반사물이니까 which를 쓰고 the building대신에 which를 쓴 거니까 which의 선행사로 앞의 문장의 the
building을 which의 선행사로 쓴 것이다.
The building the roof of which is green is
the library.
⇒ 이 경우, the roof of which 이렇게 쓸 수도 있고 이
which가 the building을 가리키는 말이니까 of which라는 것은 of the building. which는 the
building이 선행사니까 바로 선행사 다음에 of which가 와서 the building of which the roof라고 쓸 수도 있고
또는 the building of which 대신에 아예 whose를 써서 The building whose roof is green is
the library.로 쓸 수 있다. 이렇게 쓸 수 있는 근거가 아래에 분석
되어있다.
The building of which the roof is green is
the library.는
⇒ The building the library. + The roof of the
building is green.인데 두 번째 문장의 of the building의 the building은 앞의 the building과 같은
것이니까 이것이 of which가 되어서 앞의 the building이 선행사니까 of which가 그 다음에 오는
것이다.
the building of which 그 다음에 the roof 그리고 is
green이 오고 is the library의 어순.
또는, The building whose roof is green is the
library.의 경우
⇒
The building is the library. 그 건물이 그 도서관이다, 라는 문장과 Its roof is green 그
건물의 지붕은 초록색이다. 이렇게 두개의 문장이다. 그런데 its라는 것은 그 건물의, the building의 그런 뜻이니까 다시 말하면 of
the building이 된다. its대신에 whose를 쓸 수
있다.
그래서 the building whose roof is green is the
library. 이렇게 쓸 수 있다.
This is the street on which I live.(이 곳은 내가
사는 거리이다.)
This is the street which I live
on.
⇒ 이것을 두개의 문장으로 나누어 보면, this is the street와 I
live on.라는 두개의 문장이다. The street 대신에 which를 써서 this is the street 다음에 which를 놓고 I
live on 할 수도 있고, which는 전치사 on의 목적격이 되니까 on이 앞에 나가서 on which로 쓸 수도 있다. 이때 on
which는 on the street를 대신하는 말이다.
★
참고
다음과 같은 경우에 예외적으로 which가
쓰인다.
(a)
선행사가 ‘인간의
집단’(crowd,
majority, minority 등)일 때
⇒ 즉, 선행사가 사람일 때 사람을 대신하는 관계대명사는 who를 쓴다고 했지만,
which를 쓰는 특별한 예외가 있다. 우선 하나는 인간의 집단, crowd, majority, minority 대다수, 소수 이런 것일
때.
He preached to the crowd which(or that)
surrounded him.
(그를 둘러싸고 있는 군중에게 설교를
했다.)
(b) 선행사가 사람의 직업, 신분, 성격, 인물 등을 나타낼 때, 이럴 때
who를 쓰지 않고 which 또는 that을 쓴다.
He is no longer the man which (or that) he
used to be.
(그는 이미 과거의 그 사람이
아니다.)
⇒ which는 the man을 받는 선행사로 하는데 이것은 사람의 인격, 성격을
가리키니까 the man he used to be 그가 과거의 그 이런 뜻이다. 즉, 과거 한동안의 그의 인격, 성격, 인물을 가리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which를 쓴다는 것이다.
She is not the girl which her mother wants
her to be.
(그녀는 그녀의 모친이 그녀가 되기를 바라는 소녀가
아니다.)
⇒ 이때의 소녀라는 것이 그냥 그대로 사람을 뜻하는 소녀가 아니고 그 소녀의 성격
쪽을 뜻하는 말이기 때문에 the girl다음에 관계대명사가, 이때의 which는 wants her to be the girl 목적격 her의
보어니까 who를 쓸 수 있다면 whom her mother wants her to be라고 써야한다. 그러나 이것은 사람자체를 가리키는 게
아니니까 the girl which~ 목적격 관계대명사를 쓰는
것이다.
He is a good business man, which I am
not.
(그는 훌륭한 사업가이지만, 나는 그렇지
못하다.)
⇒ 하나의 직업을 가리키니까 여기서는 which를 쓰는 것이다. which는 a
good business man를 선행사로 하고 있는 관계대명사 이다. 그렇지만 who가 아니고 which를 쓰는 이유는 직업을 가리키기
때문이다.
P.
33
2. 계속적
용법
I went to see the river, which I found
greatly swollen. (=and I found it)
(나는 그 강을 보러 갔는데, 나는 강물이 크게 불은 것을
발견했다.)
⇒ 여기서 which는 the river를 선행사로 하고 found의 목적격이다.
또한 계속적 용법이므로 which는 and(접속사) I found it로 쓸 수
있다.
Ceasar crossed the Rubicon, which was in
effect a declaration of war. (=and
that)
(시저는 루비콘 강을 건넜고, 그것은 사실상
선전포고였다.)
⇒ 여기서 which의 선행사는 앞 문장 전체가 되는 것이다. 또한 which는
and that을 뜻하는 관계대명사이다.
Ⅲ.
That
1. 관계대명사 Who, Which 대신에
사용한다.
The girl that (or who) lives opposite works
in a bank.
(건너편에 사는 그 소녀는 은행에서
일한다.)
⇒ 주격관계대명사이므로 the girl who~로 쓰는데 the girl
that~으로도 쓸 수 있다.
The trees that (or which) once grew here have
all been cut down.
(과거에 여기서 자라던 나무들이 무도
벌채되었다.)
⇒ trees 일반 사물이니까 which를 쓴다. grew의 주격이 되는
which, 선행사는 trees. 그런데 which대신에 that을 쓸 수 있다는
얘기다.
The doctor that (or whom) I sent for could
not come.
(내가 부르러 보낸 그 의사는 올 수
없었다.)
⇒ 전치사 for의 목적격인 관계대명사 that. the doctor가 선행사니까
whom I sent for ~ 할수있는데 that을 쓸 수도
있다.
2. Who, Which보다 That을 주로 쓰는
경우
(1) 선행사 앞에 the only, the very, the same, the
+서수 형용사, the +최상급의 형용사, all, no, some등이 붙을
때
Man is the only creature that is gifted with
speech. (인간은 언어능력을 타고난 유일한 생물이다.)
⇒ creature앞에 only가 있어서 that을
쓴다.
This is the very watch that I have been
looking for. (이것은 내가 찾고 있었던 바로 그
시계이다.)
⇒ 선행사 watch앞에 very가 붙어 있으니까 which 보다는 that을
우선적으로 쓴다.
I trust no man that does not love his
mother.
(나는 자기 어머니를 사랑하지 않는 사람을 신뢰하지
않는다.)
⇒ man이니까 who does not ~ 이렇게 나와야하는데 man앞에 no가
붙어있으니까 that을 우선적으로 쓴다.
He is said to be cleverest boy that has ever
lived in this town.
(그는 일찍이 이 마을에서 산 가장 영리한 소년이라고
한다.)
⇒ 선행사 boy이니까 has의 주격인 who를 써야 되겠지만 선행사 boy앞에
cleverest라는 최상급의 형용사가 붙어있으니까 that을 쓴다는
것이다.
P.
34
(2)선행사가 사람과 사람 아닌 것으로 구성될 때-who나 which 쓰기도
그렇고 하니까 that을 쓴다.
Watch the boy and the horse that are coming
this way.(이쪽으로 오고 있는 소년과 말을 지켜보시오.)
⇒ 이때에 boy를 기준으로 하면 who를 써야하고 horse를 기준으로 하면
which를 써야하지만, the boy and the horse가 둘 다 선행사니까 that을 쓴다는 것이다.
(3) 의문사가 선행사일
때
Who that knows him can forget him?(그를 아는 사람이면
누가 그를 잊을 수 있을까?)
⇒ who that knows him을 who who knows him하면 말
자체가 벌써 who가 중복된다. 그러니까 who that knows him can forget him? 그를 아는 사람이면 누가 그를 잊을 수
있을까?
3. It is .... that 강조구문에서
아까 강조구문을 했다. 이때 그것을 참고로 하면
되겠다.
It is you that are wrong.(틀린 것은 바로
당신이다.)
⇒ 여기서는 주어 you가 강조됐다. 그럴 때 that을 쓴다는
말이다.
4. 관계대명사 That 앞에 전치사를 둘 수
없다.
This is the apartment in that he
lives.(×)
⇒ 만약 which를 썼으면 in which he lives로는 된다. 그러나
that을 썼기 때문에 in that이라는 표현은 쓰지 않는다. 그 이유는 그렇게 관용적으로 안 쓰기
때문이다.
This is the apartment that he lives
in.(○)
⇒ 이렇게 쓴다는 말이다. 관계대명사 that가 쓰였을 때 즉, 전치사의
목적격으로 관계대명사 that가 쓰였을 때 그 that앞에 전치사는 갖다 놓을 수 없다는
것이다.
P.
35
<연습문제>
1. James is the man ( ) they have
chosen to represent them.
(제임스는 그들을 대표하도록 선출한 바로 그 사람이다.
)
⇒ 이때에 사람인 the man이 선행사가 되어야겠다. 그리고 그 문장 구조상으로
볼 때 have chosen의 목적격이 되는 관계대명사, 사람에 대해서 쓰이는 것은 whom이다. 그러니까 whom이
되겠다.
2. The man ( ) I thought was
my friend betrayed me.
⇒ the man이 선행사이고 I thought를 괄호를 치고 없다고 생각하면
바로 was my friend가 이어진다. 그러니까 was의 주격이 되는 사람에 대한 주격관계대명사는 who이다. 그러니까 the man
(who) I thought was my friend betrayed me. 내가 내 친구라고 생각했던 사람이 나를
배반했다.
3. This is the girl ( ) parasol is
missing.
⇒ parasol is missing 그녀의 파라솔이 없어졌다. 그러니까 파라솔이
없어진 그 소녀. 이 사람이 그 파라솔이 없어진 그 소녀다. 앞에 girl이 선행사고 파라솔의 소유격, her가 the girl을 가리키니까
whose parasol 이렇게 되겠다.
4. My brother, ( ) I had supposed
would pass the examination, failed
again.
⇒ I had supposed가 없다고 치면 would pass의 주격, my
brother가 선행사 그러니까 이건 당연히 who이다.
5. There is no one that I know of, ( ) deserves to love
you.
이것은 밑의 설명을 보면
되겠다.
p.
36
다음의 36페이지의 문제의 답을 of whom이렇게 해놨는데 of whom이
아니고 of which로 정정해 주기 바란다.
강의를
마치겠다.
<기 출 문
제>
<2001년도>
※ 다음 ( ) 안에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6~9)
6. The man ( ) I thought was my friend betrayed
me.
① who ② whose ③ whom ④ such
as
정답>
①
7. There is nothing ( ) we ought to be more
careful than time, since without it we can do nothing in this
world.
① which ② that ③ to which ④ about
which
정답>
④
8. He gave the poor boy ( ) little money he had in his
pocket.
① whose ② whosever ③ what ④ such
정답>
③
9. He is a gentle man, ( ) his brother is
not.
① who ② which ③ that ④
as
정답>
②
<2001년도
계절>
※ 문장의 빈칸에 적합한 관계
대명사는?(5-8)
5. There is nothing (
) we are apt to be wasteful as of time, and (
) we ought to be more careful, since without it we can do nothing in this
world.
㉮ about which, of which
㉯ to which, about which
㉰ of which, about which ㉱
of which, from which
정답>
㉰.
6. This is the very book ( ) I want to
read.
㉮ what
㉯ as
㉰ that
㉱ which
정답> ㉰
7. A child ( ) parents are
dead is called an orphan.
㉮ whose
㉯ what
㉰ which
㉱ who
정답> ㉮
8. I should like to buy same ball-point
( ) you
have.
㉮ that
㉯ as
㉰ what
㉱ which
정답> ㉯
<2000년도>
※ 다음 글의 ( )에 적합한 것은?
(6~7)
6. His mother had six children, ( ) he was the
oldest.
① of whom
② of which
③ in whom
④ in which
해설> His mother had six children과 He was
the oldest of six children에서 six children이 두 문장에 공통으로 있는데, 사람과 관련되어 쓰이는 관계대명사는
who이고, 두 번째 문장에서 six children은 전치사 of의 목적격이므로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을 써야 한다. 해석: 그의 모친은
여섯 명의 자녀들이 있었는데, 그 중에서 그는 맏이었다.
정답> ①
7. They are all astonished at the rapidity
( ) he learned to speak
English.
① of which
② in which
③ with which
④ for which
해설> They are all astonished at the
rapidity. (그들은 모두 그 속도에 놀라고 있다.)와 He learned to speak English with the rapidity.
(그는 그 속도로 영어를 말하는 것을 배웠다.)에서 the rapidity가 공통으로 있으므로 with the rapidity를 with
which로 하고 앞 문장의 the rapidity를 선행사로 하여 두 문장을 연결한다. 해석: 그들은 그가 영어를 말하는 것을 배운 속도에
모두 놀라고 있다. 정답> ③
※ 다음 글의 ( ) 에 적합한 관계대명사는?
(8~9)
8. He offered me a considerable sum, ( ) I
declined.
① that
② but
③ which
④ as
해설> He offered me a considerable sum but I
declined it. (그는 나에게 상당한 금액을 제의했지만, 나는 그것을 거절했다.)에서 it은 the considerable sum을
대신하는 것이므로 앞에 a considerable sum을 선행사로하고 접속사 but과 it의 기능을 대용하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를 쓰면
된다. ①의 that은 계속적 용법으로는 쓰이지 않는 관계대명사이고, ②의 but은 유사관계대명사로서 that...not의 뜻으로 쓰이는 것이고
④의 as는 such...s, the same...as의 관계에서 관계대명사로 쓰이고, 계속적 용법일 때는 앞 문장 전체를 선행사로 받는다.
정답> ③
9. He flatters ( ) position is
high.
① whoever ②
whosever
③ whomever
④ whatever
<해설> He flatters anyone whose position
is high. (그는 높은 지위를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아첨한다.)에서 anyone whose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을 쓰면 된다.
whoever는 anyone who이고 whosever는 anyone whose이고 whomever는 anyone whom이고 whatever는
anything that이다. 정답>
②
<1999년도>
5. He is no longer the man ( ) he used
to be.
① who
② whom
③ which
④ what
<해설>
‘그는
이미 과거의 그가 아니다’라는
뜻을 갖는 문장인데 일반적으로는 사람인 the man이 선행사이고 주격보어인 관계대명사는 who를 쓰겠으나, 여기서는 선행사가 사람 자체보다는
인물 인격을 뜻하므로 which를 쓴다. 정답>
③
6. Reading is to the mind ( ) food is
to the body.
① what
② which
③ that
④ but
<해설>
이 문장은 ‘A
is to B what C is to D' (A와 B의 관계는 C와 D의 관계와 같다)의 구문으로 ’독서와
정신의 관계는 음식과 육체의 관계와 같다’의
뜻을 갖는다.
정답>①
7. He flatters ( ) position
is high.
① whoever ②
whosever
③ whomever ④
whatever
<해설>
이 문장은 ‘He
flatters anyone whose position is high' (그는 지위가 높은 사람이면 누구에게나 아첨한다)라는 문장을
복합관P대명사를 써서 바꾼 것이다. whoever는 anyone who이고 whosever는 anyone whom이고 whatever는
anything that이다. 정답> ②
8. She does not work hard, ( ) is often
the case with an idle girl.
① who
② as
③ that
④ but
<해설>
이 문장은 ‘그녀는
게으른 소녀에게 흔히 있는 일이듯이, 열심히 일하지 않는다.’의
뜻을 나타내는 것인데, 앞 문장 즉, 'She does not work hard' 전체를 선행사로 하고 계속적 용법으로 which fact를
나타내는 관계대명사를 써야한다. 정답> ②
<1998년도>
※ (6-7) 다음 글의 ( )에 적합한
것은?
6. This is the student in our college, ( )
our teacher is very proud.
① of whom ② of which
③ in whom
④ in which
정답> ①(be prod of :~를 자랑스러워하다)
7. It was the event ( ) he had often looked
forward.
① of which ② in which
③ to which ④ for
which
정답> ③(look forward to~ing:기대하다)
※ (8-9) 다음 글의 ( )에 적합한 관계
대명사는?
8. There is no one in the world ( ) sometimes
commits errors.
① who
② but
③ that
④ which
정답> ②
9. He offers a helping hand to ( ) is in need
of help.
① whoever ② whosever
③ whomever ④
whatever
정답>
①
<1997년>
※ (7-8) 다음 글의 빈칸을 <전치사+관계대명사>로
채우시오.
7. It was the event ( ) he had often
looked forward.
① of which ② to which ③ for
which
④ on which
<해설> He had often looked forward to the
event. (그는 그 일을 자주 고대해 왔었다.)에서 the event대신에 관계대명사 which를 써서 to which가 선행사 the
event 다음에 와서 두 문장이 연결된 것이다. 정답>
②
8. They are all astonished at the rapidity
( ) he learned to speak
English.
① by which ② with
which ③ on
which
④ in which
<해설> He learned to speak English with
the rapidity. (그는 영어회화를 빠르게 배웠다.)에서 the rapidity를 관계 대명사 which로 바꾸고 앞문장의 the
rapidity를 선행사로 하여 with which를 그 다음에 놓고 두 문장을 연결한 것이다. 정답>
②
<1996년도>
※ (6-9) 다음 ( )에 적합한 관계
대명사는?
6. Writers about politics are as different in
their opinions as the newspapers in ( ) they
appear.
① who
② whom
③ that
④ which
<해설> 여기서는 괄호 안에 알맞은 관계대명사가 무엇인지를 묻고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선행사가 무엇인지를 찾아야 한다. 이 문장에서의 선행사는 the newspapers이고 괄호 앞에는
전치사 in이 있으므로 정답은 which가 되어야 한다.
정답> ④
7. Good newspapers are careful to print
letters from those ( ) opinions
are different from the opinions of the
editors.
① who
② whose
③ whom
④ which
<해설>
주어진 문장에서의 선행사는 those인데 그 뒤에 people이 생략되어 있다고 생략하면 이해가 쉽다. 선행사가 사람이므로 관계대명사는 who를
사용하여야겠지만 괄호이하의 문장 즉, 관계대명사 절의 주어는 ‘( ) opinions'이므로 괄호 안에는 소유격 관계대명사
whose가 들어가야 한다. 정답> ②
8. Through the work of science the ordinary
man today has been given the opportunity of a longer and fuller life ( ) was ever
possible to his grandparents.
① than
② as
③ which
④ that
<해설> 주어진 문장의 괄호 앞에 비교급 표현이 있음을 감안하면 쉽게
문제가 해결된다. than은 유사 관계대명사이며 주격으로 사용되었다. 선행사는 a longer and fuller life이다. 정답>
①
9. The student in a university of one
thousand students has the same access to the whole boundless realm of truth and
beauty ( ) has the
student in a university of thirty thousand
students.
① but
② as
③ than
④ which
해설> 여기서도 앞에 the same이 있음을 찾을 수 있으면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연결되는 유사 관계대명사는 as가 사용되어야 한다.
정답> ②
<1995년도>
※ 다음 글의 ( ) 안에 적합한 관계 대명사를 넣으시오.
(6~9)
6. A former housewife, ( ) is seeking a Ph. D. and
teaching at the university, has received the highest student evaluation in the
university's history.
① who
② whose
③ whom
④ which
해설> a former housewife (전 가정주부)를 선행사로 하며
동사 is seeking 의 주격인 관계대명사는 선행사가 사람일 때 쓰이는 주격 관계대명사 who이다. (해석) 박사학위를 따려고 하고 있고,
그 대학교에서 가르치고 있는 어느 전 가정주부는 그 대학교 역사상 학생에게 주는 최고의 평가를
받았다.
정답> ①
7. As he approached the village, he met a
number of people, but none whom he knew, ( ) somewhat surprised
him.
① who
② whose
③ that
④ which
<해설> As he approached the village, he
met a number of people, but none whom he knew라는 앞 문장 전체를 선행사로 받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는
which이고, 이 which는 and that의 뜻이다. (해석) 그 마을에 가까이 다가가면서 그는 많은 사람을 만났지만, 그가 아는 사람은
아무도 만나지 못했는데, 그것이 그를 다소 놀라게 했다.
정답> ④
8.
I remind myself, when I am harsh in my judgment, that ( ) I am judging is an “I”
like me.
① what
② whoever ③
whomever
④ as
<해설> whomever는 anyone whom의 뜻을 가지며, 사람에
대해서 쓰이는 복합 관계대명사임. (해석) 그는 자기가 초대하는 누구든지 환영했다. 정답>
③
9. Through the work of science the ordinary
man today has been given the opportunity of a longer and fuller life ( ) was ever possible to his
grandparents.
① that
② which
③ than
④ but
<해설> a longer than fuller life를 선행사로 하며
was의 주격인 유사 관계대명사는 than이다. (해석) 과학의 노력을 통해서 보통 사람도 오늘날 그의 조부모들에게 일찍이 가능했던 것보다 더
길고 더 충만한 인생의 기회가 주어졌다.
정답> ③
첫댓글 수고많으셨습니다.
나, 참! 뭐 방명록 못 쓴데요~~ 까짓것 한번 쓰죠 뭐 참나!!**^^** 대사 맞나 본지 오래되서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