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Z9_SWkmta24?feature=shared
[앵커]
플라스틱병에 든 생수, 흔히 사 드실 텐데요, 1L 생수 한 병에 무려 24만 개의 미세플라스틱이 들어 있다는 미국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특히 이 가운데 90%는 머리카락 10만 분의 1 크기인 나노 플라스틱이어서 인체에 영향을 줄 우려도 있습니다.
이동은 기자입니다.
[기자]
마트나 편의점에서 흔히 사 마시는 생수.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물을 마실 수 있어 많은 사람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생수병 대부분 플라스틱이어서 플라스틱 소비량을 늘릴 뿐 아니라 인체에도 해를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끊이지 않았습니다.
미국 콜럼비아대 연구진이 이를 확인하기 위해 마트에 파는 3가지 상표의 생수를 가져와 분석해 봤습니다.
그 결과, 1L 생수병 하나에 평균 24만 개의 미세 플라스틱 입자가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적게는 11만 개, 많게는 한 병에 37만 개까지도 검출됐습니다.
특히 이 가운데 90%는 머리카락 10만 분의 1 크기인 나노 플라스틱이었습니다.
[나이신 첸 / 컬럼비아대 화학 박사과정 : 연구 결과, 1L 생수병 하나에 미세 플라스틱과 나노 플라스틱을 포함해 약 24만여 개의 입자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표적인 성분은 생수병에 쓰인 페트(PET) 입자였습니다.
이보다 더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나일론의 일종인 폴리아마이드였는데, 물을 정화하는 데 쓰인 필터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미세 플라스틱과 달리 나노 플라스틱은 입자가 작아 위장이나 간 등으로 바로 유입될 수 있습니다.
또 혈관을 타고 흐르다가 심장이나 뇌로 들어갈 위험도 있는데, 어느 정도의 양이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아있습니다.
[나이신 첸 / 컬럼비아대 화학 박사과정 : 어떤 종류의 플라스틱이 얼마나 많이 들어 있는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독성학 연구 측면에서 인체에 얼마나 해로울지 알기 위해서는 더 많은 자료가 필요합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미 국립과학원회보'에 실렸습니다.
YTN사이언스 이동은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최승규 한마디
그 패트병 재생으로 만든 대형통(일명 황색 고무물통) 에 /
김치 담가 익혀 내 놓는데 여기엔 과연 얼마나 많은 미세 프라스틱 존재 할까요.?
토기 항아리에 김치 담금 하는 식당을 요즘 보셨는지요.?
.
어느댁이나 프라스틱 용기 김치 담아 김치 냉장고 보관 할텐데...?
어쩌다 식당 가면 이런 재생 프라스틱 통에 김치 담가익혀 사용하는것 본적 있는데....
재생물엔 얼마나 많은 미세프라스틱 분출 될까요.?
건강식으로 만드는 발효효소 이런 항아리에 담그는 댁이 몇이나 될가요.?
간장 된장이야 항아리에 담금 하리라 믿지만 ..!
2016년7월29일 토기 항아리에 매실효소 담금 49일차 모습
최승규는 생수 먹지 않아 뭐라 말씀 드릴게 없읍니다 /
약수터 물 가져올때 /
대형 플라스틱 통에 받아 같은 프라스틱 을 먹는것 과 똑 같다 할것 입니다